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5부! 3세대 G80 제네시스 풀체인지! 경량화! 신기술! 출시일정! Genesis G80 VS GV80 Design! 3gen platform!

반응형

5부! 3세대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경량화와 출시일정! Genesis G80 RG3 VS GV80 Design! 3gen platform!


사진 G80 클럽,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올해 첫 번째 신차로 제네시스 GV80이 출시가 되었죠? 


GV80은 고가의 프리미엄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판매량 목표의 80%를 사전 계약에서 판매하는 기염을 보여주었습니다.


출시 전에 부정적인 인식이 높았던 차량이었는데, 출시 후에 결과는 크게 달랐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주자로 3월 경에 3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G80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GV80에 이어서 G80의 소식도 국내에서 가장 빠르게 전달해 드리고 있는데, 어느덧 5부 소식을 전하게 되었네요!





지난 4부 영상에서는 3세대 G80에 새로운 3세대 후륜 플랫폼이 새롭게 전달된다는 소식과 함께 제원과 새로운 핸들 디자인을 알려드렸습니다.




크기는 현행과 거의 비슷하지만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15mm 가 낮아지고, 더욱 역동적인 자세로 출시가 될 것 같다는 의견을 알려드렸습니다. 




# 아직 못보신 분들이라면 하단 영상을 참고하세요!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SOURCE : G80 CLUB / 네이버 카페 


신형 G80에 장착된 새로운 핸들 디자인도 알려드렸습니다. 


GV80 핸들 디자인이 출시 전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기 때문에 G80 핸들 디자인도 중요할 것 같은데, 현재까지 반응은 호불호가 반반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G80과 GV80 핸들 디자인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느낌이 상당히 다른데, GV80 핸들도 실제 차량이 공개되고 괜찮다는 반응이 많기 때문에 3세대 G80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이번 5부에서는 G80에 새롭게 적용되는 신기술의 핵심인 경량화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GV80 시승회 참가해서 디자인을 보면서 가장 먼저 확인했던 부분이 외부 소재였습니다.


GV80에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된다고 알려드렸기 때문에 시승 장소에서 마치 수박을 두드려 보는 것처럼 두드려 보고 자석도 붙여 보았습니다.






기존 제네시스 차량과 달리 도어쪽 소재에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에서 경량화는 무게를 줄이고 민첩한 운동 성능을 제공하고 제조사의 기술력을 수준을 알리는 척도이기 때문에 경량화에 신경 쓴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카페 "G80 클럽"에 따르면 G80의 경우도 1열과 2열 도어 부분에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되면서 경량화를 이뤘다고 합니다.  


앞과 뒤 총 4개 도어에 알루미늄 소재가 새롭게 적용되면서 최소 몇 십 KG의 무게 절감이 되었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소재는 특성상 가볍고 진동에 강하지만 강철보다 강성이 약하기 때문에 충돌 사고 등에 대해서 걱정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두께를 늘리면서 강도가 높였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량화는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 최신 기술력을 자랑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새롭게 출시될 3세대 G80은 브레이크 소재에도 경량화를 이뤘다고 합니다.


자동차에서 잘 달리는 것보다도 훨씬 중요한 것이 원하는 시점에 잘 멈춰야 하겠죠? 


브레이크 시스템은 영상에서 보시는 원형처럼 생긴 디스크 즉, 로터와 디스를 잡아주는 캘리퍼로 붉은색 부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 SOURCE : G80 CLUB / 네이버 카페


기본적으로 디스크는 주철 재질을 사용하는데, 국내 차량의 경우 대부분 주철 재질의 디스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3세대 G80은 주철 재질이 아닌 듀얼 캐스트 소재가 변경되었습니다. 


두 개의 다른 소재를 적용하기 위해서 주조된 철에 알루미늄 주조를 더하는 방식으로 제조가 되었습니다.   


소개의 변경만으로 바퀴 1개에 2.4KG의 경량화를 이루었다고 하니, 바퀴가 2개, 소재 변경만으로 5KG 정도의 무게를 감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엔진룸을 열면 서스펜션을 잡아주는 쇽업쇼버의 재질도 변경되었습니다.


대중차인 쏘나타, 그랜저, 팰리세이드의 경우 쇽업쇼버의 재질이 주철입니다. 하지만 G80의 경우 알루미늄 소재로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진동까지 흡수하는 능력이 좋아졌습니다.






▲ SOURCE : G80 CLUB / 네이버 카페


소재 변경과 함께 쇽업쇼버의 위치를 자세히 보시면 이전 보다 앞쪽으로 조정이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전 차량의 경우 전면 유리 바로 앞쪽에 쇽업쇼버가 위치하고 있었지만 3세대 G80은 좀 더 전면 쪽으로 위치를 조정하면서 빠른 도로의 피드백과 함께 운동 성능까지 한층 좋아졌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G80 런칭시 시승을 통해서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SOURCE : G80 CLUB / 네이버 카페


서스펜션과 관련된 하체에도 무게를 줄이기 위한 알루미늄 소재가 대거 적용되었습니다. 하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크로스 멤버, 서브 프레임의 소재도 알루미늄이 적용되었습니다.


"GV80 클럽"에서 공개한 3세대 G80 하체를 보면 알루미늄이 적용된 부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게와 강성이 중요한 부분인데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되었다는 점은 강성이 충분한 검증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알루미늄 소재 특성상 진동까지 낮춰주게 되었습니다. 





▲ SOURCE : G80 CLUB / 네이버 카페


하체에 있는 크로스 멤버, 로어암, 어퍼암 등에 소재도 알루미늄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으며 무게를 더욱 감량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사전 계약을 진행 중인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경우 친환경차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1.6 엔진 기준으로 15.8km에 부합해야 하지만 15.3km로 사전 계약 도중 판매가 중단되는 사건이 발생되었습니다.

   


사전 계약 첫날에 18,000대가 넘으면서 신기록을 세웠는데, 하루 뒤에 판매가 중단되다니 흑역사로 기록하게 될 것 같습니다. 


 



▲ SOURCE : G80 CLUB / 네이버 카페


로어암에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한 사례는 중급 이상의 차량인 쏘나타 그랜저 등에서도 볼 수 있지만 하위 차량과 차별화 되는 요소로, 크로스 멤버를 포함해서 하체에 알루미늄 소재를 대거 적용한 것이 3세대 G80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리 예측하기는 힘들겠지만,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면서 무게 배분까지도 더욱 좋아졌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량화를 위한 제조사의 고민은 한 발 더 나가서 실러의 소재에도 신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차량 접착제라고 할 수 있는 실러의 소재도 변경이 예상되는데 탄산칼슘에서 코팅된 탄산칼슘과 글라스 버블로 변경하면서... 





무게를 37% 정도 줄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러만 변경해도 무게가 3kg 이상 줄일 수 있게 된 것이죠!


경량화를 위해서 눈에 보이는 부분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은 부분까지도 한층 신경 쓴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경량화를 위한 물리적인 노력 외에도 고성능 차량에서 볼 수 있었던 엑티브 에어 플랩, 엑티브 그릴 셔터라고도 하는데 엔진의 상태와 속도에 따라서 범퍼 그릴 안쪽의 덮개가 열렸다가 닫혔다가 동작을 하면서 엔진 냉각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를 차단시켜서 주행 저항은 감소시키는 기술까지 제공될 것 같습니다.


연비가 중요한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공기 역할을 고려한 디자인 적용되어 있는데 좀 더 진화된 지능형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도 연비를 절감시키는데 기여를 할 것 같습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3세대 G80은 경량화로 인해서 얼마나 무게를 줄였을까요? 


공차중량이 1500kg인 세단의 경우 5% 경량화가 진행되어서 1425kg 이 되면 연비 1.5%가 향상되고, 동력 성능 4.5%가 높아지고, 사고 시 4.5%의 충돌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대단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세대 G80의 공차 중량은 2톤이 조금 안되는 무게도 동급 대비 차량과 수입 경쟁 차량보다 무겁다는 이슈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2톤에 5%면 100kg에 해당되는데, 앞에서 알려드렸던 도어와 하체, 쇽업쇼버, 실러까지 광범위한 경량화가 적용되면서 훨씬 높은 수준의 경량화가 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앗차 예상도 / 유튜브 채널


그렇다면 현행보다 100kg 이상 경량화되었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무게는 크게 절감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편의 사양이 대폭 적용되면서 무게를 증가시키는 원인을 제공했을 것 같은데, 이전 세대 보다 100kg 정도 감량이 예상되며 1900kg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게를 경감하게 도면서 가속력 향상, 경쾌한 코너링, 제동 거리 단축뿐만 아니라 연비와 동력 성능, 안전 등에서도 크게 향상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그렇다면 G80은 언제 출시가 될까요?


네이버 카페 "GV80 클럽"에 의하면 3세대 G80이 스위스에서 개최되는 모터쇼를 통해서 글로벌에 첫 선을 보인다고 합니다.


제네바 모터쇼는 3월 5일부터 3월 15일까지 개최되는데, 유럽 시장까지 무대를 넓히는 제네시스 입장에서는 사활을 건 무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차량은 글로벌 모터쇼에 선보이고 국내의 경우 한 달 이내에 정식 출시가 되었는데, 국내에 예상해 볼 수 있는 출시 시점은 이르면 3월 중 후반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출시 일정과 관련해서 G80도 지난해 여름에서 올해로 일정이 변경되었고, 1월에 출시한 GV80도 이미 여러 차례 출시 일정이 변경되었던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3월 중 후반에 출시될 일정은 연못구름의 추정 정도로 가볍게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앗차 예상도 / 유튜브 채널


기대가 커지면 실망도 커지고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신뢰도 영향을 미치게 되겠죠?


3세대 G80의 소식이 궁금하시면 빠른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 카페 "G80 클럽"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G80의 빠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G80 클럽"과 콜라보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longware


다음 6부 영상에서는 가장 궁금해하실 신형 G80의 실내 디자인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