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급 감성을 제공하는 싼타페 TM! 달라진 16가지 실내공간! SANTAFE TM! Santa fe tm 2019
사진 | 글, 연못구름
차세대 싼타페 TM 달라진 실내공간!
▲ 3세대 싼타페
현재의 싼타페가 쏘렌토에게 1위를 내놓게 된 이유중에 한가지는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운전공간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운전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인 운전석과 센터패시아 주변은 안전운행에 필요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운행 중에서 운전자가 원하는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UI(인터페이스)는 안전운행을 돕기 때문에 부연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중요합니다.
▲ 쏘렌토
싼타페의 센터패시아의 경우, 디자인 관점에서는 좋지만 컨트롤 버튼이 내비게이션 하단부에 상하좌우로 분산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운전 중에 조작이 필요할 때 빠르게 찾아서 작동시키기 힘듭니다. 반면, 쏘렌토의 경우 수평적으로 분리해서 필요한 버튼을 구분해 놓았기 때문에 운전 중에 빠르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1. 유출된 대시보드 이미지! 누구를 닮았나?
최근 부품업체를 통해서 유출된 4세대 싼타페 TM의 인스트루먼트 디자인과 최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최신 차량들과 비교해 보면 4세대 싼타페 TM의 인스트루먼트는 i30과 소형 SUV인 코나의 디자인이 믹스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비게이션디자인과 중앙부 공조기는 i30과 유사한 형태로 예상이 됩니다. 차이점이라면 싼타페가 상위 차량이다 보니 마감재가 좀 더 고급스럽다는 점이며, 유출된 이미지에서 느낄 수 있듯이 대시보드 마감을 가죽 감싸기 형태로 고급스럽게 마감하고 있습니다.
공조기 하단은 코나와 유사한 형상을 보여주는데, 가격 구성면에서 그랜저와 비슷하기 때문에 감성 품질 수준이 그랜저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새롭게 포착된 인포테인먼트!
막바지 시험 테스트 중인 위장막 차량에서 센터패시아 중앙부에 달린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의 일부가 포착되었습니다.
▲참고 이미지 : 그랜저 IG
유출된 사진을 보면 그랜저와 유사한 금속 느낌으로 테두리를 마감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도어트림-도어 손잡이!
실내의 변경사항을 세부적으로 전달해 드리기 위해서 현행 싼타페(맥스크루즈)와 동일한 각도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도어트림 내 손잡이가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4. 도어트림-도어 팔걸이!
도어트림 팔걸이는 편하게 팔을 올려놓을 수 있는 공간인데 현행 싼타페 보다 앞쪽으로 길게 연장하면서 팔을 보다 편안하게 올려놓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5. 도어트림-스피커!
도어트림 손잡이 아래에 위치한 스피커는 현행 싼타페는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밋밋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과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4세대 싼타페의 경우 벌집 형상의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6. 도어트림-도어포켓!
도어트림 하부의 포켓 형상도 변경되었는데, 현행 싼타페 보다 공간은 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은 물병이라도 넣을 수 있어야 하는데, 최근 현대자동차는 실내공간을 넓히는 방향으로 디자인이 개선되면서 글로브박스를 포함한 실내에 수납공간이 작아진 점이 아쉽습니다.
7. 시트디자인!
시트의 형상도 변경이 되었습니다. 중앙 부분에 원형과 같은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8. 고급차의 상징인 윈드 쉴드 방식 HUD!
위장막 차량 계기판 앞쪽에는 그랜저와 유사한 윈드 쉴드 방식의 HUD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급형 차량의 경우 컴바이너 HUD가 제공되는데, 4세대 싼타페의 경우 그랜저와 동일한 윈드 쉴드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서 확실한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그랜저 IG
9. 고급스러운 퀼팅시트!
실내의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연출해 주는 퀼팅 시트는 운전자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부분입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가 되면서 실내의 감성을 끌어올린 쏘렌토의 퀼팅 시트와 비교해 보면 쏘렌토는 시트 좌우에 적용되었지만 4세대 싼타페 TM은 헤드레스트 하단에 적용된 점이 다릅니다. 시각적인 차이지만 눈에 자주 보이는 위치인 싼타페 TM이 좀 더 고급스럽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10. 공간 효율성이 높아진 콘솔박스!
콘솔박스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현행 싼타페의 경우 중앙부에 기어 레버가 위치하면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데, 개선된 콘솔박스의 경우 공간 효율성이 좀 더 좋고, 기어 레버도 운전자 쪽에 가깝게 위치하면서 개선되었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콘솔박스가 현형 싼타페 보다 위쪽으로 올라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1. 운전자의 팔을 더욱 편하게 콘솔 암레스트!
콘솔 암레스트는 좌우로 넓고 높이가 높아졌습니다. 현행 싼타페의 경우 높이가 낮아서 별도의 쿠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12. 조수석 탑승객을 더욱 편하게 모시는 워크인 스위치!
4세대 싼타페에서 제공되는 편의사양 중에 운전자보다 조수석 탑승자를 위한 위크인 스위치가 제공됩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워크인 스위치는 최상위 차량에서만 제공되었던 편의사양인데, 사용 횟수는 많지 않더라도 사용해 볼수록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게 되는 편의사양입니다.
13.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플래그타입 사이드 미러!
운전자에게 가장 좋은 개선 사항으로 플래그십 타입의 사이드미러 적용으로 인한 사각지대가 크게 줄어든 점입니다. 이정의 작은 차이가 얼마나 개선될까?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4세대 싼타페에서 달라진 점 중에서 최고라고 평가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실제 안전과 연관되는 부분으로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줄여준다는 점에서 칭찬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14. 2열 승객을 위한 파워 아울렛(USB)과 220V 단자 제공
2열 승객을 위한 개선 사항으로 가장 반가운 점은 콘솔박스 후면부로 공조기 위치가 변경되었으며, 공조기 하단에는 총 2개의 파워 아웃렛(USB)와 220V 단자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스마트 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현대인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15. 조수석 ISOFIX
1열 조수석에 ISOFIX 기능이 추가됩니다. 어린 자녀를 두신 분들이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6. 무게 감지가 가능한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
ISOFIX가 1열에서 제공된다는 점은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적용되었다는 점을 유추해 볼 수 있는데, 내수 차별 없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내년 2월에 새롭게 출시될 차세대 싼타페에 대한 기대은 점점 커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말로만 그랜저급 실내감성이라고 했던 현재의 싼타페와 달리 4세대 싼타페는 현재의 싼타페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실내의 감성부분이 높아진 점은 칭찬해 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이제 계기판과 센터패시아 일부의 사진만 확인된다면 실내공간을 더 이상 궁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소식이 입수가 된다면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일부 이미지는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위해서 싼타페 TM NO.1 Club에 동의를 얻고 게재합니다. 임의로 사용하시면 문제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상에서 가장 존재감 넘치는 Super SUV 람보르기니 우르스 공개! Lamborghini Urus (1) | 2017.12.05 |
---|---|
베일 벗은 글로벌 최고의 SUV! BMW X7 iPerformance (1) | 2017.12.04 |
차세대 싼타페TM! 주목해야 할 신기술 7가지! Santa fe 2019 TM (27) | 2017.12.01 |
파워풀한 고성능 해치백 벨로스터 N 예상도! 국내 출시된다! Hyundai Veloster N (0) | 2017.11.21 |
베일벗은 600마력 하이브리드! 볼보 폴스타 원 GT 공개! (0) | 2017.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