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3부! 최초 포착된 하부와 후면부 디자인! 디지털 계기판! 3세대 플랫폼 NX4! 4 Generation TUCSON2020 SUV!

   

13부! 최초 포착된 하부와 후면부 디자인! 디지털 계기판! 3세대 플랫폼 NX4! 4 Generation TUCSON2020 SUV!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소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이번 주에 4세대 카니발 티저가 공개되었습니다. 반가웠는데요! 이유는 새로운 신차여서 반가웠고, 아빠를 대표하는 미니밴이라서 반가웠습니다. 



 


또 한 가지 이유가 더 있는데, 카니발이 출시되고, 한 달 정도 텀을 두고 투싼이 출시가 되기 때문입니다. 


투싼의 출시도 100여 일 남았는데, 카운트다운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겠네요?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국내 도로에서 투싼 위장막 차량이 자주 포착되고 있습니다.


싼타페 DM과 함께 서 있는데, 채널 구독자(jw030214@naver.com)께서 제보해 주셨는데 눈으로 보기에는 차이가 별로 없어 보이네요!


한층 커진 투싼의 크기를 사진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난 10부 영상에서 투산의 휠베이스 사이즈를 최초로 알려드렸습니다. 


당연히 커질 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싼타페 수준을 위협할 정도로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힘들었는데, 현재 출시되는 싼타페 TM과 30~35mm 정도가 작은 수준으로 예상되며, 싼타페 DM과 비교해 본다면 오히려 더 큰 휠베이스(축거)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세대를 거듭할수록 커지는 것을 당연하지만 신형 투싼의 경우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실내 공간은 구형 싼타페 DM 수준 정도로 커질 것 같은데, 중형 SUV 수준으로 커진 투싼의 상품성이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 source : 팀 투싼 NX4 / 네이버 카페


줄자의 오차 범위를 감안하더라도 휠베이스는 2700~2730mm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싼타페 DM < 신형 투싼 < 싼타페 TM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보해 주신 사진을 보면 원형 휠 하우스의 디자인이 아닌 각진 형태의 휠 하우스 디자인은 강인한 인상을 보여주는데, 바람개비 형상의 휠 디자인과 함께 언제든지 앞으로 돌진할 것처럼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테일램프가 선명하게 점등된 사진인데, 지금까지 출시가 되었던 현대자동차의 SUV와는 많이 다른 느낌입니다.

   


테일램프의 형상이 작은 차량에서는 가로 형태가 많고, 팰리세이드와 같은 대형 SUV에서는 세로 형태가 많은데 신형 투싼은 대각선 형태의 테일램프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좋은 제보해 주셔서(jw030214@naver.com)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테일램프를 좀 더 자세하게 보겠습니다. 


팀 투싼 NX4 네이버 카페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면 보조 브레이크 등이 들어와 있습니다. 


제동하기 위해서 브레이크를 밟은 상황으로 예상되는데, 보조 브레이크 등의 사이즈와 형태는 기존 투싼과 차이가 없는 것 같네요.,





대각선의 테일램프 그래픽은 기존 차량의 바깥쪽 그래픽은 활용한 것처럼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미등이 작동되는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양쪽 테일램프만 점등되는 방식으로 안쪽에 희미하게 미등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앗차 / 유튜브


예상도 맛집 앗차 채널에서 공개한 투싼 예상도를 보면, 테일램프 디자인은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테일램프와 테일램프는 한 줄로 연결되어 있는데, 최근 출시되는 현대차에서 새롭게 적용하는 공통적인 디자인입니다




최근 출시된 아반떼에서도 테일램프와 테일램프를 한 줄로 연결했고, 곧 출시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도 한 줄로 길게 연결되어 있는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형 투싼의 경우도 유사할 것 같은데, 점등되는 방식이 아닌,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처럼 리플렉터(반사판) 타입으로 제공될 것 같습니다. 




 

방향지시등의 위치는 범퍼 하단 쪽에서 제공되는데, 앞으로 출시될 현대자동차와 제네시스 GV70에서도 범퍼 하단부에 방향지시등이 제공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SUV에서 이렇게 제공될 것 같습니다.  

   


싱글 머플러 타입에 트원팁을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는 머플러 디자인을 중시하는데 실제 이렇게 출시가 될까요?





팀 투싼 NX4 카페에서 촬영한 하부 사진을 보면 수도꼭지 디자인의 머플러를 볼 수 있습니다. 




 

밝기를 조절했는데, 디자인을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싼은 고성능 N Line까지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트림과 커스텀 패키지 등에 따라서 머플러 디자인에 차이를 두고 있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된 신형 투싼의 하부를 어떻게 변경되었을까요?





확인하기 위해서 밝기를 올렸습니다. 좀 더 잘 보이는 것 같은데, 볼 수 있는 각도에 한계가 있다 보니 포착된 사진만으로 무엇이 개선된 것인지는 쉽게 파악하기 힘드네요!


아무래도 기존 차량과 함께 비교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카메라를 들고 동네를 한 바퀴 돌았습니다. 





기존 투싼의 전면부 하부입니다.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동시에 비교해보면, 언더커버의 디자인과 재질에 변화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질의 경우 탈거를 해서 비교한 것이 아니라서 확실할 수 없지만 좀 더 탄성이 느껴지는 재질로 변경된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으며 정비의 용의성과 공기 역학을 고려해서 입체적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서브 프레임 디자인이 변경되었는데, 좀 더 넓게 커버할 수 있게 변경되었을 것 같네요!


하지만 지금 사진으로는 확인할 수 없고, 추후에 출시가 되면 리프트로 두 차량을 섭외하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처음 보는 하부인데, 전면부만 보고 넘어가기는 아쉽죠?


하부는 사람으로 표현하면 다리인데, 얼마나 튼튼한 다리로 개선이 되었을까요?





운 좋게 4륜 차량이 포착되었네요!


중앙을 보면 4륜 차량에서만 제공되는 4륜 구동 디퍼렌셜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어서 밝기를 최대로 올렸습니다. 


리어 크로스 멤버의 두께와 스프링 규격, 스프링 접지 부분도 보강된 것 같습니다.


4륜 차량이라서 보강된 것인지 부품의 폼 번을 추후에 확인해 봐야겠지만, 눈으로 보더라도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쪽에는 언더커버가 양쪽으로 적용되어 있는데, 적용 범위에 있어서 조금 아쉽네요!





더 넓게 적용해 주면 바닥에서 올라오는 잡소리도 줄이고, 보호 역할도 강화할 수 있는데, 차급에 따라서 분명한 차이를 두고 있는 부분이 바로 이런 부분인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신형 쏘렌토 하부 영상에서 이 부분도 알려드렸는데, 지금 보시는 영상위에 남겨드리겠습니다.





그냥 넘어가기는 아쉬워서 기존 투산과 비교해 봤습니다.


2륜 차량의 하부라서 조금 허전해 보이는데, 보는 각도에 한계가 있다 보니 가볍게만 참고해 보세요!


저 역시도 차이점이 궁금한데 출시가 되면 두 대의 차량을 직접 비교해 보겠습니다. 


신형 투싼에는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었기 때문에, 레이아웃을 포함한 저 중심 설계와 무게 배분이 좋아졌기 때문에 주행성능이 크게 개선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싼타페 보다 젊은 감각의 투싼은 좀 더 단단한 느낌의 승차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단단함이 꼭 좋은 것은 아니라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투싼에 어느 정도 공을 들였을지 무척이나 궁금해지네요!



신형 투싼이 출시가 되면 국산 제조사 최초로 SUV 누적 판매량이 1000만 대를 돌파하게 될 것 같아서 큰 의미가 있는 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12부 영상에서는 후면부 디자인과 하부를 알려드렸습니다. 


하부 쪽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싼타페처럼 커진 투싼의 주행 성능이 궁금해지네요!



▲ source : 맨 LEE / 유튜브


마지막으로 새롭게 포착된 실내 사진을 살펴보겠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충분히 가늠할 수 있는 수준으로 포착이 되었고 세부적으로 분석해서 알려드렸습니다. 





▲ source : 맨 LEE / 유튜브


플로팅 타입의 인포테인먼트가 제공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예상하지 못한 매립형 방식의 인포테인먼트가 적용되면서 채널에도 이 부분이 너무 아쉽다는 반응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호"가 될지 아니면 "불"이 될지 이 부분도 직접 사용해 보고 눈으로 봐야 정확할 것 같은데,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오토스파이넷 


그리고 중요한 사진이 새롭게 포착되었습니다. 


처음 이 사진을 보고 헉 소리를 낼 수밖에 없었는데, 처음 보는 스타일의 대시보드 디자인은 지금까지 출시된 차량 중에서도 처음 보는 디자인입니다 


보통 계기판의 위로 솟아있는 디자인인데, 경계가 없이 운전석에서 조수석까지 수평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치 미래 시대의 차량처럼 운전자가 주행에 덜 개입해도 될 것 같은 느낌의 새로운 디자인입니다. 

   


운전석 도어트림에서 계기판-센터페이시아-조수석이 실내를 감싸듯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전방 시야가 딱 뚫려 있어서 경험해 보지 못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소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염려가 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디자인은 외부에서 계기판 쪽으로 들어오는 빛이 계기판에 반사가 된다면 잘 안 보일 수 있을 것 같은데, 계기판의 밝기를 최신 스마트폰처럼 대폭 강화한 것일까요? 


아니면 OLED와 같은 신소재라고 적용했을까요?


이 부분도 궁금해지네요! 계기판 내부의 그래픽도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젊은 느낌의 시인성이 좋은 그래픽이 적용된 것 같네요! 


이번 신형 투싼은 외부 디자인에서도 큰 변화가 적용되었지만, 실내 디자인도 처음 보는 디자인으로 실험적인 디자인이 많이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1000만 대를 돌파한 차량으로 기록된 신형 투싼이 과연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궁금하네요!


이번 영상으로 여기까지로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최대한 파악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신차 소식을 기다리지 않고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