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최초 공개! 스타리아 예상 제원! 전장/전고/전폭/축거 사이즈! US4!(스타렉스 후속! Staria minival staria vs Sedona

   

최초 공개! 스타리아 예상 제원! 전장/전고/전폭/축거 사이즈! US4!(스타렉스 후속! Staria minival staria vs Sedona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는데, 감기와 코로나 조심하세요^^


저는 어제 쏘나타 N 라인 시승을 위해서 인제에 위치한 스피드움을 다녀왔습니다.


그동안 갈 기회는 있었지만 여건 때문에 못 가다가 처음 서킷을 경험했는데...


정말 짜릿짜릿하고 일반적인 시승과는 색다른 경험을 했네요!





처음 경험하다 보니 고문관이 된 것 같기도 하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 다음 영상으로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약속드렸던 것처럼 스타리아의 제원을 국내에서 최초 알려드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제원이 중요한 이유는 구입하시려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차박을 원하시는 분들은 실내에서 거주하기 때문에 전고가 높고 실내 공간이 큰 것이 좋고, 밴의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인승에 따른 3밴, 5밴, 카고룸이 중요하겠죠?


   


승합차의 목적으로 다수의 사람을 편하게 탑승하기 위한 다양한 목적에 따라서 얼마나 더 커질지가 중요하겠습니다.





▲ 찌그러진본넷님 / 보배드림


내년 1분기에 출시될 현대차 미니밴 스타리아의 출시가 100여 일 앞두고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네요!


최근까지 두텁게 가려졌던 위장막 커버가 하나씩 제거되고 있으며, 위장막 커버를 완전히 벗은 위장막 테이프 차량도 포착이 되고 있습니다.





▲ 찌그러진본넷님 / 보배드림


위장막 테이프 차량이 포착된다는 것은 양산차 직전의 마지막 테스트라고 할 수 있는데, 정말 출시가 다가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14년 만에 풀체인지가 되면서 주요 제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스타렉스 후속인 스타리아를 보신 분들은 공통적으로 기존 스타렉스 보다 많이 커졌다고 하시는데, 얼마나 커진 것일까요? 오해와 진실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예상 사이즈는 구독자 분들의 제보 자료와 지인 그리고 관련 업계의 관계자를 통해서 여러 번 확인을 하고 가능한 실제 사이즈에 가깝다고 확인되면 영상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현대자동차의 공식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틀릴 수 있고 실제 차량을 발표하기 전까지는 누구나 예측 자료이겠죠?


저 역시도 예측 자료입니다. 가볍게 참고하세요!





기존 스타렉스의 제원을 먼저 체크하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차량 전체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은 5150mm로 신형 카니발이 출시되기 전까지 카니발 보다 더 긴 전장을 제공했습니다.


차량의 폭에 해당되는 전폭은 1920mm로 2m에 가까운 카니발 보다 구형 차량답게 전폭은 좁은 사이즈를 제공했습니다.


키에 해당되는 전고는 1925mm로 카니발과 가장 큰 차이가 발생되는 부분이 높이에 해당되는 전고이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실내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앞 바퀴와 뒤 바퀴의 공간인 축거는 3200mm로 승합차답게 3미터가 넘어가는 큰 사이즈입니다.


이 정도만 기억하시고, 예상 사이즈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차량 전체 길이에 해당되는 예상 전장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기존 스타렉스 전장은 5150mm입니다. 5미터가 넘는 차량은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카니발 차량이 있으며, 승합차인 스타렉스나 쏠라티 같은 차량이 있죠?


스타리아의 예상 전장은 5220~5235mm로 예상됩니다. 


줄자로 실측하다 보니 조금 느슨하게 측정되는 경향이 높아서 이 부분을 감안했는데, 스타렉스 보다 약 70~80mm가 더 커질 것 같네요!





스타렉스는 FR 방식의 후륜 구동 차량이라서 엔진이 세로로 배치되며 실내 공간을 조금 손해 보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면 스타렉스 후속 스타리아는 전륜 구동 차량으로 변경이 거의 확실하기 때문에 70~80mm가 늘어난다는 점은 실내 공간에서 확실하게 더 커질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기아차의 경쟁 차량인 카니발 전장은 5155mm 이며, 스타리아 예상 전장 5220~5235mm 보다 65~80mm 가 더 작기 때문에 실제 도로에서 두 차량을 본다면 스타리아가 훨씬 큰 차량처럼 보일 것 같네요!


물론 카니발도 패밀리 용도의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정말 큰 차량이죠?





차량의 좌우 폭에 해당되는 전폭은 얼마나 커질까요?


기존 스타렉스의 전폭은 1920mm입니다. 예상되는 스타리아의 전폭은 약 1950~1960mm이며, 줄자로 측정할 때에 상대적으로 오차 범위가 작기 때문에 거의 비슷한 수치라고 예상됩니다.


기존 스타렉스 보다 약 30~40mm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3인이 동시에 탑승하게 된다면 어깨 공간이 개선될 것 같네요!





기아차의 경쟁 차량인 카니발 전폭은 1995mm이며, 스타리아 예상 전장 1950~1960mm으로 35~45mm 가 더 작은 사이즈입니다. 전면에서 본다면 카니발은 낮고 좌우로 넓어 보인다면, 스타리아는 좀 더 높고 좁아 보일 것 같네요! 


유일하게 카니발 보다 작은 사이즈는 전폭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고는 얼마나 될까요? 예상 제원을 조금 늦게 알려드리게 된 부분인 전고와 축거 때문인데, 전고의 경우 목격자 분들은 공통적으로 기존 스타렉스 보다 높아졌다는 제보가 많았으며, 실측하신 분들은 거의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다소 확인 시간이 걸렸습니다. 

   


스타렉스의 전고는 1925mm이며, 예상되는 스타리아의 전고는 약 1925~1935mm로 기존 스타렉스와 거의 동일한 사이즈로 예상됩니다.


전장이 70~80mm나 더 커졌기 때문에 실제 본다면 좀 더 낮아 보일 것 같습니다. 

 




기아차의 경쟁 차량인 카니발 전고는 1740mm이며, 스타리아 예상 전고 1925~1935mm으로 약 185mm 정도의 큰 차이가 발생되는데, 패밀리 용도의 미니밴인 카니발과 승합차 용도의 미니밴에서 가장 큰 차이가 발생되는 부분의 전고입니다. 


머리 공간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앰뷸런스, 유치원, 짐차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스타렉스와 카니발 간의 가장 큰 차이점인 것 같네요!






마지막 제원인 휠베이스는 여러 번 확인을 했습니다. 


어쩌면 최초로 공개한 예상 사이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 될 것 같은데, 실내의 거주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죠?





특히  승합차인 스타렉스는 카니발처럼 형식상의 4열이 아닌 앉아서 이동할 수 있는 4열을 제공한다는 점이 큰 차이점입니다.





스타렉스의 축거는 3200mm입니다. 3미터가 훨씬 넘어가는 광활한 사이즈의 축거를 제공합니다. 


스타리아의 예상되는 축거는 3240~3260mm로 예상합니다. 


제보 자료와 여러 번 실측 자료를 비교해 봤는데, 이 정도 사이즈가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존 스타렉스 보다 40~60mm가 더 길어졌기 때문에, 1열부터 4열까지 모두 괜찮은 공간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특히 위에서 알려드렸지만 후륜 구동 방식에서 전륜 구동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수치보다도 실내 공간을 훨씬 커졌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아차의 경쟁 차량인 카니발 축거는 3090mm이며, 스타리아 예상 축거는 3240~3260mm 으로 축거에서 150~170mm의 차이가 발생된다는 점에서 카니발과 스타렉스는 상황에 따라서 미니밴이라는 공통분모를 제공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한 체급 위에 차량처럼 스타리아가 훨씬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14년 만에 풀체인지가 되면서 확실하게 구분되는 실내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 같네요!


이번 영상에서는 최초로 스타리아의 예상 사이즈를 알려드렸습니다. 





정확도를 높일 수 있게 소중한 자료를 제공해 주신 제보자와 구독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제조사의 공식 발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만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오차 범위에 차이가 크다고 판단된다면 빠르게 영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찌그러진본넷님 / 보배드림



다음 영상에서는 처음으로 서킷을 경험해본 연못구름의 어리버리한 모습과 함께 30년만에 고성능으로 출시된 쏘나타 N 라인의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