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미리보는 기아차 3세대 K5 풀체인지! 예상도 VS 예상도!

   




예상도 VS 예상도! 미리보는 기아차 3세대 K5 풀체인지!   

 

사진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관련 영상 : 미리보는 기아차 3세대 K5 풀체인지 예상도! 풀체인지! 높은 차별성은?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기아차의 중형 세단인 K5가 올해 11월 전후로 3세대로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될 신형 K5는 3세대 모델로, 완전히 풀체인지 된 K5가 출시된다면 중형 세단 시장에서 신형 쏘나타와 뜨거운 한판 승부가 예상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경쟁력 높은 차량을 만날 수 있는 점 때문에, 신차소식은 언제나 반가운 소식인 것 같습니다.





  #. 3세대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K5!  


 


K 시리즈의 허리라고 할 수 있는 K5는 글로벌 시장에서 옵티마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1세대는 2010년도에 출시가 되어서 2015년도에 단종이 되었는데 기아차의 디자인 수준을 글로벌에 알리는 계기가 만들었습니다. 





k5는 대한민국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피터 슈라이어가 디자인하면서 기아차의 패밀리룩인 지금의 K 시리즈가 만들어졌습니다. 



    

2세대 K5는 2015년도에 출시되어서 현재까지 출시되고 있습니다. 





2세대는 1세대의 역동적인을 그대로 계승했으며, 날렵한 디자인 덕분에 눈에 잘 띄게 되는데 도로에서 치고 나가는 차량을 대표해서 조금 부정적인 의미에 과학 5호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3세대에서도 과학 5호라는 별명은 계속될까요?




 


▲ 2018년 중형 세단 판매량 / 다나와 


판매량을 살펴보면 쏘나타의 절반 정도의 판매량을 그동안 보여왔기 때문에 K5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남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력이 대폭 강화된 3세대 풀체인지 된 K5가 가까운 시기에 선보일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출시 전에 미리 보기! 신차 예상도를 제공하는 유명 렌더러!  




글로벌 자동차 강국인 대한민국에는 좋은 차량만큼 적중률 높은 예상도를 제공해 주시는 실력자분들이 있다 보니 신차가 출시되기도 전에 디자인을 미리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http://kksstudio.com/


예상도를 제공해 주시는 대표적인 렌더러로 가장 유명하신 분이라면 평균 적중률 90% 이상의 다년간 대한민국 신차 예상도를 제공해 주신 오토 타임스의 구기성 기자님을 뽑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자동차 디자인에 있어서, 피터 슈라이어가 있다면, 신차 예상도에 있어서 구기성 기자님이 운영하는 구기성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두 번째 신차 예상도를 제공하시는 렌더러 중에서  유튜버에서 활동 중이신 참세튜브님 계신데 제네시스 GV80 예상도를 포함해서 최근에 K5 풀체인지까지 예상도를 공개했습니다.






세 번째 신차 예상도를 제공하시는 렌더러는 유튜버에서 활동 중이신 앗차님이 계신데, 최근 채널명을 chbuzz에서 앗차로 변경했습니다.  제네시스 G80 예상도를 포함해서 다양한 예상도를 공개했습니다.





▲ 3세대 K5 예상도 / 구기성 스튜디오 


이렇게 든든하신 분들이 대한민국 신차의 예상도를 제공해 주시기 때문에 자동차를 좋아하는 연못구름 입장에서 좋을 뿐만 아니라 국내 자동차 문화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대단하죠? 글로벌에서는 이렇게 유능하신 렌더러를 쉽게 찾아보기 힘듭니다!


   





  #. 쏘나타보다도 더욱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탄생한 3세대 K5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예상도를 보기 전에 국내 도로에서 목격된 3세대 K5 위장막 차량을 살펴보겠습니다.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더욱 낮은 자세를 제공하는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스포츠 쿠페와 같은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위장막으로 촘촘하게 가려져 있지만 길어진 휠베이스와 함께 스팅어처럼 멋진 자세를 제공할 것 같습니다.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전면부의 경우 그릴의 패턴이 세로에서 가로로 변경되었고, 헤드램프가 더욱 얇아지면서 현행 K5보다 날렵한 인상을 인상을 자랑합니다.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측면부에서 후면부로 이어지는 C 필러를 지나가는 두꺼운 크롬 몰딩은 쏘나타의 디자인을 상징했던 크롬 벨트라인과 또 다른 느낌의 파워풀하면서 압도적인 인상을 만들어냅니다.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후면부 디자인은 현재까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기아차 내부의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K3 / K5 풀체인지 / K7 페이스리프트의 패밀리룩이 적용되면서 현행보다 훨씬 멋진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연못구름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지만, 그동안 기아차 K 시리즈의 경우 멋진 전면부와 달리 후면부 디자인은 인상적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달라진 K5의 후면부 디자인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포착된 위장막에서만 보더라도 3세대 K5는 쏘나타를 뛰어넘는 역동적인 자세를 자랑할 것 같습니다. 




  #. K5 예상도 VS 예상도 VS 예상도! 




목격된 위장막 차량을 기반으로 K5의 예상도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예상도는  참세튜브님의 예상도로 현행 K5 보다 날렵하고 세련된 스타일의 K5 예상도를 볼 수 있습니다. 스팅어처럼 낮아진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예상도는 유튜브 앗차 채널의 예상도로 현행 K5의 세로 그릴에서 가로 그릴이 중심으로, 헤드램프와 안개등(에어커튼)의 세부적인 디자인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디자인을 최대한 반영한 예상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예상도는, 구기성 스튜디오의 예상도입니다. 구기성 스튜디오는 3세대 K5의 예상도를 가장 먼저 공개했었는데 최근 2번째 예상도를 최근에 공개했습니다.





두 번째 예상도에서는 3세대 K5의 특징을 잘 묘사했는데, 첫 번째 특징 캐릭터 라인입니다. 현행 K5의 캐릭터 라인은 역동성을 나타내기 위해서 뒤로 갈수록 캐릭터 라인이 살짝 올라가는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3세대 K5의 예상도를 보면 헤드램프 하단으로 부터 시작된 캐릭터라인은 측면부를 지나서 테일램프까지 이어지는 극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가로형 그릴과 함께 헤드램프를 주간주행등이 연결하고 있는데, 최근 현대차그룹의 신형 쏘나타에서 선보인 라이팅 기술을 최대한 반영한 예상도입니다. 


예상도만 보더라도 실제 출시될 3세대 K5는 1세대 2세대와 확실히 다른 역동적인 차별성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 3세대 K5 3가지 핵심 경쟁력! 첫 번째 3세대 플랫폼!  

 

K5 풀체인지의 가장 큰 특징은 신차에서 중요한 요소인 디자인과 첨단 기능을 휠씬 뛰어넘는,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플랫폼 변경은 연식변경 < 3년마다 변경되는 페이스리프트 < 5년 주기의 풀체인지 보다 훨씬 중요한 기준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신차를 구입하신다면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을 구입하시길 연못구름은 추천합니다! 


플랫폼의 변경은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배치, 전후좌우 중량 배분과 무게중심 등의 사실상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되기 때문에 안전성능, 연료 효율, 주행성능과 동력성능, 경량화 등 완전히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새로운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민첩한 주행 감각과 핸들링 성능을 대폭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둘째, 중형차 최초로 적용되는 상시 사륜 AWD!  


 



지금 자동차 시장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SUV의 전유물과 같았던 사륜 시스템은 최근 출시된 고급 세단까지도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K5는 대중적인 차량이기 때문에 보급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3세대 K5에도 상시 사륜(AWD)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정말 반갑고 대단한 소식이죠!





악천후나 눈길 등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사륜 AWD가 3세대 플랫폼에 적용되면서 안전성 향상은 물론 고급 세단만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셋째, 고성능 N 라인!



 

쏘나타와 K5가 파워 트레인과 부품을 공유하듯이 신형 쏘나타와 3세대 K5도 상당수의 부품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파워트레인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초기 모델은 2.0 가솔린을 시작으로 1.6 가솔린 터보 추후에는 2.5 기반의 세타3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가운 소식은 3세대 K5에는 터보차저를 결합한 2.5 기반의 T-GDI 엔진이 추후에 선보일 것이라고 기아차가 언급했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퍼포먼스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스포츠 쿠페를 닮은 디자인과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민첩한 주행 감각과 핸들링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여기에 2.5 기반이 T-GDI가 결합된다면 한마디로 스팅어급 고성능 스포츠 세단이 탄생하게 됩니다.





최고출력은 280마력에 이를 것을 예상되기 때문에 한마디로 스팅어가 부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시기가 된다면 스팅어는 더 큰 차별성 준비하겠죠? 물론 어디까지나 연못구름의 예상이니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3세대 K5 출시는 올해 11월!



▲ 3세대 K5 예상도 / 구기성 스튜디오


지금까지 3세대 K5의 예상도와 차별성을 살펴봤습니다. 


1세대부터 3세대까지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계승하면서 새로운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K5는 취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겠지만 쏘나타를 뛰어넘는 막강한 경쟁력을 갖추고 출시될 것 같습니다.  





▲ 3세대 K5 예상도 / 참새튜브


스포츠 세단인 스팅어와 K5의 디자인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유사하지만, 스팅어 쪽이 훨씬 날렵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3세대 K5는 낮아진 자세로 스팅어처럼 멋진 디자인을 자랑할 것 같습니다. 




 


▲ 3세대 K5 예상도 / 참새튜브 


다만 디자인이 계승되면서 신선함 원하는 국내 소비자에게 어필하기에는 조금 부족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3세대 K5 예상도 / 참새튜브 


최근 기아차는 K5에 집중하기 위해서 11월에 국내에서 선보일 예정이었던 텔루라이드의 출시를 내년으로 미룬 것으로 언론을 통해서 밝혔습니다. 


따라서 K5의 출시 시기는 조기 출시를 예상해 볼 수 있는데 10월 늦어도 11월 정도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세대 K5가 출시된다면 신형 쏘나타와 뜨거운 한판 승부가 기대됩니다. 그래서 더욱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도 다양한 신차가 출시되면서 소비자는 즐거운 시간이 보내게 될 것 같습니다.





▲ 중국형 K3 / 기아자동차 


마지막 이미지는 최근 중국에서 선보인 K3입니다. K3의 디자인이 이 정도라면 K5 의 디자인은 필요 없지 않을까요?


연못구름의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연못구름의 소식을 계속 듣고 싶다면 유튜브 채널에서 공감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좋은 콘텐츠로 계속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