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최초공개! 스토닉 페이스리프! 뭐가 달라졌나? 베뉴 넘어설까? 소형 SUV KIA STONIC VENUE! Small SUV! Exterior! Interior!

반응형

최초공개! 스토닉 페이스리프! 뭐가 달라졌나? 베뉴 넘어설까?

소형 SUV KIA STONIC VENUE! Small SUV! Exterior! Interior!
 

 

사진 | 글, 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정확한 신차 정보를 알려드리는 연못구름입니다.


기아차에서 가장 작은 초소형 SUV 스토닉이 페이스리프트가 발표되었습니다.





국내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유럽에서 먼저 공개가 되었고, 곧 공개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도 신차인데 한발 먼저 보실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상품성 강화 버전인데,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공식 홍보 영상으로 함께 찾아보시죠?






달라진 점을 발견하셨나요? 혹시 찾기 힘드셨나요? 




# 영상을 포함한 콘텐츠라서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먼저 스토닉의 성적표를 보겠습니다. 셀토스의 등장과 함께 소형 SUV 시장 볼륨은 커지고 있는데, 스토닉은 현재 위치에 있을까요? 


올해 상반기 판매량을 보면 전체 순위 48위로 총 2327대를 판매했으니, 월간 기준이라면 400대 정도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소형 시장만 한번 더 모아서 보겠습니다. 소형 SUV 시장 최근 정말 많이 커졌습니다. 


가장 잘 나가는 셀로스는 상반기에만 3만 대를 판매하면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새롭게 출시된 XM3가 2위로 셀토스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티볼리는 예전보다 힘이 많이 빠진 상태인데, 이제 곧 에어가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셀토스가 출시되기 전에 티볼리가 소형 시장을 꽉 잡고 있었는데 다시 부활할 수 있을까요?



영상을 포함한 콘텐츠라서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새롭게 출시될 티볼리 에어 소식은 영상 위에 링크를 남겨드릴게요!





스토닉과 경쟁 차량인 베뉴는 만대를 판매했으니, 체면은 유지하고 있네요.


하지만 스토닉은 힘들네요! 캡처를 제외하면 사실상 꼴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스토닉은 소형 SUV 시장에서 사실상 꼴찌 차량인데 왜 안 팔렸을까요?


요즘 금손인 기아차가 만들면 소위 대박인데, 스토닉은 왜? 


시장에서 반응이 없다는 것은 분명한 이유가 있는 것이죠?


제 생각에 첫 번째는 엔진일 것 같아요? 요즘 소형차라고 해서 2천만 원 미만에 구입할 수 있는 소형 차량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스토닉은 1.4 MPI 엔진과 1.0 가솔린 터보 엔진을 제공합니다. 


베뉴에 제공하는 1.6 엔진을 없는 것인가요? 정확 없어졌습니다.


있었다가 연식 변경에서 없어졌죠? 이유는 현대차가 기아차에서 공식으로 말은 하지 않았지만 누구나 다 베뉴나 코나의 눈치를 보다가 빠진 것으로 합리적인 의심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두 종의 엔진만 제공하는데 이게 좀 애매합니다. 





1.4 MPI 1625만 원에 시작하는 착한 가격입니다. 주력 엔진인데, 100마력을 제공하는 엔진은 힘이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상위 버전인 1.0 터보 엔진은 120마력에 17.5 토크를 제공하면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데, 1900만 원이 가격이 발목을 잡는 형국이죠?


최신 경쟁 차량들과 비교시 반스탭 떨어지는 듯한 느낌인데, 1.0 터보를 구입하기가 망설여지는 이유입니다..





특히 경쟁 차량인 베뉴는 1.6 엔진에 123 마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 소비자의 경우 1마력도 따지는 꼼꼼한 소비자인데 23마력 차이는 무시할 수 없죠?


특히 출력에 갈등이 높은 소형급인데 말이죠?





그렇다고 소형급 차량에서 터보를 달았다고 300만 원 이상 높은 가격은 소비자에게 외면을 받았습니다.


소형급 차량은 100만 원 가격도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장입니다.


DCT 7단 변속기까지 달았지만 판매량을 보면 분명히 외면받았다고 해야죠? 


그럼 페이스리프트에서는 기존 문제점을 해결하고 확실히 좋아졌을까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외부 디자인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현대나 기아차의 페이스리프트를 보면 풀체인지 수준으로 변경이 되는데, 스토닉 페이스리프트는 누가 일부러 이 차량이 페이스리프트 차량입니다!

이렇게 말해주지 않는다면 실제 오너라고 해도 외관 디자인을 보고 변화점을 한 번에 알아보기 힘들 것 같네요.


어떤 부분이 변경되었을까요?





외관 디자인의 변화의 핵심은 헤드램프입니다.  4줄의 LED가 추가되면서 둥글둥글 착해 보였던 총각이 좀 더 세련된 총각의 느낌으로 변신했습니다. 





잘 모르시겠다고요? 기존 헤드램프를 크게 보여드리겠습니다.


확실하게 구분이 되시죠?





4줄의 LED 주간 주행 등은 X-CROSS 헤드램프라는 이름으로 부르는데 스포티지 차량에서 먼저 볼 수 있었습니다.


P사를 닮은 디자인의 헤드램프 구성이죠?





세단인 K3는 꽃잎처럼 펼쳐지는데 동일 디자인이라고 해야겠죠?





최근 출시된 모닝에서도 동일한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 SOPURCE : 보배드림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고성능 세단인 스팅어 페이스리프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기아차의 공통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디자인 아이덴티티라고 해야 하는데, 최신 차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위와 아래에 2줄씩 분리된 총 4개의 주간 주행등을 새로운 디자인 요소로 추가했으며, 제니시스는 2줄, 기아차는 4줄이 되는 것 같네요!





작동 방식은 낮에는 4줄이 점등되고, 전조등을 작동하면, 아래 2줄의 LED만 점등되는 것 같네요!


그래도 페이스리프트인데 또 다른 디자인 변화는 없을까요?





자세히 보니 안개등 커버인 가니시 디자인이 조금 변경되었네요! 화살표 모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스토닉의 경우 안개등 디자인이 원형 타입이었습니다.





작은 차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기존 차량보다는 좀 더 강렬한 느낌을 받는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외관 컬러도 새롭게 두 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블루 색상에는 화이트 색상 투톤 루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 선택하면 좋은 시원한 느낌이죠?


그레이 색상에는 옐로우 투톤 루프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건 산뜻한 느낌이네요! 옐로우 색상도 한번 경험해 보고 싶네요!


 페이스리프트이니 새로운 디자인의 휠은 당연히 추가되겠죠?


외부 디자인의 확실한 변경 사항은 이게 전부입니다.


정말 이게 다일까? 아직 실망하지 마세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실내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습니다. 숨은 그림 찾기 한번 해보시죠?


지금 보시는 사진이 기존 스토닉 실내입니다. 3초 드릴 테니, 잘 기억해 보세요! 3 2 1


페이스리프트 실내입니다. 차이점을 발견하셨나요?


모르시겠나고요? 그럼 예제하면 나갑니다.





기존 스토닉 실내입니다. 차이점을 발견하셨나요?


제조사 입장에서 최신 차량임을 가장 쉽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인포테인먼트 크기입니다. 





신차를 소개할 때마다 알려드리고 있는데, 인포테인먼트 즉 디스플레이는 7인치에서 8인치로 소폭 커졌습니다.


1인치의 크기 변화도 중요하겠지만 구식같이 보였던 좌우의 버튼이 하단으로 내려가면서 디자인이 좋아졌네요!






셀토스 처럼 과감하게 10인치를 넣어주지 못했는데, 초소형급 차량이고 가격 인상에 민감하니 이런 이유에서 8인치로 결정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UVO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포인트 요소가 추가되었는데, 기존 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제공하면서 인포테인먼트 하단, 센터콘솔 하단, 시트 등받이, 암레스트 콘솔쪽에 포인트 컬러가 새롭게 삽입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4.2인치 컬러 TFT-LCD 가 추가되면서 기존보다는 소소하지만 분명히 개선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인데 만약 가격 인상 폭을 최소화한다면 이 정도 변화라도 수긍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외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까지 보셨는데, 최신 차량이라면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더 있어야겠죠? 


바로 주행 보조 시스템입니다. 반자율 주행이죠?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 차량답게 주행 보조 시스템도 추가되었습니다. 


최신 차량을 시승해 보면 디자인의 변화도 좋지만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반자율 주행 관련 기술이고 저는 최신 차량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와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사각지대 경고,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되면서 기존 스토닉과 확연하게 차이가 발생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최신 차량처럼 변경된 것 같네요!





기존 스토닉의 경우 경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제외한다면 낮은 수준의 최신 안전 사양을 제공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까지 페이스리프트에서 제공되니, 기존과는 확실히 달라진 수준의 차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엔진은 1.0 터보 엔진은 48V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지능형 수동 변속기(iMT)를 새롭게 적용하면서 효율과 성능을 끌어올렸습니다.


개선으로 인해서 기존 보다 최대토크가 3마력 추가되면서 20마력까지 개선되었다고 하니, 소형급 차량이라서 3마력의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상을 포함한 콘텐츠라서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 부분은 설명보다는 기회가 된다면 시승해 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 소소한 외관 디자인, 실내 디자인의 변화되었지만 파격적이지는 않죠?


1.0 엔진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반자율 주행 기술은 최신 차량처럼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하나씩 보면 작은 변화 같지만, 전체로 이 정도면 지갑을 열어야 하는 이유는 충분히 있을 정도로 변신한 것 같습니다.


스토닉의 선전을 위해서라도 착한 가격을 기대해 보고 싶네요!






신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