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20부! GV80 새로운 신기술 10가지! 제네시스 SUV! Genesis SUV GV80! Korean Cars

   

20부! GV80 새로운 신기술 10가지! 제네시스 SUV! Genesis SUV GV80! Korean Cars

 

사진 네이버카페 GV80 클럽,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에서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3대의 차량이 모두 공개가 되고 있습니다. 


우선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는 "더 뉴 그랜저"라는 이름으로 대부분의 정보가 지난주까지 완전히 공개가 되었으며, 이번 주 월요일부터 사전 계약을 시작했는데, 첫날 1만 대를 이미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말 대단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K5도 공식 티저가 공개되었으며, 국내에서도 실차가 포착되었지만 다양한 이유로 연못구름도 기아차 관계자의 협조에 의해서 알려드렸던 영상을 일부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완전히 숨길 수는 없는데, 글로벌 자동차 커뮤니티에 K5의 차량 소식이 추가로 포착되었으며, 해외 네티즌의 반응도 볼 수 있었습니다. 국내 차량인데 국내에서는 깜깜무소식이지만 해외에서 먼저 알려지다니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제 남은 차량은 1대라고 할 수 있는데,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인 GV80입니다.




# 디테일한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GV80는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도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습니다.


 



▲ 연못구름 채널 구독자(제보 감사합니다!)


위장막 테이프로 가려진 차량과 실내공간 일부가 포착된 사진이 현재까지는 공개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제네시스 최초의 SUV! 어떤 신기술이 제공될까?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이미 차량을 보셨거나 직접 시승해 보신 분들도 찾아볼 수 있는데, 6기통 디젤을 대표하는 모하비나 베라크루즈와 같은 차량과는 급이 다르다고 말하기 때문에 기대감은 더욱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직렬 6기통 디젤 엔진 때문에 더욱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출시와 함께 올해는 디젤 차량만 출시가 된다는 점을 여러 번 알려드렸습니다.





GV80은 어떤 신기술이 제공될까요? 이번 20부 영상에서는 제네시스 GV80에 새롭게 적용될 12가지 기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보의 출처는 GV80과 관련되어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 카페 "GV80 클럽" 입니다.



 https://cafe.naver.com/dsdawdw




1) 무게 절감 기술



자동차 브랜드의 최신 기술력을 알리는데 중요한 부분이 최근에는 경량화가 되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과 성능과 같은 기술력은 어느정도 평준화가 되었기 때문이겠죠!


자동차에서 5%의 경량화가 이뤄지면, 연비, 동력 성능, 안전 등 차량 전반에 걸쳐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실제 공차중량 1,500kg인 중형 세단의 무게를 5%(75kg) 줄이면 연비는 1.5%, 동력 성능은 4.5% 향상되며, 가벼워진 차체가 충돌에너지를 약 4.5% 낮춰줌으로써 사고 시 차체 변형과 승객 상해까지 크게 줄이게 줍니다.


또한 동시에 움직임도 날렵해지기 때문에 가속도 향상, 경쾌한 코너링, 제동거리 단축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어떻게 무게를 줄였을까요? 한마디로 요약하면 경량화에 핵심인 알루미늄 소재가 대거로 적용되었습니다. 알루미늄 소재는 강철보다 60% 가벼운 장점과 함께 진동을 흡수하는데 탁월한 소재입니다. 




 

GV80에는 서스펜션을 지지하는 쇽업쇼버, 끊임없이 폭발과 피스톤 운동을 하는 엔진의 바디, 브레이크 디스크, ,크로스 멤버, 서스펜션 주변의 각종 부품(로어암 등)에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되었습니다.  


알류미늄 소재를 새롭게 적용하면서 도어 1개당 3KG 정도의 무게 절감 효과를 얻었는데, 단순하게 1열과 2열 4개의 도어와 트렁크 덮개 등을 고려한다면 최소 12KG 의 이상의 무게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쇽업쇼바와 엔진의 바디, 브레이크 디스크, 크로스 멤버, 서스펜션의 관련 부품이 로어암, 어퍼암 등에도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되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도 최소 50KG 이상 무게 절감 효과를 얻었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크로스 멤버의 경우 하체의 비틀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크로스 멤버는 엔진룸과 차량의 비틀림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새롭게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면서 충격 흡수 부분이 강철보다도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알루미늄 소재의 두께를 증가시키면서 강성까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충격 흡수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무게를 줄이는 기술은 부품 외에도 차틈 사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실러에도 신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실러는 자동차 1대당 6~8kg 정도가 쓰이는데 길이를 쭉 늘여 놓으면 150~170m에 달할 정도로 긴 길이입니다.


 




실러에 사용되는 소재를 탄산칼슘에서 코팅 탄산칼슘과 글라스 버블로 변경하면서 무게를 37% 정도 줄인 것으로 확인되며, 여기서도 무게가 3kg 이상 줄인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경량 소재 적용과 새로운 공법 적용 등으로 70~100kg 정도를 경량화 시켰을 것으로 예상되며, 2톤 정도로 예상되는 GV80에서 5% 이상의 무게를 경감하면서 가속력 향상, 경쾌한 코너링, 제동거리 단축뿐만 아니라 연비와 동력성능, 안전 등에서도 향상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2열 전동 시트


 


최근 출시된 팰리세이드와 수입 대형 SUV를 상징하는 포드 익스플로러에서 3열 시트가 전동으로 작동되는 것을 보셨을 것 같습니다. 편리하면서도 간지(?)를 보여주는 기능인데 팰리세이드, 익스플로러, 모하비, 싼타페나 쏘렌토에서 제공하지 않은 2열 전동 시트가 GV80에서 제공됩니다. 


아쉽게도 전체 트림에서 기본 제공되는 사양은 아닐 것으로 예상되며, 엔진과 트림에 따라서 수동과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고스트 도어


 


일반적으로 자주 볼 수 없기 때문에 고스트 도어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 많은데, 차를 타고 내릴 때 문이 열고 닫게 되는데 힘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너무 세게 닫히거나 또는 약한 경우 완전히 닫히지 않게 됩니다. 이런 상태로 주행을 하게 된다면 안전에도 문제가 생기겠죠?


고스트 도어 기능은 모터의 힘을 통해서 자동차가 알아서 도어를 스르르 소프트하게 닫아주는 역할을 제공하는데, 이런 기능은 G90과 같은 최고급 차량에서만 제공되었기 때문에 일반인의 경우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고스트 도어 기능은 GV80에 제공되며 3.0 디젤과 3.5 터보 가솔린에서만 제공될 것 같습니다.  


 

 


4) 후진 가이드 램프 



제네시스 G90에 처음 제공되었던 후진 가이드 램프는 후방 노면에 가이드 조명을 투사하면서 후진시 운전자게에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외부에 있는 다른 차량과 보행자에게 시각적으로 후진 의도를 알려주기 때문에 사고를 줄이는 기술입니다.  


 




G90 플래그십 차량에서만 제공되었다가 최근 선보인 현대차 플래그십 세단인 "더 뉴 그랜저"에서도 제공되며, SUV 중에서는 처음으로 GV80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덕분에 도로에서 후진 가이드 램프가 작동되는 SUV를 보신다면 제네시스 GV80이라고 쉽게 인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노이즈 캔슬링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 끊임없이 회전하는 엔진과 도로에서 올라오는 소음과 진동을 실내에서 불편한 소음을 느끼게 되는 원인입니다. 소음과 진동이 적을수록 좋은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이 싫어서 디젤 차량이 아닌 가솔린 차량만 선호하시는 분들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GV80에는 엔진소음과 함께 도로 노이즈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제공됩니다. 기술적으로 쉽게 설명드리면 특정 주파수가 들리는 부분에 반대 주파수를 쏘아서 소리를 상쇄하는 기술인데, 국내 일부 차종에서도 제공되었지만, GV80은 보다 최적화된 기술로 제공됩니다.


고성능 퍼포먼스와 상대적으로 정숙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 같아서 기대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6) 8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키


 


이전 영상에서 알려드렸던 내용인데 이번 영상에서는 스마트키 실제 디자인을 알려드립니다.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에는 총 8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키가 제공됩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키는  신형 쏘나타와 곧 출시될 더 뉴 그랜저, 그리고 넥쏘였는데 세 대의 차량에는 총 7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키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GV80에는 무려 8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문 열림 2) 문 닫힘 3) 트렁크 열림 4) 홀드(클락션) 5) 원격 주차 6) 원격 주차 앞으로 전진 7) 원격 주차 뒤로 후진 8) 라이트 기능


라이트 기능은 퍼들램프처럼 오너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것과 같은 유사한 기능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퍼들램프는 GV80에서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7) 차원이 다른 무드 조명! 앰비언트


 


최근 공개된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 탑승자의 감성을 높이는 앰비언트가 확대 적용되면서 이제는 수입차량이 부럽지 않다는 말이 자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실내 감성이 한층 더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국내 제조사의 경우 앰비언트를 제공하지 않거나 제공하더라도 한정적인 범위에서 제공되어서 그동안 인색하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GV80의 앰비언트는 어떻까요? 당연히 그랜저 같은 차량보다도 휠씬 높은 감성 수준을 보여줄 것 같은데, 일반적인 앰비언트는 계기판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부와 도어트림에 적용되지만 GV80은 적용 범위가 휠씬 확대됩니다.


 



또한 GV80에 처음 선보이는 크리스털 터치와 원형 다이얼 변속기에도 기어 선택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색상의 앰비언트를 보여줍니다. 직접 보여드리면 깜짝 놀랄 것 같은데 사정상 현재까지는 상상만으로 알려드리게 되어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8) 13.5인치 대화면 내비게이션과 햅틱 


 


국내 차량중에서 최대 사이즈를 제공하는 13.5인치 내비게이션이 적용되는 GV80은 터치 방식의 내비게이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손끝으로 느껴지는 햅틱 기술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9) 2열 측면 전동 햇빛 가리개


 


▲ SOURCE : 플레이앤드


2열 측면 전동 햇빛 가리개는 국내 SUV 차량 중에서는 처음 적용되는 기술로, 어떻게 작동하시는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일부러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근사하죠? 2열의 경우 수동 햇빛 가리개는 자주 볼 수 있고, 별것 아닌 편의사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용하면 만족도가 높은 기능인데, 전동식 방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프리미엄 차량만의 프라이드를 느낄 수 있는 기능입니다.




10)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기능은 도로 특징을 내비게이션과 카메라를 통해서 미리 예측하여 최대 10cm까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평균 500m 전부터 작동을 시작하는데 어린이 보호구역을 인식하면 차체를 서서히 낮추게 되며, 방지턱 등이 감지된다면 서스펜션 모드를 부드럽게 변경해서 승차감까지 확보하는 기술입니다. 





이번 20부 영상에서는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에 새롭게 적용될 10가지 신기술을 알려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무게를 줄이는 경량화 부문, 후진 가이드 램프, 2열 전동 햇빛 가리개가 개인적으로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마다 마음에 드는 신기술이 있으셨을 것 같은데 어떤 신기술이 좋았는지 댓글로 자유롭게 남겨주시면, 다음 영상에서는 좀 더 세부적으로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V80의 정식 공개는 매년 마지막에 개최되는 글로벌 모토쇼인 "LA 오토쇼"를 통해서 공개가 될 예정입니다. 






▲ source : 한국일보


작년에는 팰리세이드가 LA 오토쇼를 통해서 공개되었습니다. 


올해는 GV80을 포함한 3세대 K5와 쏘나타 N 라인 등이 공개가 됩니다. LA 오토쇼는 11월 22일부터 개최가 되며, 이시기에 GV80의 세부적인 정보가 완전하게 공개될 것 같습니다. 20부 영상까지 준비하면서 2년간 GV80의 소식을 전달해 드렸기 때문에 이번 달에 공개되는 GV80은 남다르게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GV80이 완전히 공개가 될 때까지 세부적인 정보를 가장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