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7인승 중형과 대형 SUV는 얼마큼 차이가 있을까? 싼타페 VS 맥스크루즈

   
   

 

 


7인승 중형 SUV 와 대형 SUV는 실내공간에서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싼타페 VS 맥스크루즈 비교!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다음 달이면 대한민국 최초의 풀 사이즈급 SUV인 현대차 팰리세이드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5미터가 넘는 전장을 자랑하는 팰리세이드는 풀사이즈 SUV입니다. 


시간의 지날수록 인간의 커져가는 욕심만큼 자동차의 크기도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대형 SUV는 기아차 모하비, 현대차 맥스크루즈, 작년에 출시된 쌍용차 렉스턴이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었는데, 대형 SUV만의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7인승 SUV 인기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7인승 SUV의 경우 대형 SUV뿐만 아니라 중형 SUV인 싼타페나 쏘렌토에서도 옵션 사양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중형과 대형 SUV의 실내공간은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을까요?

 

지금부터 대한민국 중형 SUV를 대표하는 싼타페와 대형 SUV인 맥스크루즈의 실내공간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SUV! 이것만은 꼼꼼하게 비교해 보세요!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



자동차를 구입할 때 영업사원의 말만 믿고 구입한다면 구입 이후에 기대했던 것보다 작은 실내공간을 보고 아쉬움을 토로하게 됩니다.  실내공간을 위한 지표를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다리가 놓일 공간을 나타내는 레그룸!

 

레그룸 은 시트에 착석한 상태에서 다리 공간이 얼마나 편할지를 알려주는 기준입니다. 중형 SUV를 기준으로 1000mm 정도면 성인이 탑승해도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는데, 레그룸 공간은 넓을수록 여유롭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실내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레그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머리가 천장에 닿지 않는 헤드룸!

 

헤드룸은 자동차에 앉은 상태에서 머리가 천장에 닿지 않을 정도의 공간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전고가 높은 SUV의 경우 머리가 천장에 닿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세단의 경우 2열 헤드룸이 낮아서 머리가 닿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세번째, 숄더룸

 

숄더룸은 좌우 어깨의 공간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소형차량이라고 해도 1열의 2명이 탑승하기 때문에 숄더룸이 부족한 경우가 없지만, 2열의 경우 3명이 탑승한다면 대부분의 차량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영유아를 키우는 가정이라면 2열에 베이비시트를 설치하게 되는데, 최근 싼타페 2열에 3개의 베이비시트를 설치한 이야기가 화자가 되기도 했습니다. 

 

   

숄더룸이 넓다는 것은 2열에 3명의 성인이 탑승하더라도 장시간 운행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말로, 6~7명이 함께 이용하는 7인승 SUV에서 꼼꼼하게 비교해 봐야 하는 지표입니다.


 



 

  # 제원 비교! 중형 싼타페 VS 대형 맥스크루즈!





▲ 싼타페









▲ 맥스크루즈


 


 구분(mm)

싼타페

 맥즈크루즈

비고 

 전장

 4770

 4905

맥스크루즈 +135mm

 전폭

 1890

1885

 싼타페 +5mm

 전고

 1680

 1690

 맥스크루즈 +10mm

 휠베이스

 2765

 2800

 휠베이스 +35mm


차체 사이즈를 기준하는 전장/전폭/전고의 경우 전장과 전폭을 제외하고 맥스크루즈가 대부분 영역에서 더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세대 싼타페를 베이스로 제작된 맥스크루즈는 3세대 싼타페인 DM과 비교시 모든 부분에서 우세했지만 4세대 싼타페가 훨씬 커지면서 그 차이는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전장이 더 크다는 점은 실내공간 확보에 유리하며, 앞바퀴와 뒷바퀴의 간격을 나타내는 휠베이스의 경우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 휠베이스는 맥스크루즈가 싼타페 보다 +35mm가 더 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중에서 실내공간을 가장 잘 뽑아내는 현대자동차에서 +35mm 정도의 차이는 실내공간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도의 차이가 발생된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실내공간 정밀 비교분석! 중형 싼타페 VS 대형 맥스크루즈!



올해 초에 신형 싼타페가 출시되기 전까지 최근 2년간 싼타페는 처음으로 쏘렌토에서 1위의 판매량을 내주었는데, 직접적인 이유는 쏘렌토 보다 작은 실내공간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패밀리가 구입하는 중형 SUV에서 경쟁 차량 보다 작은 실내공간은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출시된 신형 싼타페의 경우 중형 SUV 중에서 가장 넓은 실내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 대한민국 중형 SUV 1위! 싼타페 실내공간 세부자료!

 

 

▲ 미국 홈페이지 / 싼타페 세부 제원

 


▲ 미국 홈페이지 / 싼타페 세부 제원



 싼타페 실내공간(mm) 

 레그룸 1열

1120

 레그룸 2열

 1001(7인승), 1026(5인승)

 레그룸 3열

 746

 헤드룸 1열

 1016

 헤드룸 2열

 995

 헤드룸 3열

 917

 숄더룸 1열

  1500

 숄더룸 2열

   1450(7인승), 1480(5인승) 

 숄더룸 3열

 1344

 히프룸 1열

    1460

 히프룸 2열

   1430

 히프룸 3열

 -

 

※ 신형 싼타페 TM의 경우, 이전 싼타페 DM과 비교시 모든 지표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대한민국 대형 SUV! 최대의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맥스크루즈 세부자료!

 


싼타페를 연장한 롱바디 모델인 맥스크루즈는 2.2 엔진때문에 국내에서 진정한 대형 SUV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국내 대형 SUV중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다음 달 완전히 공개되는 현대차 대형 SUV인 펠리세이드가 출시된다면 맥스크루즈는 베라크르즈와 함께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 속으로 묻히게 됩니다.


 

 

 

▲ 미국 홈페이지 / 맥스크루즈 세부 제원

 

 


 싼타페 실내공간(mm) 

 레그룸 1열

1120

 레그룸 2열

 1001(7인승), 1026(5인승)

 레그룸 3열

 746

 헤드룸 1열

 1016

 헤드룸 2열

 995

 헤드룸 3열

 917

 숄더룸 1열

  1500

 숄더룸 2열

   1450(7인승), 1480(5인승) 

 숄더룸 3열

 1344

 히프룸 1열

    1460

 히프룸 2열

   1430

 히프룸 3열

 -

 

 

 맥스크루즈 실내공간(mm) 

 레그룸 1열

1049

 레그룸 2열

 1026

 레그룸 3열

 784

  헤드룸 1열

 1013

 헤드룸 2열

 1001

 헤드룸 3열

 906

 숄더룸 1열

  1509

 숄더룸 2열

   1480

 숄더룸 3열

 1369

 히프룸 1열

    1440 

 히프룸 2열

   1407

 히프룸 2열

 1120


 

1열과 2열을 비교해 보면 신형 싼타페가 이전 싼타페 DM 보다 커지면서 맥스크루즈와 격차를 크게 좁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열 레그룸은 25mm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이정도 차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공간 차이라고 생각되지만 1000mm 이상의 레그룸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인승 SUV만의 특권이라고 할 수 있는 3열의 경우 국내 대형 SUV는 협소한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단거리 이동 목적으로 사용하는데, 싼타페와 맥스크루즈는 38mm의 레그룸 차이가 발생됩니다. 만약 6~7인 가족이 탑승 시 성인의 비중이 높다면 싼타페보다는 맥스크루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3열을 탑승해 본다면 싼타페의 경우 레그룸 공간이 거의 없다 보니 체구가 작은 여성과 같은 성인이 탑승하지 않는다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맥스크루의 경우 싼타페 보다 레그룸 확보 면에서는 여유기 때문에 조금 더 쾌적하다고 할 수 있지만 불편함이 없는 공간이라고 표현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성인이 단거리 이동시 이용할만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형 SUV인 맥스크루즈가 싼타페 보다 좋은 점은 레그룸 공간 외에도 3열 등받이 각도가 2단계로 조절되기 때문에 실제 두 차량의 3열을 탑승해 보면 맥스크루즈가 싼타페 보다 쾌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비슷해 보이지만, 7인승 중형과 대형 SUV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인 가족을 위한 최고의 패밀리 SUV!

​올해 초에 출시된 신형 싼타페의 경우 4세대 싼타페인데, 3세대 싼타페와 비교시 실내공간이 크게 넓어졌습니다. 4인 가족이 신형 싼타페를 이용한다면 글로벌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중형 SUV 중에서 가장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한다고 표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1열과 2열 모두 1000mm가 넘는 레그룸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린 자녀부터 성인까지 모두 1열과 2열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국내 최고의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맥스크루즈! 6~7인 패밀리뿐만 아니라 레저 매니아를 위한 최선의 선택!

싼타페의 롱보디 모델인 맥스크루즈는, 베라크루즈의 후속이면서 새롭게 출시될 팰리세이드의 전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맥스크루즈의 가장 큰 장점은 6~7인승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며, 싼타페 대비 실내공간뿐만 아니라 넓은 트렁크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캠핑 등의 레저활동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 테스트 중인 팰리세이드 위장막 차량

 

다음 달이면 완전히 새로운 현대차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 블렌톤에서 공개한 팰리세이드 예상도

 

중형 SUV인 싼타페와 어떤 차별성을 제공할지 궁금해지는데, 팰리세이드의 소식도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은 SUV 춘추전국시대로 표현될 만큼 SUV가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구입하시기 전에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면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인기자동차 관련 포스팅!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