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부 쏘렌토 최초로 포착된 실내 분석! 중형 SUV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 KIA 4Generation SORENTO SUV!
사진, 샷스파이 유튜브 채널 발취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source : 구기성 스튜디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의 마지막인 12월도 앞으로 20 여 일 지나면 2020년도를 맞이하게 될 것 같습니다.
올해는 다양한 신차가 출시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는 어떤 신차가 출시가 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될까요?
현대차 그룹에서는 제네시스 3세대 "G80"과 기아차 중형 SUV "쏘렌토"가 상반기에 출시가 되면서 주목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지난 영상에서는 최초로 포착된 쏘렌토의 실차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포드 익스플러로와 닮은 디자인이라고 알려드렸는데, 웅장하고 대담한 디자인은 더욱 커진 차체와 함께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6부 영상에서는 약속했던 것처럼 최초로 포착된 쏘렌토의 실내 공간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추천합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처음 보는 4세대 쏘렌토 실내 공간!
새롭게 출시될 4세대 쏘렌토의 실내를 보기 전에 현행 쏘렌토의 실내를 리마인드 차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둥글둥글한 느낌의 운전석 공간은 운전 중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UI / UX가 잘 정돈된 느낌입니다.
4세대 쏘렌토에는 기계식 변속기가 전자식 변속 다이얼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기계식 변속기와 함께 기어 노브 타입은 더 이상 쏘렌토에서 볼 수 없을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직관적인 조작감과 짜릿한 손맛(?)의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여야 할 것 같네요.
동급대비 여유로운 실내 공간은 쏘렌토만의 장점입니다. 신형 싼타페가 출시되었지만, 언제나 쏘렌토가 싼타페보다 넓은 실내 공간과 트렁크 적재 공간을 제공합니다.
▲ source : 보배드림
지금부터 4세대 쏘렌토의 실내 공간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최근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인 보배드림을 통해서 결정적인 실내 디자인 사진이 포착되었습니다. 이 한장의 사진을 통해서 4세대 쏘렌토의 운전자 공간을 포함한 실내의 디자인을 대부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세대 쏘렌토에서 가장 최신 차량 다운 느낌은 바로 디스플레이입니다.
12.3인치의 계기판과 10.25인치 정도로 예상되는 내비게이션은 기존 차량과 다른 디자인이 적용됩니다.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이 동일 선상에서 연결되는 일체형 느낌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최근 출시된 모하비와 유사한 느낌입니다.
최근 출시된 그랜저의 경우,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이 일체형으로 적용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계기판이 동일 선상에 있다 보니 기존 계기판 보다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시승해 보면 초기에는 조금 어색함을 느끼게 됩니다.
반면 기아차의 경우는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데, 계기판은 조금 안쪽으로 들어가 있고, 내비게이션이 튀어나온 디자인입니다.
두 브랜드 모두 일체형 느낌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지만, 조금씩 차별화된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하단부에는 웅장한 느낌의 세로타입 송풍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전 영상을 보신 분들이라면 기억하실텐데 2열 센터 콘솔 송풍구 디자인도 유사한 디자인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2열 센터 콘솔 뒤에 있는 송풍구는 2개가 붙어 있는 디자인입니다. 포착된 사진에서는 다소 투박한 보이는 것 같은데 실제 느낌은 대형 세단처럼 묵직하고 진중한 느낌일 것 같은 디자인이라고 예상합니다.
이렇게 세로 방식으로 조절되는 송풍구를 사실 보기 힘든데, 완전히 달리진 실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송풍구 사이에는 공조기 컨트롤러로 예상되는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원이 들어오지 않은 상태라서 정확히 공조기 컨트롤러라고 말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적용된 크기에 있어서 동급 보다 큰 사이즈가 적용되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4세대 쏘렌토에는 미세먼지 센서까지 탑재가 되면서 역할이 커졌기 때문에 디자인 비중이 커진 것인지, 해당 부분은 체크를 조금 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샷스파이 / 유튜브
최근 유튜브 채널인 샷스파이에서 포착한 쏘렌토 실내를 보면 송풍구 하단에 기존 차량에서 볼 수 없었던 송풍구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고성능 공기 청정기가 탑재되면서 필터를 통해서 걸러진 깨끗한 공기를 토출하는 역할을 하는 송풍구인지 아니면 기존 송풍구의 역할을 확대한 것인지 현재로는 정확한 기능 역할을 알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한 차량중에서 2개의 송풍구가 동시에 제공되는 경우를 볼 수 없었는데, 무척이나 궁금해 지는 부분입니다. 역할에 대해서 아시는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4세대 쏘렌토에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이 새롭게 적용됩니다.
전자식 변속기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는데, 현대차는 버튼식 방식을 제공하며, 기아차는 다이얼식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source : PLAY KIA
디자인과 구성에서는 최근 출시된 K5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전석에서 본 전자식 변속 다이얼은 디자인과 버튼의 구성면에서 최근 출시된 K5보다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두 개의 다이얼 중에서 하단 다이얼을 지나가면서 좁아지는 형상의 메탈 소재의 디자인이 완성도를 포함해서 세련된 느낌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기아차! 요즘 디자인 정말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버 헤드 콘솔 디자인도 포착되었습니다. 선루프가 제공되는 버전에 따라서 디자인 차이가 있겠지만 디자인은 최근 출시된 K5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된 것 같습니다. 하이패스 투입구도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시트는 고급스러운 다이아몬드 퀼팅 패턴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현행 쏘렌토에서도 퀼팅 시트가 제공되며 유사한 느낌을 발견할 수 있지만 다이아몬드 형상이 더욱 커지고 적용되는 범위로 한층 넓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을 연출하는 퀼팅 시트는 더 뉴 쏘렌토인 페이스리프트에서 처음으로 적용되었는데, 날개와 같은 부위에 한정되어서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4세대 쏘렌토의 경우 시트를 중심으로 등받이쪽과 엉덩이쪽에 적용되었으며 최근 출시된 모하비 더 마스터 보다도 적용 부위가 확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이 신경 쓴 것을 알 수 있네요! 시트 테두리에서 화이트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세련된 느낌입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 디자인을 세부적으로 보면 큰 다이얼은 기어 변속을 제공하며 하단에 작은 다이얼은 지형 최적화 모드인 터레인 모드 또는 드라이브 모드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칭찬해 주고 싶을 정도로 좋은 배치라고 생각합니다.
기어 콘솔 상부에는 히팅 시트와 통풍 시트 기능을 제공하는 토글 스위치가 제공됩니다. 정말 멋진 디자인이라고 생각되서 텔루라이드에 적용된 사진을 찾아봤습니다.
멋진 디자인이라고 생각되는데, 소재와 질감에서는 상위 차량인 텔루라이드가 더 좋겠지만,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레이아웃 관점에서는 4세대 쏘렌토가 더욱 좋게 적용된 같습니다.
암레스트 콘솔 디자인은 심플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밋밋한 느낌이라서 조금 더 포인트나 고급감을 추가했다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에는 기어 시프트 패들이 제공됩니다!
둔한 움직임을 보일 것 같은 SUV에서 높은 활용도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없는 것 보다는 있는 편이 좋은 것이겠죠!
샷스파이 유튜브 채널에서 포착한 사진을 보면 새로운 디자인을 확실히 알아볼 수 있습니 다.
펑션키 주변 소재에 메탈로 마감하면서 기존 보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게됩니다. 디자인은 K5 휠과 유사한 느낌입니다.
현행 쏘렌토의 휠과 비교해 보면 혼 커버를 포함해서 모든 부분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혼 커버 좌우에는 전화나 음악을 들을 때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과 전화 기능이 좌측에 제공되며, 우측에는 반자율 주행인 LFA 와 크루즈 컨트롤 기능에 제공됩니다.
스티어링 우측으로 크렐 오디오 브랜드가 보입니다.
네이버 카페 클럽 MQ4에 따르면 오디오 시스템은 크렐 오디오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https://cafe.naver.com/headapji
현기차의 경우 JBL, 보스, 크렐 사운드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선호도면에서는 가슴 깊숙한 중저역을 제공하는 보스 사운드를 선호하기 때문에 보스가 제공되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가능하다면 옵션 등의 고급 팩키지로 크렐과 보스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면 좋을 같습니다.
계기판 좌측 하단에는 전조등 각도 조절 장치와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장치와 자세 제어 장치, 오토 파워 트렁크 기능이 제공됩니다.
플래그타입 사이드 미러가 새롭게 제공되면서 A 필러에 쪽창이 제공됩니다.
쪽창은 운전자의 사각 지대를 줄이고 동시에 실내의 개방감을 높이기 때문에 차고가 높은 SUV에서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와 도어트림 상부에는 앰비언트 조명에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국내 제조사의 경우 앰비언트 조명에 무척이나 인색했는데, 4세대 쏘렌토에 어느정도 수준의 앰비언트 조명을 제공할지 체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2열 독립 시트 사진은 이전 영상에서 알려드렸는데, 5인승, 6인승, 7인승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쏘렌토의 실내 공간을 세부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세부적인 부분까지 모두 본 것이 아니겠지만 이번 영상을 통해서 실내 공간의 대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던 같습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위장막 차량의 화질이 저화질이라서 실제 차량과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감안하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4세대 쏘렌토에는 3세대 플랫폼까지 적용되기 때문에 제 예상으로는 출시와 함께 싼타페를 쉽게 따돌리고 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 같습니다.
▲ source : 구기성 스튜디오
오랜만에 구기성 스튜디오의 예상도를 전달해 드립니다. 구기성 스튜디오는 연못구름이 오랜 시간 동안 신차 정보를 알려드리면서 가장 신뢰할만큼 예상도를 제공하는 채널인데, 8월에 공개한 예상도인데 최근 유출된 전면부 디자인과 유사한 느낌입니다.
새롭게 출시될 쏘렌토를 이해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영상에서는 새로운 6가지 엔진 정보를 포함한 4세대 쏘렌토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