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리세이드 보다 전장만 조금 작고, 전폭은 동일하며, 전고는 더 낮습니다. 인상적인 것은 휠 베이스가 2955mm로 경쟁차량인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벤츠 GLE 보다도 긴 휠베이스를 제공합니다. 당연히 팰리세이드 보다 휠씬 큽니다.
따라서 실내공간은 싼타페보다는 당연히 여유롭고, 팰리세이드 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작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쉽게 생각한다면 7인승 3열만 더 작고 다른 부분은 미세하게 작다고 생각하시면 되기 때문에 실내 공간이 좁지 않을까? 걱정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경쟁군의 실내 공간을 열심히 조사하고 있는데, 공개가 된다면 실내 공간에 핵심 지표인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을 경쟁 차량과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 실내 공간!
실내에서 가장 중요한 운전자 공간은 3가지 확정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12.3인치의 대화면 계기판이 제공됩니다.
두 번째는 12인치의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제공됩니다. 큰 사이즈의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제공되기 때문에 계기판이나 내비게이션을 보게 되는 일이 줄어들며, 시선을 이탈하지 않고 안전한 운행을 돕게 됩니다.
내비게이션 사이즈는 지금까지 14.5인치로 알려졌으나 13.5인치로 확인되었습니다. 초기에 "GV 80 클럽"에서 13.5인치라는 말이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정보력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또한 한 가지 더 특별한 정보를 알려드리면 내비게이션은 필기 입력 기능이 제공됩니다. 가령 "우리집"과 같은 글자를 인식하고 작동하게 됩니다. 대단하네요!
#. 안전 사양!
한 번만 사용해도 정말 중요한 에어백은 몇 개가 제공될까요?
참고로 에어백의 개수를 차량마다 다릅니다. 중형 SUV를 대표하는 쏘렌토의 경우 6개의 에어백이 제공됩니다. 준중형 세단인 아반떼의 경우 6개의 에어백이 제공되며, 카니발의 경우 6개의 에어백이 제공됩니다.
대형 SUV 중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팰리세이드의 경우 9개의 에어백을 제공합니다.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은 총 10개의 에어백을 제공하면서 국내 차량 최초로 10개라는 두 자릿수의 에어백을 제공합니다.
패밀리를 위한 목적으로 여유로운 실내공간, 안락한 승차감, 안전 사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 휠베이스는 2955mm로 실내 공간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10개의 에어백을 장착했기 때문에 안전 사양은 합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궁금해하실 승차감은 어떻까요?
#. 승차감!
테크 딜리버리를 통해서 확인된 승차감입니다. 듣기도 전에 설레이는 정보입니다. 비교 대상은 BMW X5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입니다. 가속과 소음, 승차감에서 전혀 밀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특히 2열 승차감은 오히려 더 우세하다고 하니, 패밀리가 이용하신 목적이라면 금상첨화라고 생각합니다.
승차감은 출시 소식과 함께 시승기를 통해서 세부적으로 알려질 것 같은데 운전자 입장의 시승기와 패밀리 입장의 2열 시승기를 집중적으로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2인치까지 큰 직경의 타이어가 제공되면서 승차감이 나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테크 딜리버리를 통해서 확인되었기 때문에 안심해도 될 것 같습니다.
#. 5인승과 7인승!
출시 초기에 5인승만 출시되고 7인승은 출시하지 않는다는 정보가 더 많았는데, 확정된 내용을 알려드리며, 5인승이 기본 제공되며, 옵션으로 7인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후륜 구동 특성상 여유로운 3열 공간을 기대하기 힘들겠지만, 3열이 제공되는 것과 안되는 것은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착한 가격에 출시가 된다면 팰리세이드와도 직접 경쟁 대상이 될 것 같습니다.
7인승인 출시와 함께 제공된다는 점은 GV80이 패밀리를 직접 겨냥한 차량임을 알 수 있으며, 팰리세이드도 함께 겨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물론 가격적인 차이는 고려해야겠죠!
#. 반 자율 주행 / ADAS
ADAS의 핵심인 레이더 센서는 전측방에 레이더 센서가 작창되면서 전방뿐만 아니라 측면의 안전운행 보조 역할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최근 출시된 K7, 신형 쏘나타와 같은 차량을 시승하면서 한층 정교해진 ADAS의 기술력이 놀라게 되는데, 제네시스 GV80에는 더욱 개선되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비서와 같은 ADAS가 더욱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 고스트 도어 클로징!
차를 타고 내릴 때 힘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너무 세게 닫히거나 또는 약한 경우 완전히 닫히지 않게 되며, 이런 상태로 주행을 하게 된다면 안전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고스트 도어 기능은 모터의 힘을 통해서 자동차가 알아서 도어를 스르르 닫아주는 역할을 제공하는데, 이런 기능은 최고급 차량에서만 제공되었기 때문에 일반인의 경우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고스트 도어 기능은 3.0 디젤과 3.5 터보 가솔린에서만 제공됩니다.
#. 엔진별 출시 일정!
엔진별 출시 일정은 지난 18부에서 알려드렸습니다. 알려드린 것과 동일한데, 11월 15일 디젤 차량의 양산이 시작되고, 올해는 디젤 차량만 출시됩니다.
이후 내년 2월 중순에 2.5 가솔린 터보와 3.5 가솔린 터보를 양산하기 시작합니다. 올해는 디젤 차량만 출시가 되며 디젤 차량을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영업 사원을 통한 사전 계약을 미리 확인하셔야 올해 안에 차량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5 터보에는 내년 상반기까지 4륜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도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8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키!
스마트키는 기존에 문을 열고 닫고, 트렁크를 열고, 차량의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에서 최근 출시된 넥쏘나 신형 쏘나타를 보면 원격 주차까지 제공하면서 7가지의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에는 총 8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키가 제공됩니다. 무려 8가지 기능은 어떤 것일까요?
1) 문 열림 2) 문 닫힘 3) 트렁크 열림 4) 홀드(클락션) 5) 원격 주차 6) 원격 주차 앞으로 전진 7) 원격 주차 뒤로 후진 8) 라이트 켜짐
라이트 기능은 퍼들램프처럼 오너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것과 같은 유사한 기능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이번 19부 영상에서는 지금까지 예정으로 알려드렸던 정보를 확정 소식으로 알려드리면서 지난 2년간의 궁금증과 체증을 후련하게 풀리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GV80 클럽"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