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테슬라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라페스타 EV! 환경부 전기차 주행거리 공개!

반응형

테슬라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라페스타 EV! 환경부 전기차 주행거리 공개!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저는 다음 차량은 전기차를 생각하고 있는데, 구독자 분들을 어떠신가요? 아마도 저와 비슷하게 다음 차량 또는 다다음 차량으로 전기차를 한 번쯤 고민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제 가솔린이나 디젤과 같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갈 시간은 먼 미래가 아닌 가까운 미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코 앞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볼보와 같은 회사는 앞으로 내연기관 차량인 가솔린이나 디젤 차량을 더 이상 생산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지도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전기차를 생각하면 어떤 브랜드가 생각나시나요? 대부분 테슬라가 생각나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테슬라 만큼은 아니더라도 우리 기업인 현대차그룹도 친환경 부분에서 충분히 잘하고 있습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면 현빠냐? 이런 댓글이 달리게 되는데... 막연하게 칭찬을 하는 것 아닙니다!

오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 잘하는 것은 당연히 칭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친환경 수소 에너지 부분에서 압도적 우의로 글로벌에서 실력을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 말인 중국 광저우 모터쇼를 통해서 국내 기업인 현대차가 선보인 전기차가 있었습니다.


전기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은데 당시 이슈가 되었죠! "라페스타"라는 차량인데 국내 차량으로 치면 아반떼 정도 크기에 쏘나타 정도와 비교될 중국 현지 전용 차량입니다. 





디자인 부터 살펴볼까요?


최근 현대차에서 출시되는 차량에는 루필루즈 콘셉트에서 선보인 디자인이 구현되고 있는데,

   


쏘나타, 팰리세이드 모두 루필루즈 디자인을 바탕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최근 출시된 파격적인 디자인의 아반떼도 루필루즈 디자인 콘셉트가 반영된 차량입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루필루즈 디자인 콘셉트가 최초로 적용된 차량은 라페스타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쏘나타가 출시되기 전에 라페스타를 많이 참고하게 되었죠? 





지난 해 말에 광저우 모터쇼를 통해서 공개된 라페스타 ev인 전기차가 최근 양산차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국내의 경우 전기차로 소형급 차량을 제외한다면 현재까지도 준중형급 차량에서 전기차가 선보이지 못하고 있는데,중국 전용 차량으로 먼저 선보이다니, 자랑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사실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가 성장하는 원동력에 자국민이 밑바탕이 되었는데, 이렇게 생각해 본다면 분명히 조금 아쉽죠!









디자인은 개인적인 취향 차이일 수 있겠지만, 국내에서 출시된 아반떼나 쏘나타와 비교해서 충분히 더 멋진 것 같네요.

이제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실력은 글로벌 탑 수준임을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격으로는 비교 대상이 될 수 없겠지만 아우디 A7과 같은 차량과 비교해도 디자인은 흠 잡은 부분이 없을 것 같네요.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라페스타 차량을 처음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라페스타 영상 부터 잠시 보시죠?




# 영상으로 보시면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에서 출시된 라페스타 전기차는 어떤 차량일까요?  


라페스타 특유의 스포티한 디자인을 계승한 전기차 라페스타 EV는 현대차에서 추구하고 있는 헤드램프와 안개등 위치가 바뀐 컴포지트 디자인이 아닌... 




익숙한 디자인의 헤드램프가 위에 있고 안개등이 아래에 있는 디자인으로 상어를 모티브로 강인하고 날렵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전기차 특유의 전면부 라이데이터 그릴이 막혀 있습니다. 


헤드램프와 헤드램프를 한 줄의 반광 크롬으로 연결하고 있는데,후면부의 디자인과 일맥상통하는 멋진 디자인입니다.



 


실내는 눈에 확 들어오는 화려한 느낌은 아니지만 기본기를 잘 살려서 짜임새 있는 디자인입니다.


최신 차량다운 디지털 계기판이 적용되어 있으며 플로팅 타입 내비게이션과 송풍구 공조기 컨트롤이 무난하게 적용되어 있으며 테두리 마감 소재로 블랙메탈 컬러가 적용되어 있는데

흔한 디자인 공식이지만, 제법 괜찮게 느껴지는 디자인입니다. 은근히 미래 지향적인 느낌입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 장기 리스!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일부러 눈에 띄게 만들지 않았지만 기본기를 잘 지키면서도 세련된 느낌이라고 할까요?





중국시장에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로 라페스타까지 출시가 되면서, 사실 국내 보다 친환경 차량이 더욱 빠르게 대중화 되고 있습니다.







라페스타 스펙을 보면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주행 거리가 1회 충전 기준으로 무려 490km를 주행(현대차 측정 자료)할 수 있습니다.


거의 500km에 가까운 거리입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가 325km 인데, 이 정도라면 서울에서 부산을 찍고 대구 정도까지 올 수 있는 거리입니다. 순수 전기차임을 고려해 본다면 대단한 주행 거리입니다. 





490km 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전기차 중에서 차량의 급 차이를 떠나서 최고의 수치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단하네요!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주행 거리에 대해서 환경부에서 인증한 최신 자료를 세부적으로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전기차를 모르시는 분들이라도 한 번쯤 꼭 참고하시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 중에서 누가 최고의 주행 거리를 자랑할까요?

   


코나 EV(전기차)상온에서 405Km를 주행하면서 국산 차량 중에서는 최고 수준의 주행 거리를 자랑합니다.





전기차를 대표하는 쏘울 부스터과 니로가 380km 를 주행하면서 충분히 좋은 주행 거리를 자랑합니다. 





볼트EV가 상온 기준 383km 주행이 가능하며, 리프 231km, 아이오닉, sm3, 쏘울EV 180~20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주행 거리가 짧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 정도만 되더라도 도심 출퇴근 용도로는 충분합니다. 





단단한 조약돌 같은 디자인의 BMW I3의 주행 거리는 208km 입니다. 





주행 거리 1등은 누구일까요? 환경부 인증 기준으로 1위의 영예는 테슬라 모델S 100D차 차지했습니다. 





1회 충전으로 451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저온에서도 369km를 주행하면서 전기차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테슬라의 저력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반할만한 차량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전기차의 경우 낮은 온도인 저온과 극저온에서는 20~25% 정도 낮은 주행 거리를 보여주는데 4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중요한 부분은 추운 겨울철에 거리가 짧아지는 것을 참고하세요.




충전 시간도 중요하겠죠?


라페스타ev의 충전 시간은 급속 충전시 40분, 완속 충전시 9.5 시간이 소요됩니다.


참고로 급속 충전이라고 해서 빠르게 100%까지 충전할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급속 충전의 기준은 30~80% 충전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완속은 0~100% 기준이구요!





▲ SOURCE : 현대자동차


국내 전기차 충전 속도가 미국 등의 기준과 비교해 본다면 2배 정도의 시간이 걸릴 만큼 속도가 늦은 편입니다.


전기차의 대중화에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올해 내에 정격 용량을 7kw에서 17.6kw까지 약 2.5배로 상향이 결정된 만큼 충전 시간은 기존의 절반인 3~4시간으로 줄어들게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현대차그룹이 21년 부터 본격적으로 전동화 시대로 전환을 준비하는 것과 일맥상통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라페스타ev에 장착된 배터리는 중국 CATL 사의 제품이 장착되어 있는데, 중국의 경우 자국 우선주의 정책으로 중국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출시될 수 있다면 LG 화학과 같은 배터리 셀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국내 자동차 회사인 현대차그룹이 중국 시장에 내놓은 라페스타 전기차를 살펴봤습니다. 국내에서도 중형급 이상의 차량에도 전기차가 조속히 제공되길 기대해 봅니다.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을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 아시죠? 


"구독"과 "알림설정"을 하시면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상기 이미지 클릭)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