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신형 쏘나타,K5,그랜저,쏘렌토의 공통점은? 혁신적인 3세대 플랫폼 적용! ​

   


 


신형 쏘나타, 신형 K5, 신형 그랜저, 신형 쏘렌토의 공통점은? 혁신적인 3세대 플랫폼 적용!  

 

사진 HMG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최근 영상을 통해서 연못구름은 3세대 플랫폼을 자주 소개하고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 34년 동안 겨우 2번만 변경된 플랫폼!  


 


3세대 플랫폼을 처음 적용한 신형 쏘나타가 출시되면서 지금까지 멋진 디자인, 쾌적한 실내공간, 여유로운 트렁크 적재용량, 파워트레인을 기준으로 차량을 구입하셨던 분들께서 플랫폼에 대해서 자주 질문을 주시고 있습니다. 


이유는 자동차를 구입하는 기준이 바꿨기 때문인데요!






결론부터 미리 말씀드리면 플랫폼은 여러분이 알고 계신 기준보다 훨씬 중요하며 차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이라고 요약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세대 플랫폼을 왜 중요한지 연못구름이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플랫폼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 현재 국내 차량의 충돌 영상을 넣었기 때문에 하단 유튜브 영상으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16번 이상의 변화 후 3세대 플랫폼 출시!  


 


국내에서 가장 오랜 시간 동안 출시되고 있는 차량을 뽑는다면 바로 쏘나타입니다. 1세대 쏘나타 코드명 Y1 모델이 1985년도에 출시가 되었으니 어느덧 출시된 지 34년이 지났습니다.




 


현재까지 쏘나타는 8세대 모델이 출시가 되었으니 4년마다 한 번씩 세대 변경을 거듭했으며, 세대 교체 전 중간에 한번 정도의 상품성 강화 버전인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다고 가정해 본다면 적어도 지금까지 16번 정도의 변화를 겪으면서 8세대까지 진화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은 8세대 신형 쏘나타가 출시되면서 3번째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30년 이상 동안 겨우 2번만 변경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도로에서 볼 수 있는 차량의 대부분은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신 출시된 차량이라고 해도 상당히 오래된 플랫폼을 적용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0년이나 넘은 2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최신 차량! 


 


1세대 플랫폼은 현대차의 기술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개발하기 힘들었던 시절이었고, 2세대 플랫폼은 1998년도에 EF 쏘나타가 출시되면서 현대차가 개발한 플랫폼이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지금이 2019년도인데, 산수를 해보면 20년이나 지난 플랫폼이 최신 차량에 적용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도 다양한 차량에 적용되면서 조금씩 개선이 되었습니다.





2세대 플랫폼을 기초로 아반떼부터 그랜저까지 소형 SUV부터 대형 SUV까지 적용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차량에서 공통분모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최신 차량에도 적용된 2세대 플랫폼의 한계성!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뼈대 역할을 했던 2세대 플랫폼은 어떤 한계성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지금부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반떼, 쏘나타, 싼타페의 충돌 테스트 자료를 함께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영상의 출처는 IIHS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호 협회의 자료입니다.

 


 



 


글로벌에서 가장 공신력 높은 기관의 영상으로부터 분석해 보겠습니다. 충돌 후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중점으로 시청하시고, 충돌 후에 차량의 진행 방향을 함께 체크해 주세요!

   

또한 더미 인형에 묻은 페인트가 에어백에 어느 정도 묻어나는지도 체크해 주세요!




 

 


 

▲ 아반떼 충돌 테스트 (IIHS) 




 


 

▲ 쏘나타 충돌 테스트 (IIHS)




 


 

▲ 싼타페 충돌 테스트 (IIHS)





  #. 3세대 플랫폼과 2세대 플랫폼 비교!  


플랫폼의 차이를 알 수 있게 3세대 플랫폼과 2세대 플랫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 Genesis G90 충돌 테스트 (IIHS)


지금 보신 영상은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대한민국 프리미엄 차량인 G90의 충돌 장면입니다.





 


 

▲ Volvo S90 충돌 테스트 (IIHS)


두 번째로 보신 영상은 안전의 대명사 볼보 S90 차량의 충돌 장면입니다.


두 차량의 차이점을 무엇인지 발견하셨나요?



요약하자면, 제네시스 G90은 충돌 후 차량 전체가 충격을 흡수했으며, 충격이 상당 부분이 승객에게 전달되는 구조입니다. 더미 인형 얼굴에서 충돌 후 에어백에 묻힌 페인트만 보시도 내부(운전자/탑승자)로 전달된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상세하게 비교를 하지 않더라도 G90 > S90 보다 충격량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충격량이 높다는 것은 충돌 시 부상 정도가 더욱 클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충돌 후 G90은 충격을 흡수하면서 회전하게 되며, 주행 방향을 잃게 됩니다.





반면 S90의 경우 충격의 일부를 흡수하면서 주행 방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한 충격에 G90의 탑승자가 큰 충격을 흡수하게 되며, 차량이 주행 방향을 잃게 된다면 실제 도로 환경에서는 2차 추돌로 탑승자를 제대로(전복 및 측면 추돌 등) 보호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볼보 S90의 경우 충돌에 의해서 차량 일부(바퀴)가 분리되었지만, 충돌 충격이 승객에게 상대적으로 덜 전달되는 구조입니다.





 


더미 인형 얼굴에서 충돌 후 에어백에 묻힌 페인트의 양을 주목해 보세요! 



 


 


  #. 3세 플랫폼의 장점과 차별성! 



 

첫째, 전면부의 와이드 크러쉬 박스 검정에 색상의 우물 정(井) 형태의 서브 프레임을 새롭게 적용하면서 초반 충돌에너지 흡수율을 높였습니다.






둘째, 강한 충돌 시 서스펜션 부품이 의도한 방향으로 분리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외부에서 충격이 전달될 때 휠·타이어가 차체에서 자연스럽게 이탈되도록 유도했습니다.



 

 


 

▲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신형 쏘나타 충돌 테스트 영상 (현대자동차 제공)


스몰 오버랩 충돌 시 64km/h로 달리던 차량이 장애물에 막혀 속도가 순식간에 0km/h로 줄어들면 차량이 충격을 흡수하면서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은 회전하게 됩니다.

2세대 플랫폼은 스몰 오버랩 평가는 IIHS의 테스트에서는 별 다섯 개의 최고점을 받았지만, 1차 충돌만 고려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도로 환경에서 1차 충돌한 차량의 30% 이상이 2차 충돌하게 되는데, 옆 차선에서 주행 중인 차량과 충돌하면서 전복 등의 큰 사고로 이어지거나, 중앙선, 장애물 등에 부딪혀서 2차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3세대 플랫폼은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하면서, 횡 방향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충돌이 감지되면 횡 방향으로 소폭 이동하면서 슬라이드 어웨이 거동 기술을 구현되었습니다.





 


덕분에 승객에게 전달되는 충돌 에너지를 최소화하며, 주행 방향을 유지하기 때문에 2차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내용 외에도 다중 골격 엔진룸 골격 구조를 연결성을 개선하면서 불필요한 구조를 경량화 시킬 수 있습니다. 덕분에 신형 쏘나타의 경우 오버행 길이를 경쟁 차량 보다 줄이고 40kg 이상 중량을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플랫폼의 중요성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가 되셨나요?


따라서 현시점에서 신차를 구입한다면 멋진 디자인, 쾌적한 실내공간, 여유로운 트렁크 적재용량, 파워트레인을 기준으로 차량을 구입하셨던 분들이라도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인지 꼭 확인해 보시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플랫폼의 변경은 연식변경 < 페이스리프트 < 풀체인지 보다 훨씬 중요한 기준이며 플랫폼의 변경은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배치, 전후좌우 중량 배분과 무게중심 등의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안전성능, 연료 효율, 주행성능과 동력성능 등 차량 모든 것이 개선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안전성 외에도 핫스탬핑 공법 확대로 비틀림과 경량화가 개선되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면에서 개선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신차를 구입할 예정이시라면 구입할 차량이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인지 살펴보세요!


 

 




▲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 출처 : 구기성 스튜디오 


연못구름은 최근 새롭게 출시될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에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될 수 있다는 입장을 영상으로 전달해 드렸습니다. 



많은 전문가분들이 연못구름과 다른 입장에서 말씀하셨으며 연못구름도 충분히 공감하지만 플랫폼의 변화가 없는 그랜저 페이스리프트가 신형 쏘나타 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점에서 연못구름은 공감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신형 쏘나타에는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이 아니라면 상위 차량인 그랜저라고 해도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지 않았다면 상품성이 높다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에서 안전성 보다 중요한 기준은 세월이 흘러도 변함이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연못구름도 은 자료를 찾아보고 쉽게 설명드린다고 준비했는데,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