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4부! 3세대 G80 풀체인지! 사이즈! 디자인! 새로운 핸들! 제네시스 3세대 플랫폼! Genesis G80 VS GV80 Design! 3generation platform!

   

4부! 3세대 G80 풀체인지! 사이즈! 디자인! 새로운 핸들! 제네시스 3세대 플랫폼! Genesis G80 VS GV80 Design! 3generation platform!


사진,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첫 번째 신차로 제네시스 GV80이 출시가 되었죠?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새해 첫 번째 차량을 출시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 놀라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GV80은 지연에 지연을 거듭하다가 1월 15일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GV80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출시가 되었던 차량 중에서도 정말 말이 많았던 차량인데, 오죽하면 "군대 갈때 소식을 들었는데 제대했는데 아직도 출시가 안되었다!"는 표현을 할 정도로 지연이 되었던 차량이었습니다.


덕분에 소비자의 기다림과 원망을 동시에 받았던 차량으로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에 남을 것 같습니다.


지연이 거듭 되다 보니 실망감도 늘었고 출시 전에 디자인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제 기억에는 GV80 보다 높았던 차량은

아마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출시와 함께 극에 달했던 부정적인 반응은 사라졌는데 디자인에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SOURCE : 네이버카페 "G80클럽"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든 차량이 있죠? 바로 G80입니다. 


"제네실수" 라는 이름이 붙었을 만큼 G80은 제네시스 브랜드에 있어서 기념비 같은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네실수라는 뜻은 이미 아실텐데,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한번 더 알려드리면, 실수로 잘 만들었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현행 G80은 2세대 모델인데, 3세대 모델이 출격을 대기하고 있습니다. 3세대 모델은 언제 출시가 될까요?





▲ SOURCE : 네이버카페 "G80클럽"


제네시스의 빠른 소식을 전달하는 네이버카페 "G80클럽"에 의하면 신형 G80은 3월 정도에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3월이라면 한 달 정도 남았기 때문에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못구름 채널에서도 출시가 한달 조금 더 남으면서 3세대 G80의 소식을 알려달라는 문의가 그동안 많았습니다. 


GV80 때문에 G80의 소식은 늦게 알려드리게 되었는데 앞으로 본격적으로 세부적인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G80 3부영상에는 3세대 G80의 제원과 디자인 특징을 중점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제원이라고 생각합니다. 3세대 G80은 좋은 평가를 받았던 2세대 G80 보다 커질까요? 


인간의 욕심처럼 차량도 시간이 지날수록 커져가기 때문에 설마 작아지는 것은 아니겠죠? G80전장, 전폭, 전고의 사이즈는 얼마나 될까요? 사이즈를 공개합니다.

   


 "G80 클럽"에 따르면 새롭게 출시될 G80의 경우, 전장 4990 전폭 1890 전고 1465, 휠베이스 3010이라고 합니다.


스펙을 확인해 보니 조금 이상한 것 같아서 현행 G80 스펙을 찾아봤습니다.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2세대 G80

 4990

 1890

 1480

 3010

 3세대 G80

 4990

 1890

 1465

 3010



현행 G80은 전장 4990 전폭 1890 전고 1465, 휠베이스 3010 입니다.


그렇다면 3세대 G80은 전고를 제외하고 완벽하게 현행 2세대 G80과 동일한 사이즈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국내 소비자는 디자인+성능+실내 공간을 중시하는데 더 좋아지는 부분은 어떤 부분일까요?





 

첫 번째 특징은 새로운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새로운 플랫폼은 3세대 플랫폼은 다양한 차량적용이 가능한데 대형 후륜(FR-Large) 플랫폼이 G80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플랫폼의 변화는 사실상 신차수준 이상, 즉 풀체인지 보다도 더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영상 자료를 포함한 포스팅이라서 유튜브 동영상으로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세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 달라지면 어떤 부분이 좋아질까요?


첫 번째는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부분이 크게 강화가 됩니다. 상기 영상을 보시면 테스트 차량을 볼보인데 1차 충돌 후에 차체가 돌아가지 않고 바퀴만 분리되고 주행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행 방향을 잃지 않는다는 것은 2차 추돌로 이어질 가능이 낮다는 말인데, 영상을 하나 더 보시죠?


2세대 제네시스 G80 충돌 테스트 장면입니다. 미국고속도로 보험협회 IIHS 에서 실시한 평가에서는 최고등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허점이 존재하는데, 현재 기준의 IIHS는 1차 추돌에 대한 테스트 결과만 반영할 뿐 1차 추돌 이후에 주행 방향을 잃고 

2차 추돌로 이어지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도로에서 발생되는 대형 사고의 30% 이상이 1차 추돌 후 2차 사고에서 발생된다고 합니다.





G80에 적용될 3세대 플랫폼을 처음 소개하는 시간이니 세부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충돌 전 주행방향은 왼쪽이었습니다. 그리고 충돌이 발생되었습니다. 


1차 충돌 후 현재의 차량은 바퀴가 분리되었지만 주행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1차 선을 주행중이었다면 충돌 후에도 1차선을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이죠?






하지만 이번 사진을 보시면 상황이 전혀 다릅니다.


1차 추돌 후에 주행하던 방향을 잃게 되면서 차량이 회전하게 됩니다. 실제 사고 상황이라면 아찔하겠죠?


버퍼 공간이 가장 약한 측면부가 오픈되게 되며 만약 옆 차선에서 주행중인 차량이 있다면 충돌하면서 상황에 따라서는 전복 등의 대행 사고로 이어지거나 중앙선 침범, 장애물 등이 부딪하셔 1차 사고보다도 더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플랫폼이 바로 3세대 플랫폼입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드렸는데, 이해가 되셨나요?


자동차에서 안전은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플랫폼만 변경되어도 풀체인지 이상이라고 말씀드리고 있고, 최신 차량을 구입할때에는 반드시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을 구입하라고 재차 말씀드리는 이유입니다.





새롭게 개선된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G80은 충돌에너지를 훨씬 효과적으로 흡수하게 설계가 되어 있으며, 횡 방향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충돌이 감지되면 바퀴가 분리되는 슬라이드 어웨이 거동 기술을 구현되었습니다.


요약하면 최근 1년 사이에 차량을 구입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을 운행하신다고 예상할 수 있으며 2세대 플랫폼 적용된 차량은 1차 추돌은 차량이 회전하는 상황이 발생되었지만, 3세대 플랫폼은 주행방향을 잃지 않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물론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모든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가 아닌 점을 기억해 주세요!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2세대 플랫폼의 차량은 1차 충돌 후 차체가 회전하게 됩니다.






이 정도만으로 3세대 플랫폼을 극찬하기에는 아쉬울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배치, 전후좌우 중량 배분과 무게 중심 등의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됩니다. 


레이아웃이 개선된다면 주행 질감이 크게 개선되는데, 제네시스 차량은 후륜 구동력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무게 배분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무게 배분이 중요한 이유는 전후 좌우로 고르게 무게가 배분 되는 경우 최상의 승차감을 제공하게 되며 좋은 운동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전륜 차량의 경우 엔진이 위치한 전면쪽에 많은 무게가 싣게 되는데, 이런 이유 때문에 주행 중 언더스티어와 같은 현상이 발생되며 승차감에서도 떨어지고 전반적인 운동성능이 후륜 기반의 차량 보다 떨어지게 됩니다.


달리는 즐거움을 대표하는 BMW 520D의 경우 전후에 50.4:49.6의 무게 배분을 보여주면서 최상의 주행 질감을 보여줍니다. 


3세대 G80은 프론트 오버행과 리어 오버행은 조정되었을 것으로 예상되며 동일한 사이즈라고 해도 2세대와 3세대 G80 좋은 무게 배분을 포함해서 주행 질감에서도 대폭 개선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세번째 특징은 요약이라고 할 수 있는데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안전 성능, 주행 성능이 좋아졌다고 알려드렸습니다. 

   


새로운 레이아웃이 적용되면서 연료 효율, 주행 성능과 동력 성능 등 모든 것이 개선되기 때문에 2세대와 3세대는 동일한 사이즈를 

제공하지만 완전히 다른 차량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최신 차량을 구입한다면 3세대 플랫폼을 선택하시라고 입이 닿게 알려드리는 이유입니다. 


3세대 플랫폼의 장점은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G80의 자세를 보면 전고가 낮아지면서 지금까지 국내 제조사가 만든 차량중에서 가장 좋은 자세를 보여주며, 수입차량과 비교해도 자세에서는 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G80의 디자인 특징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최근에 출시된 GV80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제네시스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크레스트 그릴은 오각형 형상이 특징이죠?




크레스트 그릴의 경우 G80이 GV80 보다 상하의 높이가 더욱 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하단부의 경우 G80이 뽀족하다면 GV80은 좀 더 완만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가 점선으로 표시해 봤습니다. 위장막 테이프로 가려져 있는데, 실제 사이즈 보다 휠씬 작게 보입니다. 


하단부 그릴이 형상도 다른데 G80은 좌우로 공기가 흡입되는 디자인이며, GV80은 중앙부를 중심으로 흡입되는 디자인입니다.






두 줄의 쿼드램프는 새로운 제네시스 디자인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두 줄의 디자인도 차이가 있습니다. 




G80과 G90의 헤드램프에는 어떤 디자인 차이가 있을까요? 비슷해 보이죠?




 

구성은 비슷하지만, G80의 경우 위가 좀 더 긴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GV80의 경우 두개의 램프중에서 위보다 아래가 좀 더 긴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미묘한 차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낮은 자세에 좀 더 날카로운 눈빛을 제공하는 G80은 그릴까지 뽀족하면서 GV80 보다 날카롭고 보다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후면부 디자인도 전면부처럼 차이가 있을까요?







전면부 이상으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안쪽으로 들어가는 음각 디자인이 적용된 후면부 디자인은 유사한 형태가 적용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장막을 자세하게 분석해 보면 차이가 있는데 첫 번째 차이점은 트렁크 상단 부분에 디자인이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점선으로 표시해 봤는데, 트렁트 상부가 바로 떨어지지 않고 두텁게 접히는 부분이 있는데 마치 에어스포일러 역할을 하는 디자인이 적용된 것 같습니다. 


"말로 표현하기가 너무 어렵네요?"





이해를 돕고자 스팅어의 후면부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카이엔 테일램프 위에 두툼한 라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 G80에서도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된 것 같습니다. 


어떻게 적용될지 상상이 되시죠?





테일램프의 길이에도 차이가 있는데, 전면부의 공식과도 동일합니다.


G80은 두 줄의 테일램프 중에서 위쪽 테일램프가 좌우로 더 길고, GV80은 아랫쪽 테일램프가 좌우로 더 길게 적용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특징은 전면부와 동일한데, 비슷해 보이지만 세단과 SUV에 미묘한 디자인 차이를 적용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자인 특징도 알고보니 G80과 GV80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추후 영상에서는 실내 부분도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SOURCE : 네이버카페 "G80클럽"


이번 영상의 마지막 부분인데,  처음 보시는 3세대 G80의 핸들 디자인입니다. 네이버 카페 "G80 클럽"에서 G80의 핸들 디자인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의 핸들 디자인을 출시 전부터 정말 부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실차가 공개돠고 핸들 디자인은 직접 보디 예상보다는 괜찮다라는 반응을 보였는데, 3세대 G80의 핸들 디자인은 GV80 보다는 괜찮다는 반응을 얻게 될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GV80 콘셉트에서 선보인 핸들 디자인이 3세대 G80 핸들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새롭게 출시될 3세대 G80의 사이즈 제원과 GV80과 외부 디자인 차이점, 그리고 새롭게 선보일 핸들 디자인을 살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3세대 G80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