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 만든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공개! 국내 출시되면 렉스턴 스포츠 킬러! SANTA CRUZ! Pickup Truck!
사진 기아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국내 시간 16일 새벽이었죠? 새로운 영역을 만드는 현대 픽업트럭 싼타크루즈가 글로벌에 공개되었습니다.
현대가 만든 싼타크루즈는 오래전부터 출시가 예고되었고, 픽업트럭의 본 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시장을 정조준한 차량이라서 국내보다는 미국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보인 차량입니다.
어떤 차량일까요?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프로드를 달리는 픽업트럭이라고 하면 높은 강성을 제공하는 보디 온 프레임! 프레임 보디라고 하는데, 싼타크루즈는 최신 세단과 SUV처럼 유니보디! 모노코크로 제작된 차량입니다.
또한 미국 시장으로 보면 5미터가 안되는 픽업트럭을 찾아볼 수 없는데, 5미터가 안되는 픽업트럭으로 본다면 소형급보다도 더 작은 사이즈의 픽업트럭입니다.
하지만 국내 기준으로 본다면 팰리세이드 보다 살짝 작은 크기로 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공개가 된 지 몇 시간이 지나지 않았지만 높은 관심 덕분에 해외 매체에서는 수백 개의 댓글을 볼 수 있는데, 너무 작은 사이즈라서 효용성 면에서 부정적인 반응도 있을 것 같았는데, 긍정적인 반응이 높은 것을 알 수 볼 수 있습니다.
출발은 절반의 성공이라고 해야 할까요?
현대차가 새로운 크로스 오버 픽업트럭을 만들겠다고 발표하면서 등장 시기를 21년이라고 발표했었는데, 약속대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는 이유는 유니 보디 픽업트럭으로 정통을 과감하게 벗어났으며, 비율에 있어서도 박시한 느낌의 픽업트럭과 다르게 구조를 포함한 비율에서 젊은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디자인을 보면 투싼과 전면부 디자인은 투싼과 거의 동일한 느낌입니다.
같은 형제로 보이는데, 투싼 플랫폼을 공유하면서 개선한 차량이 싼타크루즈로 코드명 NX4A가 DNA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주간주행등 점등되는 날개를 펼치고 있는 듯한 그릴과 주간주행등이 통합된 디자인이 완전하게 일치합니다.
약간의 디테일 차이만 존재하는데 주간주행등이 점등되는 부분에 있어서 싼타크루즈는 상하로 3줄의 램프가 제공되지만, 투싼의 4줄의 램프가 연속적으로 붙어 있는 디자인입니다.
오프라인을 겸하는 픽업트럭의 성격상 투싼 보다 좀 더 강인한 인상을 보여주며, 헤드램프에는 부메랑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방향지시등으로 세로로 긴 타입입니다.
전반적인 디자인을 강렬하면서 존재감 있는 디자인입니다.
픽업 트럭의 본 고장인 미국 시장으로는 정말 작은 사이즈의 픽업트럭이지만, 미국 시장에서 픽업트럭은 부동 1위 판매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대부분 1대씩 보유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들에게 싼타크루즈는 메인 픽업트럭보다는 어쩌면 사회 초년생이나 서브 픽업 트럭 정도로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네요!
5 스포크 디자인의 휠은 팰리세이드 콘셉트에서 선보인 디자인과 유사하며 강인한 포스가 느껴지는 그런 디자인입니다.
휠 하우스를 감싸는 크래딩에 픽업트럭만의 귀여운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콘이 트렁크 게이트를 포함해서 포인트 요소로 찾아볼 수 있네요!
크래딩에는 삼각형 패턴을 볼 수 있는데 , 현대차그룹의 최신 차량에서 픽셀, 삼각형 디자인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투박하고 둔탁한 느낌의 기존 픽업트럭과 다르게 2열에서 적재 공간까지 유려하게 떨어지는 디자인을 도심형 픽업트럭과 같은 디자인입니다.
경쟁할 픽업트럭과 사이즈를 비교해 보면, 가장 작은 사이즈인데, 인치로 표기되어 있다 보니 환산하면 전장 4970mm으로 대형 SUV 팰리 4980 보다 1cm 정도 작고, 휠베이스는 3004mm 팰리세이드 2900 보다 조금 더 넓습니다.
이 정도 사이즈라면 국내 부동 1위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와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수요가 제법 있을 것 같은데, 현재까지는 미국 시장 전용으로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상황을 좀 더 체크해 봐야 될 것 같네요!
데크의 사이즈는 가로 52.1 세로 48.4로 환산하면 1323*1323*1229mm로 렉스턴 스포츠와 유사한 데크 공간을 제공합니다.
▲ SOURCE : 쌍용자동차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렉스턴 스포츠와 유사한 점을 많이 볼 수 있는데, 국내에 출시가 되어도 인기가 높을 것 같네요!
소형 픽업트럭이라고 해서 공간이 작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양한 파츠가 제공됩니다.
자전거는 안쪽에 고정 장치가 제공되며, 트렁크 게이트에 고정과 보호할 수 있는 파츠가 제공됩니다.
트렁크 게이트를 열면 적재 공간을 확장할 수 있으며, 좀 더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파츠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덮개가 제공되기 때문에 평소에는 외부에 보이지 않게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다양한 짐을 넣어두었다고 필요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죠!
아래의 위쪽에 발판을 볼 수 있는데 픽업트럭에서 발판은 기본이죠!
토로의 망치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테일램프는 세련되면서도 오프로드의 느낌과도 잘 어울릴 것 같은 디자인입니다.
내부 그래픽은 방향성을 가진 화살표처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픽업트럭만의 전유물과 같은 레터링은 누구나 뒤에서 보면 픽업트럭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고집스러운 엔지니어를 보고 있는 것처럼 단단한 느낌과 양보하지 않을 것 같은 만듦새를 보여주는 것 같네요!
소형 픽업트럭이지만 사이즈를 대폭 키워도 좋을 것 같은 멋진 디자인입니다.
활용도 높은 다양한 매력을 가진 픽업트럭은 대세인 SUV 다음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도 빠르게 확산될 것 같네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실내의 경우 투싼과 동일한 디자인입니다.
투싼과 DNA를 공유하고 있고, 개방성이 높은 투싼의 실내 공간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죠!
계기판을 포함한 운전자 공간은 투싼과 디자인을 포함해서 대부분을 공유합니다.
하지만 2열 공간은 시트의 디자인을 포함해서 작은 사이즈로 인해서 2열 등받이 각도는 조절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미터가 넘는 휠베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레그룸 공간은 적당히 확보한 것 같은데, 여유로운 자세가 나오기는 힘들 것 같네요.
시트 하단에는 픽업트럭만의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자동차에서 수납 공간은 많은 많을수록 좋다고 해야겠죠? 기존 공구 등을 여기에 넣어두면 좋을 것 같네요.
싼타크루즈와 조합될 엔진은 2 종류로 2.5 리터 엔진에 190마력과 터보 차저가 결합된 275마력 엔진으로 출시가 됩니다.
변속기의 경우 내구성이 검증된 8단 변속기가 조합됩니다.
또한 전륜 기반의 HTRAC 4륜이 제공되며 캠핑카 등의 견인을 필수로 하기 때문에 픽업트럭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싼타크루즈는 이번 달 4월부터 미국 시장에서 예약을 시작하며, 정식 출시는 6월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제 곧 세부적인 스펙과 픽업트럭만의 파츠인 다양한 액세서리가 선보이게 될 것 같은데, 새로운 영역을 제시한 싼타크루즈의 시장 반응이 궁금해지네요!
세부적인 정보가 파악된다면 한번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