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역대급! 풀체인지 수준의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지나?

   




역대급! 풀체인지 수준의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지나?



사진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준대형 세단! 그랜저와 K7!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난 영상에서는 기아차 K7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수일만에 조회수가 10만건을 넘었으면, 수백건이 넘는 댓글과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 관련 영상!







한마디로 대한민국 준대형 세단의 뜨거운 관심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대한민국 준대형 세단 부동 1위 K7과는 운명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지금부터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대한민국을 준대형 세단 부동 1위!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현대차 그랜저가 풀체인지급 수준의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할 예정입니다. 상품성 강화 버전인 페이스리프트 수준을 크게 뛰어넘는 수준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는 플랫폼까지 3세대로 변경되기 때문에,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상 역대급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2세대에서 3세대로 풀체인지된 플랫폼!  

 

 

 

일반적인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단순한 상품성 강화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스리프트에서 사람의 골격에 해당되는 플랫폼을 변경하는 사례를 찾기 힘듭니다. 


하지만 풀체인지에서 현대자동차의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될 예정으로 파악이 됩니다. 





현대차에서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은 최근 출시된 신형 쏘나타가 처음이며,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에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라면 역대급이라는 표현을 쓰게되는 것 같습니다. 

 

 


 

   # 중형 쏘나타 보다도 더 잘팔리는 차량! 그랜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차량이 있다면 바로 그랜저입니다. 


그랜저는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포터 보다도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며, 쏘나타 보다도 많이 판매가 되는 차량입니다. 

 




그랜저는 월 1만대를 넘는 대단한 판매량을 자랑하며, 출시와 함께 10만대 클럽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초베스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차량인 기아차 K7과 비교해 보더라도 판매량 차이는 무려 2.7배로 기아 영업사원이 1대를 판매할 때 현대 영업사원은 2.7 대를 판매한다고 비유할 수 있기 때문에 1위와 2위의 격차는 사실상 판을 뒤짚을 수 없을만큼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8년도의 판매량을 살펴보면 중형과 준대형 시장에서 그랜저(하브포함)는 113,101를 판매했습니다. 중형 세단 1위인 쏘나타(하브포함)의 경우 65,790를 판매했는데 중형1위보다 무려 1.7배를 더 판매했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세단 시장을 통틀어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차량은 쏘나타가 아닌 준대형 그랜저이며, 그랜저의 높은 상품성과 경쟁력을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역대급 페이스리프트의 핵심은?   


 

 

1. 파격적인 디자인 변경

 

파격적인 디자인은 더욱 젊어진 신형 쏘나타와 비교될 수 있으며, 디자인을 결정하는 전면부 디자인은 삼각떼는 대표하는 아반떼 디자인과 유사합니다. 

 

 


 

▲ source : 보배드림

 

디자인을 살펴보면 헤드램프+그릴+범퍼 형상이 변경됩니다.

 

특히 아반떼의 디자인을 대표하는 헤드램프는 삼각떼 디자인이 적용된 점을 위장막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에 삼각떼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또 한번 디자인 이슈가 될 것 같네요!

 


 



아반떼-쏘나타-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차량의 디자인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선 아반떼의 경우 그릴상부와 헤드램프가 일직선으로 이어지면서 날카로운 느낌을 전달합니다. 너무 날카로운 느낌은 정내미가 없어보이기까지 하는 것 같네요!

 

 


두번째 쏘나타의 경우 뽀족한 헤드램프가 안쪽 그릴과 맞닿지 않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 구기성 스튜디오 예상도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그릴 상부 안쪽으로 파고들어가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처음 본다면 어색하게 느껴지지만 삼각떼 디자인이 벌써 익숙해지는 것인지... 

 




그랜저의 삼각떼 디자인은 아반떼 처럼 어색한 느낌이 덜 한 것 같습니다. 

 





그랜저의 전면부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면서 심플한 느낌으로 볼륨감 있는 바디와 어울리는 느낌입니다.

 



 

2. 3세대 플랫폼 변경

 


플랫폼의 변화는 단순 상품성 강화버전인 페이스리프트와 완전 변경인 풀체인지를 뛰어넘는 파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쏘나타는 1985년도에 탄생되어서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8세대까지 출시가 되었지만 플랫폼의 변화는 신형 쏘나타에 새롭게 적용된 3세대 플랫폼이 전부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신형 쏘나타가 출시되기 전까지 무려 30년 이상의 긴 세월동안 2번의 플랫폼의 변화가 있었고 신형 쏘나타가 출시되면서 동시에 3세대 플랫폼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풀랫폼의 변하는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배치 부터 중량배분과 무게중심 등의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안전성능, 연료효율, 주행성능과 동력성능 등 차량 전반에 대한 모든 것이 개선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외에도 핫스탬핑 공법 확대로 비틀림과 경량화가 개선되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면에서 개선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3. C 필러 디자인

 


최근 목격된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차량에서 C 필러 디자인이 변경된 점을 발견했습니다. C 필러 디자인이 페이스리프트에서 변경되는 사례도 찾기 힘듭니다. 





롱바디 버전을 고려했거나, 또는 미국시장 수출을 고려해서 스몰오버랩 테스트에 대응했거나 등의 이유가 될 같습니다. 연못구름이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된다고 유추하는 부분중에 한가지 이유가 C필러 형상이 교체되기 때문인데, 플랫폼이 변경된면 서스펜션등의 위치도 함께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그랜저는 아제라라는 수출명으로 미국시장에서 판매가 되었다가 낮은 판매량으로 철수했는데, 최근 미국시장에 그랜저(Grandeur)라는 상표권을 등록시켰습니다. 



 

가능성 면에서는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그랜저를 미국 시장에 재진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고급화된 실내 내부 소재와 첨단 사양 적용

 


▲ source : 보배드림


최근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포착된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의 사진을 보면 고급스러운 운전자 공간이 인상적입니다.





▲ source : 보배드림


전자식 기어 버튼이 새롭게 적용되는 기어콘솔 부분과 스티어링에 가죽감싸기를 통해서 현행 그랜저보다 훨씬 고급스럽게 변경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디자인의 경우 신형 쏘나타와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투톤의 가죽 감싸기를 통해서 훨씬 고급스럽다는 점이 다릅니다.





또한 전자식 계기판이 새롭게 적용되며, 후측방 모니터를 포함한 최신 첨단 사양이 제공됩니다.  최근 출시된 신형 쏘나타의 경우 자율주행, 빌트인캠, 원격 스마트 보조 주차 등 첨단 사양을 제공하면서 그랜저보다 뛰어난 첨단 기술이 적용되어서 하극상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그랜저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된다면 더이상 하극상은 없을 것 같습니다. 





상품성을 포함한 모든 부분에서 그랜저 페이스리프트가 신형 쏘나타 보다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더 반가운 소식은 고래의 등을 연상시키는 내비게이션 디자인이 변경됩니다.


현행 그랜저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고래의 등 디자인의 내비게이션은 이슈가 되었는데여전히 볼때마다 뭔가 어색한 느낌입니다.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대시보드 일체형으로 변경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3세대 플랫폼 적용으로 인한 뛰어난 안전성! 승객보호 능력!


플랫폼의 변화를 통해서 연못구름이 가장 칭찬해주고 싶은 부분은 안전성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볼보와 제네시스 차량의 충돌테스트 영상을 통해서 어떤 차별성을 제공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안전성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 리뷰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세대 플랫폼이 현대차-기아차 전반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안전성면에서는 볼보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관련 영상!





 

유튜브 영상으로 보셨다면, 두 차량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나요?





두 차량 모두 IIHS 충돌 테스트에서는 별 5개를 받아서 최고의 안정성을 획득했습니다.






두 차량의 1차 충돌 후에 사진을 보면, 볼보는 충돌과 함께 옆으로 비켜나갔지만...

 




G90은 1차 충돌 후 충돌지점을 중심으로 차량인 회전하면서 앞으로 밀려나가게 됩니다.  


만약 1차선 주행중에 사고가 발생되었다면 2차 선에서 주행중인 차량과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복 등의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볼보의 경우 차량의 주행방향을 유지하면서 회전하기 않고 비스듬히 직진하기 때문에 탑승자의 부상과 2차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차이는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관점에서 상당히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으며 3세대 플랫폼이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볼보차량처럼 안전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칭찬해야 할 것을 현대차라고 해도 마땅히 칭찬해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랜저 부동1위 세단 시장 지켜나갈까?   

 


▲ 구기성 스튜디오 예상도


지금까지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경쟁력을 미리 살펴보았습니다. 

 

이정도의 변화라면 6월에 파격적인 수준의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되는 K7 페이스리프트가 안타깝지만 그랜저의 아성을 뛰어넘지 못 할 것 같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한편으로 K7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자마자 그랜저IG를 뒤쫒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경쟁력이 높아진 그랜저 페이스리피트가 출시된다면 판매량은 더욱 벌어지는 상황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의 경쟁력을 살펴봤는데,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