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제네시스 SUV GV80!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 총정리!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 총정리!

 

사진 브랜드사 및 구기성 스튜디오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제네시스 최초의 GV80 이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 SOURCE : 튜브참세 예상도


연못구름 블로그에서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3회에 걸쳐서 GV80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 SOURCE : 튜브참세 예상도


이번 시간에는 "GV80 완전정복!" 이라는 주제로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와 새롭게 추가된 정보를 한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제네시스 가문의 첫 번째 SUV! GV80 탄생배경!

 

  

먼저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지금으로 부터 2년전인 2017년 4월에 뉴욕 모터쇼를 통해서 제네시스의 첫 번째 SUV인 GV80 콘셉트가 공개되었습니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초의 SUV이면서 제네시스 브랜드의 첨단 기술력과 고성능과 그리고 디자인 경쟁력을 글로벌에 알리는 모델 입니다. 






제네시스는 커져가는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 단 한대의 SUV 라인업도 없는 상황이며, 현재까지 G70, G80과 G90 3대의 단출한 차량만 선보인 상태이기 때문에 프리미엄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SUV는 제네시스 입장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념비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에센시아 콘셉트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될 제네시스 GV80은 에센시아 콘셉트에서 선보인 제네시스의 새로운 디자인 특징인 커다란 오각형 크래스트 그릴과 두 줄의 쿼드 램프가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G90(풀체인지 수준의 페이스리프트)


이러한 디자인 특징은 최근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상위 차량인 G90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존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과 확연히 다른 디자인으로 에센시아 콘셉트 기반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되었는데 제네시스 브랜드의 정체성을 글로벌에 알리는데 비교적 성공한 모습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인 GV80에서 절정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루크 동커볼케는 "향후 출시되는 모든 제네시스 차량에 쿼드 램프가 적용"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제네시스 가문의 첫 번째 SUV! GV80 디자인 특징은?

 


GV80의 콘셉트를 살펴보면 두 줄의 헤드램프와 테일램프 그리고 오각형 디자인의 크레스트 그릴이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독창성인 디자인을 담고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새로운 스타일의 스티어링과 운전자 공간이 제공됩니다. 


운전자 공간에 있어서 눈에 띄는 디자인 특징은 기어노브 하단에 있는 원형 크리스털 터치패드 디자인 입니다.





실내는 고급스러운 레드 색상의 가죽 소재를 사용했으며 애쉬 우드를 사용하여서 고급스러운 질감을 보여주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튜브참세 실내 예상도


제보에 따르면 GV80 의 콘셉트와 양산차량은 외부 디자인뿐만 아니라 실내 디자인에서도 콘셉트와 상당히 유사한 수준으로 출시가 된다고 히기 때문에 기대가 더욱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 GV80 테스트 차량부터 위장막까지!


이 사진을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처음 보시는 분은 싼타페라고 오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7년 겨울에 해외에서 제네시스 GV80의 시험 주행 차량이 목격되었습니다. 


전면부를 휠하우스를 보면 싼타페의 차체를 길게 연장시킨 것을 알 수 있는데 GV80의 플랫폼에 싼타페 차체를 입혀서 테스트하는 장면이 목격되었습니다.




​윈도우에 부착된 코드명을 살펴보면 GV80의 프로젝트명인 JX1 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국내 도로에서 제네시스 GV80의 위장막 차량이 목격되었으며 GV80 콘셉트와 닮은 디자인은 GV80 임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시그니처인 두 줄의 쿼드 램프와 오각형 크래스트 그릴은 이 차량이 제네시스 브랜드의 GV80 임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더 패릴세이드 순수 친목동호회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위장막 차량이 국내에서 목격되었습니다. 쿠페를 연상시키는 듯한 디자인은 후면부으로 진행될수록 낮아지는 좋은 비례감과 함께 스포츠카와 같은 역동적인 느낌을 받게 됩니다.





▲ source : instagram / skypjw


또한 루프를 가득 채우는 파노라마 선루프는 제네시스 GV80만의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베일에 가려져 있는 GV80 운전자 공간! 최초포착!



지금 보시는 사진은 베일에 가려져 있었던 운전자 공간이 처음 목격된 사진으로 연못구름은 최초로 운전자 공간을 비교분석해 드렸습니다. 포착된 운전자 공간을 보면 계기판과 스티어링 그리고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운전자 공간을 포함한 인포테인먼트가 위치한 대시보드 상부의 경우 콘셉트와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번 3D 클러스터(계기판)의 경우 G70에서 처음 선보인 디지털 클러스터가 고급 트림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스테레오스코픽(Stereoscopic) 3D 기술이 개선되어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초기 출시되는 모델의 경우 가격을 낮추는 마케팅 효과를 얻기 위해서 아날로그 클러스터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치 팰리세이드와 비슷한 마케팅 방법이 사용될 것 같습니다. 팰리세이드의 경우 국내용에서는 아날로그 계기판에 제공되며, 해외용에서는 디지털 계기판에 제공됩니다.







▲ G70 3D 디지털 클러스터 


이후 고급형 트림에서 디지털 3D 기반의 클러스터가 출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도 선보입니다. 포착된 사진을 보면 스티어링 좌우에 펑션 키가 촘촘하게 적용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2.3 인치로 예상되는 와이드 인포테인먼트 모니터가 적용되며, 
제네시스 전용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인 Cooper GUI 가 더욱 개선되어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부 자동차 채널에서는 관심을 받기 위해서 40인치가 적용된다고 언급하는데, 눈으로 확인하고 소비자를 위해서 보다 객관적인 기사를 제공해 주기길 바랍니다. 




 


  # GV80 운전자 공간의 차별성!


 


GV80의 계기판과 관련해서 현대차는 2017년도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서비스 기업인 스위스 웨이레이(Wayray)사에 전략적으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올해 초에 개최된 CES 2019에서 제네시스 G80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차량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AR 내비 기술도 GV80 페이스리프트 시점에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정말 기대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포착된 운전자 공간과 콘셉트를 동시에 비교해 보면 유사한 디자인의 스티어링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4포크 타입으로 입체감이 강조된 고급스러운 금속재질의 스티어링 적용되었으며 방향지시등 조작부에 금속재질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셉트에서 선보인 와이드 모니터는 일부 자동차 매체에서 확인도 하지 않고 40인치가 적용된다는 루머(?)가 있지만, 스파이샷을 본다면 12.3인치 사이즈로 추측되는 크기의 와이드 모니터(인포테인먼트)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UI는 제네시스 전용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인 Cooper GUI 가 더욱 개선되어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현대차에는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가 적용되며,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에는 이보다 큰 12.3 인치가 적용되면서 차별화 요소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셉트와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다른 점 중에 한 가지는 전통적인 기어노브가 사라졌습니다. 대신에 크리스털 터치패드가 적용되었으며 전자식 변속기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는 파워트레인 모드인 터레인과 같은 조작 기능을 편리하게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크리스털 터치패드 하단에는 전자식 변속기(SBW)가 적용되어 있는데,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랜드로버나 재규어 브랜드에서 보는 것과 다른 방식인데  손에 익숙해진다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자식 변속기가 적용되면서 기어 박스 주변의 공간 활용성이 높아졌는데, 팰리세이드나 넥쏘에서 보던 방식의 하단 수납공간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친환경 차량인 넥쏘 차량을 리뷰할 때 가장 놀란 점 중에 한 가지가 전자식 변속기 하단의 수납공간이었는데, GV80에도 동일한 방식의 수납공간이 제공된다는 점은 한정적인 자동차 공간에서 지갑이나 핸드백, 각종 소품을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칭찬해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또한 다른 프리미엄 차량에서 발견하기 힘든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차별적인 실내공간!



▲ SOURCE : 팰리세이드 순수오너클럽


감각적인 디자인의 제네시스의 실내공간이 새롭게 포착되었습니다.






제네시스 GV80의 실내에는 어떤 차별성을 제공할까요?






첫 번째는 운전자의 머리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제공하는 헤드레스트는 새롭게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인 G90과 비교해 보면, G90은 헤드레스트를 한번 더 감싸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V80은 일체감 있는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보다는 세련된 스타일을 전달합니다. 





보급형 차량인 현대자동차의 차량들과 비교해 본다면 앞뒤로 폭이 상당히 넓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급형 차량의 경우 신차를 구입하고 밀착감과 불편함 때문에 헤드레스트 배게를 추가로 구입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GV80의 경우 헤드레스트가 운전자의 머리를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어에 제공되는 버튼 디자인과 적용된 소재는 고급스러운 메탈 소재가 적용되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도어캐치와 함께 1열 도어내부에는 금속재질로 감싼 형태의 스피커인 트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시스템은 제네시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렉시콘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2열 내부 도어에는 총 3개의 렉시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프리미엄급 차량의 경우에도 고역과 중저역을 담당하는 2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GV80에는 3개의 스피커가 제공되면서 고역-중역-저역을 분리하여서 균형감 있는 사운드를 제공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내를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 외장제는 실내 분위기와 동일한 색상이 적용되어 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급형 차량에서는 검정색의 단일 색상이 적용되어 있는 것과 비교가 되는 부분입니다.





1열 시트 후면에 장착된 포켓의 디자인은 제네시스 G90과 유사하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탑승자에게 만족도를 높여주는 디자인입니다.






3열 공간도 새롭게 포착 되었습니다.







GV80과 관련해서 연못구름에게 가장 많이 문의해 주는 부분이 바로, 7인승이 존재하는가? 에 대한 부분인데 명쾌하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7인승이 제공됩니다. 사진을 보면, 3열 승객을 위한 쿼터 글라스 하단부에는 3열 승객을 위한 송풍구가 제공됩니다. 




 

윈도우에서 3열 헤드레스트를 볼 수 있기 때문에 7인승은 출시가 됩니다! 다만, 3열 시트의 경우, 국내버전에서 제공되지 않고 해외용으로만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출시 시점에서 체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3열 탑승자를 위한 스피커와 함께 하단에는 6개의 버튼이 제공됩니다. 버튼은 3열을 전동식으로 폴딩할 수 있는 기능외에도 2열 시트까지도 전동식으로 폴딩할 수 있는 차별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차량중에서 2열까지도 전동식으로 폴딩할 수 있는 차량은 GV80이 유일합니다. 폴딩 스위치 중간에는 12볼트 시가잭이 추가로 제공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차별화 포인트!



GV80은 후륜 기반의 차량으로 현대차그룹이 새롭게 제작한 3.0 리터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을 최초로 탑재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개발된 직렬 6기통 엔진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부드러운 회전 질감과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며, BMW 나 AUDI 디젤 차량 등의 프리미엄급 차량에서 느낄 수 있는 수준 높은 운행 질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포착된 6기통 직렬 실린더블록


연못구름도 자동차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차량들을 이용해 보지만 엔진의 회전 질감과 부드러운 기어의 직결감은 프리미엄급 차량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시된 이후에 2020년 정도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도 출시될 예정인데, 전륜(FF) 기반인 현대,기아차의 하이브리드와 다른 형태로, 제네시스는 후륜(FR)방식이기 때문에 엔진과 배터리 배치 등 완전히 새롭게 설계가 되었습니다.



 

 


 ▲ GV80 예상도 / 구기성 스튜디오 


지금까지 총 3부에 걸쳐서 외부 디자인과 운전자공간, 실내 디자인을 중점으로 알려드렸는데, 이번 4부에서는 연못구름이 알려드렸던 정보와 함께 최근 입수된 새로운 정보를 함께 알려드렸습니다.  사실상 디테일을 정보를 제외한다면 상당수의 정보가 이미 공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못구름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기타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올해 G80 풀체인지를 포함한 최초의 SUV인 GV80까지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어느해 보다도 바쁜 한 해를 보내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되는 시기는 GV80은 11월에 출시가 될 예정이며 조금만 기다리시면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소식이 입수가 된다면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못구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도움이 되셨다면 영상으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