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가장 쉽게 상상할 수 있는 개선 사항은 동사에서 출시된 XM3와 SM6를 체크해 보는 것이죠?
두 차량의 장점을 모두 흡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궁금해하실 엔진 변화부터 살펴보시죠!
종류별로 가솔린, 디젤, LPG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넓은 엔진 라인업을 제공합니다. 물론 하이브리드는 제외고요!
하지만 마땅히 내세울 만한 엔진이 없다는 점도 단점인데, 대부분 2% 부족한 출력과 CVT 변속기가 조합이 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에서는 강력한 심장을 갖춘 엔진으로 변경이 될까요?
첫 번째 SUV 중에서 유일하게 LPG를 제공하는 강력한 장점은 그대로 유지가 될 것 같습니다.
정숙성이 뛰어난 LPG 엔진은 힘이 조금 부족해서 봐줄 수 있는데, SUV에서 LPG는 감지덕지죠!
자연흡기 2.0 가솔린 엔진은 르노삼성의 정책에 따라서 결정될 것 같습니다.
예상이지만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계륵과 같았던 1.7dCi 엔진을 어떻게 될까요?
르노삼성의 정책 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참고로 현시점까지 새로운 엔진에 대한 인증 내용은 없습니다.
올해 9월까지 판매량을 보면 534 대만 판매가 되었는데, 월 기준으로 50대 정도라서 유지관리 관점에서도
이 엔진을 교체가 필요해 보입니다. 강력한 성능을 가진 엔진으로 말이죠?
SM6 에서 선보인 1.8 가솔린 터보 엔진을 제공해 준다면 좋겠지만... 희망사항이고 현재까지 새로운 엔진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반자율 주행 기술의 핵심인 차선유지 보조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최신 차량 다운 시퀀셜 방향지시등도 추가가 예상됩니다.
투싼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량은 합산 출력 230마력을 제공합니다.
QM6에도 강력한 엔진이 하나 정도 필요한 상황인데, SM6에도 최대 225 마력을 제공하는 TCe300 은 SM6에서 검증이 된 만큼 르노삼성 입장에서 운영하기도 좋을 것 같고, QM6에 이미지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디젤 엔진은 그대로 제공되거나 단종의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디젤엔진은 9월까지 170 여대만 판매가 되었을 정도로 낮은 수준의 판매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내부 정책에 따라서 결정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2개의 구성 엔진이 다운사이징 된 신형 엔진으로 변경되며, 강력한 심장을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의 상품성을 고려해 본다면 경쟁력이 좋아진다고 해야겠죠?
이게 다일까요?
외부 디자인의 변경사항의 핵심은 지능형 헤드램프죠?
국내 제조사에서 인색한 지능형 헤드램프는 제네시스 브랜드에서는 IFS라고 하는데 국내 제조사의 경우 제네시스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플래그십 차량이 아니라면 선택할 수 없는 옵션인데요.
르노삼성은 이런 헤드램프를 SM6 페이스리프트에서 과감하게 제공했습니다. 바로 고급감을 위해서죠?
SM6에서 제공된 LED MATRIX VISION, 이번 QM6에서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제조사의 등급에 따른 징벌적인 차별을 끊기 위해서라도 꼭 제공해 주면 좋겠네요!
참고로 제네시스는 브랜드의 헤드램프는 총 32개의 LED가 전방을 비추지만 르노삼성은 36개의 LED로 제공됩니다.
기술적인 차이점이 있을 것 같은데, 램프의 숫자가 많을수록 정교함이 높아지는데, 대중차 브랜드에서 이런 헤드램프를 만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반가운 일인데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첫 영상이라서 욕심내서 준비하다 보니 영상이 길어지네요!
이 외에도 전자식 계기판으로 변경이 되면서 맵인 클러스터가 제공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물리적인 버튼을 늘리면서 이전과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크게 개선이 되었습니다.
테슬라 차량처럼 세로 타입 디스플레이는 차량을 구입하기 전까지 멋진 디자인에 반하지만
직접 사용해보면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 수도 있구나?라고 인터페이스의 중요함을 느끼게 되는 부분이었죠?
다음 영상에서는 새롭게 제공될 엔진을 인증 내역과 함께 세부적으로 체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