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어느덧 올해의 마지막인 12월입니다.
내년에 출시될 신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기이죠?
앞으로 전기차가 대세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죠? 다만, 제도정비를 포함해서 안전 문제들이 빠르게 개선이 되어야 할 시기라서 요즘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출시되는 주력 차량이 전기차가 되고 있습니다.
기아의 전동화 로드맵 공개 행사인 #EV데이 가 진행되었습니다. 5대의 전기차를 공개했고, 이중에서 3대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신차여서 주목을 받았죠?
이 중에서 핵심 차량은 중간이 3대의 새로운 전기차입니다.
왼쪽이 SUV EV3 이고, 중간 SUV EV5, 오른쪽이 CUV EV4 입니다.
가장 먼저 봐야 할 차량은 #EV3 입니다. 딱 봐도 #소형 SUV 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니로 또는 #셀토스 정도 사이즈의 전기차가 EV3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EV3 가 가장 먼저 출시가 되는데, 예상되는 시기는 내년 상반기라서 길게 잡아도 앞으로 6개월 이내에 출시될 전기차입니다.
처음 공개된 현장에서는 헤드램프 위치를 파악하기 힘들었어요! 보통 헤드램프를 커 놓는 것이 일반적인데, 아직 세부 디자인이 확정이 안된 것인지 위치는 알겠는데 말이죠?
해외 매체 카스쿱스에 올라온 예상도를 보면 헤드램프 내부 그래픽을 볼 수 있죠? 잘 보시면 디테일이 높아진 것을 볼 수 있는데..
헤드램프 내부는 3줄의 점선으로 구성된 헤드램프 모습을 볼 수 있구요!
주간주행등은 안쪽으로 깊게 파고드는 디자인으로 끝 부분을 시퀀셜 램프가 작동되는 것처럼 작아지는 점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면부는 시원시원하고 깨끗한 느낌에 볼드한 볼륨감을 통해서 복잡하지 않고, 간결한 디자인을 연출했습니다.
기아 로고 아래에 EV 타이거 페이스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기아의 시그니처 디자인을 전동화 시대에도 계속 이어간다는 점이 좋네요!
잠깐만.. 소형 전기 SUV라면 기아는 니로EV가 있죠? 영상을 보시면서 니로 EV가 있는데 왜? EV3가 출시되지? 차이점이 뭘까? 이런 점이 궁금하실 것 같은데..
2가지 차이점을 먼저 알려드리면 #니로EV 가 눈에 안 들어올 수 있습니다.
먼저 니로EV의 가격을 보면 소형 SUV 이지만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5114만원에 시작합니다.
배터리가 없는 니로의 가격이 2856만원에서 시작되는데, 배터리를 장착하는 순간 2000만원이 높아지는 것이 공식이죠!
따라서 5114만원에 시작하는 #니로EV 는 국산 전기차 가격을 고려해 본다면 가장 저렴한 편이지만 친환경 차량의 보조금을 받는다고 해도 #소형전기차 라는 점에서 조금 부담이 될 수 있는 가격이죠?
그래서 이번 영상을 준비한 것인데요
북미 시장에 출시된 예상 가격은 이미 윤곽을 확정했고, 해외 매체들이 공통적으로 3만 달러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3만 달러라면 꽤 매력이 있죠?
환율이 높은 시기이지만 고려해도 한화로 3942만원에 시작하는 EV3는 동사의 니로EV와 비교해 본다면 국내에도 미국 시장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가격적인 매리트가 기대가 됩니다.
만약 이 정도 가격에 국내에 출시가 된다면 가장 힘들어할 차량은 니로 EV가 될 것 같습니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또 한가지 다른 점이 있죠?
니로 EV와 EV3와 가장 큰 차이점은 디자인 외에도 전기차의 플랫폼입니다.
니로 EV는 내연기관 플랫폼을 전동화로 개선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구요! 반면 EV3는 전기차 순수 플랫폼인 EGMP 플랫폼으로 제작이 됩니다. 플랫폼 차이만 해도 세대가 다른 것이고, #EGMP플랫폼 이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 보다 전동화를 위해서는 훨씬 더 최적화된 플랫폼이라서 플랫폼 차이는 제법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단지, 하체만 들어봐도 구조가 다르고, 프레임과 조향장치 그리고 소재가 다르기 때문에 시승해 보면 차이점을 느껴지죠!
그런데 기아가 이런 상황에서 EV3를 시장에 내놓는 이유는 명확할 것 같습니다. EV3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 차량이면서 동시에 EV3 #EV6 #EV9 으로 이어지는 전동화 라인업의 소-중-대를 풀라인업을 완성할 수 있는 전기차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미국 시장에서 니로 EV 가격이 얼마에 판매가 되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서 미국 홈페이지를 가지고 왔는데요.
보시면 39600 달러에서 시작하죠?
한화로 환산하면 약 5200만원 정도의 가격대인데, 환율이 높은 점을 감안해 본다면..
미국 시장과 국내 시장의 가격 차이는 거의 동일함 범주라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북미 시장에 3만 달러 전후로 출시가 예상되는 EV3 전기차가 출시된다면, 국내에도 3천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는 전기차가 드디어 나오게 되는 것이죠?
여기에 보조금까지 더한다면 3천만원 초반대도 가능해 보이는데, 이건 24년도 #전기차보조금 이 확정되고, 기아가 보조금을 더한 가격대로 맞출 것인지 여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겠죠?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심지어는 쉐보레 #볼트EV 와 비교해 봐도, 더 저렴하게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아가 EV3를 가장 먼저 국내와 해외 시장에 출시하면서 어떤 소형 전기차 보다도 저렴하게 출시한다는 점은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시장을 선점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봐야겠죠!
가격대를 알았으니 디자인을 마저 보시죠! 소형차량을 좀 더 커보이는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서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범퍼 양쪽으로 위치하면서 차폭을 강조하는 디자인을 보여주구요!
수직으로 떨어지는 포지셔닝 램프를 양쪽에 배치하면서 실제 사이즈 보다 더 큰 차량처럼 보이는 디자인 효과를 노렸습니다.
측면부는 사각형을 비대칭적인 각도로 잘라낸 듯한 두터운 휠 아치의 구조가 강인한 모습을 더하며, 오버짓 유나이티드 디자인을 더한 네모네모난 휠은 확실히 신선함을 더하죠!
측면부에는 전기차만이 통통함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는데, 도어 하단에 두터운 몰딩을 적용하면서 허리라인처럼 측면이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후면부도 영락없는 EV9처럼 보입니다. 전면부와 통일감을 부여하는 스타맵 시그니처 테일램프는 큰 차량처럼 보일 수 있게 테일램프는 양쪽 끝으로 이동하고, 수직형 디자인으로 소형차량 같지 않은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측면에서 본 트렁크의 볼륨감은 대단한데 리어 스포일러, 돌출된 트렁크 상단, 뚝 떨어지는 테이램프 디자인과 함께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기존 소형차량에서 보지 못한 디자인으로 대형급 EV9을 축소해 놓은 것 같은 웅장함에서 3천만원대 가격에 국내에 출시가 된다면 높은 인기가 예상됩니다.
EV3의 실내 공간입니다. 편안함을 강조하기 위해서 패블릭 소재로 안락함을 연출했네요! 실제 차량은 이렇게 출시되지 않는다는 점은 잘 아시죠?
EV9도 그랬고, EV5 콘셉트도 실제 양산차와 많이 달랐습니다.
다만, 양산차에 그대로 볼 수 있는 부분이 디스플레이와 공조기쪽 디자인, 콘솔 디자인이 되겠죠?
가장 인상적인 점은 소형차량에서 보기 힘든 12인치 계기판과 12인치 인포테인먼트와 함께 중간에 있는 5인치 공조기 디스플레인데요.
EV9에서 처음 선보이고, 최근 중국에 출시된 EV5도 동일하게 출시가 되면서 주목을 받았죠?
소형급 마저도 동일하게 출시가 된다면 상품성만큼은 글로벌 TOP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실내의 포인트는 1열 중간에 이동형 콘솔로 EV3는 위쪽 미니 테이블은 앞과 뒤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면서 1열 뿐만 아니라 2열 승객도 같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콘셉트에서 선보인 형태로만 출시가 되어도 다양한 수납공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1열 위주로 이동하시는 분들에게는 EV3면 충분하겠죠?
또한 니로EV의 실내 공간과 비교해 봐도 EV3의 활용성이 뛰어나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1가지 확인되지 않은 점이라면 EV3에도 차세대 무선 업데이트 기능인 ccNC 적용 여부인데요.
최신 차량에서 ccNC가 준중형급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소형에는 적용되지 않았는데 ccNC는 자동차의 두뇌이죠?
이것까지 적용된다면 EGMP플랫폼 ccNC 이렇게 2가지만 따져봐도 니로EV와는 상대가 안됩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입니다.
EV3는 400V 전압 시스템, 58~77.4kWh 배터리, 전륜구동 싱글 모터로 운영됩니다. 니로EV가 64.8kWh 의 배터리가 제공되기 때문에 유사 범위로 볼 수 있구요!
V2L 기능을 당연히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제 정말 얼마남지 않았네요! 여러분이라면 내년 시장에서 격돌하게 될 니로 EV와 EV3 중에서 어떤 차량을 선택하것 같은지 댓글로 이유를 알려주세요!
자동차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신차 소식을 빠르게 받고 싶다면 구독과 알림설정 잊지마세요! 감사합니다.
구독(하단 링크)과 알림 설정하셔야 신차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신차정보, 자동차 핫이슈 등으로 객관적으로 전달해 드립니다.
www.youtube.com
신형 투싼! 하이브리드 실물! 싼타페가 부럽지 않다! 달라진 7가지!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형 이쿼녹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포착! 쉐보레도 판도 바꾸나? (0) | 2023.12.29 |
---|---|
카니발 하이브리드 공식출시! 3.5 가솔린 보다 좋을까? 알면 후회 없어요! (0) | 2023.12.18 |
쉐보레 블레이저EV 가격! 공식정보! 기본도 7000만원 넘을듯 (2) | 2023.12.10 |
역대급 타호 초대형 SUV! 실내 환골탈태! 타호 페이스리프트 공개! (2) | 2023.12.10 |
제네시스 최초 1000 마력 넘었다! X 그란 베를리네타 VGT 콘셉트 공개! (4) | 2023.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