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신형 투싼 풀체인지! 4세대 디자인 특징은? 측면부와 후면부 Hyundai 4generation Tucson NX4!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대한민국 준중형 세단을 대표하는 투싼은,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어있는 준중형 SUV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투싼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누적 판매량이 690만 대에 이를 정도로 대단한 차량입니다.
이 정도 수치는 국내 차량 중에서 아반떼, 엑센트, 쏘나타 다음으로 많이 판매가 된 차량으로 SUV 중에서는 단연 1등이 투싼입니다.
국내에 스포티지와 함께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체급 대비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넓은 트렁크 적재공간 등의 장점으로 SUV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이라면 투싼을 한 번쯤 고민해 보셨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여유로웠던 시절도 기아차의 셀토스 등장으로 긴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형 SUV로 출시한 셀토스는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이슈를 만들고 있는데, 비싼 가격 논란도 잠시, 순식간에 소형 SUV 시장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셀토스는 9월에만 6109대가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싼은 1620대를 판매하면서 셀토스가 4대 팔릴 때, 투싼은 겨우 1대가 팔리는 비참한 시절을 보내고 있습니다.
가격을 비교해 보면 셀토스는1929만 원~2813만 원이며, 투싼은 2255만 원~ 3293만 원으로 트림별로 200~300만 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정도 가격차이만으로 안 팔려도 너무 안 팔리는 차량이 된 것 같습니다.
상품성이 떨어진 투싼은 4세대 풀체인지를 출시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4세대 투싼은 어떻게 변신할까요?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파격적인 변신이 예상되는 4세대 투싼!
2020년 하반기 또는 이르면 2분기 출시를 앞두고 있는 4세대 투싼이 출시 시점을 고려했을 때 예상보다 빠르게 위장막을 벗고 있습니다.
▲ 처음 포착된 위장막 차량 / motor1.com
처음 포착된 위장막 차량의 경우 위장막 커버로 완전하게 가려져 있다 보니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는 현대차의 다른 SUV처럼 반전된 형태의 헤드램프가 투싼에도 적용되겠다! 이 정도로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 두 번째 포착된 위장막 차량 / motor1.com
그리고 두 번째로 포착된 위장막의 경우, 전면부 위장막 커버가 제거되면서 전면부 디자인의 핵심인 헤드램프와 그릴 등의 디자인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면부의 디자인 팰리세이드 콘셉트와도 유사한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르필루즈 콘셉트가 반영된 알 수 있는데, 이런 디자인은 신형 쏘나타,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앞으로 출시될 7세대 아반떼 - 그리고 4세대 투싼까지 르필루즈 콘셉트 디자인이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해외 자동차 매체인 카스쿱스에서 4세대 투싼의 예상도가 공개되었습니다. 예상도의 이미지는 누가 이 차량이 투싼임을 알려주지 않는다면 완전히 새로운 SUV처럼 보이며,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스쿱스가 예상도를 자주 공개하는 매체가 아닌데, 투싼의 관심과 인기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위장막 차량을 정리해보면 1차 위장막에서는 헤드램프와 안개등이 반전된 차량인 것을 알게 되었고, 2차 위장막에서는 헤드램프와 그릴 디자인이 노출되면서 전면부가 어떤 디자인으로 출시될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영상에서는 3차 위장 차량을 통해서 측면부와 후면부 디자인을 가늠해 보겠습니다.
#. 측면부와 후면부 디자인 포착!
새롭게 포착된 위장막의 경우 측면부와 후면부까지 위장막 커버가 제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상보다 빠르게 위장막 수위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예상보다 조금 일찍 출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세부적으로 분석을 시작해 보기 전에 새롭게 포착된 위장막 차량의 영상을 먼저 보겠습니다.
※ 텍스트로만으로 설명하기 힘든 영상을 담고 있는 포스팅이라서 디테일한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 새로운 위장막 차량 분석 / 측면부에는 5가지 특징
측면부에는 5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캐릭터 라인입니다. 캐릭터 라인은 차량의 성격을 알 수 있는 가장 큰 측면부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착된 위장막 차량을 보면 전면부부터 후면부까지 뒤로 갈수록 높아지는 캐릭터 라인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캐릭터 라인은 대형 차량보다는 중소형 차량에서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캐릭터 라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전면부의 경우 보닛 디자인이 라운드로 처리되어 있는데 1열 도어쪽 캐릭터 라인과 연결되면서 입체적인 볼륨감을 만들어 냅니다.
측면부의 두 번째 특징은 입체감이 느껴지는 볼륨감입니다. 앞 바퀴 휠 하우스 상단부와 뒷 바퀴 휠 하우스 상단부가 볼록하게 튀어나온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도요타 HR-D 와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또한 럭셔리 SUV인 람보르기니 우르스와 같은 차량을 연상하게 되는데, 우르스가 듣게 된다면 기분 나쁠 수 있을 것 같네요! 우르스의 가격이라면 투싼을 10대를 구입하고도 남을 것 같네요.
국내 SUV에서 입체감과 볼륨감을 강조한 차량이 없었기 때문에 4세대 투싼의 디자인은 주목을 받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젊은 층에서 좋아할 선호할 것 같습니다.
측면부의 세 번째 특징은 D 필러의 형상입니다. SUV에서 D필러의 디자인은 5인승과 7인승을 구분짓기도 역할을 하며, 밋밋한 측면부에 포인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5인승인 싼타페와 3열을 기본 제공하는 팰리세이드의 D 필러 디자인은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7인승의 경우 3열 탑승자에게 답답함을 덜 느낄 수 있도록 개방성을 높이는 디자인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형 SUV 싼타페의 경우 위로 올라간 쿼터 글라스 디자인 적용되었지만 팰리세이드는 휠씬 넓은 사이즈의 창문이 적용되면서 3열에 탑승자 어느 정도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면 답답함을 덜 느끼게 됩니다.
참고로 새롭게 출시될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의 경우 D 필러에 전용 배지를 추가했습니다.
GV80만의 상징적인 느낌과 함께 D 디자인이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스포티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측면부의 네 번째 특징은 리어 윈도 좌우에 적용되는 디자인입니다.
해당 디자인이 어떤 식으로 적용될지 예측할 수는 없지만 알 수 없지만 예상해 본다면 검정색상 몰딩으로 마감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국내에서는 아쉽게 만나볼 수 없지만 쉐보레 블레이저의 경우 D 필러와 루프가 만나는 부분을 위로 올라가는 독특한 느낌의 검정색상 몰딩으로 처리했하면서 캐릭터 라인이 루프까지 연장되었기 때문에 마치 바람을 뚫고 지나가는 것과 같은 역동적이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4세대 투싼도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측면부의 다 섯번째 특징은 휠 아치의 디자인입니다. 평소에 보던 SUV와 사뭇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SUV의 휠 아치가 대부분 반원구와 같은 디자인이라면, 4세대 투싼 휠 아치는 JEEP의 차량에서 적용된 것과 같은 각진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JEEP의 레니게이드, 컴패스, 체로키 등에서 이런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플래그 타입 사이드미러가 적용되지 않은 점은 상위 차량과 일부러 차이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위장막 차량 분석 / 후면부에는 5가지 특징
▲ 두 번째 포착된 위장막 차량 / motor1.com
후면부 디자인은 어떻게 변할까요? 지난 영상을 알려드릴 때만 해도 위장막 커버로 촘촘하게 가려져 있기 때문에 사실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었습니다.
후면부에도 3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테일램프 디자인입니다.
현행 투싼의 테일램프는 가로 타입으로 좌우가 나눠져 있으며 중간에 엠블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4세대 투싼은 테일램프가 이어지는 디자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부적인 디자인은 현재까지 확인할 수 없지만 최근 출시된 모하비와 셀토스처럼 테일램프와 중앙 부분과 연결되는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연결된 부분은 셀토스처럼 크롬 바를 통해서 연결될지 또는 테일램프가 그대로 연결될지는 추후에 공개되는 위장막을 보면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번호판의 위치입니다. 번호판도 위치에 따라서도 차량의 성격이 전혀 다르게 보이는데, 보수적인 느낌의 대형 세단의 경우 하단부에 번호판을 제공하지만, 액티비티한 느낌을 강조하는 경우 번호판을 트렁크 중앙에 배치합니다.
현행 투싼과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특징은 머플러 디자인입니다. 테스트 차량에 원형 머플러나 수도꼭지 머플러가 적용되는데, 위장막 차량에 보면 현행 투싼과 유사한 느낌의 듀얼 싱글 머플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머플러는 양산차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 측면부의 5개 가지 디자인 특징과 후면부의 3가지 디자인 특징을 중점으로 살펴봤습니다.
#. 숨겨진 재미를 찾아야 하는 4세대 투싼!
4세대 투싼은 3세대까지 제공하지 숨겨진 새로운 부분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히든 라이팅입니다. 히든 라이팅은 신형 쏘나타를 시작으로 셀토스에서도 적용되었습니다.
▲ 그랜저 멤버스 / 네이버 카페
또한 새롭게 출시될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도 히든 라이팅 기술이 그릴에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세대 투싼의 경우도 히든 라이팅 기술이 적용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떤 부분에 적용이 될지 기대가 됩니다.
두 번째 재미는 7인승 출시 여부입니다. 준중형 SUV에 7인승이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도 되지만, 외신을 통해서 7인승 출시 소식이 들리고 있는데, 차체가 지금 보다 휠씬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커진 차체는 구형 싼타페 DM 정도까지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4세대 투싼 예상도 / 삼디노리 / 유튜브 채널
싼타페 DM의 경우 7인승을 제공했기 때문에 4세대 투싼에 7인승을 추가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고급형인 인스퍼레이션과 고성능 N도 출시가 될 것 같은데, 새로운 소식은 꾸준하게 영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3부 영상에서는 4세대 투싼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