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5부! 최초로 공개된 실내 디자인! K5 디자인과 쏘나타 비교! 실제 차량! KIA K5 OPTIMA DL3! 3rd 풀체인지

반응형

15부! K5 디자인 특징과 실내 디자인 최초 공개쏘나타 비교! 실제 차량! KIA K5 OPTIMA DL3! 3rd

 

사진 DL 넘버원클럽,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3세대 k5가 드디어 공개가 되면서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는 하루 종일 K5 이야기로 뜨거웠던 하루였습니다. 






최근 기아차가 선보인 신차의 경우 디자인에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3세대 K5는 그중에서도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공개되고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관련 소식을 알려드렸는데, 순식간에 200여 개에 댓글 반응이 달렸습니다. 네티즌의 반응은 디자인을 분석해 드리고 영상 후반부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디테일한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강렬한 몰입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은 3세대 K5의 특징입니다. 쐐기형 디자인으로 강렬한 몰입감을 선사하는 것 같습니다.





K 시리즈의 상징인 음각 그릴을 인탈리오 그릴이라고 표현했는데, 크롬 테두리를 제거하고, 보닛과 범퍼 디자인을 입체적으로 변경했습니다.  덕분에 그릴은 안쪽으로 들어가 보이며, 강렬하면서 압도적인 인상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자신만의 카리스마가 느껴진다고 할까요?

 




강력한 라이벌인 쏘나타와 동시에 전면부 디자인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쏘나타는 양감을 중심으로 볼륨감이 강조했다면 K5는 반대로 음각을 중심으로 입체감이 강조된 디자인입니다.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엠블럼의 위치가 다릅니다. 쏘나타는 그릴 내부에 엠블럼이 위치하지만 k5는 보닛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SOURCE : 부천아라님 / K5 넘버원클럽 / 네이버 카페


보닛에 삽입된 호랑이 코 디자인과 함께 엠블럼의 더욱 부각되는 느낌인데, 새로운 엠블럼이 제공되었더라면 더욱 멋졌을 것 같습니다. 





보닛의 디자인도 차이가 있습니다. 쏘나타는 중앙부가 볼록하게 올라와 있지만, K5는 반대로 오목하게 들어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각과 음각 구독자분들의 취향은 어느 쪽인가요?






디자인에 따른 그릴의 크기도 서로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쏘나타는 위가 크고 아래가 작지만, K5는 반대로 위가 작고 아래가 큰 디자인 디자인으로 무게 중심이 한층 낮아진 것을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전면부의 핵심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헤드램프의 경우 쏘나타는 그릴과 헤드램프가 분리된 디자인이지만 K5의 경의 그릴과 헤드램프와 일체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헤드램프와 그릴이 일체형 디자인으로 디자인되면서 최근 공개된 더뉴그랜저처럼 어색할 것 같았지만 예상보다 어색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기아차의 디자인 실력이라고 인정하고 싶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그랜저보다도 외부 디자인은 더 좋다는 반응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휠은 스포티하면서 강렬한 느낌을 부각시키는 디자인으로 5스포크 타입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제야 다시 편하게 공개하게 되었는데, DL3 넘버원 클럽에 의해서 최초로 유출되었던 K5의 사진입니다. 이전 영상에서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기아차 관계자의 협조 요청으로 삭제했다가 지금은 편하게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입체감과 볼륨감이 장난이 아니죠?




쏘나타와 동일한 각도에서 비교해보면 쏘나타가 왜 이렇게 얌전하게 보이는 것은 저만의 느낌이 아니겠죠?





측면부의 경우 스팅어를 연상시킬 정도로 스포티한 자세를 보여줍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3세대 K5를 소개하면서 미니 스팅어 또는 베이비 스팅어라고 이전 영상에서 알려드렸습니다.





DL3 넘버원 클럽에 의해서 유출되었던 측면부의 얼굴을 보면, 강렬한 느낌의 그릴과 함께 안개등 위치에는 커다란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정말 강렬한 느낌이죠?

 




동일 각도에서 센슈어스와 비교해 본다면 K5가 등장하기 전까지 강렬해 보였던 센슈어스가 부드럽게 보이는데 K5는 지금까지 출시된 국내 차량 중에서도 가장 과감한 디자인이 적용한 것 같습니다.





강렬함에 있어서는 강렬한 디자인의 대명사인 카마로도 울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강렬한 느낌은 어떤 차량과 비교해 보더라도 우위라고 생각되는데, 이런 디자인의 SUV를 기아차에서 출시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스포티한 패스트백을 강조한 측면부에서 후면부로 이어지는 디자인은 3세대 K5만의 디자인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측면부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C 필러에서 트렁크로 연결되는 크롬 몰딩 디자인은 굵기를 다르게 디자인했습니다. 밋밋한 측면부 디자인에 포인트 역할을 하고 있는데 바람을 뚫고 지나가는 것처럼 역동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도 세부적으로 체크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크롬 몰딩이 양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전 세대까지만 하더라도 크롬 몰딩이 측면부에서 끊기는 디자인이었습니다.



<영상>

이러한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된다는 점도 국내에서 처음으로 알려드렸습니다. 기억하시죠?




여기에는 비밀이 있는데, 바로 점선으로 표한 부분입니다. 쏘나타에는 없었던 디자인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한 패스트백 디자인을 연출하기 위해서 확장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부분도 처음으로 알려드렸는데 당시에는 위장막으로 가려져 있어서 이런 디자인을 알아차린 분이 없었습니다. 설명하기 힘들었던 부분인데 속 시원하게 말씀드릴 수 있게 되었네요. 재질은 유리가 아닌 하이그로시 마감으로 보이는데, 출시가 된다면 꼭 확인해 보고 싶은 부분입니다.






후면부의 두 번째 특징은, 점선이 삽입된 테일램프의 디자인으로 K7과 동일한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습니다. K7에서 먼저 봐서인지 익숙한 느낌인데 추후에 출시될 K3에서도 점선 디자인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특징은 범퍼 좌우에 제공되는 커다란 사이즈의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입니다. 




 

에어 인테이크는 다이내믹한 K5 디자인의 절정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전면부와 후면부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과감한 디자인은 지금까지 출시된 국내 차량 중에서 이 정도까지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준 차량이 있었나 생각할 정도로 인상적인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네 번째 디자인 특징은  가짜 머플러로 추정되는 머플러와 스키드 플레이트 디자인입니다, 머플러는 마름모 디자인이 적용되면 다이내믹한 후면부와 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스키드 플레이트는 스포티한 패스트백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 같습니다. 커스텀 패키지로 제공되는 것인지 확인해 봐야겠지만 이정도 디자인이라서 애프터마켓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순정의 디자인 완성도가 너무 높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쏘나타와 비교해보면 트렁크의 길이가 절반 정도의 사이즈로 디자인에 있어서 큰 차이점을 두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패스트백 디자인을 만들 수 있었는데 앞으로는 쏘나타가 K5 앞에서 다이나믹 하다는 표현은 사용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외부 디자인을 함께 살펴봤는데, 3세대 K5가 K 시리즈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디자인 역사를 새롭게 썼다고 표현해도 좋을만큼 높은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은 대부분 동의하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아서 궁금해하시는 실내 공간을 어떻까요? 





현재까지 실내 디자인은 공개가 되지 않으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실내 사진이 최초로 네이버 카페 DL3 넘버원클럽에 의해서 포착되었습니다.





역동적인 느낌의 핸들은 하단부에 커다른 메탈 느낌의 손잡이를 제공하면서 스포츠 지향성 차량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계기판과 모니터가 일체형 디자인으로 연결되는 최신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전원이 들어온다면 최신 차량다운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3세대 K5에는 2가지 타입의 변속기가 제공될 예정인데,  기어노브 타입 변속기도 최초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망치 스타일 디자인으로 좀 더 멋진 디자인을 원했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최근 유행처럼 적용되는 버튼식 방식보다는 기어 노브 타입이 편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어 노브 타입으로 제공된다는 점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15부 영상에서는 K5의 디자인을 경쟁차량과 비교분석해 보고, 실내 디자인과 실제 차량 디자인을 분석해 봤습니다. 다음 16부 영상에서는 가격을 포함한 3세대 K5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