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액티브 스피커의 새로운 기준! KEF LS50 Wireless!

   



액티브 스피커의 새로운 기준! KEF LS50 Wireless 블루투스 와이파이 스피커!   

 

 

사진 | 글, 연못구름



 




  # 현존 최고의 액티브 스피커로 불리는 KEF LS50 Wireless 


무선 기반의 탁월한 편의성을 자랑하는 액티브 스피커는 오디오 시장에서 파란의 주인공입니다.


마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기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모바일 쇼핑몰 시장으로 중심축을 변경시켰다면, 지금까지 파워앰프, 프리앰프, 스피커로 각각 분리된 전통적인 패시브 기반의 오디오 시장은 액티브 스피커의 등장과 함께 파워+프리가 스피커 내부에 일체형  제공되는 액티브 스피커 시장으로 급변하고 있으며, 액티브 스피커에는 무선(블루투스/와이파이)기술이 결합되면서 오디오 시장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 KEF LS50 Wireless 녹턴


현재 오디오 시장에서 액티브 스피커를 대표하는 제품을 2가지로 요약한다면 50년 넘은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 KEF LS50 Wireless 와 덴마크 Dynaudio xeo 시리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Dynaudio xeo 4 


연못구름은 음향기기 취미생활을 25년째 하고 있는데, 액티브 스피커로 Dynaudio xeo 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Xeo4와 자웅이라고 할 수 있는 KEF LS50 Wireless 의 성능과 소리가 궁금했기 때문에 KEF 판매처인 소비코를 통해서 청음 매장을 문의했으며 자웅이라고 할 수 있는 KEF LS50 Wireless을 청음할 수 있었습니다. 




KEF LS50 Wireless은 2018년 글로벌 음향기기 평가 사이트중에서 영향력 높은 what hifi에서 최고의 스피커로 선정되었으며, 현존 최고의 액티브 스피커로 불리는 제품으로, 초기 시판 가격은 300만 원 정도에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 액티브 스피커 KEF LS50 Wireless! 디자인! 



처음 보시는 분들이라면 KEF LS50 Wireless 디자인이 생소할 수 있겠지만,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패시브 스피커인 KEF LS50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KEF LS50은 출시와 함께 북쉘프 시장에 강력한 파장을 일으켰던 패시브 스피커입니다. 


처음 KEF LS50이 출시되고 3년이 지난 후 KEF LS50 WIRELESS가 출시되었는데 KEF LS50(패시브 스피커)에 액티브 스피커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 : 패시브 스피커인 KEF LS50은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앰프 매칭이 까다로운 편이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액티브 스피커로 탄생한 KEF LS50 Wireless는 기존 KEF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스피커입니다. 






KEF LS50 Wireless는 화이트, 블랙, 그레이 색상을 제공하며, 한정판 버전으로 녹턴 버전을 제공하는데 녹턴 버전의 경우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매혹적인 매력을 발산합니다.





KEF LS50 Wireless 특징을 살펴보면 # 11세대 Uni-Q 드라이버가 중앙부에 트위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미드레인지 및 베이스를 담당하는 우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피커 상부에 트위터가 위치하고 하부에 미드레인지 우퍼가 제공되는 것과 다른 방식입니다. 덕분에 오디오를 조금 하신 분들이라면 KEF 제품임을 쉽게 알아보게 됩니다. 이런 특징은 KEF 브랜드만의 디자인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단한 소재의 하우징(케이스)은 진동과 음의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한 설계방식으로 곡선형 배플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스피커 상부에는 터치패널을 제공하여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편리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스피커는 앰프 전면부에 있는 버튼과 단자를 통해서 조작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액티브 스피커는 스피커에 자주 사용하는 버튼과 단자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하기도 좋을뿐만 아니라 스피커만 놓일 공간이 있다면 어디든지 위치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터치채널에는 전원 / 입력 모드 / 블루투스 / 볼륨 기능을 제공하며 직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점이 편리합니다. 또한 전용 리모컨과 전용앱 제공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기능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 상부에는 원형 포트가 위치하여서 저역과 기분좋은 양감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좌우 두 개의 스피커 중에서 오른쪽 스피커가 메인이며 PC-FI 유저를 위한 USB 단자와 광출력, AUX 등 현존하는 대부분의 기기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기기들과 연결해서 사용하다보면, 액티브 스피커이 장점을 경험하게 되는데, 흔히 집에서 TV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사운드바 보다도 생생하고 또렷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연못구름도 제공되는 다양한 단자를 통해서 TV, 크롬캐스트오디오, 네트워크 플레이어 등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왼쪽 스피커 후면부 하단에는 스피커와 스피커는 연결하는 RJ45 단자와 밸런스 조절 스위치, 전원 입력 단자가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전용 앱을 이용하면 좌-우 스피커의 위치를 바꿔서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른쪽과 왼쪽 스피커를 거주하는 공간에 맞게 배치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동급 타사 액티브 스피커의 경우 PC를 연결하기 위한 USB 단자를 제공하지 않거나 또는 연결을 위한 별도의 커넥터를 구입해야 하지만 KEF LS50 Wireless 와이파이 기능을 포함한 USB 기능을 모두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인기가 높은 것을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인 스피커 후면부 하단에는 스피커의 설치 공간을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DESK / STAND / WALL / FREE SPACE 의 4가지 모드를 제공하는데, 이퀄라이저 등을 통해서 단순하게 트위터와 우퍼의 양을 조절하는 개념이 아닌, 위상까지 함께 조절되기 때문에, 저역의 양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입체적인 느낌이나 양감이 확연하게 사라지는 느낌을 받지 않게 됩니다.






비슷한 액티브 방식의 컴퓨터 스피커나 100만원 미만의 액티브 스피커와 차별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경우 블루투스 연결 방식보다 대역폭이 크게 확장되면서 고음질 소스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벅스나 타이달 등의 음원 소스를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자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디오 음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스피커의 유닛과 물리적인 네트워크, 앰프, 소스라고 할 수 있지만 설치 공간은 가장 무엇보다 중요한 변수에 해당되며, 공간을 이해하지 않은 세팅은 고가의 오디오 스피커라고 해도 저가의 오디오 스피커 보다 못한 음질을 보상받게 됩니다. 






특히 국내의 거주 환경상 10평 이하의 비교적 작은 공간에서 스피커를 사용하게 되며 이런 경우에 벽과의 거리 또는 벽과 벽이 만나는 코너 등에 설치하게 되면 음을 왜곡시키는 공진이 발생되기 때문에 좋은 스피커를 구입하고 소리에 실망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좋은 스피커를 구입하고 실망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공간 세팅에 실패했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이해는 오디오 생활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KEF LS50 Wireless! 사운드 성향! 





오랜 기간 동안 음향기기를 취미생활로 하다보니 수백종류의 스피커를 경험했지만, 항상 새로운 스피커를 처음 듣는다는 것은 가슴 설레이는 일입니다. 

사운드 성향을 측정하기에 앞서, KEF LS50 Wireless 크로스오버 타이밍 보정 기술을 제공합니다. 


처음 들어보셨다면 다소 어려운 용어 같지만 크로스오버 타이밍 보정 기술은 고음과 저음이 청취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시간과 속도가 다르게 되는데, 이러한 차이를 줄이는 기술로 음향기기를 제조하는 회사라면 공통적인 고민하고 있는데 KEF는 디지털 기술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듣는 익숙한 음악을 통해서 KEF LS50 Wireless를 청음해 보니, 첫 인상은 예상했던 것 보다 저역이 많게 느껴집니다. 또한 중저역에 무게를 둔 기분 좋은 양감이 기대 이상입니다.


다만, 국내 거주 환경의 특성상 10평 이하의 방에서 KEF LS50 Wireless 스피커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을 것 같은데, 작은방에서 사용한다면 저역을 잘 조절해야 할 것 같습니다. 





KEF LS50 Wireless 저역을 특성을 느껴보기 위해서 프랑스 전자 음악 듀오인 다프트 펑크를 재생합니다. 다인오디오 Xeo4에서 재생되는 중저역이 겨울철 난로위에 놓여진 주전자에서 나오는 따뜻하고 풍성한 김과 비슷한 느낌이라면 KEF LS50 Wireless의 중저역은 독한 위스키가 목에 넘어갈때 느껴지는 강렬한 느낌의 중저역이 인상적입니다.

  





평소에 자주 드는 음반을 통해서 KEF LS50 Wireless의 사운드 성향을 종합해 보면, 사운드 성향은 맑고 깨끗하며, 건조하지 않기 때문에 오래 듣더라도 부담이 없는 성향을 제공합니다.  


액티브 스피커의 장점이 제조사에서 최적화된 앰프를 탑재하다 보니 스피커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는데, KEF LS50 Wireless에는 각 스피커마다 트위터에 30watt 급 앰프, 우퍼에 200watt 급 앰프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오디오를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높은 스펙을 제공하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연못구름이 음향기기를 테스트하는 방법








음색의 경우 고음-중음-저역이 좋은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강력한 저역은 북쉘프 스피커라는 것을 잊게 만들 정도로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양감을 포함한 입체감에서도 좋은 평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인치 정도의 북쉘프 스피커의 저역이 아쉬워서 서브 우퍼 등으로 보강하셨다면 KEF LS50 Wireless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KEF LSX


다만 KEF LS50 Wireless 강력한 저역이 작은 공간에서 넘치는 에너지감으로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동사의 LSX 를 같이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LSX의 리뷰도 추가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못구름이 사용하고 있는 다인오디오 XEO4와 비교해 본다면 독일 명차인 벤츠와 BMW로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벤츠의 디자인과 운전질감이 여성스러운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이라면 KEF LS50 Wireless 보다 강력하고 남성적이며 짜릿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EF LS50 Wireless은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정교한 중장비처럼 강력한 성능과 다양한 입출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가 구입하더라도 만족할만한 성능을 제공한다고 결론 내립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음향기기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