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3부! 3세대 K5 풀체인지! 티저 분석! kia K5 OPTIMA DL3! 3rd generation! Korean Cars

반응형

13부! 3세대 K5 풀체인지! 티저 분석 kia K5 OPTIMA DL3! 3rd generation! Korean Cars

 

사진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의 주인공인 3세대 K5의 티저가 공개되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이미 티저를 보셨고, 보시면서 경쟁 차량인 신형 쏘나타와 비교를 많이 하셨을 것 같습니다. 

 





연못구름도 꼼꼼하게 비교해 보면서 3세대 K5의 높은 경쟁력 때문에, 이 정도라면 신형 쏘나타와 제대로 한번 경쟁해 볼만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유출된 중국형 K5 이미지! 왜곡 VS 보정


 


먼저 보실 부분이 이전 영상에서 유출된 중국형 K5의 디자인을 분석해 드렸는데, 광각으로 촬영된 이미지라서 왜곡이 많았습니다. 





왜곡을 줄인 사진이 함께 공개가 되어서 비교를 위해서 넣어봤는데, 왜곡이 줄어드니 훨씬 잘생긴 얼굴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공개된 티저를 보면서 왜곡된 부분을 그림판으로 조정해 봤습니다. 실제 차량의 느낌은 위에 사진 보다는 아래 사진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SUV 같았던 디자인이 스포츠 세단처럼 변신한 것 같네요!





  #. 정식 공개된 티저 디자인 분석


 

티저는 이미 많은 전문가께서 다양한 분석을 해주셔서 가볍게만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했던 몇 가지 디테일을 말씀하시는 분들이없어서 언급되지 않은 차이점만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아차를 상징하는 전면부 그릴에 적용되었던 호랑이코 크롬 그릴은 제거가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크롬 그릴 자체가 없는 스타일입니다.





현행 2세대 K5와 비교해 보면, 마치 양각과 음각처럼 크롬 테두리만 없을 뿐인데 전혀 다른 느낌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크롬이 제거가 되면서 명차를 대표하는 애스턴마틴 뱅퀴시 같은 차량과 유사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런 디자이은 쏘나타에서 처음 선보이면서 연못구름은 이런 디자인이 에스턴마틴과 유사하다는 의견을 최초로 전달해 드렸습니다. 


이후 다양한 전문가들께서도 유사하다는 말씀을 공통적으로 해주셔서 10배 이상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뱅퀴시와 오해를 풀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디자인 특징은  호랑이코 디자인이 보닛과 범퍼에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행 K5는 그릴을 감싸는 크롬에 호랑이 코 형상이 적용되어 있는데, 크롬 테두리가 사라지면서 보닛과 범퍼 형상이 호랑이 코 형상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호랑이 코 디자인은 기아차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데, 디자인 정체성을 가지고 간다는 점은 좋은 점이고, 현대차보다 이번 부분은 분명하게 기아차가 잘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쟁차량인 쏘나타와 비교해 보면 두 차량이 공통점으로 그릴에 크롬 테두리가 없는 디자인이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는데, 쏘나타의 경우 전면부 디자인에서 그릴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히 큰 비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쏘나타는 그릴에 집중하게 되는데, 3세대 K5는 그릴 보다는 유니크한 디자인의 헤드램프에 집중되게 되면서 전면부의 와이드&스텐스 디자인이 더욱 강조되는 것 같습니다.





쏘나타 그릴 상부에 보닛 디자인을 싹둑 자르면서 바가지 머리를 하고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취향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처음 보고 어색한 느낌을 받았는데, 제 눈에는 여전히 어색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3세대 K5의 경우 호랑이 코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앞으로 살짝 덮는 듯한 효과를 보이며 입체적인 디자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덕분에 그릴 디자인이 안쪽으로 들어가 보이며, 쏘나타가 평면적이라면 3세대 K5는 입체감이 강조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비교해 보시면 차이가 느껴지시죠?





 보닛의 디자인도 차이가 있는데 두 차량 모두 볼륨감을 강조하고 있지만 쏘나타가 중앙부를 도툼하게 강조하고 있다면, K5는 바깥쪽으로 볼륨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3세대 K5는 어깨가 넓은 남자를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되며, 결론적으로 디자인의 몰입감과 속도감은 K5쪽이 뛰어난 것 같습니다. 





티저를 보면서 생각난 차량이 있는데 전격 Z 작전에 나오는 "키트" 입니다.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것을 알아들으신다면 40대 아제가 맞습니다^^



 


측면부에서도 국내 차량에서는 처음 보는 듯한 캐릭터라인이 적용되었는데, 영상이 길어지는 것 같아서 측면부 캐릭터 라인 디자인 부분은 추후에 좀 더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내 티저도 공개가 되었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여러번 영상으로 세부적으로 알려드렸기 때문에 참고하실 수 있게 영상 하단에 참고할 수 있는 영상 주소를 남겨 드리겠습니다.





 

후면부 트렁크 상단 부분에는 특별한 디자인이 숨겨져 있습니다. 연못구름의 3세대 K5 영상을 보신분들이라면 이미 8부 영상에서 이런 비밀이 있다는 점을 알려드렸는데, 티저에서도 해당 부분을 가늠할 수 있게 디자인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K5의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C 필러를 지나가는 크롬몰딩은 이전 세대와 달리 제법 두껍게 C 필러를 지나서 트렁크까지 연결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선보이는 3세대 K5만의 디자인입니다. 









이전 세대의 경우 크롬몰딩이 후면 윈도의 하단부에서 끝났지만 3세대 K5의 경우는 양쪽 크롬 몰딩이 윈도 하부에서 끝나지 않고 트렁크 상단 부분을 라운드로 이어지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유리로 하단부까지 연장하기 힘들 것 같은데, 하단부는 검정 색상 플라스틱 등으로 처리한 것인지 출시가 되면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다고 8부 영상에서 미리 말씀드렸기 때문에 정식 공개된 티저를 보면서 가장 먼저 확인했던 부분이 후면부 디자인이었습니다. 

 




쏘나타와 비슷해 보였던 디자인도 꼼꼼하게 분석해 보면 많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번 K5에 적용된 디자인은 쏘나타 보다 휠씬 파격적이면서 디자인의 완성도면에서는 좀 더 높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디자인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가볍게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