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차세대 베라크루즈! HDC-2 그랜드마스터 공개! 팰리세이드 / hyundai palisade

반응형



차세대 베라크루즈!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카 공개와 특징분석!  / hyundai palisade



사진 | 글, 연못구름 

 

 

 






 

  # 2018 부산모토쇼 주인공! 베라크루즈 후속 LX2! 팰리세이드!



6월 7일부터 17일까지 부산에서 개최되고 있는 부산모터쇼에서 이르면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현대차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의 "미리보기" 라고 할 수 있는 HDC-2 그랜드 마스터가 공개되었습니다. 






현대 자동차는 신차를 출시하기 전에 콘셉트카를 선보이면서 글로벌 시선을 집중시키는 마케팅 방식을 자주 사용했는데 과거에도 싼타페와 투싼이 동일한 방식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어제 공개된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카가 올해 하반기에 출시를 앞두고 있는 베라크루즈 후속 팰리세이드의 콘셉트 버전인 것을 쉽게 직감하셨을 것 같습니다. 


베라크루즈 후속인 팰리세이드의 디자인은 코나와 싼타페를 유사하지만 육중한 차체를 가진 대형 SUV답게 근육직의 웅장하고 대담한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베라크루즈 후속! 팰리세이드! 


 

팰리세이드가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 받는 이유는 현대차의 플래그십 SUV를 대표했던 베라크루즈는 3리터 V6 디젤 엔진을 탑재하여서 여유로운 출력을 자랑하며, 지금까지도 주행성능은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회자가 될 정도로 좋은 품질을 인정받았던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환경규제인 유로6에 대응하지 못하면서 베라크루즈는 2015년 10월에 단종의 운명을 맞이했으며, 싼타페의 롱보디 버전인 맥스크루즈를 현대자동차에서 플래그십 SUV 자리를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새롭게 출시될 팰리세이드는 베라크르주 후속 또는 맥스크루즈 후속으로 현대자동차에서는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 공개를 앞두고 국내외에서 자주 목격되기 시작한 팰리세이드!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SUV인 팰리세이드는 출시를 앞두고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팰리세이드의 디자인은 코나와 싼타페를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으로 헤드램프와 안개등이 반전된 파격적인 디자인입니다. 차이점이라면 코나와 싼타페 보다 웅장한 대형 SUV만의 디자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제 공개된 HDC-2 그랜드마스터와 위장막 사진을 함께 비교해 본다면 유사성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팰리세이드가 출시된다면 현대자동차는 SUV 라인업(코나-싼타페-팰리세이드)에 있어서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완성하게 됩니다.





국내 대형 SUV를 대표하는 모하비보다도 휠씬 커 보이는 차체를 가진 팰리세이드는 C 필터 부근에 커다란 크롬 몰딩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 HDC-2 그랜드마스터 : 위장막 사진과 3열 C 필러 부근의 동일한 디자인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출시된 대형 SUV는 형식적인 3열 공간을 제공했지만, 팰리세이드의 경우 풀사이즈 SUV가 제공하는 3열 공간을 디자인적으로 명확하게 분리하고 있으며 3열 공간에 구성에 있어서 단거리 이동 용도나 임시로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의 형식적인 공간이 아닌 쾌적한 3열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런점 때문에 풀사이즈 대형 SUV를 기다렸던 분들에게 팰리세이드의 출시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베라크루즈 후속과 라이벌! 기아차 풀사이즈 SUV 텔루라이드 예상도!







▲ 쉐보레 트래버스

 

C 필러 부근의 디자인은 쉐보레 트래버스 또는 포드 익스플로러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DC-2 그랜드마스터 VS 베라크루즈 위장막 비교분석! 



일반인이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차체를 완전히 감싸고 있는 위장막 차량과 어제 공개된 HDC-2 그랜드마스터 차량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 이 차량이 베라크루즈 후속 차량의 디자인 컨셉트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SUV 디자인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헤드램프와 안개등이 반전된 디자인 특징과 3열을 구분하고 있는 C 필터의 디자인, 세로타입 테일램프의 형상 등은 비록 위장막으로 가려져 있지만 HDC-2 그랜드마스터와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베라크루즈 후속 차량은 국내 SUV 최초로 세로타입의 테일램프가 적용되는 것을 위장막 차량을 통해서 알 수 있었는데 공개된 HDC-2 그랜드마스터를 본다면 어떤 디자인이 적용될지 미리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콘세트카와 양산차간에 세부적인 디테일 수정은 어느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베라크루즈 후속! 팰리세이드 예상도!



▲ 출처 : 구기성 스튜디오 


국내에서 차량 예상도를 리뷰하는 가장 유명한 렌더러를 뽑는다면, 현역에서 기자 활동을 하시는 구기성 기자님 입니다. 지금까지 구기성 기자의 예상도는 90% 이상의 높은 적중률을 보여주었습니다. 






▲ 싼타페(상) VS 베라크루즈 예상도(하) 비교

먼저 출시된 싼타페와 팰리세이드 예상도를 동시에 비교해 본다면 디자인 차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훨씬 웅장하고 빠른 속도감과 함께 고급스러운 대형 SUV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디자인이 오지다


두 번째 예상도는 디자이너로 활동중이신 "오지다" 의 예상도로 구기성 기자님의 예상도와 비교해 본다면 디테일의 차이가 있지만 윤곽을 포함한 디자인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베라크루즈 후속! 팰리세이드 실내 예상도와 특징!

 

 

▲ 위장막 차량에서 포착된 팰리세이드 운전자공간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코나와 싼타페의 경우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적용되면서 중소형 차량의 실내 디자인이 적용되었지만 베라크루즈 후속인 팰리세이드의 경우 대형 세단을 닮은 운전자 공간을 제공합니다.

 

센터패시아 중앙 상부에 위치한 초대형 인포테인먼트 화면에는 내비게이션 화면과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동시에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장막 차량에서 포착된 팰리세이드 운전자공간


12. 3인치 정도로 크기로 예상되는 커다란 와이드 모니터와 센터페시아 디자인은 플래그십 세단과 동시에 최근 출시된 넥쏘의 실내공간을 연상시키게 됩니다.  

  

 

 






먼저 출시되는 넥쏘는 브릿지타입 센터콘솔이라는 차별적인 센터콘솔이 적용되었는데, 1층과 2층으로 나눠진 계단식 구조로 공간활용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1층에 해당되는 센터콘솔 하단부에는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기기를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수납공간이 적은 차량에서 공간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좋은 점입니다.






넥쏘의 운전자 공간을 직접 경험해 본적이 있는데 조그 다이얼은 고급 오디오의 노브를 조작하는 것처럼 묵직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센터패시아에서 제공되는 버튼이 전면에서 누르는 방식이었다면, 넥쏘의 버튼은 위에서 아래로 누르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조작되며 고급스러운 조작감을 받을 수 있었입니다. 

 



 


▲ 위장막 차량에서 포착된 팰리세이드 운전자공간


팰리세이드는 전자식 변속기와 지형 환경에 최적화된 터레인 모드가 국내 SUV 최초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터레인모드는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리는 랜드로버나 지프에 적용되어서 성능이 입증된 기능입니다. 

 

 





새로운 스타일의 실내공간은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동일한 패밀리룩을 적용한 코나와 싼타페와 확실하게 차별화 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지다에서 공개한 팰리세이드 실내공간 예상도는 넥쏘와 신형 싼타페를 결합한듯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실제 포착된 사진과도 유사하기 때문에 디테일을 제외한다면 실제 실내공간 레이아웃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넥소 실내공간


기존 SUV와 전혀 다른 새로운 디자인으로 탄생한 넥쏘의 운전자공간은 커다란 와이드 모니터가 특징이며, 세련된 디자인뿐만 아니라 조작감과 함께 공간활용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 신행 싼타페 실내공간


딱딱하고 볼품없는 기존 SUV의 실내공간을 감성으로 채운 신형 싼타페의 실내공간은 그랜져급의 감성을 제공합니다.




▲ 제네시스 G90(EQ900)


베라크루즈 후속 팰리세이드의 실내공간의 3가지 특징!


1) 플래그십 세단과 유사한 디자인과 12.3 인치로 예상되는 와이드 모니터 


2) 넥쏘에서 선보인 브리짓 타입 센터콘솔 운전자 공간 


3) 신형 싼타페에서 선보인 감각적인 실내감성이 결합되면서 대형 SUV만의 확실한 차별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불붙기 시작하는 대형 SUV 시장!



현재의 자동차 시장에서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SUV 인기는 "르네상스 시대"라고 표현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싼타페나 쏘렌토와 같은 SUV가 중심 역할을 하고 있었다면 최근에는 코나와 티볼리와 같은 소형 SUV까지 세그먼트가 확대가 되었고, 앞으로는 대형 SUV 세그먼트까지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팰리세이드 / 텔루라이드 / 트래버스


올해 하반기 부터 내년 상반기 사이에는 현대차 플래그십 SUV인 베라크루즈 후속인 팰리세이드와 기아차의 플래그십 SUV인 텔루라이드(해외 출시)까지 출시될 예정이고, 한국 GM의 대형 SUV인 트래버스 까지 국내 시장에 투입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대형 SUV 시장은 팰리세이드 출시와 함께 불붙기 시작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