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3가지 차별성은? Genesis G80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3가지 차별성은? Genesis G80


  

사진 현대자동차 및 제네시스, 구기성 스튜디오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반전에 나서는 제네시스 브랜드! 

 


2015년도에 대한민국 최초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로 출범한 제네시스는 출범한지 4년이나 지났지만 예상보다 저조한 판매량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말하기에는 단 한대의 SUV도 없는 상황이라서 올해 하반기에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인 GV80을 선보일 예정이며, G80 풀체인지도 먼저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마디로, 출범 이후 동시에 2대의 신차를 선보이면서 반전에 나선다는 분위기를 알 수 있습니다.  





  #. 반전의 주인공은 3세대로 풀체인지 준비중인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1세대는 2008년도에 후륜구동 기반으로 만든 제네시스 G80 입니다.  제네시스의 정신적 지주라고 할 수 있는 차량인데 제네시스는 2세대 그랜저를 고급화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세대 제네시스가 출시되면서 한 급위에 있었던 에쿠스의 판매량을 압도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었으며, 제네시스 브랜드의 초석이 되어준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상보다 높은 인기 때문에 초기에 '제네실수'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현대자동차가 우연하게 잘만든 모델이라는 뜻으며, 미국시장에서도 2009년도에 북미 올해의 차량으로 선정되면서 현대자동차의 품질과 기술력,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가능성을 보여준 기념비적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제네시스 G80콘셉트

2013년 11월에 처음 출시된 2세대 G80은 되어서 현재까지 생산되고 있는데,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언어인 플루이딕 스컬프쳐 디자인을 반영했으며, 프리미엄 차량들의 디자인 특징인 커다란 그릴이 적용되면서 아우디 차량을 연상시키는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1세대 모델보다 차체의 강성이 높아지고, 최신 편의장치 및 안전장비를 대거 적용하면서 1세대 보다 월등히 개선된 성능을 자랑했지만, 경쟁차량보다 공차중량에서 평균 100~150kg 이상 더 높게 경량화에 대한 기술력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3세대로 풀체인지를 준비중인 제네시스는 어떤 경쟁력을 제공할까요?

   


  #. 3세대로 풀체인지 준비중인 제네시스 G80의 첫 번째 차별성은? 디자인! 


 


▲ 제네시스 SUV GV80 콘셉트


새롭게 출시될 제네시스 G80 후속은 뉴욕 오토쇼에서 공개되었던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제네시스의 그릴을 크레스터 그릴이라고 부르는데, 현대자동차와 유사한 디자인 형상 때문에 최근까지도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독창성이 부족하는 지적을 받았지만 새로운 디자인 크레스터 그릴은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독창성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습니다. 





 

두 줄의 헤드램프와 테일램프 디자인은 쿼드램프라고 부르는데 새로운 제네시스 디자인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인 루크 동케볼케는 향후 출시되는 모든 제네시스 차량에 쿼드 라이트가 적용"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G90 페이스리프트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을 가늠할 수 있는 차량이 최근 출시된 G90(EQ900) 페이스리프트입니다. 

 

G90은 페이스리프트 통해서 전후면의 핵심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헤드램프, 라디에이터 그릴, 테일램프 디자인이 모두 변경되었는데, 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 출시된 차량중에서 역대급 페이스리프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단순 상품성 개선 버전인 페이스리프트에 이 정도의 디자인 변화를 적용했던 차량은 찾아볼 수 없었는데,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절실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해외에서 포착된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버전으로 해외에서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 source : carscoops

눈에 띄는 화이트 색상에 격자 무늬 형상의 크레스트 그릴은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반영한 제네시스 G80의 디자인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차량보다 낮아진 헤드램프의 위치는 차체를 훨씬 안정적으로 보이며, 스포츠 차량처럼 스포티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자세에 있어서 마치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키는 것같은 스포티한 느낌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디자인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다음달 국내에 출시될 쏘나타의 경우도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G80 풀체이지도 유사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측면부의 디자인 특징은 사이드미러의 위치로 현행 모델의 경우 A 필러에 사이드미러가 장착되어 있지만, G80 후속 위장막 차량의 경우 도어쪽에 장착된 플래그 타입의 사이드미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source : motor1


프론트 오버행이 짧아졌고, 긴 후드와 트렁크 리드까지 이어지는 루프 디자인은 스포트 쿠페처럼 날렵한 디자인으로 현행 G80 보다 한층 젊어진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의 공통점!


 

이쯤에서 최근 공개된 제네시스 콘셉트- G90 페이스리프트-G80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공통적으로 두 줄의 헤드램프 디자인인 쿼드램프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오각형 디자인의 크롬 펜더 그릴은 새로운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시그니처로 고성능 세단의 속도감을 시작적으로 보여주며 다이내믹한 전면부 디자인을 연출합니다.  



  



  #. 3세대로 풀체인지 준비중인 제네시스 G80의 두 번째 차별성은?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 탑재!



▲ source : wayray


2017년 현대차는 홀로그램 증강현실 서비스 기업인 스위스 웨이레이(Wayray)사에 전략적으로 투자를 진행했는데, 올해 초에 개최된 CES2019에서 제네시스 G80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차량을 선보였습니다.




홀로그램 증강 기술을 반영한 AR 내비가 탑재되는 경우, 운전자의 시야각에 맞춰서 전면 유리창에 실제도로 위에 입체 영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인포테인먼트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던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이 자동차 전면 유리에서 제공되면서, 운전자는 전방만 주시하면서 운전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고급 차량에 제공되는 HUD 와는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과 정보의 양에서 차원이 다르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AR 내비 기술은 2020년 정도에 3세대 제네시스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3세대 제네시스에서는 바로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3세대로 풀체인지 준비중인 제네시스 G80의 세 번째 차별성은? 스마트해진 HDA2 고속도로 주행보조 기술!


현대차의 최신 차량에 탑재되고 있는 신기술인 HDA(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 는 기존 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HDA2는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로, 차선 자동 변경 기능을 새롭게 제공하게 됩니다.



현재의 제네시스 HDA에는 차선 이탈 방지, 차로 유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의 기능이 제공되지만 방어적인 수준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지만 HDA2의 경우 차선을 알아서 변경하는 액티비티한 자율 주행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제네시스 G80 후속 예상도!

▲ G80 예상도 / 구기성 스튜디오


국내에서 자동차 예상도를 리뷰하는 가장 유명한 렌더러를 뽑는다면, 현역에서 기자 활동을 하시는 구기성 기자님입니다. 연못구름이 다년간 신차 정보를 제공하면서 구기성 기자님의 예상도는 90% 이상의 높은 적중률을 보였는데, 새로운 디자인을 제네시스 G80 예상도를 공개했습니다. 

 

 


▲ G80 예상도와 비교 






 


  #.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출시될 제네시스 G90!

 

 

대한민국 최초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출발한 제네시스! 그리고 제네시스를 대표하는 G80 후속은 2019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파워트레인에 대한 정보는 완전히 공개되지 않았지만 기존에 사용하는 파워트레인 외에도 300마력을 제공하는 4기통 2.5 트윈터보 세타3와  400마력을 제공하는 3.5리터 람다3 엔진이 제공되며 출시이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네시스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탄생한 G80이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에서 멋진 한판 승부를 펼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G80 후속의 정보가 추가적으로 입수된다면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