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SUV 춘추전국시대! 기아차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 외관과 실내공간, 트렁크 정밀분석!

반응형

 

 

 

 

 

1부 : 기아자동차 SUV 외관과 실내공간 정밀 분석

 

 

사진.구글 | 글,연못구름

 

 

 

 

 

 

SUV 전체 라인업을 완성한 기아자동차!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기아자동차는 소형 SUV 니로(NIRO)를 출시하면서 SUV 라인업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소형 SUV 니로, 컴펙트 SUV 스포티지, 중형 SUV 쏘렌토, 대형 SUV 모하비까지 SUV 춘추전국시대라고 표현하더라도 충분히 어울리는 라인업을 완성시켰습니다.

특히,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하지 못해서 세단에만 집중하고 있다가 고전하고 있는 동사의 현대자동차와 비교해 본다면 기아자동차의 최근 행보에 대해서 박수를 보내주고 싶습니다!

 

이러한 기아자동차의 노력은 최근에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과 기아자동차의 니로에서도 여실히 느낄 수 있는데요! 두 차량은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자동차라고 할 수 있지만,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는 아이오닉과 승승장구를 하고 있는 니로의 표정을 전혀 다릅니다.

특히 국내시장의 경우, 현대자동차는 기아자동차 보다 2배에 가까운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2배의 영업 리소스를 확보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에 밀리는 상황을 보여준다는 것 자체가 이치에 맞지 않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적한 비유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기아자동차 영업사원 1명이 2대의 차량을 판매할때 현대자동차 영업사원은 1대를 판매한다고 비유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면에서는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된 근본적인 원인은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를 읽지 못한 현대자동차 임원들이 책임입니다. 이런 여파로 지난 3월에는 현대자동차의 대표 세단인 소나타마저도 르노삼성 SM6에게 1위를 넘겨주는 상황이 발생되었는데, 비슷한 논리로 적용해 본다면 국내시장에서 현대자동차가 1위를 타사에게 뺏긴다는 말은 국내소비자의 시선이 더 이상 현대자동차에 머물러 있지 않음을 여실히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아자동차 SUV 춘추전국시대! 니로 부터 쏘렌토까지 집중비교! 

 

 SUV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여서, 기아자동차의 SUV의 외관과 실내를 집중 분석해 보겠습니다.

 


* 기아자동차를 대표하는 호랑이 형상의 중앙그릴은 차량의 그레이드가 올라갈수록 웅장하고 커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대의 차량을 함께 비교해 본다면 확연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외관 (사이즈) 비교!

 

 외관(사이즈) 비교

 구분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

 Length(전장)

 사이즈

4356mm

 4481mm

 4760mm

 차량비교

 -

니로 보다 +125mm

스포티지 보다  +276mm

Width(전폭)

 사이즈

 1801mm

 1854mm

  1890mm

차량비교

-

니로보다 +53mm

스포티지 보다 +36mm

 Height(높이)

사이즈

 1534mm

1645mm

1685mm

차량비교

 -

니로보다 + 111mm

스포티지 보다 + 40mm

 Wheelbase(축거)

 사이즈

 2700mm

2670mm

2780mm

 차량비교

 

 니로보다 -30mm

스포티지 보다 +110mm 

각각의 차량만 볼때는 큰 차이점을 느끼기 힘들지만 3대의 차량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외관(사이즈)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쏘렌토는 니로보다 전장이 40cm 정도 긴 차체를 가지고 있으며, 폭은 9cm, 실내공간을 기준하는 축거는 8cm 가 더 넓습니다. 이런 차이점은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인 트렁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실내 (사이즈) 비교!

 





 

 실내공간비교 (레그룸 / 헤드룸 / 숄더룸)

 구분

 니로

스포티지(니로와 비교)

쏘렌토(스포티지와 비교)

 

 전면부(1열) 헤드룸

 1011mm

998mm(-13mm)

1004mm(+6mm)

 후면부(2열) 헤드룸

 1011mm

993mm(-18mm)

998mm(+5mm)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9mm

1054mm(-5mm)

1120mm(+66mm)

 2열 레그룸(다리공간)

 950mm

970mm(+20mm)

1000mm(+30mm)

 1열 숄더룸(어깨공간)

1425mm

1450mm+25mm)

1500mm(+50mm)

 2열 숄더룸(어깨공간)

1412mm 

1410mm (-2mm)

1472mm(+62mm)

 

소형 SUV인 니로가 출시되고 소형 SUV 대비 넓은 실내공간을 가진 차별성으로 니로는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가지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과 달리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축거(휠베이스)가 상위차량인 스포티지 보다 넓은 니로는 실내공간에 있어서도 소형SUV라고 하기에는 상당히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내공간을 기준하는 레그룸의 경우 니로의 1열 레그룸 공간이 상위차량인 스포티지 보다 미세한 차이로 조금 더 넉넉한 사이즈(+5mm)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의 레그룸 차이를 실제 느낄 수 있는 소비자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2열 레그룸의 경우 20mm 차이로 스포티지가 여유로운 레그룸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쏘렌토 2열의 경우 스포티지 보다 30mm 더 여유로운 레그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열의 사용 빈도수가 높다면, 니로와 스포티지간에 큰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지만, 1열과 2열의 사용 빈도수가 높다면 스포티지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헤드룸의 경우 3대 차량 모두 여유로운 헤드룸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천장에 닿게되는 헤드룸의 경우 1mm 차이도 불편하게 느낄 수 있는데, 아이오닉과 아반떼 2열을 탑승해 보신 경우 낮은 2열의 헤드룸으로 인해서 앉은키가 큰 경우 상당히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갖고 있는 아이오닉과 니로의 차이점은 실내공간 뿐만 아니라 2열의 차이점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결국 이런 요소들이 모여서 아이오닉은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지만, 니로는 승승장구하게 만드는 것이겠죠!

 

 

적재공간 (트렁크) 사이즈 비교!

 

 트렁크 공간 / 적재공간

 구분

 니로

스포티지(니로와 비교)

쏘렌토(스포티지와 비교)

 사이즈(리터)

427 리터

 503리터

605리터

 차량비교

-

니로 보다 +76 리터

스포티지 보다 +102

 적재공간의 차이점은 3가지 차량의 특성을 뚜렸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소형SUV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는 니로의 트렁크 적재공간은 427리터로 중형세단 정도의 큰 공간을 가지고 있지만 스포티지 보다 -76리터 작은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이정도 차이점이은 1리터 콜라피티병 76개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큰 공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605리터의 넉넉한 적재공간을 가진 쏘렌토의 경우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꼭 필요한 최소한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트렁크 용량 제조사 발표자료를 믿을 수 있을까?
 

기아자동차 SUV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 선택포인트!

 

소형부터 대형SUV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대표 SUV인 니로/스포티지/쏘렌토 3대의 차량의 외관과 실내공간 / 적재공간을 동시에 비교해 보니 예상보다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선택포인트는 절대적 기준이 아니며, 디자인과 스펙도 중요하겠지만 용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1인~2인 / 젊은 신혼 부부

2인 가족인 경우 1열의 사용 빈도수가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1열의 경우 니로와 스포티지간 큰 차이점이 없기 때문에 니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2인 미만이 이용하는 경우라면 2열을 폴딩할 수 있고, 폴딩시 상당히 넓은 적재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니로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주말에 마트 용도로 이용하신다면 니로가 최고의 선택이며 3대의 SUV 중에서 가솔린기반의 하이브리드 차량이기 때문에 연비나 소음과 진동면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오랜동안 가솔린이나 가스 차량을 운행하신분들 중에서 디젤로 변경하고 소음과 진동때문에 적응하지 못하는 분들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2인+ 아기가 있는 젊은 부부

아이가 있는 경우, 아이들의 짐(유모차/기저귀 등등) 공간이 예상보다 많이 필요합니다. 아기를 데리고 여행을 가는 경우라면 넉넉하게 느껴졌던 적재공간이 부족하게 느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라면, 니로 보다는 좀 더 넉넉한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는 스포티지를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특히 아기가 있으면 1열에는 운전자가 탑승하고 2열에는 아기와 함께 동승자가 탑승하게 되는데, 2열의 레그룸 공간은 니로 보다 스포티지가 훨씬 여유롭습니다.


 

 

4인가족

4인 가족의 경우라면 고민없이 쏘렌토를 추천합니다. 실내공간뿐만 아니라 훨씬 넓은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한번씩 부모님을 모시는 경우에도 7인승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4인 정도의 가족으로 이동하시는 경우라면 모든면에서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금방 자라기 때문에 차량을 교체하는 주기 보다는 넉넉하게 느껴졌던 실내사이즈가 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4인가족이라면 팔방미인에 해당되는 쏘렌토가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니로가 출시되고 SUV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면서 3대의 대표 SUV 차량을 비교해 봤습니다.

이런 자료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경우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처럼 정확한 기준의 측정자료나 비교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자동차 구매자를 보면 정확한 비교를 통해서 필요한 용도별로 차량을 구입하는 것 보다는 차량의 디자인이나 스펙(파워트레인)등을 우선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디자인과 스펙도 중요하지만 사용할 목적(출퇴근/여행/캠핑/마트 등)과 탑승인원(1인/2인/4인/7인)을 고려하셔서 선택해야 후회없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스마트폰 처럼 자주 교체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닙니다.

   

 

SUV라인업을 완성한 기아자동차에 선전을 기원하며, 현대자동차의 경우 이런 상황을 잘 이겨내고 추후시장에서는 확실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길 기대해 봅니다!

 

국내자동차 제조사의 선전을 기원하며 국내를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을 기대해 봅니다!

※ 자동차 관련 포스팅

# 앞날이 부담스러운 6세대 그랜저IG​

http://lastzone.com/660

 

# 쌍용 렉스턴 W 후속 컨셉카 Liv-1 / Y400​ 예상!

http://lastzone.com/62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