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GV80 실차 완전 공개! 벤틀리 닮은 꼴! 제네시스 G90과 비교분석! Genesis GV80 SUV!

반응형
F

이것이 GV80! 최초 공개! Genesis GV80 SUV! 


사진,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난 주말에 기습적으로 GV80의 실제 차량이 유출되었습니다.


2017년도 GV80 콘셉트를 공개되고 2018년 부터 지금까지 소식을 전달해 드리고 있다 보니 사실 조금 지겨운 느낌도 있는 것 같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오랜 시간 동안 위장막 차량만 뚫어지게 쳐다보고 있다 보니, 익숙해진 것이었을까요?


위장막 커버가 처음으로 제거된 GV80의 디자인은 신섬함보다는 오히려 익숙함이 느껴지는 디자인이었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이번 영상에서는 GV80의 디자인을 경쟁 차량과 집중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 동영상을 담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으로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어떤 차량을 닮았나? 디자인 비교 분석! 


 

▲ source : 보배드림


유출된 GV80을 보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차량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G90 페이스리프트였습니다.





G90 페이스리프트는 단순 상품성 변경을 고려했을 때에 풀체인지에 가까울 정도로 파격적인 변신을 선보였습니다. 





G90과 비교해 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SUV과 세단 구조적인 차이로, SUV인 GV80이 높은 전고를 제공합니다. 


두 차량의 전고 차이는 220mm로 디자인은 비슷하지만 태생부터 서로 다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 디자인은 비슷해 보여도 두 차량의 큰 차이점이 있는데 또 한 가지는 플랫폼이 다릅니다. G90은 2세대 플랫폼이지만 GV80에는 3세대 대형 M3 후륜 기반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3세대 플랫폼의 장점은 영상을 통해서 이미 여러 번 설명드렸습니다.


플랫폼의 변경되면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배치, 전후좌우 중량 배분과 무게 중심 등의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됩니다. 


따라서 안전 성능, 연료 효율, 주행 성능과 동력 성능 등 사실상 차량 모든 것이 개선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최신 차량을 구입한다면 3세대 플랫폼인지 꼭 확인하시라고 알려드렸습니다.


3세대 플랫폼의 장점은 지금 보시는 영상 상단에 링크를 남겨 드리겠습니다.




 









디자인 DNA를 전수한 G90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의 핵심인  헤드램프의 디자인이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G90은 헤드램프 중앙을 가로지르는 주간주행등이 적용되었더라면 GV80은 헤드램프를 위와 아래로 분리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커져가는 그릴은 전면부 디자인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차량의 그릴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단부로 진행될수록 뽀족한 G90의 그릴 디자인과 달리 GV80의 그릴 디자인은 절제되고 안정된 느낌의 디자인입니다. 한마디로 G90 보다 GV80의 그릴 디자인이 과하지 않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본다면 그릴 측면부의 디자인도 차이가 있습니다. 


GV80은 바깥쪽이 넓고 자연스럽게 하단부로 진행되는 디자인입니다. 반면에 G90의 경우 위쪽이 항아리처럼 좁았다가 한번 꺾이면서 하단부로 진행되는 디자인입니다.





G90의 그릴 디자인은 다소 실험적인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데, 내년 초에 출시될 3세대 G80의 그릴은 G90 그릴디자인이 아닌 GV80처럼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GV80 그릴과 차이점은 G90처럼 하단부가 조금 뾰족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유사한 디자인이 그릴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보닛 위에 라인도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보닛을 자세히 보면 중앙부가 음각으로 들어간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운동성을 강조한 스포츠 지향성 차량에서 볼 수 있는 공격적인 디자인입니다. 진중한 디자인을 강조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차량에서 찾아보기 힘든 GV80만의 유니크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GV80의 음각 중앙 보닛 라인은 중앙을 중심으로 G90 보다 뒤로 진행될수록 V자로 벌어지는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최근 공개되어서 기아차의 역대급 사전 계약 판매량을 보여준 멋진 디자인의 K5에서도 이런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엠블럼을 중심으로 GV80은 그릴이 맞닿은 부분에 오각형 형상(크래스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반면 K5의 경우 호랑이 코 그릴을 새롭게 형상화한 타이거 페이스 형상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꼼꼼하게 비교해 작은 차이 같지만 상당히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을 말할 때 보통 헤드램프와 그릴, 범퍼의 디자인을 중점으로 말하게 됩니다.  


하지만 GV80에는 중요한 디자인이 숨겨져 있습니다.  어떤 디자인일까요?





점선으로 표시해 보았는데 어디선가 많이 본 디자인 같지 않나요? 


바로 세계 3대 명차인 벤틀리 브랜드 차량에서 볼 수 있었던 디자인입니다. 참고로 벤틀리는 롤스로이스, 마이바흐와 함께 세계 3대 명차로 뽑히는 초럭셔리 브랜드입니다.





 보닛 중앙부가 덮개처럼 볼록 솟아오른 보닛 디자인은 벤틀리 브랜드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 시그니처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웅장하고 대담한 느낌을 전달하는 디자인입니다.





두 차량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위로 솟아오른듯한 보닛의 디자인이 유사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벤틀리는 탄생한지 10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인데 제네시스 브랜드가 벤틀리 디자인을 참고한 것일까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디자인이 닮았다고 유추할 수 있는 이유는 예상외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 제네시스 디자인을 주도하는 두 분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상엽 전무는 폭스바겐을 거쳐 벤틀리의 수석 디자이너를 역임하고 2015년도에 현대차 영입되어서 현재 디자인센터장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루크 동커볼케로 푸조-아우디-람보르기니-벤틀리를 수석 디자이너를 역임하다가 2015년에 현대자동차에 영입되어 디자인 최고 책임자와 부사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에는 현대차그룹의 디자인을 이끄는 두 명의 글로벌 스타급 디자이너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두 분 모두 벤틀리에서 수석 디자이너를 역임하다가 공교롭게도 2015년도에 현대차그룹으로 영입되었습니다. 




 

벤틀리에서 함께 일하고 현대차그룹에서 함께 일하고 우연으로 보기에는 정말 기가 막힌 운명적 만남이라고 할 수 있겠죠?


두 사람이 노력해서 만든 디자인이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바로 G90 페이스리프트와 GV80입니다. 


물론 K 시리즈의 디자인을 만든 피터 슈라이어도 영향을 주겠지만 제네시스 GV80의 디자인이 탄생하게 되는데, 두 사람의 역할이 컸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벤틀리 브랜드에서 함께 일한 경험과 노하우가 GV80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가지 않았을까요?

 

차량은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디자인도 시대에 따라서 돌고 돌기 때문에 벤틀리 차량과 유사한 느낌이 있지만 여기에 제네시스만의 DNA를 접목했다고 표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릴의 윤곽 디자인은 오각형과 사각형 디자인으로 차이가 있지만, 그릴 내부의 격자무늬 패턴은 크기가 조금 다를 뿐 닮은 꼴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릴 내부 패턴 디자인뿐만 아니라 그릴 상부에 위치한 엠블럼도 적용된 위치와 디자인에 있어서 닮은 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엠블럼 중앙에는 제네시스 레터링이 삽입되었지만 벤틀리는 벤틀리의 앞 알파벳인 B가 적용 있습니다.


모두 아시는 일화겠지만 벤틀리 엠블럼을 보면 좌우에 펼쳐진 날개의 개수가 다른데, 모방을 염두 해서 개수를 다르게 했다고 합니다. 


벤틀리와 외부 디자인을 함께 비교해 봤는데, 유사성은 있는 것 같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하지만 유사성이 있는 디자인을 재해석하면서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탄생하는 것도 창조라고 할 수 있는데,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싶네요! 


 

벤츠와 bmw의 디자인이 주춤하고 있는 사이에 제네시스의 디자인은 독일 삼사와 충분히 비교할 만큼 경쟁력이 높아진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 source : 보배드림


디자인만 비교해 본다면 삼사와 비교해도 좋다는 것인 연못구름의 결론입니다.

 

하지만 벤트리 벤틀리 벤테이가가 오직 디자인과 성능만 좋아서 구입하는 차량이 아니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차이점입니다.




 


▲ source : 보배드림


알버트 비어만의 하체 세팅이 얼마나 빛을 바라게 될지도 무척이나 궁금해 지는 부분입니다. 

 

다음 영상(포스팅)에서는 측면부와 후면부 디자인도 함께 비교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