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베일벗는 차세대 싼타페 TM! 놀라운 10가지 변화!

반응형

 

 

베일벗는 차세대 싼타페 TM! 새롭게 포착된 10가지 변화! SANTAFE TM!

 

사진 | 글, 연못구름

 

 

 

다음 달에 출시될 차세대 싼타페가 출시를 앞두고 국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습니다. 늦어도 한달안이면 위장막이 벗겨진 4세대 싼타페TM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7년도 한 해 동안 총 8차례에 포스팅을 통해서 싼타페 TM의 소식을 전달해드렸는데, 곧 만나게 될 4세대 싼타페 때문에 가슴이 설레이는 것 같습니다. 

   




▲ 사진 : Club TM 집나가면 총각님 


최근 현대자동차 내부에서도 TM 경쟁차 전시회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전시회가 있다는 말은 출시가 코앞에 있다는 말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4세대 싼타페만의 놀라운 10가지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1. 2가지 방식으로 작동되는 주간 주행등!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주간 주행등이 의무화되면서 신차의 경우 주간 주행등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출시하고 있습니다. 현행 3세대 싼타페의 경우 주간 주행등 작동 방식에 있어서 주간시에는 주간 주행등이 점등되고, 야간시 헤드라이트를 점등되면, 주간 주행등이 소등되는 방식이었으나, 4세대 싼타페 TM의 경우 조금 더 진화된 방식으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위에 사진은 주간시에 주간 주행등이 점등된 사진입니다.





해당 사진은 터널이동시(야간시) 헤드라이트가 점등되면, 주간 주행등이 소등된 상태인데, 주간 주행등 위치에 면발광 형태로 점등이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주간 주행등 위치에 면발광 형태로 점등이 되는 방식으로 개선이 된 것으로 예상되며 덕분에 야간에 만난다면 도깨비 처럼 싼타페 TM의 확실한 존재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지금까지 공개된 차세대 싼타페 위장막 사진 중에서 가장 선명한 사진으로 헤드램프와 안개등의 형상을 짐작할 수 있는 두 장의 사진을 함께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포착된 위장막 사진으로 헤드램프의 형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헤드램프 양쪽에는 에어 인테이크(덕트)가 장착되어 있어서 육중한 차체를 역동적이면서 공격적인 느낌과 함께 브레이크 방열 등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2. 제네시스를 연상시키는 세련된 스타일의 스티어링 휠!

 

가죽소재와 메탈 소재를 적절히 사용한 새로운 스타일의 싼타페 TM 스티어링 휠은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 스티어링 휠과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스티어링 휠만 본다면 SUV가 아닌 고성능 스포츠 세단과 같은 느낌으로 스티어링 휠 리모콘도 메탈 소재로 테두리를 감싸면서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현재 판매가 되고 있는 3세대 싼타페 DM과 비교해 보면 한눈에 보기에도 감성품질의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한민국 대표 세단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랜저와 비교해 보더라도 4세대 싼타페 TM의 스티어링 휠 디자인은 그랜저 보다도 더욱 고급스럽고 제네시스 디자인과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운전자 입장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데 감성적인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 같습니다! 


 




  3. 감성적인 실내 분위기 연출하는 투톤 인테리어 컬러!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새롭게 확인된 위장막 차량 실내에서 어두운 브라운 계열의 시트와 도어트림 주변에 동일한 색상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색상과 브라운 색상이 투톤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시트 헤드레스트 하단에는 퀼팅시트가 적용되어서 현재의 싼타페에서 느낄 수 없는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그동안 해외로 수출되는 차량에 투톤 컬러 시트가 제공되었는데, 차세대 싼타페 TM에서는 투톤 컬러 시트를 선택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시트 색상은 그레이 컬러도 함께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4. SUV 최초! 고급차의 상징인 윈드 쉴드 방식 HUD!

 

위장막 차량 계기판 앞쪽에는 그랜저와 유사한 윈드 쉴드 방식의 HUD(네모박스)가 적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나와 같은 보급형 차량의 경우 컴바이너 HUD가 제공되는데, 4세대 싼타페의 경우 제네시스나 그랜저와 동일한 윈드 쉴드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서 고급스러운 실내공간을 연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보급형 차량에 적용된 컴바이너 HUD

 


 


  5. B 필러에 위치했던 에어벤트 위치 변경!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이전 세대 싼타페를 포함해서 현행 싼타페까지 항상 불만 사항이 되었던 2열 기둥 쪽에 위치한 에어벤트의 위치가 2열 콘솔박스 뒤쪽으로 이동했습니다. 현행 싼타페의 경우 해당 공간에 시가잭 하나만 제공되기 때문에 밋밋할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없는데  B 필러 기둥에 위치했던 에어벤트가 2열 콘솔박스 뒤쪽으로 이동하면서 밋밋했던 공간을 세련된 느낌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또한 에어벤트 하단에는 노트북 등의 전기제품을 가정용 코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220V 파워 아웃렛이 제공되며 좌우에는 시가잭이나 USB 충전단자를 제공하면서 승객의 편의성에 신경 쓴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6.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줄여주는 A 필러와 고급 세단의 상징인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운전자의 시각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해 주는 것은 안전과 직결되는 사항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싼타페 TM은 A 필러앞쪽에 사이드 미러 위치를 조정하면서 사각지대를 최소화 시킬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실내가 더욱 확장된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기 때문에 실내가 보다 넓어보이는 효과도 동시에 얻게 되었습니다.




 


위장막 차량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던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가 적용되었습니다.

 


 

 


  7. G70+i30 의 장점이 결합된 내비게이션!



 


 


  8. 새로운 디자인의 오버헤드 콘솔과 블랙 컬러 스웨이드! 수동식 2열 커튼!

 

세련된 디자인의 헤드 콘솔이 적용되었습니다. 현행 싼타페와 가장 큰 차이점이 감성품질인데, 그랜저급으로 대폭 상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위 트림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는 블랙 컬러 색상의 스웨이드 마감재가 천장과 기둥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2열에는 수동식 커튼 고정 고리가 있습니다. 간지나는 아이템으로 사생활 보호의 목적과 함께 뜨거운 여름철에 햇빛을 효과적으로 차단합니다.


 

 



▲ 스웨이드 이미지 참고 : 루가 시트


스웨이드 마감재의 경우 제네시스와 같은 고급 세단에서 제공되었지만 중형 SUV 최고급 트림까지 확장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9. 후석 동승자 알림 시스템!


후석에 사람이나 동물을 태우고 운행을 마치는 경우, 운전자가 인식을 못하고 내려서 더운 여름 등에 질식 사고로 이어지는 안타까운 사고를 뉴스를 통해서 접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후석 동승자 알림 시스템은 차량 내부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서 이를 감지하고 계기판과 소리 등을 통해서 동승자가 있음을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애완동물을 태웠거나 후석의 동승자가 수면상태에 있더라도 운전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나 애완동물을 키우신다면 비용이 추가되더라도 꼭 선택해야 하는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날개짓하는, 보석처럼 아름다운 테일램프 디자인!


 

▲ 사진 : 싼타페 TM 패밀리


지금까지 공개된 위장막 차량에서는 디테일한 테일램프를 볼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는 테일램프의 형상을 또렷하게 볼 수 있는데, 아우디 Q5를 연상시키는 것처럼 세련된 스타일의 테일램프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등이 점등된 모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국내 세단 중에서 제네시스 G80의 테일램프가 가장 세련된 형태였다면, SUV 중에서는 차세대 싼타페 TM이 가장 세련된 테일램프를 대표할 것 같습니다. 


 

 

 ▲ 사진 :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80

 

 

 


 

  이제 곧 출시될 차세대 싼타페의 경쟁력을 확실해 보입니다!

 

총 9번에 걸쳐서 차세대 싼타페의 경쟁력을 살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만으로도 4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싼타페의 경쟁력을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알려진 경쟁력만으로도 중형 SUV 시장의 왕좌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쏘렌토를 제압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랜저가 보여준 높은 판매량에 도전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차세대 싼타페 양산차 일정은 다음주인 1월 15일로 알려졌으며 1주~2주 정도 후에는 실물차량이나 공식 렌더링이 공개될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현행 3세대 싼타페를 출시하면서 마케팅 관점에서 그랜저급 감성을 가진 중형 SUV라고 홍보했습니다. 하지만 그랜저의 감성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면 4세대 싼타페TM의 감성품질은 그랜저와 함께 스티어링 휠의 경우 제네시스까지도 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중형 SUV인 싼타페에 심혈을 기울인 이유가 있겠죠? 차세대 싼타페가 출시된다면 대한민국 SUV 시장은 치열한 한판 승부가 예상됩니다. 덕분에 소비자는 즐거워질 것 같습니다.

 

반응형