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알면 후회 없어요! 2부! 신형 트랙스 살까? 트레일블레이저 페이스리프트 살까? 트렁크 적재공간! 승차감! 정밀 분석!

반응형

알면 후회 없어요! 2부!

신형 트랙스 살까? 트레일블레이저 페이스리프트 살까?

트렁크 적재공간! 승차감! 정밀 분석!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최근 소형 시장에 뜨거워지고 있어요! 먼저 #신형코나 가 출시되고,

대형급에서 볼 수 있었던 12인치 계기판과 12인치 인포테인먼트를 탑재하면서

중형급 또는 대형급과 맞먹는 상품성을 갖추고 출시되었죠?

 

존재감이 사라지고 있었던 쉐보레는 가장 작은 트랙스를 완전히 다른 상품성으로 출시했습니다.

디자인이면 디자인! 환골탈태 수준의 실내! 여유로운 실내 공간까지 제공하면서, 제 기억에는 #크루즈 이후에 모처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신차 정보를 알려드리는 채널에서도 관심이 높은 차량이라서, #신형트랙스#트레일블레이저 를 비교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어요!

기존에 세그먼트 기준으로 본다면 급이 다른데 비교가 된다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하죠?

 

하지만 신형 트랙스부터는 다릅니다. 이유는 두 차량은 여러분만 알고 계세요?

완전히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뼈대가 같다는 말이죠! 하지만 성격이 다른 차량으로 쉐보레가 만든 것이죠!

   

 

특히 아랫급 차량인 신형 트랙스가 트레일 블레이저 보다도 전장에서 12.4cm 실내 공간을 가늠하는 축거 6cm 가 더 크다는 점은

실내 공간도 당연히 더 크다고 생각하셨죠?

하지만 비교한 결과를 지난 영상에서 세부적인 수치자료로 알려드렸어요!

놀랍게도, 레그룸 기준 1열은 신형 트랙스가 조금 크지만 소형급 차량도 1열은 불편한 공간이 아니라서

2열을 중점적으로 비교해 드렸어요!

2열 공간은 트레일블레이저가 신형 트랙스보다 어깨 공간인 숄더룸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좀 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외부 사이즈에서 무려 124mm나 더 큰 신형 트랙스와 비교한 것인데, 제조사가 결코

상위 차량을 하위 차량보다 부족한 상품성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이 재확인된 것이죠!

   

 

이래서 구매자 분들이라면 꼼꼼하게 비교해야 하고, 특히 소형급 차량에서 2열의 이용 빈도 수가 높다면 별것 아닌

 

1~2cm도 차이도 중요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야 후회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트렁크 적재공간 비교해 달라고 요청하셔서 상세 자료를 가지고 다시 노다가를 시작했습니다.

 

빠르게 만나 볼게요!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두 차량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승차감도 정말 중요하잖아요? 이번 영상에서는 적재공간과 승차감을 집중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장으로 본다면 훨씬 긴 차량이 신형 트랙스인데 실내 공간은 유사 범위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신형 트랙스의 카고 볼륨은 트렁크 적재공간을 말하는데.. SUV는 2열을 접을 수 있기 때문에 2가지로 체크해 봐야 합니다.

먼저 2열 뒤에 공간은 725 리터입니다. 그리고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은 경우 1532리터의 적재공간을 제공합니다.

725리터와 1532리터 2가지만 기억하세요!

 

이번에는 상위 차량인 트레일블레이저를 볼게요!

2열 뒤에 공간은 716 리터,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은 경우 1540리터의 적재공간을 제공합니다.

 

구분
2열 뒤 기본
2열을 접는 경우
신형 트랙스
725(+9)
1532
트레일블레이저
716
1540(+8)

2023.2.17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 자료

 

뭔가 다르죠? 신형 트랙스는 많이 큰 차량이고 트레일 블레이저는 한참 작은 차량인데..

결과는 실내에 이어서 트렁크 적재 공간도 차이는 미비해요!

 

역시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2열을 접지 않고, 기본적으로 적재하는 경우

 

구분
2열 뒤 기본
2열을 접는 경우
신형 트랙스
725(+9)
1532
트레일블레이저
716
1540(+8)

2023.2.17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 자료

 

신형 트랙스가 9리터 정도의 차이로 트레일블레이저 보다 적재용량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장에서 큰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트렁크 바닥 쪽 길이가 좀 더 길 것으로 예상되며, 조금이라도 긴 용품을 수납하기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열을 완전히 접는 경우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구분
2열 뒤 기본
2열을 접는 경우
신형 트랙스
725(+9)
1532
트레일블레이저
716
1540(+8)

2023.2.17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 자료

 

이번에는 트레일블레이저가 신형 트랙스 보다 8리터를 더 적재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될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두 차량은 전고에서 차이가 큽니다.

신형 트랙스의 전고는 61.4 인치로 약 156cm 입니다. 반면 트레일 블레이저는 166cm로 전고에서 10cm나 차이가 발생됩니다.

이런 차이가 트렁크 적재공간에 차이를 만들 것 같습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따라서 신형 트랙스에 압도적인 전장 차이는 결국 쿠페와 같은 매끈한 디자인을 보여주기 위해서 전면과 후면부 범퍼 형상에 차이를 두고 있으며,

 

동일한 플랫폼에 축거를 좀 더 길게 뽑아낸 차량이 신형 트랙스, 오프로드를 포함한 좀 더 고성능을 강조한 차량이 트레일블레이저라는 것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만 더 체크해 볼게요! 동일한 플랫폼이라서 넓게 본다면 실내공간과 트렁크 적재공간도 확연한 차이를 보여준다고 보기는 힘든었어요

 

오히려 훨씬 작을 것 같았던 트레일블레이저가 동등한 공간을 보여준다는 점이 놀랍죠!

 

 

그럼 소형급에서 고급진 승차감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승차감은 차량을 보유하는 동안 계속 느끼게 되는 부분이고

소형차량에서 가장 큰 단점이 되는 부분이죠?

어쩌면 두 차량을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차이점이 될 것 같은데... 두 차량은 후륜 서스펜션이 다릅니다.

 

신형 트랙스 프레스룸 공식 자료입니다.

리어 서스펜션 항목을 보면, #토션빔 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토션빔은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 원가를 줄일 수 있고, 단순한 구조는 공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소형 차량 후륜 서스펜션에 적용되는 토션빔입니다.

장단점은 채널의 구독자분들이시라면 준전문가 수준이라서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트레일블레이저 후륜 서스펜션은 어떤 방식일까요?

와츠 링크? 4륜 모델에 한해서 와츠 링크가 적용됩니다.

 

와츠 링크? 이건 뭘까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후륜 서스펜션은 긴 바에 2개의 접점으로 구성된 토션빔은 왼쪽입니다.

그리고 바퀴마다 독립된 서스펜션인 #멀티링크 는 오른쪽입니다.

   

 

와츠 링크는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딱 중간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간에 크로스 되는 두 개의 링크가 Z자 형상이라고 해서 와츠 링크를 Z 링크라고 하죠?

 

공식 자료에서도 Z 링크 서스펜션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쉐보레 크루즈에도 Z 링크가 적용되었는데, 승차감에 불만이 거의 없었죠?

Z 링크는 중간 링크가 외부 충격에 따라서 상하로 움직이게 됩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차이점인 한 개의 긴 바로 이어진 일체형 방식인 토션빔이 두 개의 접점으로

차량이 직전 할 때 앞뒤 방향의 쏠림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좌우 쏠림에서는 아무래도 멀티링크보다는 부족할 수밖에 없죠?

토션빔도 하이드로 부싱을 통해서 승차감이 많이 개선되었지만..과속방지턱을 대각선으로 넘어가 보면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바닥에 접지되는 것이 다르잖아요!

또한 토션빔이 도로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속도는 멀티링크보다는 좀 더 느릴 수밖에 없겠죠?

이 중간 형태가 바로 Z링크입니다.

멀티링크에 가깝냐? 아니면 토션빔에 가깝냐? 논쟁이 있지만 구조적으로 보면 토션빔의 보강 형태에 가깝죠!

 

분명한 것은 토션빔 보다 좋은 승차감을 얻기 때문에 소형차에서 검증된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채널에서 신차가 나오면 꼭 하체 분석을 하는 이유가 있는데 신형 코나의 하체도 기존 소형급 차량과 차원이 다르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더모스트 고민수 반장님과 하체를 보면서 꼭 체크하는 게 부품의 파츠 넘버인데요.

트레일블레이저는 후륜 서스펜션 타입이 다른 것 외에도 승차감을 좌우하는 스프링과 쇽업쇼바의 부품이 다릅니다.

   

 

당연히 4륜 스프링의 더 두껍고, 쇽업쇼바는 좀 더 부드럽습니다.

Z 링크+스프링+서스펜션 쇽업쇼바가 다르기 때문에 기존 트레일블레이저도 2륜과 4륜 승차감이 달랐던 것이죠!

 

이런 원칙은 신형 트랙스와 트레일블레이저도 제 예상에는 그대로 유지가 될 것 같아요!

 

따라서 요약하면, 실내 공간과 트렁크 적재 공간은 외부 제원과 다르게 두 차량 간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디자인을 선택하세요!

하지만 승차감을 포함한 파워트레인과 하체는 차이가 있습니다.

 

상위 차량인 트레일블레이저가 4륜을 포함해서 Z링크까지 확실히 상위 차량 다운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가격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만약 1열만 중심으로 도심에서 출퇴근 용도라면 신형 트랙스가

가성비 면에서 최고의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열을 자주 이용한다면 후륜 서스펜션에 따른 승차감도 중요하고 레저와 캠핑을 즐기신다면 4륜을 제공하는

트레일 블레이저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1부와 2부 영상을 통해서 수치 자료를 비교해 드리기 위해서 이번에도 노다가를 많이 했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다면, 저 역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격려가 좋은 영상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신형 트랙스는 출시가 된다면 시승기도 준비해 보겠습니다. 다음 영상 보시려면

구독과 알림 설정 잊으시면 안 되겠죠? 구독하시면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하단 링크)과 알림 설정하셔야 신차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신차정보, 자동차 핫이슈 등으로 객관적으로 전달해 드립니다.

 

 

신차 추천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