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현대차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 10가지 특징! / hyundai palisade

   



현대차 플래그십 대형 SUV 팰리세이드! 주목해야할 10가지 특징 / hyundai palisade  



사진 | 글, 연못구름










  # 01. 대한민국 최초의 풀사이즈급 SUV! 현대차 팰리세이드! 



▲ 팰리세이드 콘셉트 디자인 HDC-2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 입니다!


 


 


▲ 팰리세이드 예상도 / 자라독시님


현대차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가 다음 달 공개를 앞두고 있습니다. 팰리세이드는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5미터가 넘는 대형 SUV입니다. 







▲ 팰리세이드 예상도 / 자라독시님






  # 01. 국내 최초 5미터가 넘는 대형 SUV! 



▲ 기아차 대형 SUV 모하비


국내 대형 SUV를 대표하는 기아차 모하비의 경우 전장의 길이가 4930mm로 5미터가 되지 않는 대형 SUV입니다.



 




▲ 기아차 미니밴 카니발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카니발은 최근 캠핑과 레저 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패밀리를 대표하는 차량이 되었습니다. 카니발의 전장은 5,115mm로 국내 패밀리가 선택하는 차량 중에서 사실상 가장 긴 전장을 제공합니다.


 




▲ 팰리세이드 위장막 사진 


최근 완전히 공개된 현대차 팰리세이드의 경우, 해외 전략판매차량으로 국내 대형 SUV 중에서 처음으로 5미터가 넘는 전장을 제공하며, 전장의 길이는 5010mm로 알려졌습니다. 





▲ 팰리세이드 위장막 사진 / 더팰리세이드 카페 제공


주차되어있는데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과 싼타페를 동시에 비교해 보면 팰리세이드의 차체의 크기를 짐작해 볼 수 있는데, 전폭이 1890mm인 싼타페와 비교했을 경우, 1980mm 정도의 전폭을 가졌을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웅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02. 국내 처음 선보이는 유니크한 부메랑 형상의 주간 주행등과 3개 눈, U자 형상의 사이드 미러! 



▲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에서 발견된 브메랑 스타일의 주간 주행등


현대차의 새로운 SUV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분리형 콤포지트 램프는 기존 차량의 헤드램프와 안개등 위치가 서로 반전되었으며, 현대차의 소형 SUV 코나를 시작으로 싼타페까지 적용되었습니다. 

   


현대차의 플래그십 SUV인 팰리세이드의 경우 콤포지트 램프의 디자인을 더욱 역동적으로 보여주는 세로타입 부메랑 형상의 주간 주행등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대형 SUV만의 확실한 차별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에서 발견된 3구 스타일의 헤드램프!


또한 중형 SUV인 싼타페와 차별화되는 3개의 눈! 헤드램프가 고급 사양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에서 발견된 U자 형상의 사이드 미러 사진


부메랑을 닮은 주간 주행등과 3개의 눈, U자 형상의 사이드 미러 디자인은 싼타페와 확실한 차별성과 함께 강력한 카리스마를 보여줄 것 같습니다.






  # 03. 플래그십 세단! 제네시스 EQ900을 닮은 운전자 공간! 



 

▲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에서 발견된 실내공간 비교 / 상 : 팰리세이드, 하: 제네시스 EQ900


아기자기한 느낌의 운전자 공간을 제공하는 중형 SUV와 달리, 팰리세이드의 운전자 공간은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인 EQ900(G90)과 유사한 디자인 적용되었습니다. 


3개의 존으로 분리된 센터패시아 디자인은 현대차 플래그십 다운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 04. 차별적인 12.3 인치 와이드 인포테인먼트와 헤드업 디스플레이! 


 


대형 세단만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12.3인치 크기의 인포테인먼트는 내비게이션 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중형 SUV인 싼타페와 확실한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대형 SUV인 맥스크루즈의 경우 싼타페와 동일한 운전자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싼타페와 차별성을 부각하는데 실패했다고 할 수 있는데, 제네시스를 닮은 운전자 공간과 함께 정점을 보여주는 차별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윈드 실드 방식의 HUD는 제네시스와 같은 프리미엄 차량에서만 제공되었다가 그랜저, 그리고 중형 SUV인 싼타페까지 확대가 되었는데, 팰리세이드에서도 제공되는 편의사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05. 대형 SUV 최초로 적용된 전자식 변속레버!  


▲ 넥쏘에 적용된 전자식 변속레버


아이오닉과 넥쏘에서 먼저 선보인 버튼식 기어 제공되며, 정확한 명칭은 시프트 바이 와이어! 전자식 변속 레버입니다. 


지금까지 전자식 변속레버는 플래그십 세단에 먼저 탑재되었다가 최근 아이오닉과 넥쏘까지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 소음과 진동을 줄이면서 동시에 공간을 더 차지하기 때문에, 팰리세이드의 기어 콘솔박스 수납함 사이즈는 현존 최고의 수납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06. 국내 SUV 최고 수준의 첨단 안전기술 탑재!  




전방에 장착된 레이더와 전방 카메라를 연동해서 차선을 인식하고 차선 이탈시 조향을 보조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차선이탈 보조장치(LKA), 고속도로 운전 보조(HDA),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첨단 안전기술이 제공되며 운전자의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한 운행을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07. 운전자가 인지하기 힘든 순간에 작동하는 안전기술!  



싼타페가 출시되었을 때 처음 선보였던 후석 승객 알림 장치를 포함하여, 정차 후 차량의 후측방에 접근하는 위험 물체를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한 채 차일드락을 해체하는 경우, 경고음과 함께 락 상태를 유지시켜는 안전 하차 보조 기능은 어린 자녀를 두고 있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옵션입니다.


 




또한 주차 후 후측방에 접근하는 차량에 대해서 경고를 해주며, 필요시 스스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주기 때문에 충돌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08. 대형 SUV만의 특권! 광활한 실내공간!  



▲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의 2열 실내공간 / 더팰리세이드 네이버 카페 제공






5m가 넘는 차체를 제공하는 팰리세이드는 중형 SUV 또는 지금까지 국내 제조사가 선보인 대형 SUV와 비교해 보면 확실히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3열 공간의 경우 형식적인 공간이 아닌 성인이 탑재하더라도 비교적 탑승할만한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인승 중형 SUV인 싼타페의 경우 3열 레그룸 공간이 746mm이며, 7인승 대형 SUV인 맥스크루즈의 경우 3열 레그룸 공간이 784mm로 싼타페 보다 38mm 넓은 레그룸을 제공하지만 성인이 탑승하기에 쾌적한 공간이라고 표현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했습니다.






▲ 쉐보레 SUV! 트래버스  실내공간 


하지만 팰리세이드의 경우 맥스크루즈보다도 훨씬 여유로운 3열 공간을 제공할 것을 예상되기 때문에 최소 800mm가 넘은 3열 레그룸을 제공하겠지만, 트래버스 3열(856mm), 카니발 7인승 3열(885mm)을 뛰어넘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09. 대형만의 차별적인 편의성!  




▲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 / 더팰리세이드 네이버 카페 제공


천장에 위치한 송풍구와 1열 등받이 쪽에서 제공되는 USB 충전 포트, 조수석 위크인과 2열 승객을 위한 트위터는 고급 세단에서 제공되는 기능인데, 국내 SUV 중에서 팰리세이드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 / 더팰리세이드 네이버 카페 제공






▲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 / 더팰리세이드 네이버 카페 제공


7인승 2열 독립시트의 경우 대형 SUV만의 광활한 레그룸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고급스러운 실내구성은 만족도를 크게 높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10. 처음 선보이는 대형 SUV만의 3열 쿼터 글라스 디자인!  




팰리세이드의 위장막 차량이 처음 포착되었을 때에, 지금까지 국내 제조사에서 선보인 적이 없었던 3열 공간을 감싸고 있는 유리는 확실한 3열 공간을 제공하는 대형 SUV만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3열 공간의 디자인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5와 트래버스 혹은 익스플로러와 유사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블렌톤에서 공개한 팰리세이드 예상도


이상으로 살펴본 현대차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의 경쟁력은 확실히 높아 보입니다. 팰리세이드는 11월에 완전히 공개될 예정이며, 12월부터는 본격적으로 판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팰리세이드 출시 관련 주요 일정


1) 10월 26일 현대차 대형 SUV! 맥스크루즈 생산 중단!


2) 11월 시승차 300대 생산


3) 11월 19일 사전계약 개시


4) 12월 4일 공식 런칭(신차발표회)


5) 12월 11 미디어 시승회 및 판매개시








팰리세이드가 출시된다면 기아차 텔루라이드와 본격적으로 비교 분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