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아름다운 한글 이름을 가진 자동차는 왜 없을까?

반응형

 

 

 


아름다운 한글 이름을 가진 자동차를 왜 도로에서 찾을 수 없을까?

 

사진 | 글, 연못구름


▲ source : 사람과 사회


올해로 572돌 한글날을 맞이했습니다. 우리말인 "한글"은 인류가 사용하는 문자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글자이면서 동시에 창제자와 창제년도가 명확하게 밝혀진 몇 안 되는 문자입니다.

 

 

 

 

▲ source : 훈민정음

 

창제 이유도 "자주, 애민, 실용"에 있다는 점에 있어서 인류가 만든 문자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문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창제 원리의 독창성과 과학성에 있어서 뛰어남을 인정받었기 때문에 유네스코에 공인되기도 했습니다.

   


인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우수한 언어로 평가받고 있는 한글과 함께 "한글"이름을 가진 자동차는 왜 도로에서 찾아보기 힘든 것일까요?


 

   

 

  #. 도로에서 만날 수 없는 한글 자동차!

 

▲ source : 오토다나와 2018년 9월까지 누적 판매량

 

2018넌 1월 부터 9월까지 국내 자동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한글이름의 자동차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 source : 오토다나와 2018년 9월까지 누적 판매량


자동차 시장에서 중심라인업 역할을 하고 있는 SUV와 RV 자동차 판매량 순위에서더 아름다운 한글 이름의 자동차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럼 처처음부터 한글 이름의 자동차가 없었던 것일까요?





  #. 아름다운 한글이름의 자동차!


# 맵시 : "보기에 좋게 곱게 다음은 모양새"에서 유례

 


1982년에 "제미니"의 페이스리프트로 출시된 맵시나 1989년에 단종된 새한(대우)자동차에서 제조한 차량입니다. 맵시는 우리말로 "보기에 좋게 곱게 다듬은 모양새"를 따온 아름다운 한글 이름입니다. 






1.5리터 XQ엔진은 85마력을 제공했는데, 지금과 비교해 본다면 초라하지만 당시만 해도 이정도 엔진의 출력은 충분할 힘이라고 생각했을 시대였습니다. 







택시까지 출시가 되었던 맵시는,  4만 대를 판매했었으며 당시 인기가 높았던 포니2에 밀려서 판매량은 많지 않았던 순수 우리말을 가진 자동차 입니다.






# 누비라 : "전 세계를 누비고 다녀라"에서 유례

 


1997년에 출시해서 2002년에 단종된 누비라는 에스페로의 후속 모델이었습니다. 







▲ source : 에스페로


에스페로의 디자인은 현재 출시되더라도 신선한 디자인으로 1990년데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멋진 차량이 에스페로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말 "누비다"에서 따온 이름으로 "전 세계를 누비고 다녀라" "안심하고 누비십시오"라는 뜻의 이름으로 누비라라고 이름을 부여했는데, 동글동글한 디자인에 대우차 시절에 큰 인기를 누렸던 차량입니다.

  




# 무쏘 : "코뿔소"의 순 우리말에서 유례



1993년 8월에 쌍용차에서 출시했던 "무쏘"는 코뿔소를 뜻하는 순우리말로 "무소"를 경음화한 표현입니다. 






프레임 보디의 정통성을 이어오고 있는 쌍용차의 아이덴티티인 코뿔소처럼 튼튼하고 강력한 힘을 지닌 차"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왜? 아름다운 한글이름의 자동차를 제조사에서는 만들지 않는 것일까요?



 source : 연합뉴스


가장 큰 이유는 글로벌 시대에 마케팅을 전개하는데 한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와 달리 한글은 아직까지 글로벌 공용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글로벌에서 마케팅을 펼치는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는 영어 이름을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안으로, 내수용 이름을 한글로 사용하고 수출용 이름을 영문으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마케팅관점이나 브랜드의 일관성면에서 문제가 발생되고 마케팅 비용이 이중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부담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아름다운 한글이름을 가진 자동차를 전 세계에서 만나길 기대해 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 포스팅!


스스로를 낮추는 기아차 엠블런과 로고! 무엇이 문제일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