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탑재된 중국형 K5 (feat.카니발 풀체인지,K7) 디자인 비교 분석!

반응형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탑재! 중국형 K5 (feat.카니발 풀체인지,K7) 디자인 비교 분석!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와우~ 이 차량이 국내형과 동일한 K5라고요?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이 하나로 연결된 일체형인데? 저는 기아차에서 이런 디자인은 처음 봅니다. .


아마도 하반기에 출시될 카니발에서 이런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네요.


오...공조기 디자인도 다른데요? 모하비 공조기 스타일인데.


앗.. 기어 콘솔 박스는 대형 세단인 K7스타일인데요..


중형세단에서 컵 홀더 덮개까지 제공 된다구요?


이게 정말 우리가 알고 있는 K5일까요?


혹시 렌더링 아닌가요? 아닙니다! 실체 차량입니다!



작년 말에 출시된 기아차 K5는 역대급 k5라고 불릴 만큼 멋진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마치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키는 매끈한 디자인과 언제 보더라도 강렬한 느낌은 기아차의 엠블럼만 변경한다면 이 차량이 국내 차량이 아닌 훨씬 고가의 수입차량이라고 해도 충분히 좋을 만큼 인상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멋진 디자인 덕분에 제공되는 모든 색상이 다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세부적인 비교 자료를 포함해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ource : 다나와 



그렇다면 판매량에서도 멋진 디자인의 K5를 입증하고 있을까요? 다나와 채널에서 본 K5의 판매량은 예상을 뛰어넘는 것 같습니다.


올해 1분기 기간 동안에 판매량을 보면 1위와 2위가 그랜저와 포터로 이건 항상 정해진 룰과 같은 겁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세단은 쏘나타가 아닌 그랜저가 된 지는 이미 오래 전이고,자영업자를 대표하는 차량인 포터는 경기가 어려우면 1위, 그리고 2위를 부동 사수하고 있습니다.


3위가 바로 K5인데, 중형 세단의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K5의 선전을 정말 놀랍습니다.

   


경쟁 차량인 쏘나타가 13,320대를 판매했지만, K5는 18,432를 판매하면서 40% 더 많이 판매를 했습니다.





이런 차이가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기아차가 1.5대를 판매했을 때에 현대차가 1대를 판매한 것인데, 대리점 수와 영업 사원수를 고려해 본다면 현대자동차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K5가 얼마나 선전을 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 SOURCE : 중국형 K5 / 보배드림 봅애드렴님


이번 영상에서는 K5의 현지 전략형 모델인 중국형 모델을 통해서 국내형과 디자인을 비교해 보고 앞으로 출시될 기아차의 새로운 디자인을 예상해 보겠습니다.


특히 카니발 일체형 모니터가 어떤 디자인으로 출시가 될지 가늠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SOURCE : 중국형 K5 / 보배드림 봅애드렴님


중국형 K5를 보고 계십니다. 간결한 느낌이고, 밝은 톤의 실내라서 한층 고급스러운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블랙과 브라운 색상의 인테리어 칼라만 제공됩니다.





K5의 굵직한 선들과 조화되는 밝은 실내 색상은 다시 봐도 멋진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디자인은 일체형으로 연결된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입니다.


기아차에서 이렇게 일체형 디자인으로 출시된 차량이 없었는데, 잘 어울리네요?


 



일체형 디자인이 먼저 적용된 현대차의 그랜저와 비교해보면 그랜저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느낌입니다.






 

그랜저와 동시에 비교해보니 K5는 BMW처럼 강직하고 세련된 느낌이라면 그랜저는 벤츠 차량처럼 우아한 느낌입니다. 상위 차량인 그랜저와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네요!





 

기아차 중에서 일체형 디자인으로 출시된 모하비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모하비는 일체형 디자인이지만 계기판이 기존과 동일한 방식이라서 차이가 있는데,자동차를 잘 모르시는 분이 보신다면 어떤 차량이 상위 차량이라고 생각할까요?




하반기에 새롭게 출시될 카니발 소식을 영상으로 알려드리면서, 그랜저급 감성의 실내 공간을 제공할 것 같다고 여러 번 알려드렸습니다. 


특히 기아차 최초로 적용될 일체형 디스플레이가 멋질 것 같다는 의견을 드렸는데요!


  


사진을 동시에 비교해보면, 기아차의 일체형 디스플레이의 디자인을 미리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카니발도 중앙 부분이 완전히 하나로 이어진 방식은 아닐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몇 가지 특징을 보면, 계기판 위쪽에 햇빛이나 반사를 줄이기 위해서 살짝 돌출된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차량의 등급에 따라서 10인치~12인치 정도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국내형 K5와 일체형 디스플레이 부분만 확대해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계기판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으며, 기본적인 디자인 차이 외에도 마감하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형 K5의 내비게이션 테두리 마감 방식이 볼 때마다 어색한 느낌을 받았는데, 중국형 K5의 테두리 마감 방식이 제 취향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중국형 내비게이션에는 물리적인 버튼이 제공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알 수 있습니다. 



 


송풍구 하단에 위치한 공조기 컨트롤러 디자인도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형과 달리 토글 방식의 버튼이 제공됩니다. 이런 디자인은 플래그십 SUV 모하비에서 봤었죠?





지금 보시는 사진이 모하비인데, 공조기 컨트롤러 부분의 디자인과 중국형 K5의 디자인이 유사합니다.




 

국내형 K5와 공조기의 디자인을 동시에 비교해보면, 취향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중국형 K5가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고 마치 상위 차량 다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형 K5의 경우 공조기 하단부 덮개가 제공됩니다. 이런 방식의 덮개는 국내에서는 대형 세단과 플래그십 차량에서 제공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대형 세단인 K7에서 공조기 하단부에 덮개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돈된 느낌이죠?






마찬가지로 기아차 플래그십 SUV 모하비에서도 덮개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형 K5에서는 공조기 하단부에 덮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중국형 K5와 국내형 K5를 동시에 비교해 보겠습니다. 어느 쪽이 좋다고 생각되는지는 여러분들의 판단에 맞기겠습니다.






상위 차량인 K7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하단이 K7입니다. 제 생각에는 상위 차량인 K7과 비교해도 충분히 좋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래그십 SUV 모하비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디자인이 힘이 이래서 중요하네요!






마지막으로 차이점이 한 가지 더 있는데, 국내 중형급 차량에서 제공되지 않는 컵 홀더 덮개입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중국형 K5에는 컵 홀더 덮개가 제공됩니다. 



 


국내형 K5의 경우 오픈된 방식의 컵 홀더가 제공됩니다. 




상위 차량인 K7의 경우도 컵 홀더 덮개가 제공됩니다. 


덮개가 이렇게 제공되면서 좀 더 고급스럽고 정돈된 느낌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이 정도만 참고하시면 충분히 차이점을 살펴본 것 같습니다.


설문 한번 하겠습니다. 구독자 분들께서는 국내형과 중국형 중에서 어느 쪽이 좀 더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조금 전에 보신 것처럼 자동차 제조사는 현지 환경에 맞게 디자인을 조금씩 변경해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쏘렌토의 경우도 한국-중국-미국형이 판매가 되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디자인 요소에 조금씩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함께 크기도 조금씩 상이했는데, 현지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중국형 K5 / 보배드림 봅애드렴님


중국형과 국내형 K5는 디자인과 함께 스펙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중국형의 경우 전면부 범퍼 하단부에 반짝이는 크롬 소재를 적용하면서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후면부의 경우도 비슷한데, 크롬 머플러 디자인을 하나로 연결해 놓은듯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반면 국내형의 경우 역동적인 느낌의 스키드 플레이트(중국형은 2.0 터보에 적용)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장과 휠베이스 크기도 차이가 있는데, 중국형 K5의 전장은 4980mm로 대형 세단인 K7만큼 큽니다. K7의 전장은 4995mm입니다. 


휠베이스의 경우도 더 큰데 2900mm로 국내형 K5 2850mm 보다 많이 크고, K7 2855mm보다도 더 큽니다.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형은 1.6 터보와 2.0 가솔린을 제공하는데, 중국형은 1.5 터보와 2.0 터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2.0 터보의 경우 국내 기준으로는 구형 엔진이지만 8단 변속기와 조합되어서 240마력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중국형 K5를 비교해 봤습니다. 




 

외부 디자인은 어느 쪽이 마음에 드시나요? 유튜브 채널 영상 위에 설문을 남겨 놓겠습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크기까지 국내형과 차이가 많았고, 파워트레인도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 장기 리스!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이 중국 시장이라서 과거와 다르게 중국 전용 차량을 신경 써서 현대차그룹이 공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국내형 K5 보다 중국형 K5가 좋아 보인 것이 조금 아쉬운 현실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을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 아시죠? 


"구독"과 "알림설정"을 하시면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상기 이미지 클릭)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