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역대급으로 커지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대형 맥스크루즈 보다 커진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VS 신형 쏘렌토

   

역대급으로 커지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대형 맥스크루즈 보다 커진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VS 신형 쏘렌토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어느덧 새해가 시작된 지 벌써 10일이 지나가고 있네요^^


올해 정말 많은 신차가 출시된다는 것을 이전 영상에서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신차의 주인공으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소식도 알려드렸습니다.






2018년도에 출시된 4세대 싼타페 TM이 벌써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전해드리고 나서, 정말 많이 질문을 주셨는데 정말 페이스리프트가 나오는지 문의가 많았습니다. 


페이스리프트가 현재 기준으로 상반기인 5월 경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다음 달인 2월에는 4세대로 무장한 쏘렌토 풀체인지 된다고 알려드렸죠?





상반기에는 싼타페 VS 쏘렌토의 불꽃 튀는 경쟁이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싼타페는 어떤 비장의 무기로 풀체인지 되는 쏘렌토와 맞설 수 있을까요? 최근 싼타페가 대형 SUV 만큼 커진다는 소식이 알려졌는데, 이번 영상에서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경쟁력을 집중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시청하시면 보다 디테일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두 차량의 전적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12월에 싼타페는 6,369 대를 판매했습니다. 쏘렌토는 5,078 대를 판매하면서 싼타페가 쏘렌토 보다 1천 대 이상 더 판매를 했습니다. 싼타페는 상대적으로 쏘렌토 보다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다 보니 상품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행 4세대 싼타페는 2018년도에 출시가 되었고 현대 쏘렌토는 3세대로 2014년도에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상품성을 고려해 본다면 판매량 차이는 "글쎄요" 예상보다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리점 수와 영업 사원의 수까지 고려해 본다면 당연히 현대차가 훨씬 앞서기 때문입니다.

  



 



2019년 전체 기간으로 판매량을 살펴보면 싼타페는 86,198대를 판매했으며, 쏘렌토는 52,325대를 판매하면서 차이가 제법 크지만, 이러한 차이도 출시 연도를 고려했을 때에 쏘렌토의 인기가 싼타페에 비해서 예상보다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두 차량은 태생부터 서로 경쟁하기 위해서 태어났다고 할 수 있는데, 최근까지는 싼타페가 선점했다면 앞으로는 운명은 어쩌면 쏘렌토가 싼타페를 뛰어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source : 구기성 스튜디오


새롭게 출시된 4세대 쏘렌토는 얼마나 높은 경쟁력을 제공할까요? 쏘렌토는 이미 8부까지 영상으로 전달해 드리면서, 대부분의 정보를 알려드린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포드 익스플로러를 연상시키는 상남자 같은 스타일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쇼카에서 볼 수 있을 것 같았던 디자인의 3구 타입 풀 LED 헤드램프와 4구 반사식 타입 헤드램프가 제공됩니다.





최근 알려드렸던 영상에서는 프론트립 디자인이 인상적이었는데, 애프터마켓에서 제공될 것 같은 앞으로 돌출된 디자인의 프론트립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행 쏘렌토와는 전혀 다른 디자인의 실내 공간은 미니밴처럼 넉넉함을 보여주는 송풍구는 1열에 8개가 제공됩니다. 참고로 싼타페의 경우 4개의 송풍구를 제공합니다.


 



다이얼 변속기의 경우 현대차에서 제공하는 버튼식 변속기 보다 훨씬 편리한데, 이러한 차이점도 무시하기 힘들죠!


운행 중에 필요한 버튼을 기어 콘솔에 집중시키고 직관적인 UI/UX를 제공하기 때문에, 솔직히 말하면 최근에는 기아차가 더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탑승자의 감성을 높여주는 사운드 무드 램프가 제공될 것 같은데, 실내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운드 비트에 따라서 작동되는 사운드 무드 램프는 패밀리 차량인 쏘렌토와 무척이나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라고 생각되네요! 아이들도 어른도 모두 좋아할 것 같습니다^^





2열에도 아쉽지만 사운드 무드램프가 제공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등받이 후면에는 USB 충전 단자를 제공합니다.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에서 처음 봤는데, 쏘렌토에도 적용이 됩니다. 





미니밴에서도 볼 수 있었던 2열 도어트림에 컵 홀더가 제공됩니다.  이런 경쟁력 때문에 4세대 쏘렌토가 기대가 되는 것이고, 한편으로는 현행 싼타페가 새롭게 출시될 쏘렌토를 뛰어넘을 경쟁력이 있을지 다시 생각해 보게 됩니다. 






하지만 싼타페의 반격도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싼타페도 풀체인지 수준의 페이스리프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굳맨 유튜브 채널에서 포착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차량을 보면 전면부 디자인이 현행과 완전히 달라졌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 포인트 역할을 하는 헤드램프, 주간주행등, 그릴 디자인이 모두 변경되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실내도 많이 변경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를 보면 시트 쪽 디자인에서 헤드레스트 하단의 퀼팅 부분이 디자인이 일부 변경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계기판, 내비게이션, 공조기 등의 이미지는 포착되지 않았지만 소폭 변경이 아닌, 많은 부분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가로 타입 테일램프 중앙에는 위와 아래를 나누는 흰색 선이 삽입되어 있으며, 내부 그래픽이 변경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하단 범퍼 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이 모두 변경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착된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인데 19인치 휠이 포착되었습니다.  연비를 중시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19인치가 적용되었다는 점에서 연비에 자신이 있다는 말이겠죠? 기대가 됩니다. 


   

이 정도로 싼타페가 3세대 플랫폼으로 풀체인지 되는 쏘렌토를 이기기는 쉽지 않겠죠?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비장의 무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언제나 싼타페가 쏘렌토 보다 실내 공간이 작은 것을 알고 계신데, 싼타페 페이스리프트는 역대급 실내 공간을 선보일 것 같습니다.


현행 싼타페 실내 공간을 나타내는 휠베이스의 길이는 2765mm로  이전 싼타페 dm 보다 65mm가 더 길어졌습니다.  "65mm 차이면 정말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페이스리프트에서는  현행 2765mm에서 2835mm까지 휠베이스가 커지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라서 가볍게만 참고하세요!)


2835mm 면 현형 보다 70mm가 더 커지는데, 풀체인지 수준을 뛰어넘는 크기로, 대형 SUV 팰리세이드 전작인 맥스크루즈의 휠베이스가 2800mm였기 때문에, 한 세대 전 대형 SUV 만큼 커지게 됩니다.  






반면 4세대 쏘렌토 역시 휠베이스가 대폭 커지면서 2780mm에서 2815mm로 35mm가 더 커집니다.


하지만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보다 정확히 15mm가 작기 때문에, 이렇게 출시가 된다면 처음으로 싼타페가 쏘렌토 보다 더욱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유사한 사례는 역대급 그랜저라고 평가받는 더 뉴 그랜저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그랜저는 경쟁 차량인 K7보다도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하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12월 판매량을 비교해보면 9425대를 판매하면서 K7 5075 대보다도 4350대를 더 판매했습니다. 2배에 가까운 수치죠!


따라서 싼타페가 패밀리는 대표하는 풀체인지 되는 4세대 쏘렌토보다도 조금이라도 큰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은 소비자 입장에서 맛집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쏘렌토에서 제공하지 못한 릴렉션 컴포트 시트와 같은 기능을 SUV에 처음으로 제공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따라서 싼타페의 반격도 사실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4세대 쏘렌토는 3세대 플랫폼으로 사람의 골격에 해당되는 플랫폼으로 교체가 됩니다. 플랫폼의 중요성은 연못구름 채널을 보신 분들에게는 너무나 많이 설명을 드려서 오히려 죄송할 정도입니다.


연식변경 < 페이스리프트 < 풀체인지보다도 휠씬 중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의 변경되면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배치, 전후좌우 중량 배분과 무게 중심 등의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됩니다. 따라서 안전 성능, 연료 효율, 주행 성능과 동력 성능 등 사실상 차량 모든 것이 개선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플랫폼의 변경이 어떤 중요성을 제공하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더욱 커진 싼타페와 4세대 풀체인지 되는 쏘렌토 사이에서 고민은 더욱 깊어질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영상)에서는 상반기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와 4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쏘렌토의 경쟁력을 알려드렸습니다. 


경쟁력을 비교해 드리면서도 정말 어떤 차량을 추천해 드려야 할지 고민이 될 만큼 싼타페의 반격도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최근 기아차가 눈부신 선전을 하고 있고, 4세대 쏘렌토 역시 큰 기대가 되는데,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시면 5월까지 기다려 보시고 두 차량을 직접 보시고 시승까지 해보시고 구입한다면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영상으로 알려드렸는데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