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원형 다이얼! 2가지 타입 적용된 3세대 K5 풀체인지 DL3! ​

반응형

원형 다이얼! 2가지 타입 기어적용된 3세대 K5 풀체인지 DL3!  

 

사진, K5 DL3 넘버원클럽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제가 왕의 귀환이라고 표현했던 두 대의 차량이 있었죠? 그중에서 기아차의 중형 세단인 K5가 11월에 3세대로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습니다. 


K5는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치열한 시장인 중형 시장에서 쏘나타와 뜨거운 경쟁을 하는 차량입니다. 




 


▲ source : K5 DL3 넘버원클럽 


이번에 출시될 K5는 3세대 모델로, 지금까지 여러 차례 알려드렸던 것처럼 파격적인 변신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 source : K5 DL3 넘버원클럽 


지금까지는 쏘나타와 경쟁에서 번번이 실패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3세대 K5는 쏘나타와 제대로 된 경쟁이 펼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K5는 기아차의 볼륨 모델이면서 서자의 설움을 가지고 어쩌면 늘 2인자의 입장이었다면, 3세대 K5는 지금까지와 다른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출시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야말로  쏘나타를 뛰어넘는 기염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지난 영상에서는 자동차 전면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3세대 K5의 헤드램프를 최초로 알려드렸습니다.





최근까지 위장막으로 촘촘하게 가려져 있었던 헤드램프 디자인은, 1세대나 2세대처럼 세련된 느낌의 디자인이 그대로 계승할 것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헤드램프 부품이 공개되면서 파격적인 디자인 때문에 상당히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 source : 신형 K5 DL3 넘버원 클럽


공개된 K5 헤드램프는 현행처럼 단정하고 세련된 느낌보다는,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으로 측면부와 후면부 쪽으로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발 실력으로 위장막 차량에 합성해 보니 자신만의 존재감을 확실하게 인식시키는 듯한 디자인이 3세대 K5에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3세대 K5에서 가장 많이 질문 주셨던 전자식 변속기의 타입을 최초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최초로 테일램프의 디자인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알려드릴 텐데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국내 차량에서 처음 시도되는 두 가지 타입의 기어!   


 


요즘 기아차를 생각하면 기분까지 좋아진 것 같습니다! 


이유는 기아차가 작심하고 선보이는 셀토스, K7 프리미어를 보면 이 차량이 국내 제조사가 만든 차량이 맞을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될 정도로 스타일에 있어서 글로벌 유수 브랜드와 비교해 보더라도 결코 부족함이 없는 스타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말 오래된 일로 기억하는데, 아마도 10년이 훌쩍 넘었죠?


폭스바겐-아우디 출신의 피터 슈라이어가 현대차 그룹에 영입되고 기아 is 디자인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만들고, 당시만 하더라도 뭔가 많이 멀어 보였던 캐치프레이즈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니 기아차의 디자인 혁명이 이제서야 완성되는 것 같습니다. 대단하죠?





피터 슈라이어는 k5를 통해서 진부했었던 대한민국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를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기아차의 패밀리룩인 지금의 K 시리즈의 정체성을 만든 장본인이죠! 


이런 이유 때문에 더욱 주목을 받은 차량이 있다면, 그리고 왕의 귀환으로 표현했던 올해의 주인공은 3세대 K5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세대 K5의 높은 경쟁력은 여러 차례 영상을 통해서 알려드렸는데,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최근까지도 확인되지 않았던 점이 바로 변속기 타입이었습니다. 








K5에는 전자식 변속기가 적용되겠지만, 기어 노브 타입이 제공될지 또는 쏘나타처럼 버튼식으로 제공될지 포착된 위장막 사진을 본다면 위로 솟은듯한 기어 노브가 목격되지 않으면서 일부에서는 버튼식이 제공되지 않겠느냐는 푸념 섞인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대차에서 제공하는 버튼식 타입의 경우 제가 시승해보니 장점도 분명히 있겠지만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게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기아차만큼은 차별성으로 기어 노브 방식을 계속 이어가기를 희망한다면 말을 여러 번 알려드렸습니다. 





기어 노브 타입으로 계승해 주길 희망했지만 포착된 K5 위장막 차량에서는 기어 노브의 단서를 찾기 힘들었습니다.






 

따라서 최근까지 K5에 버튼식 타입이 적용될 것이라는 지배적인 분위기 속에 네이버 카페 "K5 풀체인지 DL3 클럽"에서 이번에 아주 중요한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지난번 영상에서 소개해 드렸던 K5 GT의 소식도 "K5 풀체인지 DL3 클럽"의 자료를 인용해서 알려드렸는데, 발빠른 정보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이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어의 타입을 2가지로 "기어 노브 타입"과 "원형의 다이얼 타입" 2가지로 출시가 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보통 추상적인 의미로 신차를 언급할 때에는 예상이라는 말을 사용하지만 확인이라고 하니, 상당히 충격적인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기다려온 정보라고 할 수 있는데, 속까지 후련해지는 것 같습니다. 





두 가지 타입은 엔진의 성격에 따라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짜릿한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터보와 고성능 GT 버전에서는 기어 노브 타입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며, 일반 엔진에서는 원형 다이얼 타입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원형 다이얼 타입이 좀 더 고급이라고 생각하셔서 반대로 적용될 것으로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터보나 GT의 경우 기어를 변속하는 짜릿한 손맛의 조작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기어 노브 타입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연못구름의 예상이나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source : K5 DL3 넘버원클럽 


국내 최초로 새롭게 선보일 원형 다이얼의 작동 방식은 "조그 셔틀" 다이얼을 드라이브 모드와 후진 모드를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형 다이얼을 누르면 파킹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원형 다이얼을 보면서 80년대 90년에 초반까지 유행했던 VTR이 떠올랐습니다. 당시에 최신 비디오 재생기에는 원형 조그 버튼이 제공되었는데 배속을 조정하기에 정말 편리했습니다.  



크게 유행하다 보니 리모컨에도 조그 다이얼이 제공되었습니다. 앞으로 가고, 뒤로 가고, 속도까지 조절하면서 편리했다는 점이죠!




 

전자식 변속 버튼과 비교해보면, R-N-D로 이루어진 버튼과 별도의 P로 이루어진 전자식 변속 버튼의 경우 항상 눈으로 확인하고 조작을 해야 합니다. 손에 익숙해지더라도 안전을 위해서 직관성에 있어서 조금 불편한 느낌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반면 원형 다이얼 방식의 경우는 시동을 걸고 한쪽으로 움직이면 드라이브 모드로 진입하고, 반대로 움직이면 후진 모드로 진입하기 때문에 손에 감각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버튼식 방식보다는 편리할 뿐만 아니라 좀 더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차는 버튼식 방식으로, 기아차는 원형 다이얼 방식으로 적용하면서 차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방식 중에서 원형 다이얼 방식이 개인적으로 좀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취향일 수 있으니 가볍게 참고해 주세요!





원형 다이얼 방식은 랜드로버나 재규어 차량에서 볼 수 있으며 최근 출시된 6세대 익스플로러에서도 적용된 방식입니다.





▲ source : K5 DL3 넘버원클럽 


테일램프 디자인도 추가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K7 프리미어에 적용된 절취선(점선)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K5 DL3 넘버원클럽"에 의하면 옵션 사양과 기본 사양으로 나누며, LED 타입과 벌브 타입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완전한 모습의 테일램프 디자인도 최초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절취선 디자인은 K7 동일한 디자인임을 알 수 있으며, 절취선의 개수가 K7이 K5 보다 조금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일램프 디자인을 비교해보면 K5는 바깥쪽 부분일 "ㄱ"자 형태로 꺾이지만, K7은 "Z"자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깜짝 놀랄 사진이 포착되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에서 어떤 부분인지 발견하셨나요? 충격적이라고 표현하고 싶은데요!





바로 이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국내 차량 중에서 리어에 이 정도 크기와 깊이감이 느껴지는 에어덕트를 보신 적이 있나요?





이 정도 디자인이라면 기아차가 3세대 K5를 작정하고 만들었다고 표현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에어로 다이내믹 디자인! 역대급인데요^^





고성능을 대표하는 벤츠 CLA 클래스 AMG 차량의 리어 에어덕트를 제공하는데 3세대 K5는 좀 더 파격적인 디자인의 에어덕트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내부에 크롬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놀랍습니다.  






▲ source : 수리붕엉 SRBU 유튜브 채널 / K5 예상도 


여러 차례 3세대 K5의 소식을 알려드리면서 디자인에 놀라고, 파격적인 변신에 한번 더 놀랐습니다. 이번에는 쏘나타와 제대로 경쟁하더라도 서자인 K5가 쏘나타를 압도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세대 K5의 경쟁력을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K5의 소식을 전달해드리면서 헤드램프 디자인과 테일램프 디자인, 그리고 기어 타입이 궁금했는데, 한꺼번에 해결되는 것 같아서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신 네이버 카페 "K5 DL3 넘버원클럽"에 한번 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3세대 K5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역대급 소형 SUV 실내공간 셀토스! 코나 VS 티볼리 VS 니로 덤벼! 얼마나 클까? KIA SUV Seltos! kona! tivoli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