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라이벌 SUV!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 1부 디자인 차이점 비교 !

반응형



라이벌 대형 SUV! 텔루라이드 VS 팰리세이드 차이점은?

 

사진 netcarshow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 입니다.





  # 돌풍의 주인공!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




대한민국 최초의 풀사이즈 SUV인 현대차 팰리세이드가 공개된 이후 연일 포탈에 등록되는 자동차 기사를 검색해보면 팰리세이드 관련 기사가 빠지지 않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오래간만에 출시된 대형 SUV라는 점에서 처음에는 신선한 느낌을 받았던 반복적으로 비슷비슷한 내용의 기사들이 홍수처럼 만들어지면서 다소 식상한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정작, 소비자가 구매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없었기 때문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자인만 다르다고 생각하는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가 예상보다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음을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 대형 SUV! 라이벌! 텔루라이드 VS 팰리세이드!



텔루라이드의 경우, 국내에 출시가 되지 않으면서 쉽게 볼 수 없기 때문에 세부적인 디자인과 스펙에 대한 정보가 덜 알려져 있지만 글로벌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에서는 팰리세이드 보다 먼저 공개가 되었으며 미국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가 되어 있기 팰리세이드의 경우, 미국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하지 않는 상태이며, 반대로 국내에서는 가장 유명한 대형 SUV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제원비교! 텔루라이드 VS 팰리세이드!



 구분

 전장(mm)

  전폭(mm)

 전고(mm) 

  축거(mm)

 팰리세이드

 4,980

 1,975

 1,750 

 2,900

 텔루라이드

 5,000

 1,990

 1,750

 2,900



두 차량의 제원을 비교해 보면 전장과 전폭에서 텔루라이드가 20mm, 15mm가 더 큰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기아차와 현대차의 특징으로 중형 SUV인 쏘렌토와 싼타페 그리고 고성능 세단인 스팅어와 G70에서도 동급 대비 기아차가 더 큰 차체를 제공하는 점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대차의 경우 기아차보다 차체를 포함한 실내 공간이 작지만, 연비 및 퍼포먼스에서 조금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고성능세단인 G70과 스팅어의 경우 제로백에서 0.1초의 기싸움을 했던 것을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디자인분석! 텔루라이드 VS 팰리세이드!


 


▲ 텔루라이드 콘셉트


2016년 북미 모터쇼를 통해서 처음 선보였던 텔루라이드의 경우 공개된 콘셉트와 상당히 다른 디자인으로 출시되면서 텔루라이드 콘셉트를 기대했던 분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었지만 디자인이라는 것이 자주보면 익숙해지는 것인지 또는 새로운 디자인이 눈에 벌써 익숙해지는 것인지 팰리세이드와 사뭇 다른 매력적인 디자인을 발산하는 것 같습니다.  


텔루라이드 콘셉트에서 선보인 디자인은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반영될 예정으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lastzone.com/1337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플랫폼을 포함한 대부분의 부품을 공유하기 때문에 자동차 영업소에 문의해보면 브랜드와 디자인만 다른 차량이라고 알려주지만 세부적으로 비교해 보면 예상보다 많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팰리세이드 







우선 기아차 텔루라이드의 경우 박스카와 같은 디자인으로 남성적이고 직선적인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측면부 디자인 특징인 휠 하우스나 3열 쿼터 글라스의 디자인을 팰리세이드처럼 기교를 부리지 않았기 때문에 정통적인 느낌의 대형 SUV를 보는 것 같고, 디자인에 이질감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랑이 코 그릴과 사각형 헤드램프는 균형감을 강조하는 디자인입니다.



 



가로로 긴 형태의 그릴과 함께 벌집 형상의 패턴이 규칙적으로 삽입되어 있고 그릴을 감싸는 크롬 몰딩은 상하에만 두껍게 디자인하면서 수평을 강조한 다지안인데 덕분에 안정적이면서 와이드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반면에 팰리세이드의 경우 압도적인 크기의 그릴을 적용하면서 전면부의 인상의 강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정도 사이즈의 그릴을 지금까지 국내에서 출시된 차량중에서도 가장 큰 크기의 그릴이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릴을 감싸고 있는 크롬 몰딩의 두께는 아래쪽으로 진행될수록 더욱 굵어지는데, 연못구름이 자로 측정해 보니 크롬 몰딩의 두께가 무려 130mm가 넘어가는 어마무시한 사이즈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압도적인 강인한 인상을 보여주지만 너무 부담되는 점도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차량을 부각시키고 싶다면 팰리세이드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하며, 강직하면서 정통적인 느낌의 디자인을 선호한다면 텔루라이드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형 SUV에서 측면부의 디자인은 마치 패턴이 있는 것처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현대차 팰리세이드의 경우 누가 보더라도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것인지 3열 쿼터 글라스의 디자인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으며, 이러한 디자인은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포드 익스플로러나 쉐보레 팰리세이드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새롭게 선보인 6세대 신형 익스플로러와 측면부를 비교해 보면 디자인의 유사성을 명확하게 발견할 수 있는데 3열 쿼터 글라스의 경우 완전히 유사함을 비교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으로 알려진 쉐보레 트레버스와 비교해 보더라도 3열 쿼터 글라스의 디자인이 유사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트레버스의 차별성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영상)를 참고하세요!







반면에, 기아차 텔루라이드의 경우 쏘울과 같은 박스카 디자인으로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측면부 디자인에 몇 가지 포인트를 주고 있는데, 대표적인 포인트가 B 필러 중앙부에 위로 솟은듯한 크롬 몰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팰리세이드의 경우 휠 하우스를 주걱으로 긁은 듯한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는데, 정통적인 SUV 느낌보다는 부드러운 곡선을 많이 사용하면서 세련된 느낌을 부각시키는 디자인입니다.  






후면부의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테일램프의 경우 두 차량 모두 세로 타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팰리세이드의 경우 트렁크부터 범퍼 하단까지 일체로 이어진 느낌으로 전면부 주간주행등과 디자인에 있어서 조화롭게 디자인이 되어있습니다. 







반면에, 텔루라이드의 경우 ㄱ자 형상의 세로 타입 테일램프가 적용되면서 개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짧은 세로 타입의 테일램프 디자인은 동사의 모닝을 연상시키며, 동시에 하회탈의 모습과 유사한데 좀더 형태의 테일램프 디자인을 적용했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패밀리가 이용하는 대형SUV에서 트렁크 공간은 무척이나 중요한 기준입니다.






팰리세이드의 경우, 3열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509 L의 적재공간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텔루라이드의 경우 594L 의 적재공간을 제공하는데, 팰리세이드 보다 무려 85L 더 넓은 것을 알 수 있는데, 1.5 리터 콜라병을 56개 더 적재할 수 있는 차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주말에 레저활동이 많거나, 캠핑 등의 취미생활을 즐기는 경우 적재할 용품이 많기 때문에 텔루라이드가 좀 더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텔루라이드에는 적재하중이 증가할 시 리어 서스펜션이 자동으로 차고 높이를 보정해 차량 자세를 장치인 '셀프-레벨링 리어 서스펜션(Self-Leveling Rear Suspension)' 이 제공됩니다.




SUV 트렁크에 무거운 용품을 수납해 보신 분들이라면 엉덩이가 쳐진듯한 SUV의 모습을 경험했을 텐데, 셀프 레벨링 리어 서스펜션은 자세를 유지해 주는 첨단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실내디자인을 소개해드리지 못했는데, 내용이 길어지는 것 같아서, 다음 비교분석은 2부에서는 이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1부의 내용만 비교해 보더라도 두 차량간에 차이점이 제법 많이 않았나요?


2부에서는 실내공간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등의 세부적인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상 연못구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인기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