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2부! 현대차 미니밴 포착! 트라제 또는 스타렉스 후속! 카니발 킬러! HYUNDAI MINIVAN STARREX TRAJET CANIVAL

   

2부! 현대차 미니밴 포착! 트라제 또는 스타렉스 후속! 카니발 킬러! HYUNDAI MINIVAN STARREX TRAJET CANIVAL   

 

사진 땡머니님, 글 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패밀리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차량은 어떤 차량일까요?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카니발은 누구나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패밀리라면 한번쯤 고민해 봤을 차량입니다. 


패밀리 미니밴으로 대표되는 카니발의 장점은 정말 많다고 생각되는데, 여유로운 실내 공간과 2열 독립시트, 2열과 3열 수동 커튼을 제공하며, 4열 싱킹 시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캠핑과 같은 수납공간이 많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최적의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단 자동 변속기와 비서를 두고 있는 것과 같은 스마트 크루즈, 좁은 주차장에서도 편리하게 하차할 수 있는 파워 슬라이딩 도어, 큰 차체를 쉽게 주차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등의 편의사양이 제공되면서 패밀리를 위한 차량으로 카니발 이상의 차량을 찾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 가장 큰 이슈는 공명음과 관련된 이슈였다고 생각하며 큰 덩치에 비해서 작게 느껴지는 엔진은 언덕을 오를 때 조 좀 더 경쾌한 힘을 원하시도 했으며 4륜 제공하지 않아서 대형 SUV와 차별성을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 디테일한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 대한민국 부동 1위 미니밴! 카니발의 폭발적인 인기!



패밀리의 마음을 저격한 카니발은 올해 9월까지 판매량을 살펴보면,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포터, SUV 시장을 대표하는 싼타페, 세단을 대표하는 그랜저 다음으로 패밀리를 대표하는 차량으로 4위에 기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위인 쏘렌토 보다도 1만대 이상을 더 판매했기 때문에, 기아차의 최고의 효자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영상에서는 4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카니발의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영상 하단에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단 이미지 링크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현대차 미니밴 포착!


형제차량이지만, 현대자동차의 경우 변변한 미니밴을 선보이지 못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스타렉스가 카니발과 비슷한 역할을 하지 않느냐라는 말도 듣게 되지만 카니발 보다도 더 큰 차체를 제공하는 스타렉스는 스타일을 포함해서 다인승이나 많은 짐을 수납하는 장점을 제외한다면 카니발 보다 뚜렷한 장점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패밀리 입장에서는 말이죠!





▲ 땡머니님(항상 좋은 사진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nineed666/221671285811


국내에서 보기 힘든 미니밴 위장막 차량이 처음 포착되었습니다. 위장막 차량 자체만으로도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겠지만, 카니발과 일부 수입 미니밴을 제외한다면 미니밴을 보기 힘든데, 미니밴 위장막 차량이 발견되면서 시선을 집중하게 충분한 것 같습니다.





전면부의 디자인은 시선을 압도하는 그릴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크롬 포인트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그릴의 크기도 전면부의 상당수를 차지할 만큼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파격적인 디자인의 그릴은 현대자동차에서 최신 디자인이 적용된 차량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영상으로 소개해 드렸던 4세대 투싼에서도 공통적인 그릴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7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아반떼에서도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짝이는 크롬 포인트와 같은 디자인은 최근 출시를 앞두고 유출된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도 유사한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금 현실적이지 않은 미래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유사한 디자인이 현대자동차에서는 신차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디자인의 완성도를 논하기 전에 시장에서 이슈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1차적인 마케팅에는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차종

 구분

 출시 시기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2019년 10월 예정

 그랜저 IG

 HEV

2019년 10월 예정 

 i30 

 페이스리프트

  2019년 4Q

 코나

 페이스리프트

  2020년 하반기

 코나

 HEV

 2019년 하반기 3Q

 포터

 페이스리프트

 2019년 하반기 3Q

 포터

 EV

  2019년 12월 예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2020년 상반기

 투싼

 4세대 풀체인지

 2020년 2Q

 아반떼

 7세대 풀체인지

 2020년 1Q

 경형 CUV

 신규 차량 

 2021년 예정

 스타렉스

 3세대 풀체인지

 2021년 예정

 

* 2020년까지 현대자동차 로드맵 / 연못구름 유튜브


하지만 조금 의문인 점이라면 내년까지 출시될 현대자동차의 로드맵에는 새롭게 포착된 미니밴 차량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자를 위한 자료에서 추출한 정보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자료인데, 어쩌면 2021년 하반기 이후에 출시되거나 또는 틈새 모델로 유추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중국 시장 전용 모델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카니발을 대적한 미니밴이 없다는 현대차의 미니밴이라는 점에서 국내에 출시될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 땡머니님 / 네이버 블로그 


커다란 크롬 포인트 그릴에 예상되는 헤드램프 디자인은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은데, 현대차의 미니밴은 현대차의 SUV처럼 헤드램프와 안개등이 반전된 형태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격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출시가 된다면 카니발과 같은 미니밴은 중장년층이 선호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차에서 선보일 미니밴은 보다 젊은 층에서 선호하는 미니밴 세그먼트를 양분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릴 중앙에는 전방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그릴 하단에는 반자율 주행을 위한 레이저 센서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범퍼 하단에 녹색으로 보이는 부분은 주차 센서로 보이며 좌우에 견인 고리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땡머니님 / 네이버 블로그 


측면부의 모습도 포착되었습니다. 이 차량이 미니밴임을 알 수 있는 이유는 박스카 스타일의 디자인과 함께 파워 슬라이딩 도어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처럼 좁은 주차장 환경에서 하차할 때 문을 개폐하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파워 슬라이딩 도어는 버튼 하나로 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좌우로 개폐가 되기 때문에 이용해보면 모든 차량에서 제공되면 좋겠다고 생각할 만큼 높은 활용도를 자랑합니다.





좀 더 확대해보면 측면부의 앞 바퀴를 중심으로 4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A 필러의 디자인으로 두 개의 쪽창이 제공됩니다. 두 개의 쪽창 중에서 앞에 있는 쪽창은 유리가 아닌 철판으로 예상됩니다. 





▲ 땡머니님 / 네이버 블로그 


새로운 쪽창과 함께 두 번째 특징은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가 적용되었습니다.




 


현행 카니발과 비교해 보면 사이드 미러의 적용 위치를 통해서 차이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운전자 입장에서 개방감을 높이면서 동시에 사각지대를 줄여주기 때문에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가 적용된 점은 분명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땡머니님 / 네이버 블로그 


세 번째 디자인 특징은 밋밋한 느낌의 측면부에 가니쉬 포인트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참고로 내년에 상반기에 출시될 4세대 쏘렌토에서도 가니쉬 포인트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 현대차그룹이 최근 디자인을 정말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열 윈도 하단부의 경우 사이드 미러를 중심으로 살짝 위로 올라가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직선으로 처리되는 경우 밋밋한 느낌을 받게 되지만 이렇게 라운드로 처리하면서 경쾌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의 디자인을 보면 움직임이 둔한 미니밴에는 디자인보다는 시인성을 위해서 커다란 사이드 미러가 일반적으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위장막 차량에 적용된 사이드미러의 경우 입체적인 디자인과 함께 두 줄의 램프로 나눈 것과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카니발처럼  한 줄로 되어 있는 것보다는 유니크하면서 개성미 넘치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 땡머니님 / 네이버 블로그 


실내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하이패스가 적용된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빌트인 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2열 출입구에는 손잡이가 제공되기 때문에 오르고 내리기 편리합니다. 






 2열 뒤에는 파워 슬라이딩 도어가 움직일 수 있게 레일이 설치되어 있는데, 최근 출시되는 수입 미니밴에서 해당 디자인을 안 보이게 처리하는데 국내 미니밴은 아직까지는 보이는 디자인이 적용되는 점은 디자인 관점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현대차의 미니밴의 사이즈를 얼마나 클까요? 카니발과 비교를 위해서 B 필러 부문을 기준으로 비교해 봤습니다. 카니발 앞쪽이 휠씬 긴 것을 보이는데, 카니발이 휠씬 큰 차량임을 예상해 볼 수 있으며 현대차 미니밴은 카니발 보다 작은 차량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비교를 위해서 2열 뒷바퀴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두터운 위장막 커버가 덮여있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카니발 보다 사이즈의 차량이라고 예상됩니다.


 

 


최대한 비슷한 상황이라고 판단되어서 조정해 보니, 전면과 후면이 조금씩 짧은 차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니발의 전장이 5115mm 임을 고려해 본다면, 현대차 미니밴은 5000mm 전후로 예상되며,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보다 살짝 큰 정도의 사이즈를 제공할 것 같습니다. 





실내의 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인 휠베이스의 경우 카니발이 3060mm 임을 감안하면, 대략 3000mm 정도의 휠베이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정도 공간만 되더라도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도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패밀리 미니밴으로 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트라제 XG 동호회


사이즈를 비교해 보면서 떠오른 차량이 있는데 1998년도에 현대차의 미니밴으로 출시된 트라제 XG입니다.  트라제는 그랜저 XG와 동일한 XG라는 네이밍을 사용하고 그랜저 XG의 동일한 스티어링이 적용되면서 프리미엄 미니밴 차량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적용되기 힘들었던 우적 감지 와이퍼와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오토 에어컨 등이 적용되었으며 그랜저보다도 더 조용한 정숙성으로 출시 첫날 1만 5천 대 이상이 계약되면서 정말 보기 힘들었던 대단한 차량이었습니다.   

   


어쩌면 새롭게 포착된 미니밴은 트라제의 부활일 수도 있는데, 연못구름의 뇌피셜로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땡머니님 / 네이버 블로그 


2열 실내의 디자인도 포착되었습니다. 미니밴의 강점인 독립 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2열 독립 시트에 장착된 헤드레스트의 경우 일반적인 미니밴과 SUV에 기본 제공되는 헤드레스트와 두께를 비교해 보면 상당히 두터운 헤드레스트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도 두께라면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에서 볼 수 있는 두께라고 할 수 있는데, 덕분에 더욱 안락함을 느끼게 될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신경을 많이 썼다는 말이죠!





네모난 점선에는 우산꽂이처럼 형태를 갖추고 있는데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좀 더 분석해 봐야 할 것 같네요. 현대차 관계자분께서 보신다면 살짝 귀띔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시트 배열로 볼 때 카니발처럼 7인승과 8인승으로 출시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카니발 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에 2열 독립 시트를 제공하는 미니밴으로 출시가 된다면 카니발이 독주하고 있는 미니밴 시장에서 싼타페와 쏘렌토처럼 경쟁력 높은 미니밴이 출시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후면부의 경우 완전히 위장막으로 가려있기 때문에 특징을 발견하기 힘든데, 추후 영상을 통해서 추가적인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새롭게 포착된 현대차의 미니밴이 국내에 꼭 출시되길 기대해 봅니다.  국내에는 카니발을 제외하면 미니밴으로 투리스모가 있지만 경쟁 차량이라고 보기에는 적수가 되지 못하고 있는데, 경쟁력 높은 미니밴이 추가된다면 카니발과 함께 소비자의 선택 폭은 넓어질 것 같습니다.



4세대 풀체인지 되는 카니발의 경우 4륜이 제공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4륜까지 제공된다면 미니밴의 인기를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새롭게 포착된 현대차의 미니밴 소식도 꾸준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영상에서 사용된 블로그의 주소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 땡머니님)


https://blog.naver.com/nineed666/221671285811



 


※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유튜브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