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위에 하이파이 KEF LSX! 액티브 스피커! 무선 블루투스 와이파이 스피커!
사진 | 글, 연못구름
# 액티브 스피커로 강자! KEF LSX
무선 기반의 탁월한 편의성을 자랑하는 액티브 스피커는 오디오 시장에서 새로운 주인공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하면서 다이어리, 나침판, 신문, 달력 등 생활에 밀착했던 도구가 빠르게 자취를 감췄는데, 마찬가지로 음향기기 시장은 최근까지 파워앰프, 프리앰프, 스피커로 각각 분리된 전통적인 패시브 기반의 오디오가 중심이었지만 액티브 스피커가 등장하면서 파워앰프+프리앰프가 스피커 내부에 일체로 설계된 액티브 스피커가 등장하면서 빠르게 기존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액티브 스피커에는 무선(블루투스/와이파이/네트워크) 기술과 결합되면서 편의성 면에서도 오디오 시장을 빠르게 변화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제공합니다.
▲ KEF LSX
현재 국내 오디오 시장에서 액티브 스피커를 대표하는 음향기기 회사는 영국 KEF 와 덴마크 Dynaudio라고 할 수 있는데 국내 시장에서 두 개의 브랜드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연못구름은 음향기기 취미생활을 오랜 시간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액티브 스피커로 Dynaudio xeo 2/3/4/20, 마그낫 멀티 모니터, 헤코 아스카다 등을 최근에 사용했으며, 액티브 스피커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KEF LS50 Wireless를 청음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액티브 스피커 KEF LS50 Wireless 관련 리뷰
KEF LS50 Wireless의 경우, 작은 북쉘프 스피커임을 고려했을 때 중형급 스피커와 비교해도 좋을 정도의 넓은 음장감, 빠른 다이나믹스, 강력한 파워를 제공하면서 작은 크기의 액티브 스피커라는 인식을 바뀌게 만들었는데요.
최근 KEF LS50 Wireless 의 동생이라고 할 수 있는 KEF LSX 가 출시되면서 다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KEF LSX의 특징과 장점/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KEF lSX는 글로벌 음향기기 평가 사이트 중에서 영향력 높은 what hifi에서 최고의 스피커로 선정되었으며, 최고의 입문형 액티브 스피커로 불리는 제품으로, 가격은 국내에서 백만 원 중반에서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형"이라고 할 수 있는 KEF LS50 Wireless와 유사한 디자인을 제공하며, 감각적인 디자인과 색상으로 오디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하이파이 입문형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피커입니다.
감각적인 색상과 하우징을 패브릭으로 감싼 디자인은 집안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더라도 제법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KEF LSX의 특징을 살펴보면 Uni-Q 드라이버가 중앙부에 트위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미드레인지 및 베이스를 담당하는 우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피커의 경우 상부에 트위터가 위치하고 하부에 미드레인지 우퍼가 제공되는 것과 다른 방식입니다. 덕분에 오디오를 조금 아시는 분들이라면 KEF 제품임을 쉽게 알아보게 됩니다.
이런 특징은 KEF 브랜드만의 기술력과 디자인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와 우퍼가 결합된 Uni-Q 드라이버는 정확한 음상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단한 소재의 하우징(케이스)은 진동과 음의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한 설계방식으로 곡선형 배플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 덕분에 집안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리며, 작은 책상 공간에 배치한다면 별도의 청음실이 부럽지 않을 정도로 좋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 DYAUDIO XEO20 / XEO 4 / KEF LSX
집에 있는 스피커와 사이즈를 비교해보면, KEF LSX가 얼마나 작은 사이즈인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스피커 상부에 터치패널을 제공해 주었던 KEF LS50 Wireless 달리 LSX는 별도의 버튼을 제공하지 않고, 기본 제공되는 리모컨을 통해서 주요 기능을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용앱 초기 설정 화면
전용앱을 설치하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세부적인 세팅 및 트러블과 베이스 조정, 대기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액티브 스피커만의 장점은 200%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KEF LS50 Wireless를 사용했을 때 전용앱의 반응속도나 완성도가 조금 아쉬웠는데 KEF LSX에서도 전용앱은 최적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스피커 하부에 상태 창을 제공하며, 연결 상태와 외부 입력 상태에 따라서 다른 색상으로 표시해 주기 때문에, 블루투스, AUX, 옵티컬 등과 연결된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후면부 상부에는 원형 포트가 위치하여서 저역과 기분 좋은 양감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메인 스피커 후면부에는 다양한 기기들과 연결할 수 있게 다양한 입력단자를 제공합니다. 연못구름은 제공되는 다양한 단자를 통해서 TV, 크롬 캐스트 오디오, 네트워크 플레이어 등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작은 크기로 인해서 부족한 저역을 SUB 우퍼와 연결해서 보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KEF LS50 Wireless 후면부
상위 모델인 KEF LS50 Wireless와 비교해서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KEF LSX는 USB 단자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PC-FI에서 하이파이로 넘어오시는 분들에게 아쉬운 부분이며, 책상에서 PC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입문형 액티브 스피커인 점을 고려해 본다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KEF LS50 Wireless! 사운드 성향!
리뷰어 입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음향기기를 취미생활로 하다 보니 수백 종류의 스피커를 경험했지만, 새로운 스피커를 만나서 처음 소리를 듣는 일은 언제나 가슴이 설레는 일입니다.
사운드 성향을 측정하기에 앞서, KEF LSX의 한 가지 기술인 크로스오버 타이밍 보정 기술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 들어보셨다면 다소 어려운 용어 같지만 크로스오버 타이밍 보정 기술은 고음과 저음이 청취자 귀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시간과 속도가 다르게 되는데, 이러한 차이를 줄이는 기술을 크로스오버 타이밍 보정 기술이라고 부르며 음향기기를 제조하는 회사라면 공통적인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첫 번째 음반은 KEF LS50 Wireless 멋진 저역 성능을 경험했던 프랑스 전자 음악 듀오인 다프트 펑크를 재생합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저역의 양감을 포함한 음장감이 조금 아쉬운 느낌입니다.
KEF LS50 Wireless 와 KEF LSX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KEF LS50 Wireless는 작은 북쉘프 스피커가 중형 스피커처럼 강력하고 풍성한 느낌이었다면, KEF LSX는 크기에 알맞은 저역을 제공합니다.
KEF LS50 Wireless는 200Watt 급 중저역 앰프가 제공되지만, KEF LSX 70Watt 급 앰프가 제공되기 때문에 당연한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 KEF는 등급마다 확실한 차이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소비자라면 KEF LSX도 적당하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KEF LS50 Wireless를 경험하신 분들이라면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성 보컬인 에바 캐시디는 호소력 깊은 목소리가 인상적인데, 밀도감 있는 해상력을 제공합니다. 해상력만 두고 본다면 상급인 KEF LS50 Wireless와 유사한 성향을 제공합니다. 에릭 클랩톤의 연주와 목소리는 편안하고 그윽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기타의 튕김 소리를 포함한 현악기의 질감도 괜찮은 편입니다.
평소에 자주 드는 음반을 통해서 KEF LSX의 사운드를 들어보고 종합 평가를 내리자면, 사운드 성향은 맑고 깨끗하며, 건조하지 않기 때문에 오래 듣더라도 부담이 없는 성향을 제공합니다.
4.5인치의 우퍼는 작은 방이나 책상 위에 사용해도 부담감이 없기 때문에, 거실 등의 메인 스피커보다는 작은 서재나 방에 어울리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만약 거실과 같은 넓은 환경에서 청취한다면 서브 우퍼와 연결해서 저역을 보강하거나 동사의 KEF LS50 Wireless 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액티브 스피커의 가장 큰 장점은 제조사 직접 스피커 유닛과 앰프를 매칭하다 보니 최적의 성능을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으며, 패시브 스피커와 앰프의 다양한 조합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결론적으로 KEF LSX는 미니멀 사이즈에 이쁜 디자인으로 입문형 하이파이 모델로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5평 정도의 작은방에서 사용한다면 이정도의 충분히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해 줄 것 같습니다.
1) 북쉘프 스피커지만 중형급 성능을 제공하는 KEF LS50 Wireless!
2) 작은 거인처럼 당당하면서 KEF 디지털 기술력을 맛볼 수 있는 입문형 하이파 KEF LSX!
▲ KEF LSX
스피커를 구매하실 때에는 꼭 청음 하시고 구입하셔서 후회하지 않습니다. 수백 개의 리뷰를 읽어보시고 판단하시는 것보다 자신의 귀로 직접 들어보고 판단하시면 구매하고 후회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는 KEF LS50 Wireless의 소리가 궁금하면서 소비코를 통해서 가까운 매장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연못구름은 서울 지역에 거주하기 때문에 새로운 스피커가 출시되면 테크노마트에 위치한 화인오디오에 방문해서 청음하는데 미리 청음하고 싶은 분이라면 원하는 날짜에 청음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시고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음향기기 관련 인기 포스팅!
'블루투스&음향기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석 선물 고민 끝! 스웨덴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톨브! Sudio tolv! (2) | 2019.09.08 |
---|---|
무선 스피커의 선두자! 3세대로 진화한 다인오디오 Xeo 시리즈 라인업! (0) | 2019.03.17 |
인기 블루투스 이어폰! 애플 에어팟 VS 카피캣 아크로 i8! (1) | 2019.01.09 |
액티브 스피커의 새로운 기준! KEF LS50 Wireless! (0) | 2019.01.06 |
블루투스 이어폰 끝판왕! 베오플레이 E8 VS 자브라 65T! (0) | 2018.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