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대한민국 플래그쉽 SUV 비교! 모하비 VS 맥스크루즈 왕자의 자리는 누구?

반응형

 

 

 

1부 : 대한민국 플래그쉽 SUV! 모하비 VS 맥스크루즈 정밀분석

 

 

 

사진.구글 | 글,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2016년은 SUV 차량의 춘추전국시대라고 불러야 할만큼 SUV 차량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2016년도 상반기가 무척이나 즐거웠을 것 같은데요! 페이스리프트를 포함한 상당히 많은 신차가 발표되었습니다.


특히 2014년도 부터 대한민국 시장에 불어닥친 SUV 열풍은 2016년도에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플래그쉽 SUV인 기아자동차 모하비 VS 현대자동차 맥스크루즈를 외관사이즈와 실내공간을 정밀비교해 보겠습니다.

 

  * 맥스크루즈가 모하비와 동급인지에 대한 논쟁이 있지만, 현대자동차의 경우 베라크루즈를 단종시키면서 베라크루즈와 맥스크루즈를 통합시켜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베라크루즈 후속이 출시될때까지 당분간 맥스크루즈가 모하비와 경쟁해야 하는 위치라서 비교대상에 넣었습니다.

 

 

 


기존부터 모하비 VS 맥스크루즈에 갑을 논쟁이 많았지만, 실측자료를 비교하는 포스팅이 없었기 때문에 연못구름도 궁금했었던 부분이라서 흥미진진할 것 같습니다^^

 

 

 

 

 

 

 

 

 

 

 

 

프레임바디로 중년층과 상남자에게 선택받는 기아자동차 모하비!

 

 

정통 프레임바디

 

3.0 디젤엔진

 

260마력 

 

 57.1 토크


 


 

모하비는 탄탄한 실력과 파워를 바탕으로 페이스리프트 이후에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경우 신청후 출시될때까지 3개월을 대기해야 한다고 하니...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국내에만 판매하는 모델인 모바비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것 같네요!

 

 

 


세련된 도심형 SUV로 젊은 패밀리층에게 선택받는 현대자동차 맥스크루즈!

 

기아자동차의 대형SUV가 모하비라면, 현대자동차의 대형SUV는 베라크루즈 단종이후 맥스크루즈가 자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모노코크 바디

 

2.2 디젤심장

 

202마력

 

42토크



 

모하비처럼 파워풀한 파워트레인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최신 트렌트가 반영되어서 수입차 SUV와 비교해도 충분한 트렌드와 기술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1부에서는 실측자료를 통한 모하비 VS 맥스크루즈의 외관사이즈 / 실내공간 / 트렁크 공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라운드: 외형사이즈 비교! 누가 더 클까?

 

 

 

 

VS


 

 

 

 외관(사이즈) 비교

 구분

 모하비

차이

맥스크루즈

 Length(전장)

 사이즈

4930mm

 25mm 차이

 4905mm

 차량비교

 -

모하비 + 25mm

 

Width(전폭)

 사이즈

 1915mm

30 mm 차이

  1885mm

차량비교

-

모하비 + 33mm

 

 Height(높이)

사이즈

 1810mm

100mm 차이

1700mm

차량비교

 -

모하비 + 110mm

 

 Wheelbase(축거)

 사이즈

 2895mm

95mm

2800mm

 차량비교

 

 모하비 + 95mm

 

외관 사이즈로 볼때 대형 SUV를 대표하는 2개의 차량은 모하비가 절대적으로 앞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특히 높이와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축거는 모하비가 + 110mm 와 95mm가 더 크기 때문에 이런 차이점으로 실내공간에서 얼마큼의 차이가 발생되는지 꼼꼼하게 비교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2라운드: 실내사이즈 비교! 누가 더 넉넉한 실내를 제공하는가?

 

차량을 구입하는데 가장 중요한 비교항목중에 한가지가 실내사이즈입니다! 넉넉한 실내공간을 선호하는 국내소비자의 취향상 넓은 실내를 자동차를 판단하는 근거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3열 뒤 공간 (mm)

 레그룸

 모하비

 1060

 950

 835

 375

모하비 + 11mm

맥스크루즈 + 99mm

모하비 + 35mm

 

 맥스크루즈

 1049.02

 1049.02

 800.1

 445

 헤드룸

 모하비

 1015

 990

 965

 

 

모하비 + 110mm 

 

모하비 + 10mm 

 

모하비 + 59mm

 

 맥스크루즈

1005.84

 1000.76

 906.78

 

 숄더룸

 모하비

 1530

 1500

 1415

 

 

모하비 + 22mm

모하비 + 12mm

 

모하비 + 49mm

 

 

 

 맥스크루즈

 1508.76

 1488.44

 1366.06

 

 힙룸

 모하비

 -

 -

 -

 

 

 

 

 

 

 맥스크루즈

 1440.18

 1407.16

 1120.14

 

맥스크루즈 보다 +95mm 긴 축거(휠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모하비가 전 부분에 대해서 훨씬 넓은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2열의 레그룸은 맥스크루즈가 모하비 보다 무려 99mm 넓은 레그룸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99mm라면 거의 10cm에 가까운 레그룸 공간인데, 에쿠스 리무진과 소나타 이상의 차이가 발생되는 레그룸공간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형SUV부터 대형 SUV까지 각 열의 레그룸 공간의 차이는 20mm 정도 미만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맥스크루즈가 모하비 보다 10cm 정도의 레그룸이 더 넓다는 점은 주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니로와 같은 소형SUV와 쏘렌토와 같은 중형SUV를 비교하면 각 열에 차이는 10~30mm 미만의 차이가 발생된다는 점을 미뤄본다면 2열의 차이로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자료 : 니로 VS 스포티지 VS 쏘렌토 외관사이즈 및 실내공간 비교!


http://lastzone.com/701

 


 

 


특히 실내공간을 측정하는 레그룸/헤드룸/숄더룸/힙룸 중에서 레그룸 공간이 실내공간을 평가하는데 가장 큰 기준이 되기 때문에, 4인 가족이 탑승하는 경우라면 숄더룸과 힙룸은 영향을 덜 미치게 되므로 맥스크루즈가 모하비 보다 쾌적한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외관사이즈는 모하비가 더 큰데 실내사이즈가 작은 이유는 모하비의 경우 후륜기반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후륜기반의 차량의 경우 2열 부분의 실내공간이 전륜기반의 차량보다 작은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훨씬 긴 축거(휠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모하비가 실측자료를 통해서 맥스크루즈 보다 2열 레그룸 공간이 작다는 점도 후륜기반의 차량의 특성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7인승으로 사용되는 3열의 경우 인터넷 커뮤니티와 비교시승기에서는 맥스크루즈가 모하비 보다 쾌적한 공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평론이였는데, 실측자료에서는 모하비가 맥스크루즈보다 쾌적한 3열 공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는 후륜기반의 차량의 경우 뒤로 갈수록 높아지고 승하차시에 맥스크루즈 보다 모하비가 좀더 불편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맥스크루즈의 3열 공간이 모하비 보다 쾌적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맥스크루즈의 경우 모하비 보다 2열 레그룸 공간이 10cm 더 크기 때문에 2열을 조금 앞으로 당겨도 2열과 3열 모두 모하비 보다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1열 11mm 3열 35mm 더 넓은 실내공간을 갖춘 모하비가 2열에서 99mm 작은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하비(1열+3열) 46mm < 맥스크루즈(2열) 99mm가 넓은 레그룸 공간을 갖게되는 것입니다. 

 

 

 

그럼 실내공간을 측정하는 용어를 살펴보겠습니다.

 

레그룸(leg room)은 탑승자가 시트에 착석했을 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2열 레그룸이라고 한다면, 1열 의자 뒤부터 2열 의자가 시작하는 공간까지를 말합니다.





 


헤드룸(head room)은  바닥면에서 천장까지의 높이를 말합니다. 스포츠카나 SUV 3열 공간의 공간의 경우 헤드룸이나 레그룸이 작아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숄더(shoulder room)룸은 시트를 착석한 상태에서 어깨부분과 창사이의 치수를 말합니다.

 

힙룸(hip room)은 시트의 바닥면 사이즈를 말합니다. 엉덩이가 놓일 공간이며 자동차에서는 넓을수록 편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3라운드: 트렁크 적재공간 비교! 누가 더 넉넉하게 수납할 수 있을까? 

 

 

 구분

차종 

기본

3열 폴딩시

 레그룸

 모하비

 351

 1220

 

 맥스크루즈 + 35 리터

 모하비 + 52리터

 맥스크루즈

  386

 1168

참고차량

베라크루즈 (단종)1133 리터

그랜드카니발 1412 리터

포드 익스플로러 1240 리터

싼타페 DM 1011 리터

트렁크 공간의 경우, 대형SUV를 대표했던 현대자동차의 베라크루즈(단종모델)와 모하비는 이전에도 비교대상이 되었던 부분입니다. 단종된 베라크루즈는 모하비 보다 작은 트렁크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하비와 맥스크루즈의 경우는 7인이 탑승한 경우(3열을 사용하는 경우) 맥스크루즈가 모하비 보다 + 35 리터의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1리터 용량의 콜라병으로 비교해 본다면 3열 의자를 사용하는 상태에서는 맥스크루즈가 1리터 용량의 콜라병 35개를 더 싣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실제운행시에는 3열을 접어놓는 경우가 많은데, 3열을 접는 경우 모하비는 1220 리터의 적재공간을 갖게되며, 맥스크루즈보다 +52 리터의 공간을 더 갖게됩니다.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3열을 접고 캠핑용품을 수납하게 되는데, + 52리터의 적재공간 차이는 결코 작지 않은 공간의 차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캐리어백 한개 정도를 더 수납할 수 있는 용량 정도의 차이점입니다.

 

 


 

 

결론: 국내 대형 SUV 왕자의 자리는 누가? 그리고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VS


 

 

 

그동안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모하비와 맥스크루즈를 비교하는 글이 많았습니다. 엔진의 출력과 배기량, 실내공간, 편의기능, 트렁크, 파워트레인 등 열거하기 힘들정도로 많은 항목에서 비교대상이 되었지만, 실측자료 보다는 해당 차량을 소유한 분들이 자신이 보유한 차량을 선호하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이유때문에 연못구름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서 심도있게 비교해 보고 싶었던 차량이 모하비 VS 맥스크루즈 였는데, 외관사이즈와 실내공간 비교를 통해서 우열을 가리기 보다는 두 차량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이해할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두개의 차량은 지향하는 방향이 다르고 정통프레임 바디와 모노코크 바디의 특성한 사용하는 목적과 주행성능도 다릅니다. 또한 변속기와 세스펜션, 승차감 등 차량이 추구하는 방향도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모하비의 경우 파워트레인과 변속질감에도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1열을 제외한 동승자 입장에서 승차감은 달구지라고 표현될만큼 좋지 못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패밀리가 사용하는데 승차감때문에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좋은 힘을 바탕으로 SUV 임에도 불구하고 달리기 좋은 차라는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반면 최근 출시된 페이스리프트 모하비의 경우 에어세스펜션을 제거하면서 승차감이 대폭 향상되었기 때문에, 승차감 부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떤 목적으로 차량을 구입할 것인지에 따라서 모하비나 맥스크루즈는 서로 다른 평가를 받게될 것 같네요! 궁금했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알게된 포스팅이 된 것 같아서 작성자인 연못구름도 다른 포스팅 보다 즐겁게 작성한 것 같네요^^

 

어떤 차량을 구입하던간에 판단은 오직 현명한 구매자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SUV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여서 소비자의 선택 폭은 넓어지고 있습니다. 


 

좋은 차량 구입하시는데 작은 도움이라도 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기대합니다!

 



 


※ 관련 포스팅

 


# 자동차 제조사에서 발표한 트렁크 적재공간(용량) 그대로 믿을 수 있을까?


http://lastzone.com/663

 

 

 

# 세월의 변화를 느낄 수 없는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http://lastzone.com/63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