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0부! 쏘렌토 풀체인지 신기술! 어떤 기술이 새롭게 적용될까? 4GEN SORENTO

   

10부! 쏘렌토 풀체인지 신기술! 어떤 기술이 새롭게 적용될까? 4GEN SORENTO!


사진,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첫 번째 신차인 제네시스 GV80에 어제 드디어 베일을 벗고 공개가 되었습니다.

 



 


저도 현장에 참석해서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시승까지 해볼 수 있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새해에 첫 번째로 차량을 출시했는데, 국내 프리미엄 브랜드가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선전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 영상으로 시청하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올해의 두 번째 차량이 선보였습니다! 바로 한국지엠에서 트레일 블레이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 차량은 한국지엠의 사활이 걸린 차량이기 때문에 앞으로 잘 해주길 기대해 봅니다.

 


 


▲ SOURCE : 한국뚜벅이님 / 보배드림 

 

세 번째 차량은 어떤 차량일까요? 1분기에 남은 주인공은 단 한 대의 차량입니다. 바로 4세대로 변경되는 쏘렌토인데, 지난 9부 영상으로 외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4세대 쏘렌토 MQ4에 새롭게 적용된 풀 LCD 계기판을 포함해서 보스 오디오 시스템 소식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영상에서 알려드린다고 말씀드렸던 특별한  기능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차량에서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은 계기판이 담당합니다. 


연못구름은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서 "CLUB MQ4" 네이버 카페와 4세대 쏘렌토 MQ4와 콜라보로 소식을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4세대 쏘렌토 MQ4 계기판에는 무선 업데이트 방식으로 계기판과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기능이 새롭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CLUB MQ4" 네이버 카페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지도를 쉽게 업데이트 하는 유보 방식으로 계기판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기능이4세대 쏘렌토에 제공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계기판은 처음 구입하면 차량을 폐차 할 때까지 그대로 사용을 했습니다. 


만약 아날로그 계시판을 디지털 등으로 애프터 마켓을 통해서 교체하는 사례를 볼 수 있었지만, 내비게이션처럼 업데이트를 통해서 최신 디자인과 UI/UX가 변경된 사례는 없었습니다.

 


 

 

4세대 쏘렌토에는 무선 업데이트 방식으로 다양한 계기판 정보와 드라이브 모드에 따른 계기판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또한 K5에서 처음 선보인 날씨와 같은 테마, 터레인 모드와 지형 모드까지도 업데이트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계기판은 내비게이션처럼 업데이트하면 새제품을 구입한 것과 같은 산뜻한 기분을 경험하게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소식은 답답한 차량을 오페라 하우스로 만들어줄 오디오 시스템입니다. 이전 영상에서 4세대 쏘렌토에 크렐 오디오가 적용된다는 점을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포착된 차량에서 여유로운 중저음을 제공하는 #보스오디오가 장착된 차량이 포착되었습니다.

 

#크렐오디오 보다는 국내 소비자 분들은 보스 오디오를 좀 더 선호하실 것 같은데, 보스 오디오가 제공되는 것일까요?

 


 


고역을 담당하는 트위터의 위치도 새롭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보다 A 필러 위쪽으로 위치가 변경되면서 운전자나 조수석 탑승자의 귀  가까워졌습니다. 

 




현행 쏘렌토의 경우 A 필러창에 위치했는데, 고역을 전달하는 트위터의 위치가 귀와 가까워지면서 고역의 전달력이 향상되었을 것 같습니다. 

   

 

소소한 부분 할 수 있지만 많은 부분이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4세대 쏘렌토에서 사이드 미러가 플래그 타입으로 변경되면서 위치가 변경되었는데, 트위터 위치까지 변경되면서 설계가 완전히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보스 오디오는 수출형에만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까지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오디오 시스템은 옵션 등으로 국내에도 제공되길 희망해 봅니다.





또한 3세대 플랫폼까지 변경된다는 점은 이미 여러 번 말씀드렸으니 이번에는 별도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아직도 안 보신 분들이 있다면 채널에서 "플랫폼"으로 검색하셔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3세대 플랫폼의 중요성을 아직 모르신다면 꼭 한번은 참고하세요!


 

 



세 번째 소식은 브레이크의 성능을 좌우하는 캘리퍼가 신형으로 개선됩니다.

 

자동차는 잘 달리는 만큼 잘 서는 것도 중요하며, 패밀리가 이용하는 SUV는 기본적인 무게와 다인승이 탑승하기 때문에 제동 성능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캘리퍼는 회전하는 바퀴는 멈출 수 있게 잡아주는 부품입니다. 제동 성능의 중요함을 인지하시는 분들은 새차를 구입하고 제동 성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원 피스톤에서 투 피스톤으로 교체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만큼 제동 성능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기존 캘리퍼 피스톤의 재료를 금속에서 열경화성 수지 복합제로 대체하고 설계를 최적화하면서 48%의 중량을 절감하게 됩니다. 


무게를 줄이는 경량화에 큰 도움이 주겠죠? 또한 패드의 면적이 증대하면서 제동감이 개선되며, 연이은 급경사가 이어지더라도 제동 성능이 현행 보다 크게 개선된다고 합니다.

 

또한 부식 내구수명까지 향상된다고 하니, 눈에 안 보이는 부분까지도 신경 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동차 브랜드의 최신 기술력을 알리는데 중요한 부분이 최근에는 경량화가 되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과 성능과 같은 기술력은 어느정도 평준화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5%의 경량화가 이뤄지면, 연비, 동력 성능, 안전 등 차량 전반에 걸쳐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중형 SUV 공차 중량이 1,900kg인 중형 SUV의 무게를 5%(95kg) 줄이면 연비는 1.5%, 동력 성능은 4.5% 향상되며, 가벼워진 차체가 충돌 에너지를 약 4.5% 낮춰줌으로써 사고 시 차체 변형과 승객 상해까지 크게 줄이게 됩니다. 

 

또한 동시에 움직임도 날렵해지기 때문에 가속도 향상, 경쾌한 코너링, 제동 거리 단축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4세대 쏘렌토에는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가 조합될 수 있는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경량화를 위해서 쇽업쇼바와 엔진의 바디, 브레이크 디스크, 크로스 멤버, 서스펜션의 관련 부품이 로어암, 어퍼암 등에도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되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4세대 쏘렌토는 최소 50KG 이상 무게 절감 효과를 얻었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경량화를 위해서 접착제라고 할 수 있는 실러의 소재도 변경이 예상되는데 탄산칼슘에서 코팅된 탄산칼슘과 글라스 버블로 변경하면서 무게를 37% 정도 줄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러만 변경해도 무게가 3kg 이상 줄일 수 있죠!





실러 부분은 저의 예상이니 가볍게만 참고해 주세요!

 

결론적으로 적극적인 경량화를 위해서 경량 소재 적용과 새로운 공법 적용 등으로 70~100kg 정도를 경량화 시켰을 것으로 예상되며, 2톤에 가까운 4세대 쏘렌토에서 5% 이상의 무게를 경감하면서 가속력 향상, 경쾌한 코너링, 제동 거리 단축뿐만 아니라 연비와 동력 성능, 안전 등에서도 향상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장막 차량에서 포착된 캘리퍼가 더욱 이뻐보이는 이유가 있겠죠? 안전까지 대폭 신경 쓴 점과 소재를 변경하면서 경량화까지 진행된다는 점은 기아차가 정말 잘하고 있네요!

 





새로운 디자인의 휠도 포착이 되었는데, 웅장한 4세대 쏘렌토와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마지막 소식은 히든 리어 와이퍼입니다.

 

2년 전에 넥쏘의 소식을 전달해 드리면서 후면부에서 리어 와이퍼를 찾을 볼 수 없다는 소식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와이퍼는 평소에 트렁크 상부인 리어 스포일러아래에 숨겨져 있다가 작동시에만 보이게 됩니다.

 

이런 방식은 국내 승용 차량중에서는 넥쏘에 처음 적용되었는데,넥쏘를 리뷰하면서 놀던 기술이었습니다. 

 



 

와이퍼가 안보이게되면 시각적으로 말끔하게 보이게 되는데, 이런 방식은 초럭셔리 브랜드인 롤스로이스 SUV인 컬리넌이나 사막의 롤스로이스로 불리는 레인지로버에서 제공되는 방식입니다. 

 

히든 리어 와이퍼는 어제 출시된 GV80에서도 제공되지 않았는데 4세대 쏘렌토에 제공된다고 하니, 더욱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4세대 쏘렌토에 새롭게 적용될 신기술을 살펴봤습니다. 

 




4세대 쏘렌토는 3월 중순 정도에 출시가 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2월 중순에 양산차가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초기 생산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양산 일정을 조금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0부까지 영상으로 소식을 전달해 드리면서 3세대 K5가 보여주었던 파격적인 변신이 이번 4세대 쏘렌토에도 예상되는데,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만으로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신 CLUB MQ4 네이버 카페에 감사드리며, 좋은 정보가 많으니 아래 링크를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cafe.naver.com/headapji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