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베일벗은 기아차 K3! 예상을 뛰어넘는 해외 네티즌 반응!

반응형




베일벗은 기아차 K3! 예상을 뛰어넘는 해외 네티즌 반응! 

  


사진, CARSCOOPS 발취 | 글, 연못구름

 





 


  1. 스팅어를 닮은 K3 공개!  



올해 첫 번째로 개최된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서 완전히 공개된 기아자동차 K3의 반응이 예상외로 뜨겁습니다.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보배드림이나 해외 자동차 커뮤니티인 카스쿠프스를 보면 공개되자마자 수십 건의 반응을 담은 댓글이 달렸으며, 이러한 반응 속도는 신차로 출시되어서 글로벌에서 이슈를 만들었던 제네시스 G70과 맞먹는 반응입니다. 

   


국산 차량중에서 이렇게 높은 관심을 받았던 차량이 있었나? 과거의 기억을 상기시킬 정도인데 어떤 이유에서 기아차 K3의 반응이 뜨거운 것일까요?





  2. K3! 신차이지만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차량!


 

▲ K3 위장막 차량 


2018년도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중형 SUV 싼타페나 고성능 벨로스터 N, 렉스턴 스포츠 픽업트럭 등에 밀려서 기아차 K3는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심지어는 위장막 차량이 포착되더라도 국내 언론을 포함한 자동차 리뷰어들도 K3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무관심 대상의 차량이였습니다. 또한 최근 자동차 시장이 SUV 춘추전국 시대료 표현되면서 세단에 대한 관심은 더욱 낮아진 상태이며, 국내의 경우 차체가 작은 세단에 대한 관심도가 낮고, 준중형 세단은 아반떼가 시장을 독식하고 있기 때문에 K3는 존재감 자체가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K3! 관심의 불씨를 살린 렌더링!


 

위장막이 포착되어도 관심을 못 받았던 K3가 본격적으로 관심을 받게 된 것은 기아차에서 공개한 렌더링 이미지로 예상을 뛰어넘을 만큼 다이내믹한 디자인으로 이대로만 출시가 된다면 준중형 및 중형 세단과 경쟁해 볼 수 있을 만큼 경쟁력이 높아 보였기 때문입니다.





  4. K3! 코미디와 같았던 신차 발표회 영상!


풀 체인지된 K3가 글로벌에서 주목을 받고 싶었던 것이었을까요? 기아차는 K3 신차 발표회에 지구상에서 가장 존재감 있는 차량인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와 비교하는 동영상을 시연했습니다. 두 차량을 대상으로 무엇을 어떻게 비교해야 할지 체급과 성능, 가격까지 사실상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기 힘든 차량이지만 코메디와 같은 동영상은 글로벌에서 관심을 받기 위한 이벤트로는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 네티즌 반응 캡처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보배드림에는 람보르기니와 비교되는 동영상 반응에 순식간에 160  여건이 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국내 네티즌이 보더라도 황당할 정도의 비교인데 해외 네티즌을 어떻게 느꼈을까요? 아벤타도르와 K3의 비교는 글로벌 챔피언인 효도르와 동네 깡패 정도의 비교가 적절한 표현이 아닐까요?






  5. 완전히 공개된 K3! 예상보다 훨씬 뛰어난 디자인!




베일벗은 K3!





베일벗은 K3!





베일벗은 K3!





베일벗은 K3!





베일벗은 K3!





베일벗은 K3!





베일벗은 K3!



풀 체인지 된 K3는 기존 차량과 매칭 되지 않을 만큼 세련된 디자인으로 탄생했으며, 공개되자 해외 자동차 매체에서 미니 스팅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6. K3 VS 스팅어 디자인 비교!


▲ 전면부 디자인 비교 K3(상) VS 스팅어(하) 




▲ 측면부 디자인 비교 K3(상) VS 스팅어(하)




▲ 측면부 디자인 비교 K3(상) VS 스팅어(하)





▲ 후면부 디자인 비교 K3(상) VS 스팅어(하)


공개되자마다 해외 자동차 매체에서 미니 스팅어!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베이비 스팅어!라는 별명을 얻게 된 K3는 역동적이고 공격적인 디자인의 스팅어와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겠지만 보닛과 윈도가 만나는 지점인 카울을 12cm나 뒤로 이동시키면서 패스트 백을 연상시키는 날렵한 디자인으로 태어났습니다.


한마디로, 적당한 볼륨감, 잘 짜인 라인, 기아차를 상징하는 호랑이 코, 대형 인테이크까지 기존 준중형 세단에서 상상할 수 없었던 세련된 디자인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중형 차량인 쏘나타나 k5와 같은 차량보다는 늘 부족해야 하는 준중형 세단 필연적인 운명이었다면, 앞으로는 적어도 준중형이라는 타이틀과 한계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7. 해외 네티즌의 예상치 못한 반응!








# 해외 네티즌 반응 종합


1.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이 보다 와이드 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하지만 지금 디자인도 최고!


2. 새로운 라이트 디자인과 범퍼는 일본 토요타 브랜드를 떠올리게 된다!


3. 기아차는 엠블럼은 새로운 디자인이 필요하다!


4. 자동차 프로파일은 2세대 볼보 S40과 유사해 보인다!


5. 스파이 샷에서 보았던 것보다 훨씬 멋지다! 미니 스팅어다!


6. i30 인포테인먼트 디자인 보다 훨씬 좋아 보인다!


7. 고성능 차량인 알파로메오 보다도 실내 디자인이 좋아 보인다!


8. 세피아나 스펙트라 때 보다도 훨씬 성장한 것 같다!


9. 현재의 모델보다 훨씬 좋아 보인다.


10. 전면부는 스바루 WRX를 연상시킨다.


11. 새로운 폭스바겐 제타보다 좋아 보인다.


12. 알파로메오 줄리아의 인테리어와 유사해 보인다.


13. 닛산 센트라도 덜 팔릴 것 같다.




▲ 닛산 센트라 





▲ 폭스바겐 제타 


국내 네티즌의 뜨거운 반응과 동일하게 해외 네티즌의 반응도 상당히 뜨거웠습니다. 단시간에 이렇게 많은 댓글을 볼 수 있었던 차량은 최근에 출시된 차량중에서 제네시스G70이 유일무이 하다고 할 수 있는데 K3의 초기 신차 반응은 G70과 비교가 될 정도로 상당히 뜨거운 것으로 파악됩니다. 예상치 못한이라는 타이틀을 부여하게 된 이유는 댓글 반응이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게 되는데 되는데, 해외 네티즌의 반응글의 80% 이상은 제법 괜찮다는 긍정적인 반응이라는 점이며, 체급을 뛰어넘는 알파로메오와 비교하거나 글로벌에서 탄탄하게 인정받는 폭스바겐 제타, 닛산 센트라와 비교해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라는 반응 때문입니다.

  




▲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 반응글 캡쳐 






  8. 국내 시장에서 K3는 성공할 수 있을까?



준중형 세단이라는 포지션은 누가 보더라도 중형 세단 보다 모든 부분이 부족한 것인 일반적인 인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준중형 세단인 K3는 지금까지 다른 인식의 틀을 만들 수 있을만큼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탄생한 것 같습니다.

   


훨씬 커진 차체를 포함해서, 중형급과 맞먹는 실내공간, 세그먼트를 고려할때 뛰어난 디자인 경쟁력, 미니 스팅어라고 불릴 만큼 멋진 차체 비율. 어느 것 하나도 부족함이 없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준중형 신분의 가격을 고려하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준중형 차량에서 상상할 수 없었던 편의장비와 함께 고급 오디오 브랜드인 하만카돈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형님격 중형 세단인 K5와 비교해 보더라도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 장벽이라면 국내 소비자의 큰 차량을 선호하는 인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준중형 세단의 신분으로 탄생했지만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소비자의 니즈를 잘 파악한 차량이 탄생된 것 같습니다. 지금의 경쟁력이라면 과거 K5가 쏘나타의 명성을 무너트리고 중형 세단 시장의 판을 뒤집어 놓았던 것처럼 K3가 준중형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아반떼의 명성을 뛰어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포스팅!

1) 다음달에 출시될 싼타페 TM! 완전정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