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7부! 최초공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예상 사이즈! 실내 공간 크기! 하이브리드 수출형 8월 생산 시작! (feat.쏘렌토와 비교 분석)

   

최초공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예상 사이즈! 실내 공간 크기! 하이브리드 수출형 8월 생산 시작! (feat.쏘렌토와 비교 분석)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조금 지나면 출시될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와 관련된 내용을 세부적으로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6부 영상까지는  3세대 플랫폼 적용 소식을 포함한, 외부 디자인과 경쟁력 부분을 중점으로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7부 영상에서는 중요 제원인 예상 외부 사이즈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외부 사이즈가 중요한 이유는 패밀리가 중형 SUV를 선택하는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쟁 차량인 신형 쏘렌토 비교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같은 가격이면 다홍치마죠? 조금이라도 더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하면 좋기 때문입니다.

 

제 채널에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처음 보시는 분들이라면 2개의 엑기스 영상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5부 싼타페 TM 페이스리프트! 이렇게 생겼다!





# 3부 논란 종결!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3세대 플랫폼 적용! 




 이번 7부에서는 외부 사이즈 제원과 쏘렌토의 실내 공간 비교 출시일 3가지를 중점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6부까지 영상으로 소식을 알려드리면서, 두 가지 확인하기 힘들었던 부분이 3세대 플랫폼 적용 여부와 외부 사이즈였습니다.


3세대 플랫폼이 중요한 이유는 제 채널 구독자분들이시라면 자주 언급해서 피곤하실 것 같습니다. 안전성을 포함한 주행 성능, 자동차에서는 풀체인지보다도 중요한 마치 혁명과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 SOURCE : 유니지 TV / 유튜브


다행스럽게 유니지TV를 통해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에서 플랫폼이 변경된 사례가 거의 없다 보니 이슈가 많이 되었는데 소중한 정보를 제공해 주신 유튜브 유니지 TV에 한번 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외부 사이즈를 별도로 말씀드리지 않았던 이유가 있는데, 유수 자동차 매체에서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 전장이 +70mm가 늘어날 것이고 전망한 매체가 설득력을 얻고 있었고, 아무래도 전문 매체이다 보니 반대 의견을 조심스럽게 알려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신형 아반떼에서 사이즈에 대한 전망이 달랐고, 제 의견을 소신껏 알려드렸는데, 다행스럽게 신형 아반떼도 유수 매체보다는 제가 알려드렸던 사이즈가 보다 적중했습니다.


이미 9부까지 영상으로 아반떼의 소식을 전달해 드렸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채널에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된 것 같습니다. 예상 사이즈를 알려드리면, 전장은 4785mm로 현재보다 15mm가 늘어납니다.


전폭은 1890~1900으로 동일하거나 10mm가 늘어날 것 같습니다.전고는 1685~1690으로 동일하거나 5mm가 늘어날 것 같습니다.


축거(휠베이스)는 2765mm로 동일할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는 제가 파악하고 있었던 정보와 구독자(***pe**) 분께서 3월 중순에 확인해 주셨는데, 직접 위장막 차량을 보고 제가 측정할 수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서 혼란을 가중 시킬 것 같아서 알려드리지 못했는지, 생산 일정까지 확인되어서 알려드립니다.





제 예상 사이즈를 현행 싼타페 제원표에 표기해 봤습니다.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은 15mm가 커지고, 폭에 해당되는 전폭은 비슷하거나 10mm 커지고,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전고는 비슷하거나 +5mm가 커지며,실내 공간을 가늠하는 수치인 축간(휠베이스)는 동일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제 예상 스펙이기 때문에 맹신하지 마시고, 가볍게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영상이 남아 있으니 출시 후에 공식 발표된 자료와 비교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쏘렌토와 스펙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분

 전장(mm)

 전폭(mm)

전고(mm)

 축거(mm)

 싼타페 페.리(예상)

 4785

 1890~1900

 1685~1690

 2765

 쏘렌토

 4810

 1900

 1695

 2815

 싼타페 대비 차이

 -25

 -10~ 동일

 -10~-5

 -50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2020년 4월 21일)



스펙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한눈에 보더라도 풀체인지 된 신형 쏘렌토가 모든 부분에서 더 크고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실내 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인 축거(휠베이스)는 50mm나 차이가 발생되는데,이 정도 차이라면 아무리 내부 공간을 잘 설계하더라도 싼타페 페이스리프트가 쏘렌토를 뛰어넘기 힘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내 공간을 중심으로 선택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차량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의 경우 15mm 커졌지만 25mm가 쏘렌토 보다 작기 때문에,실내 공간은 쏘렌토보다는 작은 것 같은데, 예상 실내 공간은 뒤에서 세부적으로 예상해 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예상 외부 사이즈를 알려드렸는데, 중요한 부분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 실내 공간이 얼마나 커질까? 이 부분이겠죠? 지금부터 예상해 보겠습니다!


패밀리가 이용하는 SUV에서 실내 사이즈를 무척이나 중요한 선택 포인트입니다. SUV에서는 3가지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니, 가볍게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다리가 놓일 공간을 나타내는 레그룸입니다. 

 

레그룸은 시트에 앉은 상태에서 다리 공간이 얼마나 편할지를 알려주는 기준입니다. 


1000mm 정도면 성인이 탑승해도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는데, 레그룸 공간은 넓을수록 여유롭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실내 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레그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열도 1000mm 정도만 확보가 되어 있으면, 전혀 불편함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머리가 천장에 닿지 않는 기준이 헤드룸입니다.

 

헤드룸은 자동차에 앉은 상태에서 머리가 천장에 닿지 않을 정도의 공간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전고가 높은 SUV의 경우 머리가 천장에 닿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세단의 경우라면 헤드룸 공간은 중요한 기준입니다. 특히 2열 헤드룸이 낮아서 머리가 닿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레그룸 그리고 헤드룸"





세번째, 숄더룸인데, 좌우 어깨의 공간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국내 차량의 경우 소형 차량이라고 해도 1열의 2명만 탑승하기 때문에 숄더룸이 부족한 경우가 없지만, 만약 2열의 경우 3명이 탑승한다면 국내 차량 사이즈 기준으로는 대부분의 차량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2열에 성인 3명이 탑승하실 예정이라면 국내 대형 SUV를 포함해도 불편하기 때문에 국내 차량 중에서는 카니발의 전폭이 1985mm이기 때문에 카니발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가장 큰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의 전폭은 1975mm입니다. 싼타페는 1890mm입니다. 


이 정도만 참고하시면  실내 공간을 더 이상 체크하실 것이 없으며, 3열 공간을 조금 다른데,신형 쏘렌토에서 3열 공간을 알려드렸으니, 궁금하시면 지금 보시는 영상 위에 링크를 참고하세요!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 장기 리스!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SOURCE : 유니지 TV / 유튜브


실내 공간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 전장은 25mm 정도가 커지고, 축거인 휠베이스가 동일하다는 점은 어쩌면 외부 디자인에 해당되는 전면과 후면 디자인만 변경되고,실내 공간은 손을 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단순 부분 변경인 페이스리프트인데, 실내 공간까지 조정한다면 풀체인지된 쏘렌토와 비슷해지는 상황이라서 감안한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실내 공간을 가늠하는 지표인 휠베이스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세대 플랫폼으로 개선하면서 모든 부분이 더 좋아졌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라고 해도 현행보다는 분명히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실내 공간을 예상해 보겠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신형 쏘렌토가 출시되면서 공식 영업 자료가 공개되었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통해서 공식 자료에 가깝게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가 붉은색으로 표기했습니다. 이 부분만 중점으로 보시면 되는데, 1열 레그룸은 신형 쏘렌토가 싼타페 보다 12mm가 더 큽니다. 


쏘렌토는 1132mm, 싼타페는 1120mm입니다. 하지만 1.2cm 정도라면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2열 레그룸은 신형 쏘렌토가 싼타페 보다 34mm가 더 큽니다. 레그룸 공간을 합산해 보면 쏘렌토가 1132+1060+752= 2944


싼타페가 1120+1026+746= 2892




쏘렌토 합 2944mm - 현행 싼타페 합 2892mm= 52mm 정도 쏘렌토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조금이라도 실내를 조정했을 것으로 감안해서 20~30mm가 커지더라도 쏘렌토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보다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공간은 2열과 3열에 집중되어 있는데, 2열 시트의 슬라이딩 폭이 크기 때문에 7인승 3열까지 고려한다면 쏘렌토가 좋을 것 같고, 5인승을 구입하실 계획이라면 두 차량 모두 여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싼타페 TM 페이스리프트는 언제 출시가 될까요?


현행 싼타페는 디젤은 5월, 가솔린은 6월까지 생산 계획이 있는 것을 파악이 됩니다. 


디젤 2.0과 2.2는 5월까지 생산이 되며 2.0 가솔린은 6월까지 생산이 된다고 합니다. 




 


▲ SOURCE : 최프로의 퇴사불가능


따라서 현재까지 알려진 소식을 기반으로 유추해 본다면 


싼타페 페이스 리프트는 빨라야 5월 말 정도에 사전 계약을 시작으로 출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산을 시작하고 사전 계약을 시작으로 정식 런칭이 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출시 일은 6월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생산은 2.2 디젤 차량을 먼저 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 SOURCE : 최프로의 퇴사불가능


가장 궁금해하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8월은 되어야 생산을 시작하는 것을 알려졌습니다. 


결론적으로 최근까지 5월 출시로 알려졌던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일정은 빨라도 6월로 보시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이번 7부에서는 외부 사이즈 제원과 실내 공간 그리고 출시 일정을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댓글로 자유롭게 소통하시면 좋겠습니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포함한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하반기에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구독(상기 이미지 클릭)"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