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크로스오버 픽업트럭! 현대 싼타크루즈 2021년 출시! SANTA CRUZ! Pickup truck! HCD 15

   


크로스오버 픽업트럭! 현대 싼타크루즈 2021년 출시! SANTA CRUZ! Pickup truck! HCD 15

 

사진, 브랜드 홍보페이지 발취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금 자동차 시장의 키워드는 단연 SUV라고 할 수 있죠!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올해까지는 출고량에 있어서 세단이 조금 더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출고량 기준으로도 SUV가 더 많다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지금은 SUV 춘추전국 시대라고 표현 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나 벤틀리와 같이 전통적으로 세단만 제조하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에서도 SUV를 출시하고 있죠!






마칸이나 벤테이가와 같은 럭셔리 SUV를 출시할 정도로 시장의 관심이 한마디로 뜨겁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다양한 신차가 출시되면서 겉으로 보기에는 마치 전성기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판매량이 둔화되면서 성장세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는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 라인업을 확장하는 새로운 크로스오버 차량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전력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SUV 다음에는 어떤 차량이 인기를 얻을까요? 세단이 중심이었을 때만 해도 SUV는 군용차량처럼 멀게 보였는데...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죠?



# 디테일한 영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으로 시청하시길 추천합니다!







아마도 앞으로는 픽업트럭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승용차보다도 픽업트럭이 더 판매가 되는 미국 자동차 시장! 


 

미국 시장의 경우 승용차보다도 픽업트럭이 더 높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픽업트럭은 미국을 대표하는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데, 미국의 경우 포드의 랩터와 같은 픽업트럭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미국 내 소비자가 구입하는 차량을 살펴보면, 승용차 보다 픽업트럭이 더 많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픽업트럭의 판매량은 최근 6년 사이에 2배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의 경우 중국 시장과 함께 글로벌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이기 때문에 성장세가 둔화된 제조사 입장에서 픽업트럭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이겠죠! 

   

 

 


  #. 한국 픽업트럭의 자존심! 코란도 스포츠 그리고 렉스턴 스포츠! 



한국 시장은 어떻까요? 실용성을 강조한 SUV도 글로벌 시장 보다 늦게 보급이 된 것처럼 픽업트럭은 현재까지도 도로에서 보기 힘듭니다. 


이유가 있는데 국내 소비자는 적재공간이나 트렁크가 보이는 것을 싫어하는데, 마치 짐차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왜건, 포터, 봉고, 카니발, 픽업트럭이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캠핑이나 레저 활동이 늘어나면서 카니발과 같은 차량은 패밀리 차량을 대표하는 차량으로 최근 인식이 전환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자영업자가 구입하는 차량이었죠?








한국에서는 픽업트럭을 보기 힘들지만 이전에 닷지의 "타코타"가 출시되었다가 닷지가 철수하면서 자취를 감췄으며 포드에서도 "스포츠 트랙"을 출시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쌍용차의 코란도 스포츠 다음인 렉스턴 스포츠가 픽업트럭 역할을 잘 해주고 있습니다.

 



▲ SOURCE : 다나와


렉스턴 스포츠의 국내 판매량은 연간 4만 대 정도로 판매가 되고 있으며, 쏘렌토 47,000 대와 비교해 보면 국내에서도 픽업트럭을 구입하는 분들이 예상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판매량을 늘어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캠핑과 레저 활동 등을 위한 높은 실용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중대형급 SUV보다 넓은 적재 공간을 자랑하며, 아웃도어 라이프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보다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현대 자동차의 새로운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기폭제가 될까요? 새로운 크로스오버 픽업트럭이 2021년도에 선보일 것 같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에서 싼타크루즈 픽업트럭입니다.  






지금부터 벌써 4년 전에 제가 소개해 드렸던 내용입니다. 2015년 현대자동차는 디트로이트 오토쇼를 통해서 싼타크루즈 콘셉트카를 공개했습니다.


당시에는 시장의 니즈만 충족한다면 일정을 보다 앞당겨질 수 있다고 현대차는 언급했었고 출시 예정 시기는 2020년이라고 했습니다만 최근 인터뷰에서 2021년도에 출시를 확정했다고 합니다. 

 



 

▲ SOURCE : 오토에볼루션


국내에 다양한 픽업트럭이 출시되기를 열망해서 인지 다양한 픽업트럭 사진을 볼 수 있는데, 중국형 싼타페를 픽업트럭으로 합성 사진을 볼 수 있었습니다.






▲ SOURCE : 오토에볼루션


측면부는 미국의 전형적인 픽업트럭을 기반으로 렌더링을 만들었는데 멋진 디자인과 강인한 상남자 같은 디자인 때문에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없어서 판매를 못하는 팰리세이드도  픽업트럭의 예상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 카스카오 / 클리앙


그리고 최근 국내 커뮤니티인 클리앙에 국내 지하 주차장에 있는 싼타크루즈가 처음으로 포착되었습니다. 


싼타크루즈는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보기 힘든 희귀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터운 위장막으로 주요 디자인 포인트가 완전히 가려져 있어서 디자인 특징을 알아보기 힘듭니다.





콘셉트와 비교해 보니 싼타페 디자인과 유사한 느낌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싼타페 플랫폼을 활용한 싼타크루즈라는 것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2015년에 공개된 콘셉트는 2도어 버전이었지만, 양산 과정에서 4도어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출시까지 많이 남았기 때문에 위장막으로 완전히 가려져 있어서 디자인을 유추하기 힘든데...하지만 힌트가 있죠? 최근 콘셉트와 양산차의 싱크로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콘셉트카를 보면서 디자인 특징을 가늠해 보겠습니다.






전면부의 디자인은 현대차 한 세대 전의 차량과 유사합니다. 이전 세대 싼타페를 연상시키며, 중앙에 커다란 헥사고날 그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벌집 패턴의 그릴 내부 형상은 양산차에서는 변경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출시된 싼타페 TM은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이 반전된 형태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5년도에 선보인 콘셉트카와 달리 헤드램프는 안개등 위치로 이동하고, 헤드램프 자리에는 주간주행등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측면부 디자인은 둔탁하고 강인한 느낌의 기존 픽업트럭과 달리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한 디자인입니다. 





부드러운 선을 강조한 후면부 디자인은 안락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싼타크루즈는 모노코크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다른 픽업트럭과 달리 승차감에서도 안락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일램프와 함께 후면부 디자인에 완성도를 높이는 머플러의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 source : 떙머니님


어디에선가 본 것 같은 디자인이어서 찾아보니, 연못구름이 최근에 소개해 드렸던 제네시스 GV70에서 본 머플러와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개성 있는 디자인인데, 차체가 높은 SUV나 픽업트럭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와일드한 느낌의 타이어 형상은 온로드 보다도 오프로드에서도 진가를 발휘할 것 같은 패턴이 적용되었습니다.






빨려 들어갈 것 같은 몰입감이 강조된 디자인 내부에는 블렘보 캘리퍼를 볼 수 있는데, 럭셔리급 차량이 아니다 보니 실제 양산차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유려한 곡선을 강조한 승객실과 화물칸이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디자인 그래도 양산차에도 적용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적재공간은 소형 픽업트럭이다 보니 크지 않지만, 그렇다고 중형 SUV 이상의 적재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콘셉트카를 통한 포착된 위장막 차량의 디자인을 유추해 봤습니다. 크기는 얼마나 될까요?


국내 주차구획 크기가 2.3m*5.0m인데 위장막 커버를 포함한다면 크게 잡아도 5m 미만의 픽업트럭으로 유추됩니다.





따라서 국내 픽업트럭을 대표하는 렉스턴 스포츠보다도 한참 작으며, 곧 출시될 포드 레인저보다도 작은 사이즈입니다.




5미터가 안되는 사이즈로 국내 주차장 환경을 고려해 본다면 오히려 최적화된 실용성이 강조된 픽업트럭으로 수요가 제법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모노코크 바디의 장점인 승차감과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그리고 안락함이 결합된다면 벤츠가 선보인 X 클래스처럼 고급스러움이 강조되 픽업트럭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미국 공장에서 생산이 되기 때문에 국내 출시가 불투명하다는 점과, 화물차의 장점인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두 가지 부분은 체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실용성이 높은 SUV 시장이 확장되면서 다음 시장으로 픽업트럭도 저변이 확대되길 기대해 봅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