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블루투스 이어폰 끝판왕! 베오플레이 E8 VS 자브라 65T!

   



 


블루투스 이어폰 끝판왕! 베오플레이 E8 VS 자브라 65T!   

  


사진 | 글, 연못구름





 # 인기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 어떤 제품을 구입할까? 

 


무선으로 인해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은 최근 이어폰 시장에서 대세가 될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선 통화의 대체하기 위해서 탄생한 블루투스 기술은 1.0을 시작으로 최근 5.0까지 버전이 개선되면서 안정적인 무선 전송과 함께 전력소비 효율성까지 크게 높아지면서 누구나 소유하고 싶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국내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블루투스 이어폰은 애플 애플팟, 베오플레이 E8, 자브라 65T 3개 정도로 압축할 수 있는데, 범용으로 인기가 높은 베오플레이 E8, 자브라 65T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 편리한 블루투스 이어폰! 음질까지 좋을까? 

 



베오플레이 E8은 고급 음향기기 브랜드답게 고급스러운 느낌의 패키징이 특징입니다. 덮개를 열면 케이스와 이어폰이 위치하고 있으며, 박스 내부에 충전선과 설명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브라 65T은 산뜻한 디자인으로 패키징 되어 있으며 케이스, 이어폰, 충전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오플레이 E8, 자브라 65T 두 제품 모두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패키징 되어 있습니다.





 


커널형 구조의 이어폰 크기는 E8이 살짝 크며, 안쪽 충전 접점 부문은 65T가 좀 더 크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기 차이로 인한 충전 등의 문제는 두 제품 모두 발생되지 않습니다.




 



 # 전격비교! 베오플레이 E8 VS 자브라 65T 

 



블루투스를 연결하는 과정은 65T가 E8 보다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8의 경우 블루투스를 처음 연결할 때 페어링이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되는데, 현재 2대째 E8을 사용하고 있지만 2번째 구입한 제품도 초기 블루투스 페어링 과정에서 여러 번 페어링을 시도해서 성공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기준)






제공되는 기능 자브라 65T > E8


자브라 65T의 경우 만보기 기능, 방진방수, 통화 품질이 우수하지만 E8의 경우 음악을 플레이와 외부 소음을 들려주는 트랜스패런시, EQ를 통한 음색 조절 기능 외에 추가로 제공되는 기능이 없으며 통화품질의 경우 상대방이 잘 안 들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나 주변 상황을 고려해서 통화를 시도하더라도 잘 안 들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되지만, 65T의 경우 대부분의 환경에서 상대방과 선명하게 통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충전케이스 E8 > 65T


감성적인 디자인의 E8 충전 케이스는 이어폰과 충전 케이스가 자석 방식으로 고정이 되지만, 65T의 경우 자석 방식을 제공하지 않아서 불편할 뿐만 아니라 충전 케이스 자체가 자립이 되지 않으며,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케이스를 열고 닫을 때 탁하고 열리고 탁하고 닫히는 방식이 아니며, 약간에 힘을 주어서 열고 닫아야 하는 방식입니다. 익숙해지면 크게 불편함이 없다고 할 수 있지만 대중교통이나 보행시 이어폰을 꺼내거나 넣어야 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케이스의 고급스러운 느낌은 E8이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일반적인 환경을 고려했을 때 T65의 내구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시 착용할 목적으로 구입한다면 가죽 질감의 E8 케이스보다는 떨어뜨려도 흠집이 덜 발생되는 T65의 케이스가 좀 더 안전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착용감  65T > E8


커널처럼 귀에 고정되는 방식은 착용감에 있어서 고정되지 않고 빠질 것 같은 불안감이 있는데, E8의 경우 딱 맞는 느낌보다는 보행 중에 가볍게 뛰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면 귀에서 이탈할 것 같은 불안감이 발생되지만, 65T의 경우 상대적으로 좀 더 안전하게 고정이 됩니다.


사용중에 두 제품 모두 빠진 적이 없지만, 만약 운동 등을 고려한 환경이라면 65T가 훨씬 안정적으로 고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커널형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 스펀지처럼 생긴 컴플라이 이어 팁으로 교체하는 경우 착용감이 좋아지며 좀 더 안정적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두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컴플라이 이어팁으로 교체를 권합니다.   

 





컨트롤 방식 65T > E8


컨트롤 방식은 두 제품이 상이한데, E8는 터치 방식으로 좀 더 편리할 것 같지만, 버튼식 방식인 65T 보다 불편하며, 오작동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버튼식 방식인 65T가 실제 환경에서는 오작동을 줄이고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끊김 / 안정성


블루투스 제품은 고가의 제품이라고 해도 끊김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저가 제품 보다 안정적으로 연결되며, 음악을 감상하는데 불편함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사용하다 보면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끊김을 경험하게 되는데, 사람이 많은 지하철에서 이동하는 경우나 전파가 강한 도로변을 지나가는 경우에 한 번씩 끊김이 발생됩니다. 비교를 하자면 65T가 좀 더 끊김이 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성향과 성별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겠지만, 65T가 듬직한 남성에 비유한다면, E8은 우아한 여성과 같은 디자인으로 전반적인 디자인 만족도는 E8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사운드 성향! 베오플레이 E8 VS 자브라 T65! 

 


사운드 성향


음향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운드 성향에 해당되는 음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무선 기반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전송량이 작으며, 일반적인 경우라면 유선 이어폰보다 음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브랜드에서는 코덱과 기술력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스피커를 테스트할 때에는 평소에 즐겨듣는 재즈, 클래식, 락, 메탈, 댄스 등 귀에 익숙한 노래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익숙한 음악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스피커의 특징을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제품 모두 올라운드 성향의 밸런스형 이어폰으로 E8의 경우 맑고 투명한 고역과 적당히 도툼한 중역이 매력적인 소리를 재생합니다.  반면 65T의 경우 고역과 중역보다는 중역과 저역에서 좋은 밸런스를 느낄 수 있는데, 운동을 고려한 세팅 때문인지 E8 보다 무게의 중심을 저역에 두고 있습니다.


중역과 저역이 강조된 소리 65T > E8


고역과 중역이 좋은 밸런스  E8 > 65T





 

 

 

구분

BEOPLAY E8

 JABRA 65T

1)종합음질 (고역/중역/저역)

5 ★★★★★

 4 ★★★★☆

2) 고역

5 ★★★★★

 3.5 ★★★★☆

3) 중역

5 ★★★★★

 4 ★★★★☆

4) 저역  

3 ★★★☆☆

 4 ★★★★☆

5) 블루투스 연결

4 ★★★★☆

 4 ★★★★☆

6) 케이스 충전(이어폰 고정)

5 ★★★★★

 4 ★★★★☆

7) 제공 기능

4 ★★★

 5 ★★★★★

8) 통화음질

3 ★★★☆☆

 5 ★★★★★

9) 착용감

3 ★★★☆☆

 4 ★★★★☆

 

음향기기 리뷰어 입장에서 음질은 E8이 65T 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며, 윤기있고 건조하지 않은 중고역이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65T는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포함한 올라운드 성향을 제공하기 때문에 누구나 좋아할만한 블루투스 이어폰이라고 결론 내립니다.

두 제품은 이용하려는 목적에 따라서 구입한다면 어떤 제품을 구입하셔도 후회가 없을 것 같네요! 





# 음향기기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