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부! 신형 투싼 풀체인지! 4세대 디자인 특징은? Hyundai 4generation Tucson NX4!

   

1부! 신형 투싼 풀체인지! 4세대 디자인 특징은? Hyundai 4generation Tucson NX4!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대한민국 준중형 세단을 대표하는 투싼은,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어있는 SUV 중에 한대입니다.




# 영상으로 보기




 


체급 대비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넓은 트렁크 적재공간 등 SUV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이라면 투싼을 한 번쯤 고민해 보셨을 거 같습니다. 투싼은 기아차 스포티지와 함께 준중형 SUV 시장을 대표하는 차량입니다.






하지만 여유로웠던 시절도 기아차의 셀토스 등장으로 긴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형 SUV로 출시한 셀토스는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이슈를 만들고 있는데, 고가의 가격 논란도 잠시, 순식간에 소형 SUV 시장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잘생긴 외모와 준중형 SUV 만큼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면서, 준중형 시장에서 왕자 노릇을 했던 현대차 투싼과 기아차 스포티지가 크게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는 위태로운 형국이 되었습니다.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지표인 축거를 비교해 보면 셀토스가 2630mm로 투싼 2670mm와 겨우 40mm 차이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싼 입장에서는 자존심이 구겨졌기 때문에 4세대로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으며, 신형 투싼은 현행 보다 휠씬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해외에서 4세대 투싼의 테스트 차량이 포착되었습니다. 4세대 투싼은 조금 괴기스러울 정도의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정형적인 느낌의 기존 투싼과는 차원이 다른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4세대 신형 투싼! 위장막을 통한 디자인 분석!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4세대 투싼의 위장막 차량이 처음 목격된 것은 올해 여름이었습니다. 처음 포착된 위장막 차량의 경우 위장막 커버로 촘촘하게 가려져 있기 때문에 디자인 특징을 발견하기 힘들었습니다.  





다만 현대차의 SUV처럼 반전된 형태의 헤드램프가 투싼에도 적용되겠다! 이 정도로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파악할 수 없는 상태에서 신차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것은 감으로 전달하는 상황이라서 4세대 투싼의 소식을 그동안 영상으로 작업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해외에서 포착된 위장막 차량의 경우, 4세대 투싼의 디자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위장막 커버가 공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장막 커버의 노출 수위는 출시가 가까워질수록 전략적으로 오픈되는데, 이번 위장막 차량의 경우 전면부 디자인의 핵심인 헤드램프와 그릴 등의 디자인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얌전한듯한 투싼의 이미지는 찾아볼 수 없을 만큼 파격적인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마치 괴기 영화에 캐릭터처럼 한번 보면 잊기 힘들 정도로 강렬한 인상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어디서 본 것 같은데 어디서 봤을까요? 기억을 상기시켜보니, 오래전 모터쇼에서 봤었던 디자인입니다. 기아차가 소형 SUV 콘셉트로 선보였던 KND-4와 디자인에 있어서 유사성이 느껴지는 것 같지 않습니까?






또한 팰리세이드의 콘셉트 차량이었던 그랜드 마스터와도 유사한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록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헤드램프와 그릴이 연결되는 디자인은 4세대 투싼과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측면부의 디자인도 완전히 변경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을 발견하셨나요?






후면부의 디자인이 완전히 변경되었습니다. 이전 세대인 1세대부터 현행 3세대가 비슷한 디자인으로 젊고 착한 청년과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었다면, 4세대 투싼의 경우, 자신만의 개성이 강하고, 조금 거친 느낌의 와일드한 청년으로 변신한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이유를 한 가지씩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 뭐가 달라질까? 현행 3세대 VS 4세대 투싼! 비교 분석!



본격적으로 위장막 차량에서 현행 투싼과 4세대 투싼의 디자인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첫 번째 차이점은 헤드램프와 안개등의 위치가 반전되었습니다. 


   





최근 출시된 현대차의 SUV를 보면 공통적으로 헤드램프와 안개등이 반전되었는데, 유일하게 투싼만 반전되지 않은 "따로 국밥" 신세였습니다. 




심지어는 최근에 출시된 막내 SUV인 베뉴까지도 현대차 SUV의 디자인 특징을 따르고 있었지만, 유일하게 투싼만 디자인 트렌드를 따르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4세대 투싼은 반전된 최신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현행보다 휠씬 낮아진 자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와이드하면서 안정적인 스탠스가 적용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측면부에서 보면 이러한 디자인의 특징을 더욱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릴의 크기는 점점 커지는데, 4세대 투싼의 경우 헤드램프와 그릴이 완전하게 연결되는 "눈트임" 성형 수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눈트임" 수술은 최근 출시되는 현대차의 디자인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데,  앞으로 출시될 현대차의 신차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영상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마도 기억하실 텐데,  내년에 출시될 아반떼에서도 이러한  눈트림 수술이 적용된 신형 아반떼를 알려드렸습니다. 


 




▲ source : 네이버 카페 GRANDEUR MEMBERS 


그리고 올해 11월에 출시될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도, 눈트임 수술이 적용된 차량을 볼 수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의 중심에는 현대차에서 선보인 르필루즈 콘셉트가 반영된 알 수 있는데, 신형 쏘나타 DN8에 일부 적용되었으며,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7세대 아반떼 - 그리고 4세대 투싼까지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가장 늦게 출시가 되는 아반떼와 투싼에서 르필루즈 디자인이 더욱 닮은 꼴로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디자인 특징은 SUV에서 가장 밋밋한 디자인을 대표하는 측면부 디자인입니다. 측면부 디자인은 글로벌 SUV 차량이 대부분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크롬 가니시 등을 추가하면서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세대 투싼의 휠 하우스 디자인은 원형에서 각진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적용되기를 기대했었던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기술적인 문제라기보다는 현대차가 의도적으로 중형급 이상의 차량에서만 제공한다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측면부 디자인에서도 현행보다 강렬한 느낌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개성미 넘치는 디자인이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출시된 싼타페와 팰리세이드와 같은 SUV를 보면 휠 하우스 디자인을 주걱으로 긁어낸듯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4세대 투싼의 경우 이러한 디자인 특징을 유지하면서 원형 형태의 디자인을 각진 디자인으로 변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진 형태의 휠 하우스 디자인은 JEEP의 다양한 차량에서 적용된 디자인과 유사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JEEP의 레니게이드, 컴패스, 체로키 등에서 이런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어떻게 변할까요? 위장막으로 촘촘하게 가려져 있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서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을 제한되어 있지만, 충분한 힌트가 숨겨져 있습니다. 





첫 번째 힌트는 번호판의 위치입니다. 번호판의 위치에 따라서도 차량의 성격이 전혀 다르게 보이는데, 보수적인 느낌의 대형 세단의 경우 하단부에 번호판을 제공하지만, 액티비티한 느낌을 강조하는 경우 번호판을 트렁크 중앙에 배치합니다. 

   


4세대 투싼의 경우 번호판의 위치가 중앙에서 더욱 높게 올라간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현행보다 좀 더 스포티한 느낌을 부각시키는 것 같습니다. 






번호판의 위치가 올라가면서 현대차 엠블럼은 더욱 높은 위치에서 제공될 것 같은데, 연못구름의 뇌피셜이니 가볍게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현대자동차! 2021년까지 출시될 차량!


 차종

 구분

 프로젝트명

 출시 시기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IG PE

  2019년 11월 예정

 I30 

 페이스리프트

 PD PE

  2019년 하반기

 코나

 페이스리프트

 OS PE

  2020년 상반기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TM

  2020년 예정

 투싼

 4세대 풀체인지

 NX4

 2020년 예정

 아반떼

 7세대 풀체인지

 CN7

 2020년 6월 예정

 경형 CUV

 신규 차량 

 AX1 

 2021년 예정

 스타렉스

 3세대 풀체인지

US4

 2021년 예정

 그랜저 

 7세대 풀체인지

 GN7

 2022년 예정

 

* 2022년까지 현대자동차 로드맵 / 연못구름 유튜브


* 일정은 제조사의 사정에 따라서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번 1부 영상에서는 현대차를 대표하는 준중형 SUV인 4세대 투싼을 살펴봤습니다. 신형 투싼은 내년 상반기에 출시가 될 예정으로 앞으로 출시까지 반년 정도가 남았기 때문에 조금씩 실체가 드러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다음 2부 영상에서는 4세대 투싼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