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라이벌 대형 SUV! 텔루라이드 VS 팰리세이드 차이점은?

   


라이벌 대형 SUV! 텔루라이드 VS 팰리세이드 차이점은?

 

사진 netcarshow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 입니다!




  # 돌풍의 주인공!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




대한민국 최초의 풀사이즈 SUV인 현대차 팰리세이드가 공개된 이후 연일 자동차 기사에서는 팰리세이드 관련 기사가 빠지지 않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처음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던 팰리세이드가 홍수처럼 만들어지는 비슷한 내용의 기사 덕분에 식상한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반대편에서 숨을 죽이고 있었던 기아차 풀사이즈 SUV인 텔루라이드의 경우 팰리세이드보다 먼저 공개가 되었지만, 국내에서 출시되는 않는 차량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세부적인 디자인과 스펙이 최근까지 공개되지 않았다가,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서 정식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 대형 SUV! 라이벌! 텔루라이드 VS 팰리세이드!








※ 제원비교


대형 SUV

 전장(mm)

 전폭(mm)

전고(mm) 

 축거(mm)

 팰리세이드

 4,980

 1,975

1,750 

2,900 

 텔루라이드

 5,000

 1,990

1,750

2,900 




 


두 차량의 제원을 비교해 보면 전장과 전폭에서 각각 텔루라이드가 20mm, 15mm가 더 큰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기아차와 현대차의 특징으로 중형 SUV인 쏘렌토와 싼타페 그리고 고성능 세단인 스팅어와 G70에서도 동급 대비 기아차가 더 큰 차체를 가진 점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대형 SUV! 라이벌! 텔루라이드 VS 팰리세이드!


 

▲ 텔루라이드 콘셉트


2016년 북미 모터쇼를 통해서 처음 선보였던 콘셉트와 상당히 다른 디자인으로 출시된 텔루라이드의 경우 공개와 함께 디자인에 대한 이슈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지만, 두 번째 공개된 사진을 보면 새로운 디자인이 눈에 벌써 익숙해지는 것인지 팰리세이드와 사뭇 다른 매력적인 디자인을 발산하는 것 같습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플랫폼을 포함한 대부분의 부품을 공유하는 차량으로 브랜드와 디자인만 다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파워트레인을 포함한 성능에 있어서는 미묘한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 팰리세이드 


따라서 두 차량 간에 차이점은 취향에 따른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차량 간 구분되는 명확한 디자인 차이점이라면 기아차 팰리세이드의 경우 박스카와 같은 디자인으로 남성적이고 직선적인 디자인이 특징으로 정통 SUV와 같은 스타일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휠 하우스나 3열 쿼터 글라스는 팰리세이드처럼 기교를 부리지 않았기 때문에 정통적인 느낌의 대형 SUV를 보는 것 같고, 디자인에 이질감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랑이 코 그릴과 사각형 헤드램프를 통해서 균형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로로 긴 형태의 그릴과 함께 벌집 형상의 패턴이 규칙적으로 삽입되어 있고 그릴을 감싸는 크롬 몰딩은 상하에만 수평으로 넓게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면서 와이드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반면 팰리세이드의 경우 전면부 디자인에서 크게 차지하면 가로뿐만 아니라 세로로 크게 차지할 뿐만 아니라 그릴을 감싸고 있는 크롬 몰딩의 두께가 아래쪽으로 진행될수록 굵어지는데, 압도적이면서 강력한 전면부 인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자신의 차량을 부각시키고 싶다면 팰리세이드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하며, 강직하면서 정통적인 느낌의 디자인을 선호한다면 텔루라이드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형 SUV에서 측면부의 디자인은 패턴이 있는 것처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의 경우 누가 보더라도 미국 시장을 노린 것인지 3열 쿼터 글라스의 디자인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포드 익스플로러나 쉐보레 팰리세이드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기아차 팰리세이드의 경우 쏘울과 같은 박스카 디자인으로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측면부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고 있는데, 대표적인 포인트가 B 필러 중앙부에 위로 솟은듯한 크롬 몰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팰리세이드의 경우 휠 하우스를 주걱으로 긁은 듯한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주었는데, 정통적인 SUV 느낌보다는 부드러운 곡선을 많이 사용하면서 세련된 느낌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후면부의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테일램프의 경우 두 차량 모두 세로 타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팰리세이드의 경우 트렁크부터 범퍼 하단까지 일체로 이어진 느낌으로 전면부 주간주행등과 디자인에 있어서 조화롭게 디자인이 되어있습니다. 












반면에, 텔루라이드의 경우 ㄱ자 형상의 세로 타입의 테일램프가 적용되면서 개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짧은 세로 타입의 테일램프는 동사의 모닝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좀 더 과감한 형태의 테일램프 디자인을 적용했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실내로 들어가면 두 차량을 SUV와 세단을 보고 있는 것처럼 다른 느낌을 받게 됩니다.





텔루라이드의 경우 K9과 유사한 느낌의 센터페시아 디자인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디자인은 BMW와도 상당히 유사한 느낌입니다. 다만 기어 박스 주변부 디자인은 스포츠 세단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반면에 팰리세이드의 경우 제네시스와 같은 고급 세단의 실내 디자인을 연상시킵니다. 실내디자인만 보고 있다면 이 차량이 SUV 차량이라는 점을 쉽게 알아차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지형에 최적화된 터레인 모드는 대형 SUV 최초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에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두 차량의 주행 질감을 포함한 AWD 구동력 설정에는 다른데, 팰리세이드가 도심 주행을 중심으로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면 텔루라이드는 오프로드의 자유로운 활동에 맞춘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을 콘셉트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텔루라이드는 구동력 배분의 범위를 텔루라이드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서 험로와 같은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세팅이 되어 있으며, 셀프 레벨링 서스펜션을 제공하여서 주행 안정성을 강화시켰습니다.






시트의 구성을 살펴보면 두 차량 모두 7인승과 8인승을 선택할 수 있으며, 쌍둥이 차량이라고 할 만큼 유사합니다.





차이점이라면 시트 내부의 패턴을 포함한 디테일에서 조금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텔루라이드 엔진룸


파워트레인은 3.8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가 조합되어서 295마력에 36.2kg.m 토크 발휘합니다. 





 

▲팰리세이드드 엔진룸


차이점이라면 국내에서 판매가 되는 팰리세이드의 경우 2.2 디젤 엔진을 제공한다는 점이며, 추후에 텔루라이드가 국내에 시판될 수 있다면 동일하게 2.2 디젤 엔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차량은 운명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현대차와 기아차의 플래그십 SUV를 대표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제외한 대부분의 부품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남성적이면서 정통성을 강조한 텔루라이드와 세련되면서 부드러운 곡선을 강조한 팰리세이드, 실내디자인에 있어서도 직관적이면서 수평적인 UI를 강조한 텔루라이드와 고급 세단과 같은 UI를 강조한 팰리세이드의 차이점이 있을 뿐입니다.

   


또한 AWD 구동력 배분에 있어서 텔루라이드의 경우 오프로드에 좀 더 강점을 두었으며, 팰리세이드의 경우 도심 주행을 강점을 두었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에 염두하시어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첨단 ADAS의 경우, 두 차량 모두 최신 기술을 제공합니다. 팰리세이드는 국내와 글로벌에서 동시에 판매가 되지만, 텔루라이드의 경우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판매가 되지만, 국내 시장에서 대형 SUV가 확대된다면 상황에 따라서 텔루라이드 역시 국내에 출시될 수 있다고 전망되기 때문에  형제차 간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웅이라고 할 수 있는 텔루라이드와 팰리세이드의 실내공간을 중점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