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인기 블루투스 이어폰! 애플 에어팟 VS 카피캣 아크로 i8!

반응형




인기 블루투스 이어폰! 애플 에어팟 VS 카피캣 아크로 i8!   

 

 

사진 | 글, 연못구름





 # 높은 편의성과 휴대성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애플 에어팟!  

 

무선으로 편리한 블루투스 이어폰은 스마트폰 구입 시 무상으로 제공되는 번들 이어폰으로 곧 제공될 것처럼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선 이어폰과 달리 선이 없어지면서 활동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은 차별성과 음질 좋은 코덱을 탑재하면서 지금은 유선 이어폰과 비교해도 될 정도로 괜찮은 음질 제공하며, 무선기기의 최대 단점인 배터리 문제를 전용 케이스에서 충전 기능을 제공하면서 지금 출시되는 무선 이어폰은 유선 이어폰과 비교하더라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상태입니다. 

 

잘 나가는 제품의 디자인을 그대로 모방한 카피캣은 중국 제조사를 중심으로 배터리, 공기청정기, 진공청소기, TV, 프로젝터, 심지어는 자동차까지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에어팟의 카피캣이라고 할 수 있는 아크로 i8 제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 좌: 애플 에어팟 정품 VS 우: 아크로 i8


에어팟 사용자도 구분하기 힘들 정도의 동일한 디자인의 전용 케이스는 크기와 물리적인 버튼만 없을 뿐 동일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내부에 장착된 무선 이어폰도 디자인상의 차이점을 발견하기 힘들 정도로 유사합니다.



무선 이어폰을 분리한 상태의 내부 모습에서도 차이점을 발견하게 힘들기 때문에 애플 에어팟을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라면 어느 쪽에 에어팟이고 어느 쪽이 아크로 i8인지 구분하기 힘들 것 같네요.

세부적으로 이어폰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 에어팟은 이어폰 외부에 포트가 하나 더 제공되는 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크로 i8 경우 포트가 없고 작은 버튼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 에어팟은 이어폰 안쪽에도 센서를 포함한 포트가 제공되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아크로 i8의 경우 1개의 포트만 제공됩니다. 별것 아닌 디자인 차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작은 구조적인 차이점도 사운드 성향과 품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코 작은 차이라고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동시에 비교해 보니 차이점을 쉽게 구분할 수 있겠죠?

아크로 i8 이어폰 외부에서 제공되는 물리적인 버튼은 전원 버튼에 해당되면 최초로 블루투스를 페어링 하는 경우 그리고 사용할 때마다 눌러줘서 전원을 켜야 합니다. 반면 애플 에어팟의 경우 오토 페어링을 지원하기 때문에 초기에 페어링을 한번 연결해 놓으면, 스마트 기기에 블루투스만 켜져 있는 조건에서 다시 사용할 때 케이스에서 이어폰을 분리함과 동시에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오토 페어링과 같은 연결 방식은 애플 에어팟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고가의 블루투스 이어폰의 경우 에어팟처럼 편리한 방식의 오토 페어링을 제공하는 제품이 예상보다 많지 않으며 직접 사용하다 보면 에어 팟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내부에 충전단자와 접점이 되는 부분입니다. 오른쪽이 에어팟, 왼쪽이 아크로 i8인데 한눈에 보기에도 마감상태와 완성도에서 차이가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어폰의 하우징(케이스)의 크기는 에어팟보다 아크로 i8이 미세하지만 조금 더 큰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하우징의 크기는 자연스러운 저역과 양감을 얻을 수 있지만, 실제 사운드 성향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상부에서 내려다보면 두 이어폰 디자인이 제법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운드 성향 및 요약!  

 

두 제품은 시중 가격은 애플 에어팟이 20만 원 전후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아크로 i8은 2만~4만 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디자인을 제외한다면 가격에서 이미 큰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카피캣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비교 대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 에어팟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차이를 중점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구분

 애플 에어팟

아크로 i8 

 1)종합음질 (고역/중역/저역)

 4 ★★★★☆

 2 ★★☆☆☆

 2) 고역

 4 ★★★★☆

 3 ★★★☆☆

 3) 중역

 4 ★★★★★

 3 ★★★☆☆

 4) 저역  

 3 ★★★

 2 ★★☆☆☆

 5) 블루투스 연결

 4 ★★★★☆

 2 ★★☆☆☆

 6) 케이스 충전(이어폰 고정)

 4 ★★★★☆

 4 ★★★★☆

 7) 제공 기능

 4 ★★★★☆

 3 ★★★

 8) 통화음질

 3 ★★★

 3 ★★★

 9) 착용감

 3 ★★★

 3 ★★★


사운드 성향을 포함한 세부적인 기능 외에도 무선의 편의성인 블루투스의 연결성과 끊김 에어팟이 훨씬 우수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블루투스 이어폰을 경험해 보니, 집안에서 사용 시 전혀 끊김이 없다가 사람이 많은 지하철이나 버스 등에서 끊김 현상을 공통적으로 겪게 되는데, 고가의 애플 에어팟도 완전히 끊김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출퇴근 시간 동안에 한두 번 정도의 끊김 현상을 경험한다면, 아크로 i8의 경우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불안한 끊김 현상을 경험하기 때문에 음질을 논외로 하더라도 가장 큰 불만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이유가 크게 반감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서 애플 에어팟의 경우 케이스에서 분리하고 귀에 꽂아주면 스마트 기기와 자동으로 연결이 되지만 아크로 i8의 경우 이어폰 외부의 전원 버튼을 사용할 때마다 눌러줘야 하기 때문에 사용할 때마다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음질의 경우 애플 에어팟은 저역을 제외하면 비교적 맑고 청량감 있는 중고역을 들려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가 괜찮다고 느낄 수 있는 성향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아크로 i8의 경우 이어폰의 단점인 공간감과 입체감을 거의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저가형 이어폰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며, 가격의 차이를 고려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지만 사운드와 음질을 중심으로 구입한다면 비슷한 가격대의 여러 제품을 청음해 보시고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이 제품의 본질적인 성능만큼 중요한 상품성을 대표하는 기준이 되다 보니 카피캣 제품은 더욱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가성비를 중시하고 혼잡하지 않는 집안에서 유튜브난 인터넷 강의 등의 목적으로 구입한다면 i8도 좋은 선택이겠지만, 괜찮은 음질과 완성도, 그리고 편의성까지 함께 고려한다면 애플 에어팟이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가성비를 중심의 합리적인 소비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카피캣 제품을 자주 볼 수 있지만 오리지널을 넘는 카피캣은 시간이 지나도 만나기 힘든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음향기기 관련 인기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