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7부!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새롭게 포착된 실내공간과 예상 사이즈!

반응형




7부!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새롭게 포착된 실내공간과 예상 사이즈! 


사진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11월에 출시될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의 공개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이 6월이니 앞으로 150일 전후로 GV80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높아지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영상 리뷰 보기!






▲ SOURCE : 튜브참세 예상도


GV80과 관련해서 지난 2년간 많은 영상과 포스팅으로 특징과 장점, 단점을 알려드렸습니다.이번 영상에서는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GV80만의 차별성을 한 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알려드리지 않았던 내용을 함께 포함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1.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만의 남다른 차별성!



▲ 에센시아 콘셉트


제네시스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 에센시아가 적용되는 GV80은 커다란 오각형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의 쿼드 램프가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인 GV80에서 절정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셉트에서 처음 선보인 에센시아 디자인은 국내에서 목격된 GV80 위장막 차량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출시 일정을 올해에서 내년 상반기로 변경한 G80 풀체인지 위장막 차량에서도 에센시아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출시가 얼마 남지 않으면서 국내 도로에서 테스트 중인 GV80의 사진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후면부 디자인에서도 에센시아 디자인의 특징과 함께 오각형 디자인의 머플러 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GV80은 에센시아 디자인 적용과 함께 또 다른 특징은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입니다.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디자인으로 국내 SUV 중에서는 좋은 비례감과 역동성이 강조된 SUV는 GV80이 유일합니다. 압도적인 크기의 바퀴의 사이즈만 보더라도 가슴이 떨리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둔한 움직임을 보이는 SUV 차량에서 스포츠 세단처럼 빠릿빠릿한 움직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루프를 가득 채우는 광활한 크기의 파노라마 선루프는 제네시스 GV80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은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특별한 무광 페인트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제네시스 차량 중에서 최초로 적용이 되는 무광 페인트는 간지 또는 희소성을 위한 옵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나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분들을 위한 커스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멋진 디자인에 차량일수록 매트한 느낌의 무광 컬러가 잘 어울리는데 국내 차량 중에서는 벨로스터 터보 영건에서 무광 페인트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친환경 차량인 넥쏘에서도 개성 있는 무광 페인트가 선보였었죠?





사막의 롤스로이스라는 별명을 가진 랜드로버 최상위 차량에서도 무광 페인트를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SOURCE : Land Rover Range Rover sport


하지만 천만 원이 넘는 옵션이기 때문에 누구나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은 아니고 한마디로 특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에서 제공된다는 점을 정말 매력적이지 않을까요? 물론 가격을 현실성이 적용되겠죠!






콘셉트와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 찾을 수 디자인으로 새로운 UI인 크리스털 터치패드가 적용되었습니다. 크리스털 터치패드는 파워트레인 모드인 터레인 모드에서 조작 기능을 편리하게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국내 도로에서 운행 중인 테스트 차량에서도 크리스털 터치패드가 포착되었습니다.

 




확대해서 보니 랜드로버 플래그십 차량인 레인지로버에서 보았던 실내와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사막의 롤스로이스라는 별명을 가진 레인지로버에서 볼 수 있었던 그런 느낌의 럭셔리한 운전자 공간과 감성을 GV80에서 만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큰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 SOURCE : 참세튜브 GV80 실내 예상도


신차 예상도를 제공하는 렌더러인 참세튜브님의 예상도에서도 위장막에서 포착된 디자인과 유사한 렌더링을 볼 수 있었습니다. 





▲ SOURCE : 맨LEE


그리고 결정적인 사진이 포착되었습니다. 대시보드 상단을 제외한 실내공간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G80 풀체인지의 실내공간이 새롭게 포착되었습니다.


예상을 뛰어넘을 만큼 정말 럭셔리한 실내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포착된 GV80 실내공간과 비교해 보면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는 것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습니다. G80의 실내와 GV80의 실내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못구름 생각에는 몇 가지 디테일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 목격된 차량과 비교해 보더라도 암레스트 콘솔쪽 디자인만 조금 다른 뿐 동일한 디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작은 부분의 디테일로 놓치지 않고 만든 것 같은데 기대했던 것을 뛰어넘는 럭셔리한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최신 차량의 경우 전자식 변속기(SBW)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차나 기아차도 비슷한데 전자식 변속기 조작 방식에 있어서는 현대차는 버튼식, 기아차는 기존 기어 노브 레버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제네시스 GV80에는 차별화된 다이얼 방식의 새로운 전자식 변속기가 적용됩니다. 


이렇게 브랜드마다 차별화된 방식으로 제공한다는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디자인에 있어서 서로 비슷비슷하다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버튼식의 경우 익숙해질 때까지 처음 조작해 보면 전통적인 기어 노브 방식보다 초기에 불편함도 느끼게 되는데 조금 오랜 시간 사용해도 기어 노브 방식보다 편하거나 장점을 찾기 힘든 것 같습니다.

 

다이얼 방식은 불편함이 없을지 기대와 동시에 우려가 공존하지만 새로운 방식이라서 기대가 됩니다. 







▲ SOURCE : Genesis


제네시스 브랜드는 전용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인 Copper GUI 를 제공합니다. 최초의 SUV인 GV80에는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차별성을 제공되는 12.3 인치의 파노라믹 풀 터치 AVN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컨셉카에서 보셨을 것 같은데, 광활한 크기의 디스플레이에 깜짝 놀라셨죠? 크기가 상당했습니다.





▲ SOURCE : 참세튜브 GV80 실내 예상도


대중 브랜드인 현대차나 기아차의 고급 차량에는 10.25인치가 탑재되고, 제네시스 브랜드 12.3인치가 탑재되면서 차별화 시킬 것으로 

예상했지만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에는 14.5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전 영상을 보신 분들이라면 GV80에 제네시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렉시콘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을 알려드렸습니다.






# 관련 영상 보기








인상적인 부분이라면 1열과 2열 모두에 3웨이 방식의 분리된 3개의 고역-중역-저역을 담당하는 스피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고역과 중저역을 담당하는 2개의 스피커가 적용됩니다. 프리미엄 차량인 볼보 XC90과 같은 차량을 탑승해 보면 제네시스 차량과 비교되는 압도적인 사운드가 인상적인데요.





GV80에는 1열과 2열 모두에 고역-중역-저역 스피커를 제공하면서 균형감 있는 사운드를 제공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적용되는 스피커의 구성은 17개로 이상으로 예상되며 퀀텀 로직 서라운드를 개선하여서 적용할 것 같습니다. 






GV80의 실내공간은 고급스럽고 감각적인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딱딱한 플라스틱 부분에 가죽 감싸기를 통해서 고급스러운 느낌과 함께 운전자뿐만 아니라 탑승자의 감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7인승의 존재도 알려드렸는데 7인승 3열의 경우, 초기에 국내 버전에서 제공되지 않고 해외용으로만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출시 시점에서 체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SUV는 시트를 쉽게 펴고 접을 수 있는 전동 기능을 제공하면 편리합니다. GV80은 버튼을 통해서 3열을 전동식으로 폴딩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국내에 출시된 차량 중에서 2열 시트까지도 전동식으로 폴딩 할 수 있는 차별적인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국내에 출시된 차량 중에서 2열까지도 전동식으로 폴딩 할 수 있는 차량은 GV80이 유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네시스 로드맵을 보면, GV80은 중간 정도의 사이즈를 제공하는 SUV입니다.


사이즈는 지금까지 베일에 가려져 있다 보니, 싼타페 정도의 크기다! 또는 팰리세이드보다 훨씬 크다! 작다! 싼타페보다도 작다! 등의 추측성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예상 사이즈를 연못구름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디까지 예상이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활용하시고 차량 스펙이 알려지면 한번 비교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연못구름은 싼타페나 팰리세이드의 신차 소식에서도 예상 사이즈를 말씀드렸고 90% 이상 운 좋게 동일했었습니다. 





예상되는 차량의 길이는 전장 4,950~4,960mm(예상)으로 싼타페나 쏘렌토보다는 휠씬 크고, 심지어 모하비보다도 큽니다. 놀라셨죠?


국내에서 가장 큰 사이즈의 팰리세이드 보다 미세하게 작은 전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의 폭은 1,970~1,980mm(예상)으로 팰리세이드 보다 넓은 폭을 제공할 것을 예상됩니다.








모하비와 비교해 보면 차의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과 폭에 해당되는 전폭 모두 휠씬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대형 SUV를 대표하면서 없어서 못 판다는 팰리세이드와 비교해보면 전장은 10~20mm 정도 작을 것으로 예상되며, 전폭은 거의 비슷하거나 GV80이 더 클 것 같습니다.  





고성능 대형 SUV를 대표하는 BMW X5와 비교해 보면 전장은 30mm 정도 GV80이 크고, 전폭은  X5가 20~30mm 정도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디스커버리와 비교해보면, 전장은 거의 유사하거나 10mm 정도 디스커버리가 크고, 전폭은 100mm에 가깝게 디스커버리가 더 큽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가장 가까운 사이즈는 현행 팰리세이드이며, 최근 현대차 관계자의 인터뷰를 보면 GV80이 시장에 일찍 출시되는

이유 중에 한 가지가 팰리세이드를 잡기 위해서라는 말을 했을 정도로 팰리세이드의 높은 판매량이 한편으로 제네시스 SUV와 간섭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며, 팰리세이드 고급형이 하반기에 출시가 된다면 GV80과는 500~1000만 원 정도의 가격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제네시스 GV80에는 후륜 바퀴를 조향하는 AGCS(Active Geometry Control Suspension) 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적인 용어는 피곤하기 때문에 쉽게 설명드리면,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VDC는 안정성이 저하되어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에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기술입니다.


AGCS 기술은 차량 뒤쪽이 바깥으로 벗어나는 현상인 오버스티어링을 방지해 주는 기술로 뒷바퀴의 이탈이나 미끄러지는 현상을 사전에 예측하여서 후륜 바퀴에 3도의 각도를 주는 기술로 차량의 코너링 성능을 극대화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VDC가 수동적이면서 결과에 따라서 안전성을 확보해주는 기술이라면 AGCS는 능동적으로 현상의 원인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별성으로 GV80에는 후륜 기반의 새롭게 제작한 3.0 리터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을 최초로 탑재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개발된 직렬 6기통 엔진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부드러운 회전 질감과 강력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글로벌 프리미엄을 대표하는 BMW 나 AUDI 디젤 차량과 유사한 수준의 높은 운행 질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포착된 6기통 직렬 실린더블록


연못구름도 자동차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수입차량을 시승해보면 엔진의 회전 질감과 부드러운 기어의 직결감은 프리미엄급 차량의 차별성이면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누구나 신경 써서 운전해 보면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시된 이후에 2020년 정도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도 출시될 예정되는데, 제네시스는 후륜(FR)방식이기 때문에 엔진과 배터리 배치 등 완전히 새롭게 설계가 되었으며 전륜(FF) 기반인 현대, 기아차의 하이브리드와 다른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과 관련해서는 한가지 더 말씀드릴 부분이 있는데, 시간 관계상 다음 영상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알려드리면, 제네시스에도 튜익스와 같은 커스텀이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내 자동차 제조사가 평범한 보급형 차량에서 고성능 차량으로 인식인 변경하면서 튜익스와 같은 커스텀과 고성능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에는 럭셔리 파츠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되는 파츠는 아웃도어 파츠인 루프박스나 카라반이나 트레일러와 연결하는 히치 등이 먼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source : 쌍용자동차


한가지 반가운 소식은 전동 사이드스텝을 현대차그룹의 차량을 포함해서 처음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멋진 포스의 GV80과 잘 어울리는 파츠라고 생각합니다.





 ▲ GV80 예상도 / 구기성 스튜디오 


지금까지 파악된 제네시스 GV80만의 남다른 차별성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정도 정보만으로도 상당히 기대가 된다고 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말씀드리지 못한 중요한 정보는 다음 영상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농담 삼아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지난 2년 가까이 제네시스 GV80의 소식을 찾고 알려드리면서 연못구름도 다음 차량으로 GV80을 구매해야 할지 고민할 정도로 GV80은 상당히 매력적인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에서 더욱 열정적으로 여러분께 소식을 전달해 드리고 있는데, 제네시스의 소식을 빠르게 듣고 싶다면 "유튜브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을 앞으로 5개월 정도만 기다리면 도로에서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서 설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소식이 입수가 된다면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못구름의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드디어! 자율 주행 탑재된다!




# 4세대 풀체인지! 신형 쏘렌토! 10가지 달라진점! KIA 4GEN SORENTO!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  


 # 기아차의 새로운 엠블럼 교체 착수! 쿠페형 크로스 오버! 인매진바이기아!  


 # 3부! 미리보는 기아차 3세대 K5 풀체인지 예상도! 풀체인지! 높은 차별성은?  


 # 역대급!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지나? 3세대 플랫폼 적용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