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부!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4세대로 달라진 특징은? The kia 4generation canival sedona ka4!

   

1부!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4세대로 달라진 특징은? The kia 4generation canival sedona ka4!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큰 차량이 사랑받고 있는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카니발은 미니밴을 대표하는 부동 1위의 차량입니다. 사실상 패밀리 단위가 구입할 수 있는 최대 사이즈의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영상으로 보기 






 

미니밴은 넉넉한 실내공간과 편의성, 그리고 활용성으로 대형 SUV와 함께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를 대표하는 미니밴으로 카니발은 쌍용차의 투리스모가 있지만 사실상 미니밴 시장은 카니발이 독식하고 있습니다.  





올해 8월까지 자동차 전체 판매량을 보면,  카니발은 44,134대를 판매하면서 4위를 차지했으며, 세단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그랜저 45,641 대와 겨우 1,507대 차이로 이 정도의 차이라면 언제든지 뒤집어 질 수 있는 작은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의 인기는 정말 대단하죠?




 


미니밴이 이렇게 큰 인기를 얻는 이유는 라이프 스타일과도 연계가 있는데 캠핑이나 아웃도어 열풍에 힘입어서 시간이 지날수록 인기가 치솟고 있기 때문입니다. 





 차종

 구분

 프로젝트명

 출시 시기

 모하비 마스터피스

 2차 페이스리프트

 HM PE2

  2019년 8월/9월 예정

 K5

3세대 풀체인지

 DL3

  2019년 11월 예정

 쏘렌토

4세대 풀체인지

 MQ4

  2020년 상반기

 모닝

 페이스리프트

 JA PE

  2020년 상반기

 스토닉

  페이스리프트

  YB CUV PE

 2020년 예정

 스팅어

  페이스리프트

 CK PE

 2020년 상반기

 스포티지

 5세대 풀체인지

 NQ5

 2020년 하반기

 K3 

페이스리프트 

BD PE 

 2020년 하반기

 니로

 2세대 풀체인지

SG2

 2021년 예정

 K7

  3세대 풀체인지

 GL3

  2021년 예정

 카니발

 4세대 풀체인지

 KA4

 2020년 하반기 예정

 * 2022년까지 가아자동차 로드맵 / 연못구름 유튜브


지난 영상에서 기아자동차가 2021년까지 총 11종류의 신차를 선보일 것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6종류의 풀체인지와 5종류의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카니발의 경우 2021년도에 출시될 예정이었는데 최근에는 내년 하반기에 4세대 풀체인지를 선보일 예정으로 일정이 조금 당겨졌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카니발 1세대 부터 4세대까지!


 

신차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연못구름은 히스토리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유는 히스토리를 알고보면 자동차가 더욱 재미있기 때문입네요. 이번 카니발 1부에서는 1세대 부터 현행 세대까지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카니발 1세대는 1998년도에 탄생해서 2005년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코드명은 KV-2로 크레도스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탄생했습니다.





크레도스 차량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까요? 당시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차량인데, 이 차량을 기억하신다면 적어도 40대 정도는 되셨을 것 같네요^^ 


1세대 카니발은 IMF 로 인해서 기아차가 파산 직전까지 이르렀을 때 기아자동차를 구원한 1등 공신입니다. 





2001년도에는 1세대 카니발 페이스리프트가 출시가 되었는데, 풀체인지 수준의 디자인 변화를 주면서 높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흑역사도 있었는데, 엔진 소리가 너무 크게 들려서 봉고 보다도 시끄러운 차량이라고 평가 받았습니다.





카니발 2세대는 2005년도에 탄생해서 2014년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코드명은 VQ로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숏바디 버전과 롱바디 버전 2가지가 존재했었습니다.


당시에 자동차법이 개정되고 11인승 이상만 승합차로 인정되면서 고속도로 버스 전용차선 혜택을 부여받게 되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물론 승합차의 세금 혜택도 얻었죠!





카니발 리무진은 2세대에 처음 등장했는데, 이때 부터 연예인이나 정치인들이 카니발을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도에는 한국 자동차 역사에 디자인 혁명을 일으킨 피터 슈라이어가 기아차의 패밀리룩을 형성하면서 호랑이코 그릴이 처음 적용된 카니발 R이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현행 카니발은 3세대는 2014년도에 탄생해서 현재까지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코드명은 YP로 쏘나타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탄생했습니다. 국내 차량중에서 쏘나타의 플랫폼을 이용한 차량이 사실 엄청 많은데, 기회가 된다면 이 부분도 영상으로 한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카니발이 패밀리 차량으로 높은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은 3세대 부터라고 할 수 있는데 현행 세대 카니발은 사람이 도저히 탑승하기 힘든 4열 공간과 공명음 등의 이슈가 있었지만, 미니밴을 대표하는 차량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그랜저나 싼타페 만큼 잘 팔리는 차량이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1세대 부터 현행 세대인 3세대까지 살펴봤는데요! 알고보니 재미있지 않나요?

   





  #. 내년 하반기에 풀체인지되는 4세대 카니발!



▲ 네이버 블로그 / 카방  https://blog.naver.com/nc3258


4세대 카니발의 위장막 차량에 포착되었습니다. 한눈에 보더라도 압도적인 포스를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 카방  https://blog.naver.com/nc3258


독특한 디자인의 헤드램프는 지금까지 카니발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입니다.






헤드램프 내부 디자인에 있어서 최근 출시된 셀토스와 각진 디자인과 압도적인 느낌이 비슷한데, 내년에 출시된 4세대 쏘렌토에서도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아차는 SUV 라인에 차량을 유사한 디자인으로 형성하면서 패밀리룩을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 카방  https://blog.naver.com/nc3258


그릴의 디자인도 변경되었는데, 네모난 패턴이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면서 웅장함과 함께 입체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측면부의 디자인도 포착되었습니다.





현행 3세대 카니발과 비교해 보면 측면부 디자인은 어떤 부분이 달라졌을까요? 차이점을 발견하셨나요?







첫 번째 차이점은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사이드 미러의 형상 변경과 함께 A 필러도 더욱 커진 것을 알 수 있는데 운전자 입장에서 사각지대를 줄이고 개방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개선된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가 최신 차량에 적용되다보니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는 최신 차량을 판단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측면부의 두 번째 차이점은 1열 윈도우 상부 디자인입니다. 완만한 디자인에서 각진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특징은 미니밴 보다는 SUV와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최근에 출시된 셀토스에서도 유사한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1열 윈도우 상부의 폭은 현행보다 좁아졌습니다.





휠 하우스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어디서 본 디자인이죠? 어떤 차량에서 봤을까요?






주걱으로 긁어낸 듯한 디자인이 싼타페나 팰리세이드에 적용되었는데, 4세대 카니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4세대 카니발은 내부에 한줄을 더 삽입한 디자인입니다.





새로운 차량에 새로운 디자인의 휠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3종류 이상의 새로운 디자인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카방 블로그 https://blog.naver.com/nc3258


실내 디자인도 포착되었습니다. 센터패시아 하단인 기어박스 주변부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메탈재질을 감각적으로 사용했는데, 고급지고 세련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도어 손잡이의 경우 내년 초에 출시될 4세대 쏘렌토와 유사하며, 센터 콘솔 박스 뚜껑은 라운드로 처리했는데, 처리 방식에 있어서 최근 출시된 모하비와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운전자 공간을 포함한 실내의 디자인도 현행보다 한층 세련되고 감각적으로 변경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네이버 카방 블로그 https://blog.naver.com/nc3258

하부도 포착되었습니다. 언더커버의 적용 부위가 확대된 것으로 파악되며, 머플러 디자인은 수도꼭지 머플러와는 사뭇 다른데, 테스트 차량에서 임시로 적용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포착된 4세대 카니발을 포함해서 1세대 부터 현행세대까지 살펴봤습니다.






 

 구분

 카니발

 투리스모

 시에나

 오딧세이

 엔진

 2.2 디젤

 2.2 디젤

 3.5 가솔린

3.5가솔린 

 마력

202

 178

 301

284

 연비

11.3 

12.0(2WD)

11.3(4WD) 

 8.5

 9.1

 구동방식(선택사양)

 2WD

2WD /4WD 

 2WD /4WD

 2WD 

 전장

5115 

5130 

5085 

5180 

 전폭

1985 

1915 

1985 

2010 

 전고

1740 

1815 

1790 

1735 

 축거(휠베이스)

3060 

3000 

3030 

3000 

 승차인원

9~11인승 

9~11인승 

7인승 

8인승 

대한민국 미니밴을 대표하는 카니발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차량이면서 부동 1위의 미니밴인데,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미니밴으로써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4세대로 풀체인지되는 카니발은 국내 뿐만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할 수 있을까요?


 





기아차의 발표에 의하면 4세대 카니발에는 4륜 모드인 AWD가 제공된다면 언론을 통해서 밝혔습니다.  채택될 예정 정도로 가볍게 언급했으니 확정이라기 보다는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데, 적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 미니밴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시에나의 경우 4륜을 제공하기 때문에 4세대 카니발에 AWD가 적용된다면 경쟁력을 한층 높아질 것 같습니다.






또한 국내 미니밴에서 제공되지 않았던 진공청소기와 같은 기능까지도 제공해 준다면 글로벌에서 가장 깐깐한 국내 소비자의 눈 높이를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카니발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세대 카니발은 내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 시점을 고려해 본다면 예상보다 많은 정보가 노출된 것 같습니다. 2부 영상에서는 4세대 카니발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역대급 소형 SUV 실내공간 셀토스! 코나 VS 티볼리 VS 니로 덤벼! 얼마나 클까? KIA SUV Seltos! kona! tivoli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