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대형 SUV! 텔루라이드 충돌테스트 결과는?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IIHS KIA Telluride! Pallisade!

반응형

대형 SUV! 텔루라이드 충돌테스트 결과는?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IIHS KIA Telluride! Pallisade!


 사진 | 글, 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가장 핫한 차량이 있다면 중형SUV 보다도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현대차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라고 생각합니다.





넓은 실내공간을 원하는 패밀리를 저격한 팰리세이드는 수개월을 기다려도 원하는 옵션의 차량을, 구입하기 힘들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팰리세이드와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하는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아쉽게도 국내에서 선보이지 않은 수출 전용 차량입니다.


출시전에 대형 SUV의 수요가 이렇게 많을지 현대차그룹이 제대로 예측했었더라면 노조와 협의해서 아마도 한국 시장에도 출시했을 것 같은데, 아쉽게도 텔루라이드는 처음부터 미국 시장 전용으로만 출시가 되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텔루라이드는 출시와 함께 예상보다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데 월 6,000 대 이상 판매가 되면서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 연간 7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10만대까지 늘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미국 시장에서 국내 차량이 선전하고 있는 점은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최근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인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에서 텔루라이드의 충돌 테스트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텔루라이드는 팰리세이드와 플랫폼을 공유하기 때문에, 사실상 팰리세이드와 동일한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팰리세이드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출시가 된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팰리세이드의 충돌테스트 자료는 현재까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두 차량은 모두 미국 시장 수출을 염두해두고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비슷한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한다는 점은 누구나 쉽게 유추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럼 어떤 결과를 얻었을까요?






국내에서 출시된지 이미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팰리세이드의 충돌테스트 자료는 현시점까지 찾아보기 힘든데, 소비자 관점에서 미국 시장의 대응이 부러운 것 같습니다.






텔루라이드 충돌 테스트의 결과를 먼저 말씀드리면, 충돌 평가에서는 최고 등급인 우수(Good)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IIHS의 신차 안전성 평가는 5개 충돌 테스트에서 항목에 따라 G(Good, 우수), A(Acceptable, 양호), M(Marginal, 미흡), P(Poor, 열등) 등 4단계로 나눠 점수를 평가합니다.



가장 까다로운 테스트이면서 제조사 입장에서 부담이 되는 스몰 오버랩에서 A등급 이상, 남은 4개 항목에서 모두 G등급을 획득한 차량은 ‘탑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으로 선정되며 여기에 전면 충돌 회피 평가에서 기본(Basic) 이상, 헤드램프 평가에서 양호(A) 이상을 받아야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을 받는다면 안전성을 입증받는 차량이라고 공신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차량이 안전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볼보 차량의 경우 대부분의 차량이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등급으로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충돌테스트 결과는 전 항목에서 Good 등급을 받았습니다. 과거에 모하비가 Roof 항목에서 낮은 등급을 받고, 이후 미국 시장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으면서 철수했었는데, 텔루라이드는 전 항목에서 Good 등급을 받은점은 안전성에 신뢰도가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헤드램프 테스트 항목에서는 Poor 등급을 받았습니다. 테스트 차량에 할로겐 램프가 장착되어 있어서, 국내와는 조금 다른 환경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야간에 안전성을 확보하는 기본적인 안전도구인 헤드램프 테스트에서 Poor 등급을 받은 점은 너무 아쉬운 부분입니다.

2016년도에 신설된 헤드램프 테스트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닌데, 2017년에도 쏘렌토의 경우 시야 확보가 되지 않는 헤드램프 문제로 최악의 헤드램프라는 오명을 받았는데 이러한 점을 기아차가 간과했던 것일까요?





글로벌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인 미국 시장에 텔루라이드를 내놓고, 이런 평가를 예상하지 못했다는 점은 상당히 의아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스트 평가 결과를 보니 곡선에서 이뤄진 4가지 테스트에서 "가시성 부족" 평가를 받았는데,  쏘렌토에서 최악의 헤드램프로 평가 받았던 부분도 비슷했는데, 좋은 차량을 만들어 놓고도 작은 부분을 놓치는 것 같아서 너무 아쉬운 부분이니다.





만약에 헤드램프 테스트 평가에서 가장 낮은 P(Poor) 등급이 아닌 A 등급 양호만 받는다면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를 받을 수 있었는데, 아쉬움은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운전석 스몰 오버랩 테스트 평가는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IIHS 평가 항목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항목이면서 탑승자에게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제 차량도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체 내부적으로 충격이 많이 들어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조수석 스몰 오버랩 테스트 평가는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충돌 테스트가 도어를 제거하고 필러쪽 손상 정도를 체크하는데, 이 정도 수준이라면 상당히 양호하고, 탑승자를 잘 보호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스몰 오버랩 테스트 과정에서 더미 인형의 페인트가 에어백에 묻어나는 부분도 내부에 전달되는 충격량을 판단할 수 있는데, 이 정도 수준이라면 상당히 양호한 것 같습니다.



루프의 강성도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차체가 높은 SUV에서 전복사고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헤드레스트와 시트 항목도 최고의 등급을 받았습니다.












​▲ source : motor trend

보행자 또는 전방의 물체와 충돌을 감지하고 방지하는 Front crash prevention 테스트에서도 최고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아차 텔루라이드의 안전성은 충분히 검증된 것 같습니다! 패밀리가 사용하는 SUV에서 안전성은 입중되었다고 생각되며,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한 현대차 팰리세이드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옥의 티라고 할 수 있는 헤드램프 가시성 항목에서 최악의 평가를 받았는데 이부분은 현대차 그룹의 의식과도 연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지적 받은 문제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과거에도 반복되었던 문제이며, 할로겐 차량만의 문제라고 좁혀서 말할 수 있겠지만 기업에 대한 충분한 믿음과 신뢰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부분은 또 다른 의심의 눈초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개선하고 반복되지 않아야할 것 같습니다.




▲ 팰리세이드 순수오너 클럽(https://cafe.naver.com/hyundaipalisade)


이쯤에서 생각나는 것이 하나 있다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에바포레이터 문제인데, 제조사의 결함 등의 이슈를 제조사가 입증하고 해결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스스로 문제의 원인을 찾고 증명해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국내 자동차 관련 법규는 꼭 해결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반복적인 헤드램프 문제도 결국 제조사가 인식하고도 안일하게 대처했기 때문에 텔루라이드에서도 반복된 문제라고 생각하는것이 연못구름의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최고의 안전성을 평가된 차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스몰 SUV에서는 국내 차량중에서는 코나와 투싼이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을 받았습니다. 대단히 반가운 소식입니다.

​중형 SUV중에서는 신형 싼타페와 쏘렌토가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을 받았고, 국내에서는 단종되었지만 미국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맥스크루즈가 ‘탑 세이프티 픽" 등급을 받았습니다.

 




국내에서 대형 SUV는 미국 시장 기준으로는 중형 SUV이기 때문에 없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미니밴에서 기아차 카니발은  "탑 세이프티 픽" 등급에 없어서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평가 결과를 찾아보니 카니발은 스몰 오버랩 조수석에서 A 등급을 받았고, 헤드램프에서 가장 낮은 P 등급을 받으면서 "탑 세이프티 픽" 등급을 수여하지 못했네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차량중에 하나가 카니발이고 패밀리를 대표하는 차량인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세월이 지나더라도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안전입니다! 특히 나와 내 가족이 함께 이용하는 차량을 선택할 때에는 IIHS나 NCAP,NHTSA 와 같은 공신력 높은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관의 자료를 꼭 찾아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역대급 소형 SUV 실내공간 셀토스! 코나 VS 티볼리 VS 니로 덤벼! 얼마나 클까? KIA SUV Seltos! kona! tivoli





# 4세대 풀체인지! 신형 쏘렌토! 10가지 달라진점! KIA 4GEN SORENTO!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