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류없음

하이파이를 품은 액티브 스피커! 다인오디오 3세대 Xeo 20!

   




하이파이를 품은 액티브 스피커! 다인오디오 3세대 Xeo 20! Dynaudio   

 

 

사진 | 글, 연못구름



 





  # 최고의 액티브 스피커로 불리는 다인오디오 Xeo 20!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무선 기반의 탁월한 편의성을 탑재한 액티브 스피커는 최근 오디오 시장은 변화 일으키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하면서 신문, 다이어리, 나침판, 시계 등 생활에 밀접한 도구들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렸다면, 음향기기 취미는 패시브 스피커와 파워앰프, 프리앰프가 각각 분리된 전통적인 오디오 시장에서 최근 액티브 스피커의 등장과 함께 파워+프리가 스피커 내부에 일체형  제공되는 액티브 스피커 시장으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 Dynaudio xeo 20


한마디로, 액티브 스피커에는 무선(블루투스/와이파이) 기술과 결합되면서 오디오 시장을 더욱 빠르게 변화 시키고 있습니다. 

   


액티브 스피커 시장의 주인공이라면, 단연, 다인오디오 Xeo 시리즈와 KEF사의 LS50 Wireless 2가지 가격대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데, 지난 시간에는 KEF사의 LS50 Wireless를 살펴봤습니다.





※ KEF LS50 Wireless 리뷰 참고






  


마성적인 사운드를 제공하는 다인 오디오는 오랜 시간 동안 다인오디오만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유닛을 직접 제조하면서 동시에 스피커 완제품을 제조하는 음향기기로 회사로 글로벌에서 가장 유명한 음향기기 회사를 뽑는다면 다인오디오라고 할 수 있으며, '다인오디오의 역사는 오디오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다인 유닛이 적용된 스피커는 여전히 스피커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 Dynaudio xeo 20


Xeo 시리즈를 통해서 액티브 스피커를 선보였던 다인오디오는 최근 3세대 Xeo 시리즈로 진화를 거듭했으며, Xeo 시리즈의 홍일점이라고 할 수 있는 Xeo20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Xeo 시리즈는 다인오디오 티지털 라인업 중에서 입문형(보급형)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Dynaudio xeo 4 


연못구름은 음향기기 취미생활을 26년째 하고 있는데, 다인 오디오의 액티브 스피커로 Xeo3, Xeo4, Xeo10 3종류를 사용해 봤습니다. 따라서 Xeo 시리즈의 성능과 성향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Dynaudio XEO 라인업(하단 2세대 Xeo6 / Xeo4 / Xeo2, 상단 3세대 Xeo30 / Xeo20 / Xeo6)


또한 경쟁상대라고 할 수 있는 KEF LS50 Wireless 와 KEF LSX를 사용했기 때문에 새롭게 출시된 3세대 Xeo 20의 성능과 소리가 무척이나 궁금했는데, 3세대 Xeo 시리즈가 출시가 된다는 소식을 듣고 덴마크의 다인 본사를 통해서 세부적인 스펙과 성능을 문의하면서 1년 정도를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드디어 국내에서 정식으로 출시된 Xeo 20 시리즈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 다인오디오 액티브 스피커 3세대 Xeo 20! 디자인! 



▲ 좌 : Xeo20 / 우 : Xeo4 


누가 보더라도 2세대 Xeo4보다도 체구가 커진 Xeo20은 스피커 케이스에 해당되는 인클로저를 포함한 모든 부분이 풀체인지 되었습니다. 






▲ 상단 : Xeo20 / 하단 : Xeo4 


다인오디오 Xeo 시리즈는 하이파이 오디오인 focus 보다 아래에 위치한 입문형 라인업으로, 국내 자동차로 비유하면 현대자동차라고 할 수 있으며, Xeo20은 현대자동차의 쏘나타급 정도의 모델입니다. 아래로 아반떼급 모델인 Xeo10 이 있으며, 위로는 그랜저급 모델인 Xeo30이 있습니다. 





이들의 차이점은 Xeo10 과  Xeo20 은 북쉘프 타입이며,타입이며, Xeo30은 키가 큰 톨보이 스타일로 Xeo20은 Xeo 시리즈 중에서 가성비와 가심비가 좋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 소비자의 경우 북쉘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서, Xeo 시리즈 중에서 Xeo10과 20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세대 Xeo4 후속작이 3세대 Xeo20인데, 두 제품의 키를 측정해 보니 4cm 정도의 차이가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피커의 크기가 커지면 울림 공간이 커지게 되는데, 북쉘프에서 이 정도 차이는 예상보다 큰 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북쉘프라고 하더라도 Xeo10 보다 Xeo20 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으며, 하이파이급 액티브 스피커인 포커스 라인업의 경우도 Xeo 20 보다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에 4cm 정도의 책을 받치고 비교해 보니, 제법 유사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스피커 유닛의 크기와 위치는 완전히 동일한데, 2세대 Xeo4에서 볼륨과 같은 작동을 스피커 상부에 리모컨과 같은 모듈에서 인식했다면, 3세대 Xeo20 은 인클로저 내부 하단부에 리모컨 수신부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Xeo20의 후면부는 2세대 Xeo2와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메인 스피커 후면부에는 Aux / RCA / OPTICAL 단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연결을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사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다만 이 정도 스피커를 사용하면서 음질적으로 부족한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는 많이 않을 것 같습니다.






2세대 Xeo2와 비교해 보면, Xeo20은 전용 브래킷을 이용해서 벽면에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며, 자연스러운 저음을 확장시켜주는 포트의 모양이 사각형으로 변경되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다인오디오 XEO 시리즈에 대한 정보는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lastzone.com/1350









트위터의 경우, 에소텍 트위터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다인오디오에서 에소텍 트위터는 에소타 트위터 아래 등급이지만, 다인오디오의 사운드 성향을 잘 이해할 수 있는 트위터로 보급형 라인업인 Xeo20에 새롭게 적용된 점은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3세대 막내 라인업인 Xeo10의 경우 에소텍 트위터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우퍼의 경우도 에소텍 우퍼가 적용되었는데, 디자인에서는 2세대 Xeo4와 차이점을 발견하기 힘듭니다.





우퍼 하단에는 리모콘 수신부가 새롭게 적용되면서 디자인에 있어서 일체감을 높이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이전 세대와 동급이라고 할 수 있는 2세대 Xeo4와 3세대 Xeo20의 스펙을 비교해 보면, 


1) 2세대의 경우 50W*2의 앰프를 탑재했지만 3세대에서 65W*2로 출력이 강화되었습니다.


2) 에소텍 트위터와 우퍼가 탑재되면서 음질적인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3) 설계에 있어서 모니터 스피커인 LYD5를 베이스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이전 세대보다 정확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4) 주파수 대역대가 확장되었습니다. 45Hz-23kHz 에서 40Hz-21kHz로 개선되었습니다.


스펙만으로도 크게 개선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 다인오디오 Xeo20사운드 성향! 



오랜 기간 동안 음향기기를 취미생활을 하면서 지금까지 수백 종류의 스피커를 경험했지만, 항상 새로운 스피커를 청음 하게 될 때마다 가슴이 설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사운드의 성향 및 음질 테스트를 위해서 평소에 자주 듣는 익숙한 음악을 통해서 Xeo20을 청음해 보니, 스펙으로 확인했던 것처럼 저역의 질과 양 모두 개선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밸런스를 포함한 중저역에 양감과 무게감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세대 Xeo4가 경쟁상대인 KEF LS50 Wireless와 사운드를 동시에 비교해 보면, 저역 부분에 아쉬움이 남았지만, 3세대 Xeo20이라면 KEF LS50 Wireless과 비교해 보더라도 부족함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Xeo20 저역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프랑스 전자 음악 듀오인 다프트 펑크를 재생했습니다. 2세대 Xeo4의 경우 분위기를 압도하는 듯한 저역이 아쉬웠는데 Xeo20의 경우, 거실을 가득 채우는 양감과 함께 응답성이 높아진 중저역은 북쉘프인 점을 고려해 볼 때 충분한 중저역을 제공합니다.





다인오디오의 액티브 스피커를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면, 후면부에 스위치를 통해서 저역의 양감(이미지 참고)을 조절할 수 있는데, 2세대 Xeo2에서 최대로 저역을 확장시킨 것(Neutral 모드)과 3세대 Xeo20에서 최소로 저역을 조절한 것(Corner)과 비교해 보더라도 Xeo20의 저역이 응답성을 포함한 모든 부분에서 크게 개선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앰프의 성능과 스피커 유닛의 교체 그리고 모니터 스피커인 LYD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전반적인 음질에 향상이 있었음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개선된 성능으로 인해서 책상과 같은 작은 공간에서 Xeo20을 사용한다면 상대적으로 부담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드는 음반을 통해서 Xeo20의 사운드 성향을 체크해보니, 다인오디오만의 사운드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운드 성향은 맑고 깨끗하며, 중역대 질감이 좋은 질감을 바탕으로 다이내믹한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때문에 좋아하는 음악을 오랜 시간 청음하더라도 부담이 없는 사운드를 제공하며 애청 음반을 오랜만에 다시 청음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주파수 응답 대역이 크게 확장되면서 40Hz-21kHz까지 재상하다보니 저역을 좋아하는 분이라고 해도 별도의 서브우퍼가 필요가 없을 정도로 크게 부족함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선된 에소텍 트위터는 명확한 사운드를 전달하기 때문에 2세대 Xeo20과 비교해 본다면 모든 부분에서 개선되었으며, 무선 기반의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제공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등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의 음원을 듣거나 유튜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다양한 제품과 연결하고 싶다면 별도로 구매하는 커넥터를 통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액티브 스피커는 제조사의 전문 엔지니어가 최적화된 유닛과 앰프를 설계하다 보니 스피커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는데, 3세대 Xeo20의 경우, 본격적인 하이파이 입문 전의 보급형 라인업임을 감안해 본다면 적당한 비용에 최고의 사운드를 제공하는 액티브 스피커라고 요약합니다.




 


특히 거실 등의 환경에서 TV의 사운드바 역할을 포함한 다양한 유/무선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한다면 Xeo20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스피커를 구매하실 때에는 주변에 위치한 매장을 통해서 청음하시고 구입하셔서 후회하지 않습니다. 수백 개의 리뷰를 읽어보시고 판단하시는 것보다 자신의 귀로 직접 들어보고 판단하시면 구매하고 후회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Xeo 시리즤 사운드 성향이 궁금하면서 태인기기를 통해서 가까운 매장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02-971-8241 / taein@taein.com





※ 연못구름과 소통하고 싶다면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음향기기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