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급" 뛰어넘는 스포티지 고성능 GT 공개! 전자제어 서스펜션, 매트릭스 헤드램프, 4가지 차이점! 충격적인데! KIA Sportage NQ5

반응형

"급" 뛰어넘는 스포티지 고성능 GT 공개! 전자제어 서스펜션, 매트릭스 헤드램프, 4가지 차이점! 충격적인데! KIA Sportage NQ5

 

사진 기아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큰 차량을 선호하는 국내 시장과 달리 유럽은 실용성과 깐깐한 기준을 가진 차량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기아가 작정하고 만든 스포티지 유럽형 숏보디 차량에 공개되었습니다.

국내 롱보디와 달리 놀랄만한 3가지 기능을 확인했는데...

 

기아 고급 세단에 제공되는 전자식 서스펜션을 탑재했고 고급 차량의 상징인 매트릭 LED 헤드램프까지 적용되었습니다. 

 

고급감을 높이는 스웨이드 재질의 마감소재와 다른 디자인까지...

디자인만 조금 다를 것으로 예상했지만 기대 이상인데요! 

한마디로 놀라움이 가득한 유럽형 스포티지 숏보디를 만나보시죠!

 

# 하단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다음주에는 독일 뮌헨 모터쇼가 개최되죠. 

  

현대차그룹은 이번에 작정을 하고 글로벌에 놀랄만한 차량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베이스로 제작한 로보 택시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 차량은 자율 주행 3단계도 아닌 4단계 기술이 적용될 예정인데, 현대차의 자율 주행 기술력을 대표하는 차량이 될 것 같아요!

  

 기아는 새롭게 출시한 전기차 EV6 외에도 유럽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스포티지의 후속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기아의 비장의 무기라고 할 수 있는데 숏보디 차장은 국내 롱보디 차량보다 133mm가 더 작은 사이즈로, 차량의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과 휠베이스가 짧아지면서 운동 성능에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즉 유럽 소비자가 중시하는 주행성능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고 예상됩니다.

  

국내에서 롱보디가 먼저 공개되었기 때문에 숏보디 보다 오히려 롱보디의 비율이 좀 더 좋아 보이는데, 눈에 익숙해서 그렇겠죠?

 가장 큰 차이점은 2열 도어의 디자인과 트렁크 공간에 차이가 있을 것 같네요.

  

 유럽시장에서 강력한 라이벌인 티구안과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전 세대까지 디자인과 실내 감성과 공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주행 성능에서는 폭스바겐의 전통과 주행 성능에 객관적으로 떨어졌는데, 신형 스포티지는 어떤 평가를 받게 될까요?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얼굴부터 차이점을 살펴볼게요!

 가장 큰 차이점은 그릴 내부의 패턴과 크롬 포인트 디자인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네요!

 

 

 국내형 롱보디와 비교해 보면, 유럽형 그릴 내부 디자인이 좀 더 와일드한 느낌이고 크롬 마감 소재로 존재감을 강조한 국내형 디자인과 다르게 한층 억제했지만 좀 더 강인한 느낌을 부각시키는 것 같아요.

 

새로운 기아 로고가 주는 존재감은 언제 보더라도 차량의 전체의 디자인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2번의 영상으로 로고 변경이 필요하다고 알려드렸는데, 늦었지만 변경된 점은 칭찬하고 싶어요.

  

 헤드램프는 외부에서 보기에는 국내형과 동일해 보이지만 특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놀라지 마세요! 제네시스와 같은 차량에 제공되는 매트릭 LED 헤드램프가 제공됩니다.

 대형도 아닌, 중형도 아닌, 준중형에서 매트릭 LED 헤드램프가 제공될 수 있군요!

 이런 점을 보면 기아가 유럽 시장에 얼마나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측면부 디자인에도 차이가 있는데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을까요?

 

 강인한 느낌의 블랙 색상 휠과 함께 사이드 스커드에는 국내형과 달리 크롬 포인트 디자인을 전면부처럼 제거했어요.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전장의 길이가 달라지면서 2열 도어 디자인에 차이가 있어요.

   

 바로 이 부분이죠? 숏보디는 2열 도어가 연결되어 있지만 국내 롱보디는 C 필러에 작은 윈도가 추가되어 있죠!

 또한 D 필러에 디자인도 차이가 있는데, 상대적으로 긴 롱보디는 크롬 포인트 디자인이 추가되었지만,

  

사이드 미러의 디자인은 동일하지만 고성능으로 보이기 위한 블랙 색상으로 처리되어 있네요!

 

 

 또한 A 필러부터 루프 전체를 블랙 색상으로 마감했는데, 블랙 색상 때문에 루프 떠 있는 것처럼 날렵한 측면부 디자인을 보여주네요!

  

 추가적으로 숏보디 차량은 얇은 선을 후면 루프부터 얇게 연결하면서 심플함을 강조하고 있네요.

 전면부와 측면부 디자인까지 체크해 봤는데, 후면부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숏보디 후면부 디자인입니다. 국내 차량과 어딘가 다른 느낌이죠?

  

 비교를 위해서 국내형 디자인을 잘 보시고요!

  

 핵심 디자인으로 테일램프는 동일하지만, 트렁크와 하단 범퍼쪽 디자인에 차이가 있네요!

  

 커다란 사이즈의 기아 로고와 함께 오른쪽 하단에는 고성능 GT 배지를 볼 수 있네요!

 이런 건 하나 구해서 자신의 차량에 붙이고 싶은 욕심이 있는 아이템이죠.

 트렁크 레터링 하단에 국내형은 캐릭터 라인이 삽입되어 있지만 숏바디에는 캐릭터 라인을 제거했네요!

  

 캐릭터 라인이 사라지면서 블랙 몰딩은 좀 더 히프 업된 느낌이고 숏보디만의 경쾌함을 살리는 디자인이네요.

 디퓨저 디자인에도 차이가 있는데 국내형은 리플렉터와 디퓨저가 하나로 연결된 디자인이지만 숏보디는 분리된 디자인으로 차이를 두고 있네요!

  

 외부 디자인에 차이점은 이 정도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디자인은 개인 취향이라서 각자 다르겠지만, 저는 깔끔한 전면부 디자인에서 숏보디가 좋아 보이고요.

  

 플로팅 타입 루프처럼 보이는 측면부 디자인도 롱보디 보다 좋아 보이네요.

 

 하지만 후면부 디자인은 국내형이 좀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외부 디자인은 이 정도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실내에 차이점을 보기 전에 한번 더 놀랄만한 기능을 발견할 수 있네요.

 엔진룸을 보면, 전륜 조향 장치를 고정하는 마운트에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감히... 준중형에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제공되다니...

   

 사실 기아 고급 세단인 K8이 출시되기 전까지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특화된 기능이었죠?

 있고 없고의 승차감 차이가 확실하고 비교적 착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옵션이라서 K8 영상이나 제네시스 영상에서 공통적으로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꼭 구입하라고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준중형 차량에 전자제어 서스펜션까지 적용되다니, 기아 정말 대단한데요.

 스포티지가 공개되면서 급을 뛰어넘는 파노라믹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면서 놀랐는데, 유럽형에는 전자제어 서스펜션까지 적용되네요. 애프터마켓에서 작업할 수 있다면 꼭 하고 싶은 기능이네요.

  

 실내는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다만 고성능 GT라서 좀 더 고급스러운 소재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주요 마감 소재에 차이가 있는데, 여기에 놀랄만한 소재가 보이네요.

  

 도어 쪽과 시트 쪽을 보면 고급감을 높이는 스웨이드 소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막상 사용해 보면 확실히 고급감을 전달하는 마감 소재죠! 

  

 시트에는 GT Line을 각인한 것을 볼 수 있으며, 시트 형상도 차이가 있네요.

  

 2열 쪽 시트에도 스웨이도 소재가 적용되어 있으며, 사진으로 보면 천장 쪽도 스웨이드 소재인 것 같네요.

 유럽시장이나 미국 시장에서 잘 나가는 동급에서 이 정도 수준의 차량을 볼 수 없는데, 기아가 작정을 한 것 같네요. 국내도 감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많아서 적용해 주면 좋겠는데,,,,

 

 2열 공조기 송풍구 하단에는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트렁크 공간은 준중형임을 고려했을 때에 충분하지만 국내 롱보디보다는 적재 용량이 좀 더 작을 것으로 예상되며..

  

하지만 동급 경쟁 차량 대비 이 정도만 되어도 경쟁력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영상을 요약하면..

 유럽형 스포티지 숏보디에는 

 1. 승차감을 차별화한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었다.

 2. 야간의 시안성을 높여주는 지능형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었다.

 3. 디자인에 차이와 실내 고급감을 높인 소재가 적용되었다.

 4. 전장을 줄이면서 좀 더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제가 준비한 영상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생각도 알려주시고, 영상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여러분의 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